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재벌가 로열패밀리 골목 점령 백태③대상베스트코-임상민ㆍ세령

식자재 유통시장 털어 오너가 배 두드린다

[일요시사=송응철 기자] 국내 유통대기업 2, 3세들의 골목상권 장악이 점입가경이다. 제빵과 커피는 물론, 심지어 순대와 떡볶이로까지 무차별적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그야말로 문어발이 따로 없다. 특히 이들은 탄탄한 자본력과 유통망을 앞세워 골목상권을 빠르게 점령해 나가고 있다. 힘없는 소상공인들로서는 당해낼 재간이 없다. 밥그릇이 줄어드는 걸 망연히 바라 볼 뿐이다. 소상공인들의 밥상에 군침을 흘리고 있는 기업은 대체 어딜까. <일요시사>는 연속 기획으로 소상공인들의 피눈물을 짜내고 있는 ‘못된 재벌’들을 짚어봤다.

지역 식자재 유통업체 사들여 유통시장 장악
지역유통업체 이름으로 기습 개점…‘꼼수’ 비판

‘청정원’ ‘미원’으로 잘 알려진 대상그룹은 종합식품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삼고 있는 회사다. 이외에도 유통, 무역, 축산, 건설, 정보기술, 금융, 종합광고업 분야로 끊임없이 세를 확장해 왔다. 그 끝에 현재 연매출이 1조원, 25개의 계열사를 거느린 대형그룹으로 성장했다.

대상그룹의 사실상 오너는 임창욱 명예회장의 차녀인 상민씨로 지주회사인 대상홀딩스의 지분 38.36%를 보유하고 있다. 2대 주주는 지난 2009년 이재용 삼성전자 사장과 이혼한 세령씨다. 세령씨는 이 회사 주식 20.41%를 가지고 있다. 또 임 명예회장이 2.88%를, 그의 부인인 박현주 대상그룹 부회장이 2.81%를 각각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오너일가는 회사를 소유하고 있을 뿐 경영에는 직접적으로 관여하지 않고 있다.

식자재유통=노른자?

대상그룹의 핸들을 쥐고 있는 건 CEO인 박성칠 대표다. 그러나 박 대표의 임기가 오는 3월 만기됨에 따라 명형섭 사장이 바통을 넘겨받을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005년 비자금 혐의로 구속된 바 있는 임 명예회장은 1987년부터 회사(옛 미원그룹)를 이끌었지만 1997년 대상으로 사명을 바꾸면서 경영일선에서 물러났다. 그러나 임 명예회장은 아직까지도 회사 경영에 막대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상그룹은 근래 큰 부침 없이 순항해 왔다. 그러나 최근 거센 기류에 대상호는 정신없이 흔들리고 있는 모양새다. 문제는 자회사인 대상베스트코가 식자재 유통업에 깊숙이 진출한 데서 비롯됐다. 식자재 유통사업은 각종 식당이나 식품 프랜차이즈 등에 신선식품을 비롯해 고추장, 된장 등 식료품 재료들을 공급하는 사업이다.

국내 식자재 유통업의 규모는 약 20조원. 이 중 이미 대기업에 넘어간 단체 급식이나 대형 프랜차이즈 식당의 식자재 시장 등을 제외한 나머지 92%는 2000여개의 개인사업자나 중소 도매업체가 점유하고 있다. 대상그룹의 입장에서는 치열한 경쟁 없이도 시장을 잠식할 수 있는 ‘먹잇감’인 셈이다.


이에 대상그룹은 지난 2010년 자회사 대상베스트코를 설립한 뒤 안양, 대전, 인천, 청주, 원주, 부산 등에서 지역 식자재 유통업체를 인수하기 시작한 데 이어 대형 식자재 매장을 설립했다. 그리고 대리점 출고가보다 낮거나 비슷한 가격으로 파격 행사를 계속했다.

당연히 영세 식자재 유통사업자들이 설 자리는 줄어들었다. 영세 식당에 식자재를 배달하거나 작은 점포에서 판매하며 생계를 꾸려온 영세 상인들은 대기업의 막대한 자본력 앞에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었다. 상인들은 대상이 골목으로 들어온지 불과 3개월여 만에 매출이 3분의 1 가까이 줄었다며 한숨을 내쉬고 있다.

대상베스트코는 대기업의 이름을 감춘 채 골목에 숨어들었다. 대상은 지역업체를 인수한 뒤 그 업체 이름으로 신규 매장을 내려했다. 그러다 문제가 되면 자기네 기업이 아니라고 우긴다는 게 지역 상인들의 주장이다. 대상은 유통업자들의 시선을 피해 기습적으로 유통점을 오픈했다는 비난도 받고 있다.

유통업자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당장 밥그릇을 빼앗기게 된 때문이다. 난리가 난건 유통업자들 뿐만이 아니다. 전통시장 상인들 역시 불통이 튈까 잔뜩 겁이 난 표정이다. 일반 소비자의 발걸음이 대형마트나 대기업 슈퍼(SSM)로 향하면서 전통시장의 생선, 채소 가게들은 지역의 식당들에 매출의 상당 부분을 기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상그룹은 아랑곳 않고 식자재 유통 시장을 점령해 나가고 있다. 올해 들어 대상베스트코가 인수한 업체가 알려진 것만 3곳. 지금도 대상베스트코는 식자재 유통업체와 접촉을 계속해오고 있는 상황이다.

사업조정=임시방편?

이에 유통업자들은 중소기업청에 사업조정을 신청했다. 중기청은 “대기업의 진출로 인한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우려된다는 사실이 인정됐다”며 일부지역의 사업조정을 받아들였다. 그러나 이는 임시방편에 불과하다는 게 상인들의 생각이다. 일을 잠시 미뤄놓은 것뿐 대기업이 밀고 들어오면 어찌할 도리가 없다는 것이다. 오늘도 유통업자들은 자신들의 밥그릇을 걱정하며 전전긍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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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