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특별기획>국민 바보 취급하는 ‘선심성 공약’ 봇물 실태 고발

  • 이주현 jhjh1313@ilyosisa.co.kr
  • 등록 2012.02.14 09:46:28
  • 댓글 0개

일단 당선만 되고 나면 ‘공약(空約)’ 아니겠어!

[일요시사=이주현 기자] 4·11 총선을 앞두고 또 다시 유권자들의 환심을 얻기 위한 ‘선심성 공약’이 봇물 터지듯 쏟아지고 있다. 이는 여야를 불문하고 경쟁적으로 이뤄지고 있어 마치 누가 더 솔깃한 공약제안으로 국민들의 환심을 살 수 있을지 경쟁하는 것처럼 느껴질 정도다. 국민들을 ‘장밋빛 청사진’에 현혹되게 만들어 표만 얻겠다는 못된 심보가 깔려있는 것이다. 선거 때마다 한국정치의 악습으로 자리 잡은 선심성 공약 실태를 조명해봤다.

표 앞에 원칙도, 자존심도, 국가재정도 필요 없다?!
무상급식 반대하더니 ‘무상아침급식’ 추진 웬 말?

경제 성장과 부동산에 대한 장밋빛 전망이 난무하던 지난 2008년 총선에서 수도권 의원들은 ‘뉴타운’ 공약을 남발하며 표심을 공략했다.

실제로 18대 수도권 총선은 ‘뉴타운이 갈랐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대박공약’이었다.

고인이 된 민주당의 김근태 의원과 진보신당의 노회찬 전 대표 등 중진급 의원들도 당시 한나라당의 뉴타운 공약에 밀려 ‘낙선’의 고배를 마실 정도로 위력적인 카드였다.

공약을 내건 후보들에게는 ‘표’를 주었고 해당지역 주민들에게는 부자가 될 수 있다는 ‘희망’을 주었던 뉴타운이었지만 애물단지로 전락하는 데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결국 유권자들은 뉴타운이라는 환심성 공약에 속아 자신들의 권리인 ‘한 표’를 낭비하고 만 것이다.


표만 준다면
뭔들 못 하리

지난 총선에서 환심성 공약의 위력을 실감한 탓인지 후보자들의 환심성 공약에 대한 욕심은 끝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반성하고 국민을 위한 공약을 제안하기는커녕 자신에게 표로 돌아올 ‘제2의 뉴타운’을 찾기에 절치부심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19대 총선의 환심성 공약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무상아침급식’을 들 수 있다. 지난해 10·26 서울시장 재보선에서 ‘망국적 포퓰리즘’이라고 규정하며 무상급식을 줄기차게 반대해왔던 새누리당(당시 한나라당)이 초등학교 점심 무상급식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모든 초·중·고교생에게 무상으로 아침까지 주겠다는 공약을 검토 중인 것이다.

당의 정체성까지 뒤집으며 표를 겨냥한 전형적인 포퓰리즘 정책의 대표적인 예가 아닐 수 없다.

이뿐만이 아니다. 만 0~5세에 대해 전면 무상보육 실시를 추진 중이고 현역 사병의 월급을 50만원으로 올리는 방안도 공약으로 내세울 준비를 하고 있다.

현재 평균 9만3800원인 사병 월급을 50만원으로 올리려면 예산은 산술적으로 연 5285억 원에서 2조8172억 원으로 5배가 넘게 뛴다.


이밖에도 새누리당이 추진하고 있는 환심성 공약들을 살펴보면 남부권 신공항 재추진, 고교 의무교육 전면실시, 100만 가구 전월세 대출이자 경감, 모든 가맹점 신용카드 수수료 1.5% 수준 인하, 장애인 생명보험 가입 조건 완화, 반값 등록금 실현 등이 있다.

이 같은 새누리당의 예비공약들을 살펴보면 낯익은 내용들이 상당수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자신들이 내 놓은 정책들을 재탕하고 있는 공약들도 많은 것이다.

매 선거 때마다 군복무 단축과 사병월급 인상이 거론돼 왔었지만 이번 총선에서 군복무 단축은 진부하다고 느껴졌는지 거론되고 있지 않다.

하지만 동남권 주민들의 울분을 토하게 만들었던 신공항이 이름만 바꿔 재추진되고 있는 것과 지난해 사회를 뜨겁게 달궜지만 이명박 정권과 여당의 반대로 무산된 반값 등록금이 다시금 거론되고 있어 실소를 금할 수 없다.

이번에 새롭게 거론되고 있는 공약들도 대부분이 재정적인 상태는 고려치 않고 일단 지르고 보자는 식의 공약들이 태반을 차지하고 있다.

매번 속아주는
국민들은 ‘호구’?

야권도 만만치 않다. 민주통합당은 고교 의무교육 전면 실시, 초·중학생 무상급식 실시, 만 5세 이하 아동 보육비 지원, 중소영세가맹점카드수수료율 1.5%로 인하, 입원진료비의 90%까지 건강보험부담률 상향조정, 반값 등록금과 대학구조 개혁, 전월세 상한제, 군복무자 전역 시 매달 30만원 지원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반값 록금 정책의 수혜대상에서 제외되는 대학에 진학하지 않은 청년에게는 반값 등록금 평균 수준(약 1200만원)의 금액을 지원하는 ‘청년자립지원금’ 제도도 인기영합식 공약이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이 공약은 군복무를 하지 않는 여성계의 반발을 살 것이라는 우려도 만만치 않다.

그야말로 점입가경이지만 선거가 불과 두 달도 채 남지 않았고 여야 모두 생사가 달린 것이어서 한 치도 뒤로 물러설 수 없다는 기세다.

그러다 보니 실현 가능성, 재원마련 방안 등에 대한 고민은 뒷전이다. 방향성은 옳다는 평가에도 불구하고, 구체적 재원마련 등에 대한 명확한 청사진 없이 선거를 앞두고 봇물처럼 터져 나오고 있어 포퓰리즘이라는 비판이 끊이지 않고 있다.

실무자들의 무책임한 태도 또한 문제로 지적된다.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묻는 질문에 “추후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면 된다”는 무책임한 태도로만 일관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와의 사전 교감 또한 없다는 지적이다. 그러다 보니 예산 마련 계획도 전무하고 일단 지르고 보자는 식이다.

한 의원은 “세부적인 내용은 향후 당정협의를 거쳐 보완해서 발표하겠다”며 원색적인 답변만 해댔고 주무부처 관계자들은 “어차피 총선이 지나면 흐지부지 무마될 것이니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고 일갈해 버릴 정도다.


업계의 비난을 야기하는 공약도 다수 검토되고 있다. 새누리당이 이동통신요금 20% 인하 검토를 또 다시 들고 나왔기 때문이다.

총선공약개발단 관계자는 “이동통신사들은 상황이 어렵다고 하지만 기술혁신이나 신기술 개발 등으로 인해 인하요인이 충분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업계 관계자들은 시큰둥한 반응이다. 선거철만 되면 자신들을 압박해 환심을 사려 한다는 것이다. 앞서 이명박 대통령은 17대 대선 후보 시절 이동통신요금 20% 인하를 공약으로 내걸었지만, 지난해 이동통신 3사가 기본요금을 1000원 인하하는 정도 외에는 별다른 성과가 없었던 적이 있다.

‘동남권 신공항’에서 말만 바꾼 ‘남부권 신공항’ 추진
재정상태는 고려치 않은 일단 지르고 보자는 식  

물론 꼭 필요하고 실천해야할 좋은 공약들도 있다. 하지만 문제는 재원이다.

민주통합당은 무상급식·무상보육·무상의료와 반값 등록금 등 ‘3+1’ 복지정책에 17조원, 일자리 및 주거복지와 취약계층 지원에 16조원, 총합 31조가 들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해 이용섭 정책위의장은 “국채발행이나 새로운 세금 신설 없이 재정개혁(12조3천억원), 복지개혁(6조4천억원), 조세개혁(14조2천억원)을 통해 재원을 마련할 수 있다”고 밝혔지만 실효성이 있을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또한 최근 젊은층의 투표 참여율이 높아지자 여야가 ‘2030세대’를 공략하기 위한 정책대안들을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는 것이 또 하나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과거에는 투표율이 높은 노인과 장년층에 대한 공약이 많았지만 19대 총선을 앞두고 양당에서 노년층 복지 정책은 후순위로 밀려나 있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에서 노년층 재교육과 재취업을 위한 실버특성화대 설립이 논의되고 있고, 민주통합당에서 노인틀니 의료보험 지원, 기초노령연금 인상 등의 이야기가 나오지만 총선을 앞두고 새롭게 나온 대책으로 보기에는 어렵다.

표를 주는 주체에 따라 공약이 달라지는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실효성 있고 진정성 있는 공약을 제시하는 후보를 찍는 것이 아니라 표를 주는 주체에 따라 공약의 내용이 바뀌는 주객이 전도되는 상황이 벌어지고 만 것이다.

소중한 ‘한 표’
꼼꼼히 따지길

국가와 국민을 위해 정책을 연구하고 제안 한다는 것은 바람직한 현상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타당성과 실천의지임에 틀림없다.

‘화장실 갈 때 마음 다르고 나올 때 마음 다르다’는 말처럼 선거철만 되면 표를 얻기 위해 간에 쓸개까지 내놓을 것처럼 하다가도 당선되고 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 안면을 바꾸는 모양새가 그다지 좋아 보이지 않는다.

이제 공약을 남발하여 멀어져간 국민들을 불러 모으는 구태의연한 선거 방식은 한계에 왔다는 게 국민들의 대체적인 생각이다.

최근의 유권자들은 인터넷과 각종 SNS의 발달로 인해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정보를 습득하고 자신들의 가치 판단 기준을 명확하게 세우는 추세가 강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후보자들은 그들만의 테두리에 갇혀 유권자들의 빠른 변화를 발맞추지 못하고 있어 보인다. 착각에 사로잡혀 또 다시 환심성 공약을 남발하며 표를 호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디어가 다양하지 않아 왜곡된 정보를 일방향적으로 수용할 수밖에 없었던 과거와는 시대가 너무도 달라졌다.

무엇보다 젊은 유권자들은 국가재정을 망치고 표를 위해 공약(空約)을 남발하는 후보들을 응징할 기세다.

따라서 후보자들은 더 이상 환심성 공약으로 국민들을 유혹해 표를 얻는 구태의연한 작태를 멈춰야 할 것이라고 정치전문가들은 경고하고 있다.

유권자들 역시 실효성 없는 ‘장밋빛 청사진’에 현혹되지 말고 실천 가능한 공약인지 여부를 꼼꼼히 따져 자신들의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해야 할 것이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