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권 못 내려놓는 '원로 금배지들' 천태만상

  • 이주현 jhjh1313@ilyosisa.co.kr
  • 등록 2012.07.04 10:58:40
  • 댓글 0개

"연금 그거 얼마나 한다고 폐지하냐?"

[일요시사=이주현 기자]요즘 여의도 정가에서는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 움직임이 한창이다. 여야 할 것 없이 특권 포기 경쟁에 불이 붙은 듯하다. 하지만 '국회의원 연금제도'를 놓고 진통이 따르고 있다. 당사자인 원로의원들로부터 불만의 목소리가 강하게 표출되고 있기 때문이다. 가장 쟁점이 되는 부분은 819명의 기존 지원금 수령 대상자다. 이에 여야는 의원연금제 폐지로 가닥을 잡으면서도 기존 수급자들에 대한 보완책을 마련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의원연금 제도란 전직 의원들의 모임인 헌정회에서 운영하는 '연로회원 지원금 제도'를 말한다. 지난 1988년부터 70세 이상의 전직 의원에게 매달 20만원씩 국회의장 판공비에서 품위유지 차원에서 지급했던 것이 시발점이다. 시간이 지나 지난 2010년 여야 합의에 따라 대상과 금액이 각각 65세 이상과 120만원으로 확대됐다. 현재는 전직의원 819명이 그 대상이다. 지급에 필요한 예산은 125억원에 달한다. 하지만 정부 차원의 '국회의원 연금제도'가 아니다. 전직 의원들의 모임인 헌정회가 '연로회원 지원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125억 예산 소요

하루만 근무해도 65세 이후 사망 시까지 매월 120만원을 지급하는 의원연금 제도가 지나친 특권이란 논란이 계속되자 여야는 앞 다퉈 제도 손질에 나섰다. 새누리당은 의원연금을 폐지하는 내용의 개선안을 '6대 쇄신안'에 포함시키고 '연로회원지원금 제도개선 TF팀' 구성했다. 민주통합당도 19대 국회부터 연금제도를 전면 폐지 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이 같은 정치권의 움직임에 원로 의원들은 강한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지난 6월 25일  새누리당 국회 쇄신 태스크포스 연금제도 개선팀장인 이철우 의원 주최로 열린 '국회의원 연금제도 개선 정책토론회'에서는 전직 의원들의 볼멘소리가 터져 나왔다. 국회의원 연금제도 개선 관련 토론회에서 국가에 헌신한 공로가 최소한의 인정조차 받지 못한다며 불만을 터뜨린 것이다. 

목요상 헌정회 회장은 "연금이 아닌데 자꾸 연금인 것처럼 보도되고 하루라도 의원배지를 달면 평생 연금을 받는 것처럼 알려져 무척 유감스럽다"며 "국회의원들은 연금 가입이 원천 봉쇄돼 있는데 어떻게 연금이라는 말이 나올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연로지원금은 지난날 민주화와 산업화를 위해 헌신해 온 연로의원에 대한 보은적 차원의 최소한의 품위유지비"라며 "여야 간에 경쟁적으로 연로지원금을 없애는 것이 마치 국회의원의 특권을 없애는 양 이끌어가는 것이 심히 유감"이라고 불만을 표시했다.


하루만 금배지 달아도 평생 120만원 연금
혜택 받는 819명 전직 의원들 반발 극심     

토론자로 나선 이윤수 헌정회 사무총장도 "헌정회원들은 제헌국회 이래 대한민국 근대화·민주화를 위해 군사독재와 싸우며 이 나라를 지켜온 역전의 용사들"이라며 "그런데 한마디로 이런 분들이 대접은 받지 못할망정 매도되고 있다는 사실에 비통함을 금치 못한다"고 말했다. 이 사무총장은 이어 "헌정회 회원 1141명 중 90대가 37명, 80대가 201명인데 이 분들은 노동력이 전혀 없기 때문에 남이 거들어 주지 않으면 죽을 수밖에 없다"며 "젊은 국회의원들도 얼마 안 있으면 자동으로 헌정회원이 돼 혜택을 받을 텐데 너무 비판하지 말았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현재 젊은 국회의원들이 연로지원금을 폐지하면 큰 영웅이 되고, 많은 국민들에게 표를 받을 것이란 착각을 하며 선배 의원을 매도하고 있다. 과연 이렇게 해도 되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론회에 참석한 일부 연로의원들은 이 사무총장의 발언 도중에 "잘한다" "속 시원하다"며 박수를 치며 목청을 높였으며 한 원로의원은 "연금 그거 얼마나 한다고 폐지하냐"며 노골적인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원로의원들의 거센 반발에 새누리당 지도부도 조심스런 모습이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새누리당 현역의원들은 단상 앞에 나와 허리를 90도로 숙여 인사를 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국회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땅에 떨어져있는 상황에서 '세비반납' 및 '연금 폐지'는 신뢰를 되찾는 특단의 조치라는 입장이다. 사실상 연금을 폐지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은 상태다.

이철우 TF 팀장은 "오늘 대선배님들을 뵈니까 지원금을 더 드려도 시원찮은데 이렇게 되서 죄책감을 갖고 있다"며 "하지만 국민들은 변하지 않으면 표도 안준다고 하고 국민들 눈높이에 맞춰 변해야 하는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토론자들은 의원연금의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도 제도개선이 뒤따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새로운 방식의 연금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 것이다.

윤종빈 명지대 정치학과 교수는 "연로회원 지원제는 연금이 아니라고 하지만 국민들은 대부분 특권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새로운 방식으로 연금제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교수는 "재직 년수를 8년으로 정해 8년 미만은 일시에 지급 하든지 경제적으로 어려운 분들은 선택적인 방법을 채택할 수 있는 안을 만들어야 한다"며 "다만 공무원연금이나 군인연금 등 다른 공적연금과의 이중지원은 금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목 회장은 그러면서 "소득의 여부, 재직 년수 등을 따져서 지원금을 지급해서는 안 된다"며 반발했다.


제도개선 움직임

이러한 반발 소식이 전해지자 인터넷과 각종 SNS에서는 "국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바라보는 최종 결단이 내려지기를 바란다"며 "과도하게 누리는 국회의원의 특권도 모두 정리되거나 포기하기를 바란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언제나 국민을 생각하는 국회, 생산적인 국회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그들이 누리고 있는 특권을 모두 내려놓는 모습을 보여야 된다는 목소리도 높다. 따라서 국민의 세금으로 제공되는 세비가 아깝지 않게 진정 국민을 위해 일하는 모습과 함께 원칙과 기본을 지키는 올바른 국회의원의 모습을 바란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