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심토로> 자유한국당 최고위원 후보 조대원

  • 박창민 기자 cmp@ilyosisa.co.kr
  • 등록 2019.02.25 09:59:30
  • 호수 120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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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 대표 후보들 중 도움 될 사람 없다” 

[일요시사 취재1팀] 박창민 기자 = 자유한국당에 혜성처럼 등장한 정치인이 있다. 그는 일부 당원들에게 ‘빨갱이’ ‘주사파’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하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진짜 보수가 나타났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일요시사>가 혜성처럼 등장한 자유한국당 조대원 최고위원 후보를 만났다. 
 

▲ 일요시사와 인터뷰 갖고 있는 조대원 자유한국당 최고위원 후보

“여러분이 김진태! 김진태! 외칠 때 제가 속으로 어떤 생각했는지 아는가? 그래, 김진태 데리고 우리 당을 나가달라. 이래서 수권정당 할 수 있겠는가? 우리가 무슨 대한애국당인가?” “얼마 전 전라도 광주가 고향인 후배 하나가 술이 이만큼 돼서 저에게 전화가 왔습니다. (5.18 망언 등에 대해)호남에 계신 여러분, 정말 잘못했습니다. 저희들 용서해주십시오.”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 조대원 최고위원 후보가 2·27전당대회를 앞두고 합동연설회서 연일 ‘간 큰’ 발언을 쏟아냈다. 한국당 최고위원으로 출마한 조 후보자는 김진태 후보를 지지하는 당원들을 향해 공개적으로 일침을 가했다. 또 한국당의 ‘5·18 망언’에 대해 자신의 고향인 대구서 호남을 향해 고개 숙여 사과했다. 

전당대회 합동 연설서 ‘사이다 발언’
 TK·육사·장교 출신의 이유있는 비판

조 후보의 이 같은 행보는 한국당 내에서 파격 그 자체였다. 이번 전당대회는 극우로 불리는 ‘태극기 부대’가 표심을 잡고 있다. 이들의 지지를 받지 않으면 당선되기 힘든 구도가 형성됐다. 태극기 부대는 탄핵당한 박근혜 전 대통령을 여전히 열렬히 지지한다. 또 5·18민주화운동을 북한 소행이라며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고 있다. 이 때문에 후보들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과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입장을 제대로 밝히지 않았던 상황이었다. 

조 후보는 이런 표심을 의식하지 않고 그야말로 ‘소신 발언’을 쏟아낸 것이다. 당원들은 그를 ‘빨갱이’ ‘주사파’라고 비판한다. 그런데 그는 경북 영천 출신으로 육군사관학교를 나온 장교 출신이다. 보수를 대표하는 전형적인 TK(대구·경북) 출신 군인인 셈이다. 일각에선 ‘진정한 보수가 나타났다“고 평가하고 있다. 


조 후보자가 당 내에서 한 번도 나오지 않았던 목소리를 낸 배경은 무엇일까. <일요시사>가 지난 19일 광화문서 조 후보를 만났다. 

▲하루아침에 벼락스타가 됐다. 
-얼떨떨하다. 아무도 주목하지 않는 원외 당협위원장 출신 후보를 연일 언론서 언급하고 있다. 지금까지 한국당 내부서 이런 목소리를 내는 사람이 한 명도 없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한국당은 새로운 가치를 제시하지 못하고, 점점 극우화되고 있다. 이건 국민이 바라는 게 아니다. 국민은 ‘진정한 보수’를 원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 내부에서는 이런 목소리를 내는 사람이 한 명도 없었다.

▲언론서 후보자를 주목하는 이유를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진정한 보수의 가치를 놓고 수구 기득권 세력과 이념투쟁이 시작됐다. 내가 보수 이념 투쟁의 첫 신호탄을 쏴올렸다고 국민들이 평가하는 것 같다. 한국당은 민주당과 싸울 게 아니다. 진정한 보수가 무엇인지 노선을 정하는 게 순서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의 혁신은 실패했다. 많은 당원들이 문제의식을 느끼고 있는 상황이다. 그런데도 아무도 문제 제기를 못하고 있다.
 

▲ 조대원 자유한국당 최고위원 후보

그랬다간 극우지지자들에게 괴롭힘을 당할 뿐만 아니라, 여전히 건재한 친박(친 박근혜) 세력에게 견제를 받기 때문이다. 이런 것들이 보수를 좀먹고 있다. 

지금까지 그 어떤 정치인에게도 빚진 게 없이 홀로 이 자리까지 왔다. 그래서 누구든지 치열하게 비판할 수 있다. 연설을 마치고 내려올 때 3선의 중진 의원이 ‘옳은 말만 했다. 정말 잘했다’고 격려했다. 당 내부서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데, 국민들이 보기에는 오죽하겠는가. 

후보 중 5·18 망언 사과 유일
김진태·애국당 대놓고 비난

▲어떤 사람들이 당을 망치고 있나? 
-책임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이 보수를 망치고 있다. 먼저 친박들이다. 자신들이 모셨던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당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도 책임지지 않았다. 또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 때 당을 이끌었던 지도부도 책임지고 정치를 그만둬야 한다. 그런데도 이들은 다음 총선 때 또 출마할 궁리만 하고 있다. 김 비대위원장의 혁신이 실패했다고 생각하는 이유다. 한국당은 구시대적 인물이 아닌 새로운 정치인이 필요하다. 이들이 정치를 그만두지 않은 이상 한국당은 수구정당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 


▲당 대표 후보자들에 대한 생각은?
-솔직히 득표에 도움 될 사람이 한 명도 없다. 내년 수도권 총선 때 당 대표 손잡고 돌아다녀서 표가 생길지 의문이다. 세 후보자를 보면서 드는 솔직한 심정이다. 김진태 의원을 손잡고 돌아다닐 수 없지 않느냐. 황교안 전 총리는 박근혜정권에 부역했다는 낙인이 찍혔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무상급식으로 실패한 리더십이다. 참 답답하다. 
 

▲그래도 이 중에서 될 텐데, 어떻게 할 생각인가?
-누가 되든 최고위원으로서 싸울 것이다. 다른 최고위원들은 당내 화합을 말하지만, 이건 잘못된 걸 덮고 가자는 것밖에 안 된다. 내가 최고위원이 된다면 그런 거 안 하겠다. 국민은 한국당 의원 90%를 바꾸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걸 끝까지 관철할 것이다. 대단히 뻔뻔하고 무책임한 사람들이 이 당에는 많다. 끝까지 비판하고 싸울 것이다. 

▲최고위원이 된다면 가장 먼저 할 일은?
-언행부터 바꿔야 한다. 지금 국민들은 한국당에 대한 거부증이 있다. 말과 행동이 국민들의 공감을 사지 못하기 때문이다. 품격있고 정의롭게 바꿔야 한다. 그게 ‘한국당 거부증’ 치료의 첫걸음이다. 현재 공천시스템을 뜯어고칠 것이다. 기존의 방식으로는 세대교체가 이루어질 수 없다. 젊은 리더십이 필요하다. 차기 총선 공천에 있어 당 대표와 공천관리위원장의 입김이 절대 못 미치게 할 것이다. 공정하고, 정의롭고, 과학적인 시스템의 공천을 확립시킬 것이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부족한 사람에게 관심 가져줘서 감사하다. 일부 소수 극우들에게 욕도 먹고 있지만, 수백만 국민들이 나를 지지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개의치 않고 앞으로 나아갈 것이다. 당내 누구도 두렵지 않다. 두려운 것은 오직 국민뿐이다. 이번 정부의 대선과 지방선거를 거치면서 깨달았다. 국민이 얼마나 무서운지. 국민이 정당과 정치인을 죽이는 건 일도 아니라고 느꼈다. 나에게 가장 만만한 상대는 당내 지도부와 기득권들이다. 


<cmp@ilyosisa.co.kr>

 

[조대원은?]

한국당 조대원 후보자는 1970년 경북 영천서 태어나 대구 덕원고등학교를 졸업했으며 육군사관학교에 입학했다. 졸업 후 육군 장교로 근무했고 대위로 예편해 2005년 3월3일 한나라당(옛 자유한국당)에 입당, 경북 영천 재·보궐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했지만 고배를 마셨다. 이후 미국에 건너가 뉴욕대학교 정치학 석사를 거쳤다. 

한국에 돌아와 고양시에 터를 잡았으며 2012년부터 시민운동에 투신했다. 맑은고양만들기 시민연대 대표를 지냈으며 새누리당 부대변인을 지냈다. 지난해 1월 한국당 경기도당 고양시정 당협위원장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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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