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스포츠> 스포츠 스타 '대물림' 두드러지는 이유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2.06.02 14:49:01
  • 댓글 0개

뱃속에서부터 보고 듣고 배운 것이 '운동'이라서?

스포츠 스타들의 2세가 부모의 뒤를 따라 스포츠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일이 잦아지고 있다. 1980~90년대 국내 스포츠계를 주름잡았던 스타 선수들의 2세들이 지금은 20~30대로 성장했다. 부모로부터 이어받은 뛰어난 신체조건, 운동능력과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2세들의 대물림이 자연스러운 현상이 되고 있다.

2세 운동선수들은 선천적인 재능을 발휘하는 경우도 있고, 부모의 활약을 옆에서 지켜보면서 자연스레 운동과 인연을 맺기도 한다. 요즘은 스포츠 스타가 되면 부와 명예를 거머쥘 수 있기에 부모도 2세가 같은 길을 선택하는 것을 특별히 반대하지 않는 추세다.

구타·얼차려 등 갖은 어려움과 힘든 훈련을 겪어야 했던 과거와는 달리 스포츠 교육현장이 어느 정도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췄다는 점도 한몫하는 것으로 보인다. 스포츠 세계를 누구보다 잘 아는 스타 선수들은 자신의 경험을 살려 든든한 후원자로서 2세의 성장을 돕기도 한다.

같은 운동선수 선택에
특별히 반대하지 않아

올해 초 프로농구 드래프트에서 전체 1순위보다 10번째 선수가 더 주목을 받았다. 전주 KCC에 지명된 장민국(23)은 '돌고래 스파이커'로 유명했던 배구 스타 장윤창(52)씨의 아들이다.

장윤창씨는 "은퇴하고 미국에 공부하러 갈 때 가족과 함께 갔다. 민국이가 미국에서 농구를 처음 시작했다"고 말했다. 장민국은 1m99㎝로 아버지(1m95㎝)보다 크다. 아버지의 우수한 운동인자를 제대로 빼닮았다. 장윤창과 같은 시기에 활약한 배구스타 한장석(50)씨의 아들 한승혁(20)은 프로야구 KIA의 투수다. 고교 때 150㎞가 넘는 강속구를 던져 메이저리그 스카우터들로부터 주목을 끌기도 했다. 한승혁은 지난 2011년 신인 드래프트에서 1순위로 KIA의 지명을 받았다.

<부자 간 다른 종목>


배구 장윤창-농구 장민국

야구 선동열-골프 선민우

배구 한장석-야구 한승혁

탁구 안재형-골프 안병훈

야구 김재박-골프 김기현

한장석씨는 "사실 배구나 농구를 시키고 싶었다. 그러나 키가 크지 않아 신장의 제한을 덜 받는 야구를 시켰다. 아들도 야구를 재미있어 했다"고 설명했다. 한승혁은 중학교 때만 해도 보통 키였으나 지금은 1m86㎝까지 자랐다. 입단 후 팔꿈치 수술을 받고 1년을 쉰 한승혁은 KIA 마무리 투수 후보로 꼽히고 있다.

요즘은 골프를 선택하는 2세가 많은 편이다. 30대 중·후반에 선수생명이 끝나는 다른 종목에 비해 골프는 평생 직업이 될 수 있고, 경쟁 선수나 동료들과 몸으로 부대끼지 않고 혼자만의 노력으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치명적인 부상을 당할 위험도 덜하다. 재정적인 여유가 있는 스포츠 스타 부모들은 2세가 좀 편한 운동을 하도록 골프를 권유하기도 한다.

잘 하면 '평생 직업'
골프 선택하는 2세 많아

탁구 스타 출신인 안재형·자오즈민 부부의 아들 안병훈(21)은 2009년 US 아마추어골프선수권대회에서 우승하며 이름을 알렸다. 아버지의 헌신적인 뒷바라지가 화제가 되기도 했다.

김호철(57) 전 프로배구 현대캐피탈 감독의 아들 김준(24)은 이탈리아에서 프로골퍼로 활약하고 있다. 김준은 아버지를 따라 골프장에 갔다가 골프매력에 빠졌다.

'적토마'로 유명했던 프로축구 고정운(46)씨의 딸 고아라(22)는 올해 KLPGA 2부 투어에서 상금 3위에 올라 내년부턴 정규투어선수로 활동한다.

스포츠 스타 2세들의 대물림 현상 '뚜렷' 
골프 비롯한 야구·농구·축구·배구 등 다양 

운동 메커니즘이 비슷한 야구선수 2세가 골프를 하는 경우가 많다. 김재박(58) 전 LG 감독의 아들 김기현(29)은 미국에서 레슨프로로 활동했다. 김용희(57) 전 롯데 감독의 아들 김재호(30)는 KPGA 프로 골퍼다. 해태의 거포였던 김준환(57) 원광대 감독의 딸 김상희(30)도 KLPGA 무대에서 뛰고 있다. '국보투수' 선동열(49) KIA 감독의 아들 선민우(22)는 고교 때부터 본격적으로 골프를 시작해 지난해 8월 한국프로골프 Q스쿨 1차전을 통과했다.

같은 종목에서 부모의 명성을 이어가는 선수로는 축구의 차범근(59)-두리(32) 부자가 대표적이다. 차두리는 아버지가 누빈 독일에서 뛰었고 현재는 스코틀랜드 셀틱 소속이다. 차두리와 같은 팀인 기성용(23·셀틱)의 아버지도 축구선수 출신인 기영옥 광주시축구협회장이다.

<부담스러운 같은 종목>

축구 차범근-차두리

야구 이순철-이성곤

야구 유승안-유원상


        야구 송진우-송우석·송우현

      농구 허  재-허  웅·허  훈

        농구 하동기-하은주·하승진

야구에서는 명포수 출신 유승안(56) 경찰청 감독의 아들 유원상(26)이 2005년 한화에 1순위로 입단해 지금은 LG에서 투수로 활약하고 있다. 이순철(51) KIA 수석코치의 아들 이성곤(21)은 청소년대표를 거쳐 연세대에서 외야수로 뛰고 있다. '기록의 사나이' 송진우(46) 한화 코치의 아들 송우석(19)과 송우현(16)도 야구 선수다.

국내 최장신 센터로 명성을 날렸던 하동기(54)씨의 자녀는 남녀 프로농구에서 최장신을 자랑하는 하은주(29)-승진(27) 남매다. 두 선수 모두 아버지의 키를 그대로 이어받아 '거탑 남매'로 코트를 호령하고 있다.

'농구천재' 허재(47) KCC 감독의 두 아들 허웅·허훈도 농구선수가 됐다. 각각 연세대와 용산고에 재학 중이다.


부모 재능 이어받아 같은
종목 유망주들도 많아

스포츠 스타의 2세들에게 부모는 디딤돌이기도 하지만 걸림돌이 될 때도 있다. 주위의 지나친 기대, 부모를 넘어서야 한다는 압박감을 이겨내야 한다.

스타 선수들은 자식에게 더 엄격할 때가 많다. 같은 종목이면 더욱 그렇다. 차범근 전 감독은 TV 해설 때 차두리의 플레이에 대해 좀처럼 칭찬하지 않았다.

 이성곤은 아버지 이순철 코치의 칭찬을 자주 듣느냐는 질문에 "프로야구에서 20년 넘게 몸담은 아버지의 눈높이에 맞추려면 한참 멀었다"는 말로 대신했다. 이순철 코치의 부인이자 국가대표 승마선수였던 이미경씨는 "남편이 아들을 대할 때 좀 서운한 생각이 들 때도 있다. 남편은 자신 혹은 라이벌로 지냈던 선수들의 기량을 기준으로 삼는다. 성곤이는 시간이 더 필요한데…"라고 말했다. 이씨는 "원래 운동선수 부모는 매니저 역할을 해야 하는데, 주위 시선을 의식해서 야구장에 자주 가지도 못했다"고 아쉬워했다.

김성근 고양 원더스 감독도 비슷한 말을 했다. "운동을 하는 아들이 억울한 일을 당하면, 다른 부모들은 쫓아가는데 나는 갈 수가 없었다. 아들을 가르치는 감독·코치가 모두 내 제자뻘이었기 때문이다."

스포츠 스타 2세들 중에서 부모의 명성을 뛰어넘은 선수는 많지 않다. 워낙 부모가 슈퍼스타들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또 2세 선수들은 이제 20대 초·중반이다. 성장하는 미래를 더 지켜봐야 할 것이다.
자료 : <월간골프> 제공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