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받는 미래권력 ‘박근혜 쉐도우캐비닛’ 대예측

  • 이주현 jhjh1313@ilyosisa.co.kr
  • 등록 2012.05.21 11:5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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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부터 김칫국 후루룩? “떡 줄 사람한테 물어봐!”

[일요시사=이주현 기자] ‘박근혜 대세론’이 확산되면서 친박 핵심인사들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들이 내년 출범할 수 있는 ‘박근혜 정권’의 핵심부를 장악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벌써부터 섣부른 ‘박근혜 쉐도우캐비닛(예비내각)’ 명단까지 나돌 정도다.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은 특정그룹에 힘을 몰아주거나 2인자를 만들지 않는 스타일의 리더십으로 상황에 따라 필요한 사람을 찾아 직접 미션을 주는 식으로 측근들을 관리하는 경우가 많다. 또 기대에 부응하고 믿음을 준 사람에게는 무한 신뢰를 보낸다. 박 전 위원장 사람들 또한 의리와 충성심이 강하기로 유명하다. ‘박근혜의 사람들’은 크게 원로그룹과 보좌진그룹, 의원(비의원)그룹, 정책그룹(외각조직)으로 나뉘며, 적정한 역할분담을 통해 ‘박근혜 정권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새누리당이 명실상부한 ‘박근혜당’으로 거듭났다. 친박계 인사들이 대거 원내에 진입했으며 당지도부 7명 중 6명(황우여·이혜훈·정우택·유기준·이한구·진영)의 친박인사가 포진하며 친정체제 구축을 완료한 것이다.

이로써 5개월 동안의 비대위 체제를 마감한 박근혜 전 위원장은 일선에서 물러나 대선 준비에 들어갔다.

6월 중순 쯤 본격 대선행보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박 전 위원장의 친박 일색 당 운영은 견제와 균형의 상실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커질 수 있어 초반 대권행보에 부담으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

‘박근혜 당’ 변모
득인가? 실인가?

5·15 전당대회 결과는 ‘친박계의 선택=당선’이라는 당내 역학구도를 여실히 보여줬다. 지난 9일 친박계(이한구-진영)가 원내사령탑을 접수한 데 이어 당 지도부 라인업 대부분은 ‘박심’을 따를 수 있는 인사들로 채워졌다.

전당대회에서 선출된 황우여 대표는 작년 4월 원내대표 당선 때부터 박 전 대표와 긴밀한 공조체제를 유지해온 신(新)친박계다. 당내 지지기반이 뚜렷하지 않은 황 대표가 당 대표에 선출된 데는 친박계의 물밑 지원이 결정적이었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나머지 최고위원 4명 중 3명이 친박계로 채워졌으며 지명직 최고위원 2명 중 1명은 박 전 위원장의 핵심 측근이자 대변인 격인 이정현 의원이 거론되고 있어 ‘박근혜 친위체제’ 완성을 앞두고 있다.

대선 경선과 본선에서 당의 자금(한도액 559억원)과 조직을 운영할 수 있는 막강한 권한을 가지며 ‘당3역’으로 불리는 사무총장도 친박계 서병수(4선) 의원이 차지했다.

사무처와 여의도연구소 등에 대한 인사권 등 막강한 권한을 가진 탓에 최고위원 이상의 권한을 가진 직책이라 친박계도 절대 양보할 수 없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당직 인선을 싹쓸이 한다는 비난의 목소리를 의식해 정두언 의원도 고려되고 있으나 사무총장만큼은 최대계파가 가져가는 것이 모든 정당의 관례이고, 대선 국면에서 허물없이 편하게 소통할 수 있는 측근이 맡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하기에 서 의원을 낙점한 것으로 보인다.

대표, 원내대표, 최고위원 친박 일색, 김광두·김영세 등 자문그룹 핵심
최경환 유정복 현기환 친박 핵심 당 신실세 등극, 원로에 신뢰 높아 

홍사덕 의원의 낙선으로 원내 그룹 내 친박 좌장 자리가 공석이 된 상황이라 이 자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후보로는 이번 총선에서 6선에 성공한 강창희 당선자와 4선이 되는 서병수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강 당선자는 국회의장으로도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다수당에서 맡는 국회의장은 정의화 현 국회의장 대행(5선)이 도전할 뜻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지만 다선 의원을 선출해온 관례상 선수가 높은 강 당선자가 유력하다. 충청권 친박 좌장으로 불리는 강 당선자가 국회의장을 맡게 될 시 친박계는 의회와 당을 완전히 장악하게 된다.

당을 사당화 했지만 박 전 위원장이 가장 신뢰를 가지고 있는 그룹은 원로그룹으로 알려졌다. 최필립·서청원·남덕우·김종인·김용환·최병렬 등이 꼽히며 이들은 박정희 시대 출신이거나 박 전 위원장이 어려웠던 시절 함께했던 이력을 가지고 있다.

비대위 시절 가까워진 김종인 전 비대위원은 경제민주화 기조 도입을 박 전 위원장에게 강하게 요구해 관철시키는 등 박 전 위원장의 좌클릭 움직임 또는 중도 행보를 권유하고 있다.

특히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과 김용환 새누리당 상임고문(박정희 시절 재무부장관) 등은 아버지의 신임을 받던 참모출신이라는 점에서 박 전 위원장의 신뢰가 절대적이라는 분석이다.

양친을 총탄에 잃은 기억이 있는 박 전 위원장은 사람에 대한 믿음이 약한 편인데 수십 년 간 자신의 곁을 떠나지 않은 이들 원로그룹을 각별하게 대한다는 것이다.

공석 ‘친박좌장’
누가 꿰차나?

차기정권에서 이들이 현직을 맡기는 쉽지 않겠지만 국정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일부는 총리 등에 중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보좌진도 최측근 그룹으로 손꼽힌다. 박 전 위원장은 1998년 정치권에 입문한 이후 14년간 보좌진을 한 번도 바꾸지 않은 것으로 유명하다.

박 전 위원장이 가족처럼 여기는 ‘보좌진 4인방’은 이재만(정책 총괄)·이춘상(인터넷·의정활동) 4급 보좌관과 정호성(메시지) 안봉근(수행·일정) 5급 비서관 등이다.

이들은 담당분야를 나눠 정책보좌를 하기도 하지만 동시에 박 전 위원장과 외부 인사들을 연결시켜주거나 박 전 위원장의 일정을 짜는 임무, 즉 문고리 권력을 잡고 있기 때문에 실세 아닌 실세로 손꼽히고 있다.

몇몇 핵심 의원 외에는 의원들조차 보좌진을 통해야 박 전 위원장을 접촉할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의 비중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따라서 직책상으론 보좌진이지만 의원급 이상의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원내 정책파트도 주목할 만하다. 19대에 첫 입성한 인물들 중 ‘유승민 사단’으로 불리는 안종범·강석훈·이종훈 등 경제전문가들이 다수 포진해 있고 이한구 원내대표도 비중이 클 것으로 알려졌다.

친박 내에선 안종범 당선자를 경제부처 장관 1순위로, 강석훈 당선자를 청와대 경제수석 1순위로 꼽고 있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최경환·유승민·유정복 의원 ‘최측근 3인방’은 정책·정무사령탑 역할을 할 예정이다. 최·유 의원은 같은 연세대 출신인 현기환 의원과 함께 대표적인 신실세 그룹으로 통하기도 한다.

이학재 의원은 최근 ‘비서실장 격’으로 복귀했다.

총선에서 낙선하거나 불출마한 이성헌·이정현·구상찬·김선동 의원 등도 박 전 위원장의 대선 캠프에서 중책을 맡을 가능성이 높다.

가족처럼 여기며 14년간 교체하지 않은 ‘보좌진 4인방’ 영향력 높아져
6월 대선캠프 구축 예정, 현역의원 배제한 실무진 위주의 20여명 예정


이 밖에 정갑윤·김태환·유기준·한선교·서상기·황진하·정희수·윤상현·조원진 의원과 김재원 당선자 등 재선 이상의 친박계 인사들이 30여명에 달해 막강한 화력을 자랑하고 있다.

외곽조직도 박 전 위원장의 측근그룹으로 손꼽히고 있다. 박 전 위원장의 대표적인 싱크탱크 격인 ‘국가미래연구원’을 조직한 김광두 전 서강대 교수와 김영세 연세대 교수 등은 자문그룹의 핵심 멤버들이다.

박 전 위원장이 지난 4년간 꾸준하게 참여해 온 스터디모임 ‘포럼오래’도 지난달 공식행보에 나섰다. 2007년 박근혜 대통령 후보 클린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던 함승희 전 의원이 이끌고 있는 포럼오래는 국내 10개 지부, 해외 7개 지부를 형성해 회원이 2000여명에 달하는 거대한 규모로 알려져 정가의 이목을 끌기도 했다.

박 전 위원장의 선거캠프 구성에 대한 관심도 집중되고 있다. 전당대회 이후 휴식에 들어간 박 전 위원장이지만 8월 대선후보 경선을 앞두고 캠프 구축이 물밑에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경선캠프 출범 시점은 6월초나 중순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20명 미만으로 경량급 캠프를 구성할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15~20여명의 규모로 보좌관을 비롯해 일정, 공약, 연설 등을 관리할 실무 담당자들 중심으로 꾸려질 것으로 전망된다.

소규모 캠프로 대응한 뒤 야당과의 ‘본선’을 앞두고 규모를 키우겠다는 취지인 것이다.

또 당내 경선을 통해 최종 후보로 선출되기 전까지는 박 전 위원장의 비서실장으로 활동했던 이학재 의원을 제외한 나머지 현역 의원들의 참여는 최소한에 그칠 전망이다.

경량급 규모의
대선 경선캠프

특정 현역 의원들이 다수 참여할 경우 비박계 대선주자들의 비판과 견제가 거세질 것은 불을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또한 현역은 19대 국회 개원에 맞춰 민생공약 이행을 위한 입법에 집중해야 된다는 박 전 위원장의 의중이 내포된 것으로 여겨진다.

다만 지난 2007년 경선캠프에 참여했던 인사를 재규합시키는 성격이 강할 것으로 전망된다.

새로운 외부인사가 수혈되기보다는 박 전 대표를 줄곧 보좌하며 뜻을 같이해온 인사들이 중심축이 될 것이라는 전망에 ‘박근혜의 사람들’이 새삼 주목 받는 요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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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