‘개나 소나’ 의원님의 유튜브 대해부

0부터 10만까지…각양각색 여의도 채널

[일요시사 정치팀] 김정수 기자 = 내년 총선서 여러 선거 전략 가운데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될 매체는 유튜브다. 그간 총선 출마자들은 신문과 방송 등 기존 미디어에 집중했지만, 유튜브가 미디어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면서 이전과 다른 진풍경을 연출할 전망이다. 현역 국회의원들의 유튜브 활용이 이를 방증한다. 전체 300명의 의원 중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 이들만 250명에 육박한다. <일요시사>는 총선을 1년 정도 앞둔 상황서 의원들의 유튜브 현황을 조사해봤다.
 

▲ ▲(사진 왼쪽부터)박용진(더불어민주당)·손혜원·이언주(무소속) 의원

전수조사는 지난 23일 실시했다. 실시간으로 구독자 수 등이 변화하는 까닭에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전수조사는 현직 국회의원들의 유튜브 채널의 개설 여부에 중점을 뒀다. 몇몇 의원들은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지만 오랜 시간 운영하지 않기도 했다. 다만 총선을 앞두고 재개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 배제하지 않았다. 전수조사 결과 상당수 의원들이 유튜브 채널을 보유하고 있었다. 전체 의원 300명 중 248명이었다.

현직 의원
대다수 보유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총 128명의 의원 중 19명을 제외한 109명이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다.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은 총 114명의 의원 중 24명을 제외한 90명의 의원이, 바른미래당(이하 바미당)은 총 28명의 의원 중 6명을 제외한 22명의 의원이 채널을 개설했다. 민주평화당(이하 평화당)은 총 14명의 의원 중 2명을 제외한 12명이, 정의당은 총 6명의 의원 모두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 것으로 확인됐다. 의석수가 각각 1석인 대한애국당과 민중당 의원은 모두 채널을 개설했고, 무소속의 경우 총 8명의 의원 중 1명을 제외한 7명이 채널을 확보한 상태였다.

유튜브 채널을 만들었다고 해서 모두가 많은 구독자를 보유한 것은 아니었다. 이른바 ‘구독자 양극화’가 선명했다. 구독자가 아예 없는 의원들은 5명이었고, 한 자릿수 구독자를 보유한 의원들은 56명, 두 자릿수는 96명이었다. 이들만 하더라도 157명이다. 전체 국회의원의 절반을 넘긴 수다.


세 자릿수를 넘는 의원들은 모두 39명이었다. 세부적으로 100명을 넘긴 의원들은 16명, 200명을 넘긴 의원들은 8명, 300명을 넘긴 의원들은 6명, 400명을 넘긴 의원들은 4명이었다. 이어 500명을 넘긴 의원은 1명이었고, 600명을 넘긴 의원은 1명, 700명을 넘긴 의원은 3명이었다.

세 자릿수에 이어 네 자릿수 구독자를 확보한 의원들은 모두 23명이었다. 1000명을 넘긴 의원들은 9명, 2000명을 넘긴 의원들은 3명, 3000명과 4000명을 넘긴 의원은 각각 2명과 1명이었다. 5000명을 넘긴 의원은 3명이었고, 6000명을 넘긴 의원은 없었다. 7000명을 넘긴 의원은 1명이었다. 8000명과 9000명을 넘긴 의원들은 각각 2명이었다.

총선 활용가치 상승 전망
300명 중 248명 방송 개설

만명 단위의 구독자를 보유한 의원들은 7명이었다. 1만명을 넘긴 의원들은 3명이었고, 2만명과 3만명을 넘긴 의원은 없었다. 4만명을 넘긴 의원은 2명이었고, 5만명을 넘긴 의원과 6만명을 넘긴 의원은 각각 1명이었다. 10만명을 넘긴 의원은 2명에 불과했다. 한편 구독자 수를 공개하지 않은 의원들도 더러 있었다. 구독자를 미공개 처리한 의원들은 모두 20명이었다.

초선 의원 총 139명 중 29명을 제외한 110명의 의원이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다. 재선 의원의 경우 총 66명 중 9명을 제외한 57명이, 3선 의원은 총 46명 중 8명을 제외한 38명이 채널을 보유한 상태였다. 4선의 경우 총 33명 중 4명을 제외한 29명이, 5선의 경우 총 9명 중 1명을 제외한 8명이, 6선의 경우 총 5명 중 1명을 제외한 4명이 채널을 개설했다.

7선과 8선 의원인 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무소속 서창원 의원 역시 채널을 보유하고 있었다.

유튜브서 정치 경력은 크게 중요하지 않았다. 당선횟수와 이용자의 호응도는 비례하지 않았던 것. 구독자 수 1위부터 10위까지는 대부분 초·재선 의원으로 8명에 달했다. 세부적으로 초선 5명, 재선 3명, 3선과 4선은 각각 1명씩이었다.
 

▲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

구독자 수 1위는 무소속 이언주 의원의 차지였다. 이 의원의 유튜브 채널 <이언주TV>의 구독자는 19만명을 넘겼다. 2위는 한국당 전희경 의원이었다. 전 의원의 채널 <전희경과 자유의 힘>은 10만을 넘겼다. 이 의원과 전 의원은 각각 재선, 초선 의원이다.

10만 구독자
0명 구독자

3위는 민주당 박주민 의원의 <박주민TV>가, 4위는 민주당 박용진 의원의 <박용진TV>가 차지했다. 두 의원 모두 초선 의원이다. 이들은 각각 6만명과 5만명의 구독자 수를 넘겼다. 5위와 6위는 무소속 손혜원 의원과 바미당 하태경 의원이었다. 손 의원의 <손혜원TV>와 하 의원의 <하태경TV>는 모두 4만명을 넘겼다. 손 의원은 초선, 하 의원은 재선 의원이다.

대한애국당 조원진 의원과 한국당 김현아 의원이 7위와 8위로 그 뒤를 이었다. 조 의원의 <조원진>과 김 의원의 <김현아의 정다방TV [20대 국회의원 김현아]>는 모두 1만명을 넘겼다. 조 의원은 3선, 김 의원은 초선 의원이다. 9위와 10위는 한국당 장제원 의원과 바미당 유승민 전 공동대표였다. 장 의원의 <장제원TV>는 1만명을 넘겼고, 유 전 공동대표의 <유승민 공식채널>은 9000명을 넘겼다.

초선 의원들 중에서 가장 적은 구독자를 보유한 의원은 한국당 강석진 의원의 <강석진 의원실>, 한국당 윤상직 의원의 <윤상직>, 민주당 강훈식 의원의 <hoonsik kang>이었는데 이들의 구독자는 한명도 없었다. 재선 의원 가운데 가장 구독자 수가 적은 채널은 한국당 김도읍 의원의 <김도읍>, 한국당 정양석 의원의 <정양석>으로 이들 역시 구독자가 0명이었다.

동영상 906개
동영상 1개

3선에서는 민주당 백재현 의원의 <재현백>과 한국당 이진복 의원의 <이진복>이 가장 적은 구독자를 기록했는데 이들의 구독자는 1명이었다. 4선 의원 가운데 평화당 조배숙 의원의 <조배숙>이 구독자 1명으로 가장 적었다. 5선 의원 중에는 민주당 박병석 의원의 <박병석> 구독자가 6명으로 가장 적었다.

다만 이들은 꽤 오래전부터 활동을 하지 않았다. 해당 채널에 게재된 동영상은 대부분 1년서 5년 사이 등록됐다. 개설만 했을 뿐 이후 특별한 활동을 지속하지 않은 것이다. 활동 재개 여부에 따라 구독자 수가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

유튜브 채널에 동영상을 많이 게재한다고 해서 반드시 구독자가 많은 것도 아니었다. 자신의 채널에 가장 많은 동영상을 올린 의원은 평화당 정동영 대표다. 정 대표는 906개의 동영상을 게재했다. 구독자는 2000명을 넘겼다. 정 대표 다음은 민주당 표창원 의원이었다. 표 의원은 692개의 동영상을 등록했고, 구독자는 7000명을 넘겼다.

뒤이어 한국당 심재철 의원과 민주당 한정애 의원은 각각 587개, 580개의 동영상을 채널에 올렸다. 심 의원과 한 의원의 구독자는 각각 1000명과 100명을 넘겼다. 민주당 이종걸 의원과 바미당 주승용 의원, 한국당 장제원 의원이 그 뒤를 이었다. 이 의원은 551개, 주 의원은 526개, 장 의원은 519개의 동영상을 공유했다. 이들의 구독자 수는 순서대로 1000명·50명·1만명을 넘겼다.

선수·게시물 수…구독자와 관련 없어 
운영 중단된 채널, 재개 가능성 주목

한국당 윤상현 의원과 민주당 추미애 전 대표, 한국당 김학용 의원이 그 뒤를 이었다. 윤 의원은 516개를, 추 전 대표는 385개를, 김 의원은 371개의 동영상을 게재했다. 이들의 구독자 수는 각각 100명·9000명·100명을 넘겼다.


의원 겸직 장관들도 유튜브 채널을 보유하고 있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의 <유은혜>는 구독자 200명을 넘겼다. 진선미 여성가족부장관의 <진선미>는 구독자 400명을 넘겼다.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은 <Hyunmee Kim>,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은 <Youngsun Park>으로 각각 구독자 수 80명과 1000명을 넘겼다. 진영 행정안전부장관과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의 경우 유튜브 채널을 확인할 수 없었다.

의원들의 채널 이름은 대부분 자신의 한글이나 영어 실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실명 앞뒤로 자신의 지역구나 ‘TV’ 등을 붙였다. 민주당 전재수 의원의 <부산북·강서갑 전재수>, 민주당 김경협 의원의 <김경협 국회의원 부천시 원미구>, 한국당 민경욱 의원의 <자유한국당 인천연수을 국회의원 민경욱>, 한국당 이양수 의원의 <속초고성양양 국회의원 이양수>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TV라는 단어는 의원의 실명과 함께 쓰였다. 민주당 금태섭 의원의 <금태섭TV>, 한국당 최연혜 의원의 <최연혜TV>, 바미당 박주현 의원의 <박주현TV>, 바미당 유의동 의원의 <유의동TV> 등이 그 예다. 한편 평화당 황주홍 의원은 자신이 속한 국회 상임위원회의 이름을 차용했다. 황 의원의 채널 이름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 황주홍>이다.

실명으로
별명으로

한편 몇몇 의원들은 채널 이름을 개성 있게 표현하기도 했다. 민주당 권칠승 의원의 <권칠승사이다>, 민주당 노웅래 의원의 <국회의원 노웅래의 온에어[ON AIR]>, 민주당 박범계 의원의 <뿜계TV>, 한국당 신상진 의원의 <신상진의 소통과 만남>, 한국당 송희경 의원의 <4차산업혁명 전도사 국회의원 송희경>, 바미당 오신환 의원의 <오신환TV 신환은행>, 평화당 정인화 의원의 <사람꽃> 등이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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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