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세태> 남심 유혹하는 섹시 란제리 쇼핑몰 실태

  • 이수지 suji@ilyosisa.co.kr
  • 등록 2012.04.18 11:5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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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망과 섹시의 경계선…“엉덩이 뚫려 더 아찔해”

[일요시사=이수지 기자] ‘섹시한 속옷’에 안 넘어가는 남자가 있을까. 섹시한 속옷은 기분을 업 시켜주고 자신감까지 넘치게 해준다고 한다. 이 때문인지 속옷 디자인은 갈수록 과감해지고 겉옷과 속옷의 경계도 옅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다양한 섹시 란제리 쇼핑몰들이 잇따라 오픈되면서 란제리 쇼핑 붐이 일고 있다. 그러나 섹시 속옷을 판매하는 일부 온라인 쇼핑몰들은 포르노급 사진들을 홈페이지에 게재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마치 음란물 사이트를 방불케 하고 있는 섹시 란제리 쇼핑몰. 그 실태를 들여다봤다. 

평소 여성 쇼핑몰에 관심없던 대학생 황모(26·남)씨는 SNS상에서 한 쇼핑몰 주소를 친구에게 추천받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친구가 소개해준 곳은 티 팬티, 가터벨트, 케미솔, 슬립, 테디 등을 판매하고 있는 섹시 란제리 쇼핑몰이었던 것. 속옷 또는 전신 망사스타킹만 걸친 모델이 마치 눈앞에 있는 것처럼 생생하게 표현되고 있어 웬만한 성인 사이트보다 더 야하게 느껴졌다.

이게 쇼핑몰이야
포르노 사이트야?

황씨는 “워낙 특이한 여성쇼핑몰이라 친구가 추천해준 것 같다”며 “웬만한 야한 사진이나 동영상보다 자극적이어서 ‘신세계’라고 부른다”고 말했다.

섹시 란제리 쇼핑몰에 접속하기 전에 먼저 속옷이 중요부위를 보호하고 가리기 위한 용도라는 편견을 버려야 한다. 오히려 다른 부위는 가려도 중요 부위는 오픈하는 식의 밑 트임 팬티, 가슴 트임 브라, 엉덩이 트임 망사스타킹 등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섹시 속옷을 팔고 있는 A업체의 경우 실제 여성이 거의 전라 차림으로 첫 화면에 등장한다. 스커트나 바지를 입을 때 엉덩이 부분에 팬티선이 보이지 않는 이른바 T팬티 보다 더 진화한 디자인의 C팬티가 이곳의 대표적 상품.


C팬티는 T팬티의 끈을 없앤 형태로 와이어로 고정하는 형태의 속옷이다. 모델은 노골적인 포즈를 취하고 다양한 모습을 연출하며 다양한 색상의 C팬티를 선보이고 있었다.

섹스·포르노 연상케 하는 ‘섹시란제리 쇼핑몰 붐’
가터벨트, 트임 속옷, C팬티 등 하드코어 속옷

이와 함께 이곳에선 우리나라 여성들에게 아직 일반화되지 않은 가터벨트와 전신 망사스타킹, 코스프레 코스튬 의상, 남성섹시팬티 등도 판매하고 있었다. 

또 B업체는 속칭 ‘섹시 가면’으로 얼굴을 살짝 가린 채 요염한 포즈를 취하고 있는 여성의 사진들이 홈페이지 화면을 가득 메우고 있다. 여성의 맨 얼굴이 그대로 보인 채 머리카락으로 아슬아슬하게 중요 부분만을 가린 사진들도 있었다. 일부 클로즈업 부위를 별 모양의 스티커로 처리하기는 했으나 거의 눈 가리고 아웅 하는 수준이다.

남녀관계의 성적인 고민들을 상담해주는 업체도 있었다. C업체는 실시간 1:1 상담이 가능했다. 이곳에서 남자의 성적인 문제점, 여자의 문제점 등의 고민 상담을 해 주거나, 그에 맞는 처방으로 섹시 속옷을 추천해 준다.

D업체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입한 후 인증샷과 함께 후기를 남겨주면 적립금을 챙겨주는 곳으로 유명하다. 레이스와 망사 등의 독특한 속옷들을 판매하는 이곳에는 이미 많은 후기들이 올라와 있는데 보기에도 민망할 만큼 수위가 높아 성인물을 보는 듯 한 느낌을 주기도 했다.

19금 섹시 쇼핑몰?
남자들에겐 '신세계'


이처럼 섹시 란제리 쇼핑몰 붐이 일면서 덩달아 바빠진 것은 남자들이다. 흑심을 품고 여성 전문 쇼핑몰에 접속하는 남성의 수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일찍이 란제리 쇼핑몰 훔쳐보기에 재미를 들인 일부 남성들은 특정 쇼핑몰 모델에 대한 정보를 나누고 평가를 하는 등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또 일부 남성들은 란제리 쇼핑몰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등 란제리 쇼핑몰에 대한 정보를 줄줄이 꿰고 있기도 하다.

요즘은 남성들도 여성의 란제리를 거리낌 없이 구매하고 있는 실정. 실제 한 란제리 업체의 조사 결과, 여성 란제리 전체 구매 고객의 68%가 남성인 것으로 드러나 적잖은 충격을 주고 있다.

남성들은 주로 슬립, 브라, 팬티를 세트로 구매했으며, 그중 61%는 ‘선물포장’을 의뢰한 것으로 조사됐다. 여성의 속옷 구매에 익숙하지 않은 남성들은 오프라인보다는 마음 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

이는 란제리 쇼핑몰이 호황을 누리는 이유이기도 하다. 남의 이목을 신경 쓰지 않고도, 내가 원하는 스타일의 제품을 아내 혹은 여자친구에게 선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섹시 란제리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H업체 관계자는 “하루에 사이트에 접속하는 접속수 가운데 약 70%가 남성으로 추정돼 이들에게 좋은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며 “온라인 쇼핑, 또는 여성 전문 쇼핑몰이라고 해서 여성의 전유물이라는 편견이 깨지고 있는 가운데, 남성 고객만을 위한 마케팅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남자들이 더 좋아해” 여성 속옷 구매자의 68%가 남성
아슬아슬한 사진 도배한 퇴폐 상술…성인인증 절차 없어

그러나 문제는 이들 온라인 쇼핑몰을 미성년자들이 아무렇게나 들어갈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쇼핑몰들은 주민번호를 통한 성인 인증을 거치는 사이트가 아니기 때문에 청소년들도 어려움 없이 드나들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청소년들이 성인인증이나 회원가입 등의 절차 없이, 야한 속옷뿐 아니라 야한 속옷을 입은 모델사진까지 마음껏 볼 수 있는 것이다. 사진을 바로 다운받아 자신의 컴퓨터에 저장할 수도 있다.

대학생 이모(19·여)씨는 “동생과 함께 쓰는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우연히 즐겨찾기 된 여성쇼핑몰을 발견해 접속해 봤다 경악을 금치 못했다”며 “단순히 여자친구에게 선물을 하기 위해 사이트를 등록해뒀는줄 알았는데 여러 사이트를 보니 대부분 섹시 란제리 사이트였다. 말없이 즐겨찾기를 삭제했다”고 말했다.

무방비 노출… 
제재 없어 ‘문제’

일부 업체들은 지나치게 야한 사진의 경우 ‘19금’으로 관리하거나 회원가입 등을 통해 성인인증을 받아야 제품을 보고 구매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업체들은 선정적인 사진들이 홍보효과를 낳고 이는 곧 소비로 이어진다는 점 때문에 별 다른 제재를 가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대해 인터넷협회 관계자는 “자신의 신체적인 조건을 스스로 상품화하고 쇼핑몰의 매출을 극대화하는 노출마케팅 혹은 육체파 마케팅 자체를 비난할 수는 없지만 몇몇 사진은 지나친 감이 없지 않다”며 “현재 속옷 판매에 대해 법적으로 규정된 사항이 없지만 사회적으로나 도덕적으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만큼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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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