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경제교사’ 이한구 새누리당 신임 원내대표

  • 이주현 jhjh1313@ilyosisa.co.kr
  • 등록 2012.05.14 10: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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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 몸을 던져 대선승리 위해 뛰겠다”

[일요시사=이주현 기자] 19대 국회 개헌과 대선을 앞둔 중요한 시점, 민주통합당의 박지원 원내대표에 이어 지난 9일 친박계 이한구 의원(대구 수성갑)이 새누리당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 되며 여야의 원내 사령탑이 정해졌다. 격랑이 예상되는 중요한 시점에 중책을 맡게 된 이 신임 원내대표와 함께 여·야의 ‘원내대결’도 정치권의 새로운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새누리당의 대표적 ‘경제통’인 이 원내대표가 민주당의 노련한 ‘전략통’인 박 원내대표를 상대로 어떤 ‘수’를 둘지 정치판은 벌써 두 사람의 수싸움으로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새누리당의 19대 국회 첫 원내대표에 친박계 핵심인 이한구 의원이, 정책위의장은 러닝메이트로 나선 진영 의원이 당선됐다.

‘박근혜 경제교사'로 잘 알려진 이 의원이 원내사령탑을 장악함에 따라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의 친정체제는 더욱 공고해질 전망이다. 따라서 여권의 강력한 대선후보인 박 위원장의 대선가도는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위원장도 “두 분께 축하드린다. (대선을 앞둔) 중요한 시기에 중책을 맡으셨는데 당을 잘 이끌어 달라”고 당부하며 힘을 실어주었다.

새누리당의 ‘경제통’
‘박근혜의 경제교사’

4선의 이 신임 원내대표는 경제문제에 있어서만큼은 누구보다 해박한 식견과 소신을 가지고 대통령은 물론 당과도 대립각을 세우는 최고의 ‘경제통’이다.

1945년 경주에서 태어나 대구 경북고와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그는 대학 2학년 때 공인회계사(CPA) 시험에 합격했고 제7회 행정고시에 합격한 수재 중의 수재다.


이후 재무부에서 부동산 투기대책, 상속세법 개정, 보험회사 사고처리 등의 업무를 맡으며 대통령 비서실 서기관, 재무부 외환자금과장 등 요직을 거친 이 원내대표는 1980년 돌연 공직을 버리고 유학길에 올랐다.

1984년 마흔 살에 도미(渡美), 캔자스 주립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유학 중 김우중 당시 대우 회장의 도움을 받은 인연으로 대우그룹에 들어가 비서실 상무, 대우경제연구소장 등을 거쳤다.

2000년 16대 국회에 한나라당 비례대표로 금배지를 단 뒤 17·18대 총선 때 대구 수성갑에서 연이어 당선됐다.

4·11 총선에서는 지역주의타파를 내걸고 출마한 김부겸 민주통합당 최고위원을 꺾고 4선의 고지에 오른 PK지역의 대표적 중진의원이다.

정책통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이 원내대표는 정책실장, 정책위부의장을 거쳐 정책위의장,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을 역임했다.

또한 KDI(한국개발연구원) 출신의 유승민 전 최고위원, 청와대 경제비서관 출신의 최경환 의원 등과 함께 박근혜 위원장의 경제부문 ‘씽크탱크’로 알려져 있다.

“당내 화합 제1가치로 여길 것…친이·친박은 없다”
‘박근혜 대통령 만들기’에 ‘올인’할 것으로 여겨져


이번 원내대표 경선에서 이 원내대표는 러닝메이트로 용산의 진영 후보를 선정하고 ‘수도권-경북’라인을 형성해 표몰이에 나섰다.

남경필-김기현 후보조와 이주영-유일호 후보조가 맞선 1차 투표에서 남-김 후보조가 58표, 이-진 후보조가 57표를 득표해 결선투표에 올랐고 결선투표에서 6표 차로 남-김 후보조를 제치며 원내사령탑에 올랐다.

쇄신파의 대표주자인 남경필 의원은 계파를 떠난 당의 화합을 강조하며 지지를 호소했지만 당내세력의 80% 가까이를 점유하고 있는 친박계의 두터운 벽을 넘지 못했고, 친박 성향 중립파 이주영 의원이 결선진출에 실패하면서 친박계 표가 이한구 의원에게 쏠리며 전세를 뒤집지 못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 원내대표는 당선이 확정된 직후 기자간담회를 통해 “진영 정책위의장 당선자와 저는 박근혜 위원장하고 잘 통하는 사람이지만 절대 계파활동을 하지 않았다. 당 화합의 힘으로 대선에 나서야 승리할 수 있다”면서 “당내화합을 제1가치로 생각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두 사람은 친이계 의원과도 친하고, 쇄신파 의원들의 이야기도 경청하고 있다”며 “더 이상 친이나 친박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또 “재벌의 일감 몰아주기 문제를 누구보다 제가 먼저 지적했고, 재벌 행태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잘못된 행태는 확실히 바로 잡도록 하겠다”며 “그러나 질투심에 의해 경제주체를 못살게 하는 것은 나라 전체에 도움 안 된다”고 ‘경제통’으로서 본인의 철학도 제시했다.

“당내 화합 제1가치
 친이·친박은 없다”

이 원내대표 체제는 연말 대선을 앞두고 ‘박근혜 대통령 만들기’에 ‘올인’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이를 위해 박 위원장이 추진하는 정책을 법안으로 입법화하는 동시에 야당의 공세를 막아내는 선봉장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 위원장이 추진한 ‘가족행복 5대 약속’을 “19대 국회 최우선 입법과제로 하고 싶다”고 밝힌 것을 단적인 예로 들 수 있다. 그가 원내대표 경선에서 내건 주공약 역시 ‘박근혜 대통령 만들기’였다.

이 원내대표는 당선소감을 통해 “온몸을 던져 대선승리를 위해 뛰겠다”며 “대선에서 어떤 나라를 만들지, 어떤 정치판과 국회를 만들려고 하는지를 좀 더 치밀하게 체계화하는 노력을 보여줄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일각에선 친박의 당 장악으로 역풍이 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박근혜 1인체제’에 대한 견제의 목소리가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정몽준 전 대표와 이재오 의원, 김문수 경기지사 등 비박 대선주자들이 ‘완전국민경선제’를 고리로 박 위원장과의 대립각을 강화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당’으로의 재편이 빨라질수록 타깃을 박 위원장에 맞출 가능성이 커 내부에서의 포격전도 거셀 전망이다.


친박 인사들이 주요 당직을 전부 차지하는 건 지나치지 않느냐는 당 안팎의 지적을 의식 한 듯 이 원내대표는 경선 다음날 아침 출연한 라디오 방송에서 “만약 남경필 의원이 원내대표가 됐으면 ‘수도권이 다 해먹냐’ 이런 얘기가 안 나왔겠느냐”며 “그런(계파를 구분하는) 건 (외부에서) 자꾸 갈라서 만들어내는 거 아닌가 생각한다”고 일축했다.

경제전문가 출신 ‘합리주의자’ vs ‘노련한 전략가’ 수싸움 관심
이-박, 덕담 나누며 팽팽한 기싸움 속에 치러진 상견례 ‘장군멍군’

당내 사정도 사정이지만 대야관계 설정 또한 원내대표의 중요한 소임 가운데 하나이다. 정치권에선 벌써부터 박지원 민주통합당 신임 원내대표와의 ‘지략싸움’을 흥미롭게 예의주시하고 있다.

두 사람 모두 막강한 정치력을 인정받으며 오랜 기간 동안 정치를 해왔지만 그동안 의정활동에서 특별한 인연은 없었다.

이 원내대표가 경제전문가 출신의 합리주의자라면 박 원내대표는 노련한 전략가라는 평가를 받고 있어 확연히 다른 성향의 두 원내사령탑 간 치열한 수싸움과 대립구도에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이다.

양측 모두 ‘상생국회’를 내세우고 있지만 순항 여부는 여전히 안개 속이다. 12월 대선을 앞두고 여야 모두 서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 각축전을 벌일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이 원내대표는 “술수보다는 원칙을 갖고 국민의 지지를 얻어 국회에서 우리가 리드하는 방식을 채택하겠다. 누가 누구를 이기는 식의 접근은 그만하자는 생각이다”며 상생정치를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도 “야당의 존재이유는 여권 공격이지만 이번에 19대 국회 초기에 또 싸움만 하면 연말 대선에서 국민의 선택을 받을 수 없다. 최대한 양보하고 타협할 것은 타협해 19대 국회를 빨리 열어야 한다”며 기존의 저격수 역할을 버리고 타협할 것임을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대선에서 유리한 고지 점령을 위한 두 사람의 치열한 원내 주도권 확보 경쟁은 이미 시작됐다는 평가가 우세하다.

지난 10일 국회 개원협상을 위한 상견례 자리에서 ‘일하는 국회’를 만들기 위해 협조를 당부하면서도 각종 현안을 놓고 이견을 드러내는 등 신경전을 벌였기 때문이다.

상견례 자리에서 박 원내대표가 새누리당 일부 당선자의 논문표절 논란을 겨냥하며 개원직후 국회 윤리위 개최를 촉구하자 이 원내대표가 “박 위원장은 목포 출신인데 그곳은 홍어가 유명하다”며 “숙성시키는 데는 귀신인데 정치도 숙성시켜 달라”고 다소 동문서답식의 답변을 했다.

아울러 “나는 영남 출신인데, 정치에서 갈등이 심한 양쪽 지역 출신인 우리 두 명만 잘 하면 누적된 갈등도 많이 풀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자 박 원내대표는 “그러려면 (여당이) 양보를 많이 해줘야 한다”고 응수하며 “강자가 약자를 보호해 주는 게 경제민주화이니 이 원내대표가 저를 살려주시라”고 너스레를 떨었다.

이에 이 원내대표는 “당이 크다고 결코 강자가 아니다”고 맞받았다. 이어 “정치9단하고 백면서생하고 비교하면 안 된다”며 “정치9단께서 많이 알려주시면 많이 배우겠다”고 말했다. 날 선 발언이 오갔지만 아슬아슬 줄타기를 하듯 수위를 지켜나간 것이다. 

첫대면 날 선 발언
수위 '아슬아슬'

이처럼 19대 국회가 개원하기 전부터 ‘이한구-진영’ 체제와 ‘박지원-이용섭’ 체제 간에는 미묘한 전운이 감돌고 있다. 이는 새로운 국회가 개원하면 더욱더 치열할 것으로 여겨진다.

대선가도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해 정국주도권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야당에서는 이명박 정부의 권력형 비리의혹에 대한 청문회와 특검 등을 밀어붙이며 정권심판론을 더욱더 확대시킬 전망이다.

반면 새누리당은 총선 주요공약을 입법화하는 데 에너지를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박 위원장의 ‘신뢰정치’를 실현하는 것이 최선의 대선전략으로 간주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원내대표의 역할론에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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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