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기획] 고유가시대 주목받는 ‘고연비 차량’ 전격 공개

한번 주유로 오래 쌩쌩 달리는 ‘짠돌이 차’ 대세

[일요시사=송응철 기자] 최근 리터당 2000원을 오르내리는 유가 고공행진이 계속되면서 운전자들의 시름도 깊어지고 있다. 기름값 걱정 없이 단 한 번 주유로도 오래도록 맘껏 달릴 수 있는 자동차가 간절한 이유다. 고유가 시대를 맞아 운전자들의 얄팍해지는 주머니 사정을 책임질 현대·기아차 고연비 차량들을 전격 공개한다.

i40, 강력한 엔진성능과 고연비에 정숙성까지
쏘울, 고연비에 젊은 취향에 맞춰 설계된 디자인

최근 글로벌 경제위기와 국제정세 혼란 등으로 고유가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 리터당 2000원에 육박하는 기름값에 운전자들은 허리가 휠 지경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자연스레 고연비 차량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고유가 시대엔
디젤차가 대세

특히 눈길을 끌고 있는 건 그 동안 유난한 소음 등으로 인기가 없었던 디젤 승용차다. 이런 추세에 발맞춰 국내 업체들도 분주히 디젤차를 선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 출시된 차들은 엔진의 성능이 개선됐으며, 출력과 연비 등에서 휘발유 자동차보다 유리하다.

현대차는 지난해 9월 국내 완성차업계 최초로 중형 디젤 승용차인 i40를 출시했다. 이어 지난 1월에는 국내 소비자들의 취향을 반영, 세단형 i40살룬을 출시했다. 이들 차량의 공통점은 가솔린 모델보다 디젤 모델이 더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는 점이다.

인기의 비결은 높은 연비에 있다. 이들 차량에는 1.7 VGT 디젤엔진을 탑재, 18.0km/ℓ의 고연비를 확보했다. 이는 동급 가솔린 모델에 비해 37%나 우수한 수치다. 동력성능도 뒤지지 않는다. 최고출력 140ps, 최대토크 33.0kg.m 등 막강한 파워를 자랑한다. 뿐만 아니라 차음유리를 비롯해 곳곳에 흡차음재를 적용하는 등 철저한 소음 진동 설계 대책으로 탁월한 정숙성을 구현했다. 디젤 엔진은 시끄럽다는 편견을 잠재운 것.


이게 다가 아니다. 우선 연비 효율을 높이기 위해 엔진, 변속기, 에어컨 출력을 능동적으로 제어하는 액티브 에코 모드가 적용됐다. 또 일반 주행 모드 등 3가지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 맞춤형 주행 방식도 제공한다.

아울러 동급 최초로 무릎 에어백이 포함된 7에어백을 기본으로 적용해 동급 최고의 충돌 안전성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중형 모델에 걸맞은 첨단 편의사양과 신기술을 적용해 동급 최고의 편의성을 자랑한다.

이런 강점을 앞세워 i40는 지난해 6월 유럽에서 출시된 이후 연말까지 1만1777대가 팔려나가는 등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i40가 전체 디젤 모델 판매량의 60%를 차지하면서 디젤승용차량에 대한 인식을 갈아치우고 있다. 특히 i40는 지난해 말 한국자동차기자협회가 선정한 ‘2011 한국 올해의 차’에 선정되기도 했다.

앞서 기아차에서도 고연비 디젤 모델을 선보였다. 지난 2008년 10월 출시한 쏘울 1.6디젤 모델이 바로 그것이다. 쏘울 1.6디젤 모델은 128마력의 최고출력과 15.8km/ℓ의 연비를 달성해 동급 최고수준의 동력성능은 물론 높은 연비로 고유가 시대에 최적의 경제성을 갖췄다.

기아차는 여기서 만족하지 않았다. 지난 2010년 12월에는 연비를 대폭 향상 시킨 쏘울 1.6 디젤 모델을 출시했다. 유로V 기준을 달성한 클린 디젤 엔진을 장착한 이 모델은 기존 15.8km/ℓ에서 10.7% 향상된 17.5km/ℓ의 연비를 확보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

젊은 취향에 맞춰 설계된 디자인도 쏘울의 인기비결이다. 쏘울은 지붕을 높이고 차체 윤곽에서 직선을 강조해 전체 외관이 박스 모양이 나오도록 하고 불이 들어오는 스피커와 시트 등을 실내에 적용하는 등 톡톡 튀는 외관으로 젊은이들의 입맛을 끌고 있다.

이밖에도 쏘울은 ▲블랙 A필라 ▲16인치 & 18인치 플라워 휠 ▲국내 최초 6컬러 라이팅 스피커 ▲부츠 타입 자동 변속기 ▲버튼 시동 스마트키 ▲ECM+ETCS 룸미러 ▲후방주차보조시스템 등 다양한 편의 사양을 갖춰 고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하이브리드로
환경과 경제 한 번에


하이브리드카는 가솔린 엔진에다 전기모터를 더한 차량이다. 저속주행 시 전기모터로 운행되며 고속시에는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가 함께 가동된다. 이를 통해 연비면에서 효율적인 주행이 가능하며 정숙성이 높다는 강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그간 하이브리드카는 기존 자동차보다 선호도가 낮았다. 비싼 판매가격 때문이었다. 특히 하이브리드카는 도요타가 주축을 이뤄 왔다. 국내에서는 가격 경쟁력을 높이고 보다 다양한 차량을 출시하는 게 절실했다. 이에 국내 자동차업계는 하이브리드카의 개발ㆍ출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지난해 5월 국내 최초의 중형 하이브리드 세단인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를 동시에 출시했다.

이들 차량에는 하이브리드 전용 파워트레인인 누우 2.0 하이브리드 엔진이 적용됐다. 이 엔진은 연비중시형 경량화 엔진으로 연비, 중량 측면에서 최고 수준이다. 우선 출력 150ps, 전기모터 출력 41ps 등 총 191ps의 최고출력을 자랑한다. 힘만 센 게 아니다. 동급 하이브리드 모델 대비 우수한 21.0km/ℓ의 연비를 달성, 운전자들의 주머니 사정도 고려했다.

쏘나타ㆍK5 하이브리드, 고성능ㆍ고연비ㆍ친환경성
모닝ㆍ레이, 소비자 꾸준한 사랑…경차혜택은 덤

또 이들 차량엔 세계 최초로 병렬형 구조의 하이브리드시스템을 적용됐다. 이 시스템은 모터 2개와 엔진에만 의존하던 기존의 하이브리드시스템과 달리 엔진과 모터 사이에 클러치를 ‘병렬’로 연결하는 구조다. 변속기 기능을 위한 대용량 모터와 발전기가 필요 없고 시스템 구조가 간단해 경제성이 높다는 게 장점이다.

특히 이들 차량은 환경부로부터 하이브리드 차량 최초로 탄소성적표지 인증을 획득하며 뛰어난 친환경성을 인정받았다. 가솔린 엔진 대비 27%의 탄소배출량을 감축한 결과다. 이는 30년생 소나무 1100여 그루가 1년간 흡수하는 이산화탄소량에 달하는 양이다.

현대기아차는 하이브리드카를 미래 자동차산업의 동력으로 키워가야 할 차종으로 보고 있다. 이에 현대차는 우수한 연비와 뛰어난 친환경성에도 불구하고 가격 때문에 쉽게 하이브리드차를 구매하지 못하는 고객들을 위해 하이브리드 차량 구매 지원을 강화하는 등 하이브리드 시장 저변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지난 1일에는 성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가격을 낮춘 보급형 모델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출시하기도 했다.

경차로 몸집 줄이고
효율은 팍팍 높이고

‘기름값 절약엔 경차’는 이미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공식이다. 지난해 경차 판매가 크게 늘어난 게 그 방증이다. 특히 아직까지 고유가가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올해에도 경차의 인기는 식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국내 경차의 대표 모델은 기아차가 출시한 모닝이다. 국내 경차 베스트셀링 모델 가운데 하나인 모닝은 지난해에도 11만482대를 판매하는 등 소비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모닝은 신형 카파 엔진과 토크 컨버터를 최적 설계한 4단 자동변속기 및 5단 수동변속기를 통해 최고출력 82ps, 최대토크 9.6kg·m의 동력 성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자동변속기 기준 1리터 당 연비가 19㎞, 수동변속기 기준 1리터 당 연비가 22㎞에 달해 고효율성 및 경제성이 높다는 평가다.

이처럼 우수한 연비를 인정받아 기아차는 지난해 사단법인 소비자시민모임이 주최하는 ‘제15회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에서 ‘고효율 자동차 부문 에너지 위너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누리기도 했다.

기아차가 지난해 11월 출시한 레이도 눈여겨 볼만한 경차다. 레이는 최고출력 78ps, 최대토크 9.6kgㆍm, 연비 17.0km/ℓ의 ‘카파 1.0 가솔린 엔진’을 탑재, 경차의 경제성을 모두 갖추면서도 혁신적 디자인을 적용, 실내 공간을 극대화시킨 모델이다.

레이는 동승석 쪽에 앞문과 뒷문 사이에 기둥이 없는 B필라리스 구조와 2열 슬라이딩 도어를 적용해 탁월한 개방감과 향상된 승ㆍ하차 편의를 제공한다. 또 2520mm의 휠베이스로 넉넉한 실내 공간을 확보한 동시에 다양한 시트 배치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공간 활용성을 크게 높였다.


레이는 출시 이후 두 달 만에 8600대가 팔려나가면서 모닝과 함께 경차시장 1만여대 판매를 이끌고 있다.
우수한 연비와 더불어 이들 차량은 1000cc 미만 차량에 적용되는 경차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차량 구입 시 취득세 및 도시철도 채권 구입이 면제되고 이후에도 고속도로 통행료, 혼잡 통행료, 공영 주차료 각 50% 감면 혜택이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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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