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국회 방문이 남긴 것은 무엇?

김장도 안 했는데 ‘발효’부터 하자고? ‘나도 꼼수다?’

[일요시사=이주현 기자]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 처리 문제로 대한민국이 시끄럽다. 한나라당은 조속한 처리를 원하는 반면, 민주당을 비롯한 여당은 독소조항 폐지를 주장하며 비준안 상정에 반대하고 있다. 협상이 원만히 이뤄지지 않고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자 지난 15일 이명박 대통령까지 국회를 방문해 손학규 민주당 대표에게 비준안 처리를 촉구했다. 하지만 합의점 도출에 실패했고 한나라당은 “총을 쏴서라도 결론내자”는 강경 태도를 보여 국회는 현재 팽팽한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MB “비준해 주면 3개월 내 재협상 요구”
“내가 나라 망치려고 하는 것 아니잖나” 

오후 3시 국회를 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은 “한미FTA 얘기하러 왔다. 바로 어제 밤늦게 APEC 갔다가 들어왔다”며 “나는 FTA 문제를 미국서 보면서, 공화당의 반대도 있었지만 가결하는 모습을 보면서, 한국도 민주당 정권에서 해서 한나라당까지 왔는데 FTA가 되면 내년 개방되고 후년에 새 정권이 탄생하면 FTA 효력이 발생할 것이다. 저는 FTA 길을 닦는 심정으로 하고 있다”고 한미FTA 조속 비준을 당부했다.

3개월 뒤 협상?
‘나도 꼼수다?’


이 대통령은 “무엇이 문제가 있는지, 문제가 있으면 내가 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 그 의지를 양당 대표에게 보여주러 왔다. 정말 초당적으로 나라를 걱정하는 마음으로 애국심을 발휘했으면 좋겠다”고 야당을 압박했다.

손학규 민주당 대표는 이에 대해 “대통령이 온다고 하면 잔치가 돼야 하는데 오늘 분위기가 그렇지 않다”며 “굳이 대통령께서 온다고 하니 안 나올 수 없어…. 국회를 방문하는 것을 언론에서 제기하는 게 ‘야당을 압박하고 일방처리 수순 밟기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각을 세웠다.

손 대표는 이어 “그동안 최소한도 ISD는 해야, 그건 경제주권에 관한 것이고 우리나라의 사회정책, 공공정책에 영향을 미쳐선 안 되겠다”고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홍준표 한나라당 대표는 “FTA 잘 처리됐으면 좋겠다”고 짤막하게 말했고, 박희태 국회의장은 “요즘 국회가 잘 진행되고 있는데 한미FTA 하나 저희들이 속 시원히 국민한테 합의하는 모습을 보여드려야 하는데… 대통령에게 죄송하다”고 이 대통령에게 고개를 숙였다.

이어진 비공개회동에서 이 대통령은 비준안을 처리해줄 경우 자신이 책임지고 3개월 내에 미국과 ISD 폐기 문제를 다룰 재협상을 요구하겠다고 민주당에 제안했다.

손 대표는 이에 대해 “한미FTA에서 최소한 ISD 조항은 폐기돼야 한다”면서 “이 대통령의 새로운 제안이 있었으니 이를 당에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자신의 제안에 대해 민주당이 의구심을 나타내자 “내가 나라 망치려고 하는 것이 아니잖나”라고 반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사전에 오바마 미국 대통령으로부터 약속을 받아오라’는 요구에 대해서도 “나도 자존심이 있는 사람”이라며 “우리가 요구하면 응하게 돼 있는 조항이 있는데 우리가 요구하려고 하니 미국이 허락해 달라고 하는 건 주권국가로서 맞지 않다. 오바마 대통령에게 요구하면서 ‘제발 들어주라’라고 하면 얼마나 우스운 일이냐.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겠다”고 반박했다.

이 대통령은 “왜 야당에선 미국 대통령만 믿나. 한국 대통령을 믿어야지. 내게 하라고 하면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역할을 하겠다”고 반문하기도 했다.
 
이어 “손 대표가 야당입장이 곤란하게 됐다고 했지만 그렇게 하려고 한다면 다른 방법이 얼마든지 있다”며 “나는 그렇게 정치적이지 못하다. 정직한 대통령으로 남으려 한다. 그런 말은 나에게 안 맞다”고 일축했다.

이 대통령은 “나라를 위해서 생각해 달라. 민족과 역사에 어떻게 남을지 부끄럽지 않도록 해 달라”고 압박하기도 했다.

나라 국익보다
중요한 ‘자존심’


이 대통령 제안에 대해 한미FTA 반대 진영에서는 이 대통령이 미국에 재협상을 요구하겠다는 것일 뿐, 미국정부가 반대하면 아무런 효과도 없다는 점에서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혀 뜨거운 논란이 되고 있다.

미국정부는 그동안 반대진영의 한미FTA 재협상 요구에 대해 수용불가 입장을 분명히 해왔다.

더욱이 이 대통령이 재협상을 요구하기로 한 3개월 뒤인 내년 1월 중순은 미국이 11월의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본격적인 대선운동에 돌입하는 시점이어서, 이 대통령의 재협상 요구를 오바마 정부가 받아들일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게 일반적 관측이다.

특히 이용섭 민주당 대변인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비준 후 3개월 내 재협상 요구’ 제안을 하면서도 시종일관 ISD 조항에 대해 문제될 것이 없다는 반응을 보여 이 대통령에게 과연 적극적으로 ISD 조항을 폐기하려는 의지가 있는지에 의문을 낳고 있다는 것이다.

한편 차영 전 민주당 대변인도 트위터를 통해 “쇠고기 협상 때도 이명박 대통령은 대만과 일본이 30개월 이상 쇠고기를 수입하지 않으면 재협상 하겠다고 하고선 일본 대만이 30개월령 이상을 수입하지 않는데도 전혀 쇠고기 재협상을 하지 않고 있다. 고로 한미FTA 비준 후 재협상하리라고는 더더욱 못 믿죠”라고 힐난했다.

실제 민주당은 지난 16일 의원총회에서 8시간의 장시간 난상토론 끝에 이 대통령의 제안 카드를 거부키로 당론을 확정했다.

이 대변인은 “민주당의 입장은 국회 비준 동의 전에 FTA를 재협상하자는 것”이라며 “발효 후 3개월 전에 재협상하겠다는 대통령의 구두약속은 당론 변경사유가 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ISD 폐기 유보를 위한 재협상을 즉시 시작하겠다는 양국 장관급 이상의 서면합의서를 받아오기 바란다”고 밝혔다.

민주당의 이 같은 발표에 한나라당은 “민주당은 대한민국의 대통령은 믿지 못하고 미국의 장관은 믿는다는 것인지, 참으로 어이가 없다”고 비난했고 “민주당의 이러한 요구는 국민이 선출한 대통령에 대한 결례가 도를 넘어 모욕에 가까운 정도”라며 민주당 의총 요구를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히 했다.

박희태 ‘직권상정’, 홍준표 ‘강행처리’ 밝혀 
“총을 쏴서라도 통과시켜야 한다” 논란 커져


청와대도 실망감을 나타냈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이 할 일은 다 했다”며 한나라당이 다수결로 한미FTA 비준안을 강행처리해 줄 것을 거듭 주문했다. 

당과 청와대가 이 같은 의사를 전해오자 홍 대표는 칼을 뽑아 들었다. 강행처리 수순 밟기에 돌입한 것이다.

홍 대표는 지난 17일 열린 의원총회에서 “결단을 내릴 때 주저하면 대혼란을 초래하게 된다는 고사가 있다”며 “이제는 국회법과 민주주의의 절차에 따라 우리가 처리에 나서야 한다”며 강행처리에 미온적인 일부 소장파 의원들의 결단을 촉구했다.

그는 “폭력으로 저지하겠다는 민주당 내 강경파 의원들의 위협도 이제는 돌파를 해야 한다”며 “오늘 의원들이 의견을 다 모아주시면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 원내대표부에서 결단을 내릴 것으로 확신한다”며 거듭 의원들의 일치단결을 호소했다.

그동안 대야협상을 주도해온 황우여 원내대표도 “이제 고뇌와 결단의 시간이 다가왔다”며 더 이상의 협상을 포기하고 강행처리에 동참할 것임을 밝혔다.

이 같은 강행처리 움직임에 한 재선의원이 홍 대표와 가진 오찬모임에서 “몸싸움이 아니라 총을 쏴서라도 통과시켜야 한다”는 격한 발언까지 쏟아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커지고 있다.

소장파들 분위기도 심상찮다. 여야 협상파 소속인 홍정욱 한나라당 의원도 비슷한 기류를 전했다. 홍 의원은 지난 17일 “서면합의서 요구는 무례하고 무리한 요구여서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민주당 의총결과 때문에 한나라당 기류는 강행처리 쪽으로 기울어지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24일 본회의
주목되는 결과


현재 한나라당 주변에서는 1차 24일 본회의 강행처리, 2차 12월2일 예산안과 연계한 처리방안 그리고 그 이후로 넘겨 장기전으로 가는 방안 등 각종 시나리오가 난무한 상태다.

하지만 홍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강행처리를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어 오는 24일 본회의에서 정면 격돌이 불가피해 보인다.

하지만 물리적 충돌을 전제로 한 강행처리에 대한 부담은 여전하다. 물리적 충돌을 할 경우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의원이 다수이고 트위터를 비롯한 각종 SNS에서는 낙선운동을 벌이겠다는 말이 공공연히 나돌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의장 직권상정으로 본회의에 직행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물리적 충돌을 피할 수 있고 속전속결 처리에 가장 효과적인 카드이기 때문이다.

박희태 국회의장이 지난 10일 “직권상정은 그야말로 의장이 독자적으로 판단해 하는 것”이라 밝혔고 이어 17일에도 “나는 이제 화살을 다 쐈다”며 “나로선 더 할 게 없다”고 말해 직권상정 의사를 표했다.

18일에도 기자들과 만나 “길이 막히고 수단이 없는 상태에서 뭐가 되겠느냐”며 많은 국민들이 (직권상정을) 이해해줄 것으로 믿는다” 라고 도 말했다. 직권상정을 강행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대통령까지 직접 나서 비준안 상정을 요청했지만 거절당해 체면을 구긴 데에 대한 압박을 느낀 것으로 풀이된다.

오는 24일 국회에서는 어떤 결과가 나올지 주목된다. 여야 의원들은 전 국민이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진정 국익을 위한 현명한 선택을 해줄 것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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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