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계뒷담화> MB에 ‘나이롱 신자’ 딱지 붙은 사연

미신 맹신하는 독실한 기독교인?

[일요시사=서형숙 기자] 흔히 ‘나랏님은 하늘이 내려준다’고 했다. 개인의 능력도 중요하지만 ‘천운’이 중요하다는 얘기다. 때문에 정치인들이 역술가나 풍수지리가를 찾는 일은 그리 낯설지 않다. 과연 자신들이 하늘이 점지해준 운명인지 혹은 집터나 조상 묫자리가 신수에 훤한지 알아보기 위해서다. 독실한 기독교인으로 알려진 이명박 대통령도 예외는 아닌 듯싶다. 이 대통령을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손’ 역시 풍수에 조예가 깊은 A 전 교수로 지목되면서다.

MB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손’ 풍수학 대가 A교수?
MB 사주에 물이 있어야 승천한다?…기독교인 맞아?

한치 앞도 예측할 수 없는 삶에서 미래의 모습이 궁금한 것은 당연지사다. 때문에 사주나 풍수를 통해 재앙은 피하고 길운이 들어오도록 하는 것은 오랜 세월 우리 민족의 뼛속 깊이 스며든 풍습이 되었다. 현대에 와서도 큰일(?)을 도모하거나 일이 꼬일 때 역술인과 풍수가에게 해법을 찾는 것은 낯설지 않은 현상이다.

알고 보면 풍수 맹신 MB

하지만 기독교인이라면 얘기는 조금 다르다. 신을 믿는 기독교인들은 사주팔자 및 풍수 등을 미신으로 치부하며 꺼리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모든 기독교인들이 미신을 터부시하는 건 아닌 모양이다. 확실히 정치인은 예외인 듯하다. 특히 독실한 크리스천으로 알려진 이명박 대통령의 사주 및 풍수 등 미신에 대한 맹신(?)은 남다르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이 대통령이 서울시장 재임시절 추진했던 ‘청계천 복원사업’의 성공은 지금의 대통령 당선의 일등공로로 꼽힌다. 물사업 성공으로 꿀맛을 본 셈이다. 내친김에 이 대통령은 지난 2007년 대선 당시 ‘한반도 대운하사업’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하지만 극심한 반대여론에 부딪쳤다. 정치적인 이유로 우리의 금수강산을 훼손하다는 이유에서다. 또 대운하사업으로 훼손된 자연을 회복하는데 무려 100년이 넘게 걸린다는 목소리도 들려왔다.

이에 이 대통령은 대운하사업을 4대강 정비사업으로 돌렸다. 보를 이용해서 물을 가둬놓았다가 홍수가 나면 보를 열어서 물을 내보내 홍수를 예방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보를 설치하면 수질이 악화되면서도 홍수 예방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더욱이 홍수는 주로 산간지역에서 일어나는데도 강을 파겠다는 이유가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처럼 빗발치는 반대여론에도 이 대통령이 강단(?)을 발휘하며 4대강사업을 밀어붙였다. 바로 이 같은 뚝심을 발휘한데는 본인의 사주가 물을 만나야 승천한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특히 대국민적 반대여론에도 물에 관련된 정책을 포기하지 않고 줄기차게 추진한 점이 이 같은 의구심을 뒷받침하고 있다. 실제로 성명학의 한 대가 역시 이 대통령의 이름이 ‘土/水/水’ 형국이라 물과 많은 관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게다가 4대강사업을 막후에서 주도한 인사 중 한 명이 풍수에 조예가 깊은 A 전 교수로 지목된 상태다. 특히 A 전 교수는 4대강사업은 반드시 필요한 치료행위로 규정하며 강력하게 이 대통령에게 권유한 것으로 알려진다. 이 대통령을 움직였던 것은 사주와 풍수가 큰 역할을 한 셈이다.

사실상 이 대통령 부부는 지난 국가조찬기도회에서 무릎기도까지 올리며 독실한 기독교인임을 증명했다. 뿐만 아니라 이 대통령은 직접적으로 “나는 풍수지리 따위는 믿지 않는다”고 공언한 적도 있다고 한 언론사 논설위원이 밝힌 바 있다. 지난 2008년 취임 초 청와대에서 열린 언론사 편집·보도국장단 만찬 자리에서 ‘청와대 터가 나빠 역대 대통령들이 불행해졌다’는 말이 화제가 되자 꺼냈던 말이었다는 것.

하지만 이 대통령은 행보를 보면 계속해서 ‘나이롱 신자(?)’임을 수차례 증명해왔다. 지난 2007년 대선 당시 이 대통령 부부는 절에 가서 부처님 앞에 합장배례하고 김윤옥 여사는 108산사순례기도회 회원 가입은 물론 법명까지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은 대선을 앞둔 지난 2006년 당시에도 집을 사거나 짓는 것이 아니라 가회동 전셋집을 구하면서도 풍수지리를 귀동냥했던 것으로 알려진다. 당시 이 대통령의 측근은 “가회동은 예부터 좋은 터로 이번엔 좋은 기가 타이밍상 절묘하게 맞아떨어졌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지면서다.


지난해 ‘내곡동 사저’ 논란 당시 집터를 두고 풍수지리 전문가에게 자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김 여사가 풍수지리를 보는데 더 적극적이었다고 전해진다. 이때도 역시 역시 풍수를 의뢰했던 전문가가 바로 A 전 교수라는 전언이다.

민심이 바로 천심

나랏님은 하늘이 점지해준다는 말에 연유해서인지 유독 정치인들이 사주와 풍수에 의존하는 경향이 짙다. 자신들의 신수 훤한 앞날을 위해 조상묘를 이전하기도 하고, 집터를 옮겨 보기도 한다. 하지만 정치인의 가장 우선적인 덕목은 ‘민심이 곧 천심’임을 새기고 민의를 두려워하고 받들어야 하는 것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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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