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기획] 믿기 싫은 '박지성 위기론' 실체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2.05.08 16:3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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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소탱크'에 정작 산소가 부족하다?

[일요시사=한종해 기자] 박지성이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 입단한 지 어느덧 7년이 됐다. 입단 당시 상당수의 대한민국 축구팬들은 박지성이 후보로 전락할지도 모른다고 걱정했지만 박지성은 첫 번째 시즌을 성공적으로 보내며 작년 시즌까지 맨유의 한 축을 담당해 왔다. 하지만 최근 맨유 방출설이 거론되면서 박지성이 커다란 위기에 봉착했다. 그간 각국 매체에 의해 수많은 이적설과 방출설에 시달려 왔지만 이번에는 다르다. 올 시즌 그라운드보다 벤치에 앉아있는 시간이 더 많았고 박지성을 대체할 선수 명단까지 구체적으로 거론되고 있다. 산소공급이 필요한 '산소탱크' 박지성의 '퇴출 위기설' 실체를 <일요시사>가 집중 조명했다.

초등학교 5학년 때 축구를 시작해 명지대학교, 교토 퍼플 상가, PSV 에인트호번을 거쳐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이하 맨유)에 입단한 박지성(31)은 지난 시즌까지 최고의 전성기를 누렸다. 물론 중간 중간 부상 등으로 어려운 시절도 있었지만 특유의 활동력으로 지금은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축구선수로 떠올랐다.

대한민국 최고 축구선수
'위숭 빠르크'의 전설

그간 박지성의 진가는 때와 장소를 불문하고 수차례 발휘되어 왔다. 특히 계약기간이 만료됐음에도 불구하고 교토 상가의 첫 우승을 이끌었다는 점과 자신에게 야유를 보냈던 홈팬들의 마음을 끈기와 열정으로 돌려세우며 '위숭 빠르크'(네덜란드 어로 JI-SUNG PARK) 송을 탄생시켰던 경기는 지금까지도 국내 팬들 사이에서 회자되고 있다.

2002년 12월31일 교토 상가와의 계약이 종료된 후 박지성은 2003년 1월1일 일본의 FA컵 대회격인 일왕배 전일본 축구선수권대회에 출전해 동점골을 성공시키면서 교토 상가가 처음으로 우승컵을 안는데 크게 기여했다. 이때 일본팬들은 박지성의 희생정신에 많은 찬사를 보낸 바 있다.

또한 2003년 에인트호번 이적 초기, 부상으로 인해 제 기량을 발휘하지 못해 홈팬들로부터 야유를 받을 상황에 이르렀지만 차차 페이스를 끌어 올리면서 발군의 기량을 보이며 팀내 주요 선수로 발돋움 했다. UEFA 챔피언스리그 4강 AC밀란과의 원정 1차전 0-2 패배 이후 홈에서 열린 2차전에서 박지성은 선제골을 기록하며 최초로 UEFA 챔피언스리그 본선에서 골을 터뜨린 대한민국 선수가 됐다. 이 경기에서 에인트호번은 AC밀란과 승점과 골득실 부분에서 모두 동률을 이뤘지만 원정 다득점 원칙에 따라 결승에는 오르지 못했다. 그러나 경기 내내 종횡무진 활약을 펼쳤던 박지성은 외신들의 찬사를 받았고 그때까지 박지성을 괴롭혔던 팬들의 야유가 열광적인 위숭 빠르크송으로 바뀌었다.

7경기만의 출전, 맨시티전 58분 뛰고 최악 평점 4점
미드필더 입지 점점 좁아져…"그 박지성 어디 갔나"


이런 그에게 손을 내밀었던 구단이 현재의 맨유였다. 박지성은 2005년 6월22일 맨유와 계약을 하고 같은 해 7월14일 등번호 13번으로 입단식을 가졌다. 2005년 7월23일 홍콩 프로 선발팀과의 친선경기로 첫 경기를 가진 박지성은 3일 뒤 중국에서 열린 베이징 현대와의 친선 경기에서 데뷔골을 넣었다.

당시 국내팬들은 박지성이 맨유의 후보선수로 전락할지도 모른다며 걱정했지만 박지성은 첫 번째 시즌을 성공적으로 보내며 맨유의 한 축을 담당하기 시작했다.

박지성은 현재까지 7시즌 동안 맨유에서 많은 것을 이뤄왔다. 그중에서도 프리미어리그 4회, 챔피언스리그 1회, 칼링컵 3회 우승 등이 대표적이며 개인적으로는 올 시즌 200경기 출장을 달성했다. 200경기 출장은 맨유 역사상 92번째 기록이며 아시아인으로는 최초의 기록이었다.

박지성이 아시아인 최초로 세운 기록은 이뿐만이 아니다. 박지성은 맨유가 06-07시즌 프리미어리그에서 우승함에 따라 아시아선수 최초로 프리미어리그 우승메달을 받았으며 2008년 4월9일, 올드 트래포드에서 열린 UEFA 챔피언스리그 8강 2차전에서 엄청난 활동량을 보이면서 팀을 4강에 이끌어 역시 아시아선수 최초로 세 시즌(04-05 에인트호벤, 06-07·07-08 맨유)동안 UEFA 챔피언스리그 4강에 진출하는 기록을 이뤄냈다.

이런 활약을 바탕으로 지난해 8월12일 박지성은 연봉 81억4300만원으로 맨유와 2년 재계약을 이끌어냈으며 박지성은 웨인 루니(27), 리오 퍼디낸드(34)에 이어 팀 내 세 번째로 많은 연봉을 받게 됐다.

하지만 이런 박지성에게 '퇴출 위기'가 찾아왔다. 2005년 맨유에 입단 후 끊임없는 이적설에 시달렸던 박지성은 유독 큰 경기와 위기에 강한 모습을 보여주며 팀의 주축으로 자리 잡았다. 지칠 줄 모르는 활동력과 경기장 곳곳을 누비는 위치선정으로 '두 개의 심장' '산소 탱크' '언성 히어로'(드러나지 않은 영웅) 등의 별명도 얻었다.

퍼거슨 감독 의도
비껴간 실망스런 모습


그러나 이런 별명이 무색할 정도로 이번에 불거진 박지성의 퇴출 위기는 심상치가 않다. 올 시즌 박지성이 그라운드에서 뛰는 모습은 찾아보기 힘들었으며 지난 1일(한국시간) 맨체스터시티(이하 맨시티)와 치른 원정경기에 선발 출전했지만 별다른 활약을 보여주지 못한 채 후반 13분 교체되기도 했다.

이날 박지성은 측면이 아닌 중앙 미드필드에 배치됐고 이는 박지성의 왕성한 활동력을 바탕으로 중원싸움에서 밀리지 않겠다는 퍼거슨 감독의 의도가 깔려있었다.

하지만 박지성은 맨시티 미드필더 야야 투레(29)를 이기지 못했다.박지성은 경기 내내 현격한 피지컬 차이를 실감해야했고 허리가 무너진 맨유는 맨시티에게 승리를 내줘야 했다.

박지성 특유의 위치 선정도 이날 경기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다. 수비에 치중하며 역습 시에는 활발히 참여하는 모습도 보였지만 원톱 루니를 효과적으로 지원하지 못해 아쉬움을 남겼다.

현지 언론 잇따른 혹평
박지성 발목 옥죈다

결국 이날 맨시티와의 경기는 퇴출 위기에 처한 박지성에게 치명타가 되어 돌아왔다. <골닷컴> 영국판은 박지성을 이날 경기 '최악의 선수'로 선정하며 평점 4.0을 부여했고 <스카이스포츠>도 "경기 페이스를 따라가지 못하며 부진했다"고 전한 뒤 평점 5점을 부여했다. 지역 언론인 <맨체스터 이브닝 뉴스>도 "교체되기 전까지 보여준 게 없었다"며 평점 5점을 줬다.

<인디펜던트>는 "퍼거슨은 수비강화를 위해 미드필드에 손발이 안 맞는 박지성-스콜스-긱스를 모조리 집어넣고는 자멸했다"고 쓴소리를 퍼부으며 "이들이 동시에 출전한 건 최근 2년간 단 한 차례뿐"이라고 일갈했다. 이어 "박지성은 더 일찍 교체해야 했다. 솔직히 그가 뛴 건 도박이었다"고 패배의 주 원인으로 몰고갔다.

물론 박지성의 이번 맨시티전 출전은 7경기 연속 결장에 이은 갑작스러운 출전이었기 때문에 예전 기량을 선보이는 데에는 문제가 있었다. 하지만 영국 현지 언론들은 이 같은 사실을 배제하고 원색적인 비난을 퍼붓고 있으며 박지성 퇴출 위기에 이어 터져 나오는 이런 현지 혹평은 박지성의 아킬레스건을 더욱 옥죄고 있다.

맨유 데이비드 길 사장도 박지성의 퇴출설에 힘을 실었다. 데이비드 사장은 지난달 20일(한국시간) 맨유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전력보강을 준비 중이다. 어떤 선수를 데려올지 구체적 검토 중이다"고 올 시즌 종료 후 맨유 선수단의 대대적인 개편을 암시했다.

영국 <데일리 미러>도 지난 2일(한국시간) "맨유는 올 시즌 종료 후 대대적인 선수 보강을 할 것"이라고 보도하며 "박지성, 베르바토프, 오언, 안데르손이 올 여름 팀을 떠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이어 "맨유가 지난 2005년 반 더사르, 박지성, 비디치를 영입하며 대대적인 선수 보강에 성공한 뒤 첼시를 누르고 프리미어리그 3연패를 차지했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사실은 맨유가 대대적인 개편을 단행한다면 해당 포지션은 중원이라고 예측하게 하고 있다. 올 시즌 박지성은 측면 미드필더 자리를 애슐리 영, 나니, 발렌시아에게 모두 내줬고 중원을 강화하겠다는 퍼거슨 감독의 뜻에 따라 중앙에서 경기를 뛰는 횟수가 많아졌다. 하지만 박지성은 중앙에서의 가능성을 보여주지 못했다. 하지만 박지성의 자리를 차지만 선수들은 올 시즌 최고의 기량을 선보이고 있다.

퍼거슨 '살생부'에  올라…큰 경기 사나이 버리나
현지언론 "올 시즌 종료 후 맨유 떠날 가능성 높다"

설상가상으로 맨유가 니콜라스 가이탄(24·아르헨티나)의 영입에 성공하면서 박지성의 입지는 점점 더 좁아지고 있다. 아르헨티나의 '천재 미드필더'라고 불리는 가이탄의 영입은 박지성이 더는 설 자리가 없다는 점을 의미한다고 봐도 무방하다. 가이탄은 좌우 측면에서 중앙 미드필더까지 소화가 가능하며 공격적인 스쿼드를 구성하고자 하는 퍼거슨 감독의 의도에 딱 들어맞는 인물이기 때문.


이밖에도 박지성은 유력한 영입 후보로 거론되는 에당 아자르(21·릴), 루카 모드리치(27·토트넘), 오스카 데 마르쿠스(23·빌바오) 등과도 포지션이 겹친다.

또한 박지성은 30대에 접어들면서 라이언 긱스(39)와 폴 스콜스(38)과 함께 노장 반열에 올라 가장 큰 무기인 지치지 않는 체력에 적신호가 켜졌다는 점도 퇴출설에 무시할 수 없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는 곧 박지성에게 맨유에서의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뜻으로 충분히 해석될 수 있다.

물론 박지성은 2013년 여름까지 맨유과 계약이 체결되어 있기 때문에 맨유가 당장 박지성을 내칠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박지성도 지난해 대표팀 은퇴라는 초강수를 두면서까지 맨유 잔류의 뜻을 확고히 했고 맨유에서 선수 생활을 마치고 싶다고 이야기 한 바 있다.

하지만 지난해 맨유와 1년 재계약에 합의할 당시 박지성이 2~3년의 계약기간을 원했지만 구단의 뜻대로 1년만 합의한 사실을 미뤄볼 때 올 시즌이 끝나고 박지성이 다시 재계약을 얻어낼 가능성은 낮은 상황이다. 퍼거슨 감독도 충성도 높은 선수를 아끼지만 전력에 도움이 되지 않는 선수는 가차 없이 내치는 것으로 악명이 높다.

또한 박지성 덕분에 맨유가 아시아 축구시장에서 입지가 단단해졌기 때문에 박지성을 쉽게 버리지는 못할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서 반박하는 이적설도 제기됐다. 맨유가 일본대표팀의 상징적인 선수 가가와 신지 영입을 추진 중인 것. 가가와는 지난해 세레소 오사카에서 보루시아 도르트문트로 이적해 팀내 주전 자리를 꿰차고 있는 새로운 중원의 마술사다. 이는 맨유가 박지성을 버리고 가가와를 선택해도 되는 충분한 이유가 아닐 수 없다.


연봉 협상 테이블
주도권 잡기 힘들 듯

한편 계약 만료시점을 1년 앞둔 시점에서 재계약 협상에 들어가는 유럽 축구리그의 특성상 박지성의 재계약 협상도 불과 몇 달 앞으로 다가온 상태다. 올 시즌 들어 출전 경기도 크게 줄고 그에 따라 공격 포인트도 감소한 박지성이 협상테이블에서 주도권을 잡기는 힘들어 보인다. 또 남은 경기를 무조건 이기고 봐야하는 상황에서 퍼거슨 감독이 박지성 대신 영과 발렌시아, 나니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 박지성이 명예 회복의 기회를 잡기에는 힘들어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박지성의 비어버린 산소탱크를 맨유가 다시 채워줄지, 박지성 스스로가 그 탱크를 채울 방법을 찾아야 할지에 대해 이목이 쏠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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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