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국회 방문이 남긴 것은 무엇?

김장도 안 했는데 ‘발효’부터 하자고? ‘나도 꼼수다?’

[일요시사=이주현 기자]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 처리 문제로 대한민국이 시끄럽다. 한나라당은 조속한 처리를 원하는 반면, 민주당을 비롯한 여당은 독소조항 폐지를 주장하며 비준안 상정에 반대하고 있다. 협상이 원만히 이뤄지지 않고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자 지난 15일 이명박 대통령까지 국회를 방문해 손학규 민주당 대표에게 비준안 처리를 촉구했다. 하지만 합의점 도출에 실패했고 한나라당은 “총을 쏴서라도 결론내자”는 강경 태도를 보여 국회는 현재 팽팽한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MB “비준해 주면 3개월 내 재협상 요구”
“내가 나라 망치려고 하는 것 아니잖나” 

오후 3시 국회를 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은 “한미FTA 얘기하러 왔다. 바로 어제 밤늦게 APEC 갔다가 들어왔다”며 “나는 FTA 문제를 미국서 보면서, 공화당의 반대도 있었지만 가결하는 모습을 보면서, 한국도 민주당 정권에서 해서 한나라당까지 왔는데 FTA가 되면 내년 개방되고 후년에 새 정권이 탄생하면 FTA 효력이 발생할 것이다. 저는 FTA 길을 닦는 심정으로 하고 있다”고 한미FTA 조속 비준을 당부했다.

3개월 뒤 협상?
‘나도 꼼수다?’


이 대통령은 “무엇이 문제가 있는지, 문제가 있으면 내가 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 그 의지를 양당 대표에게 보여주러 왔다. 정말 초당적으로 나라를 걱정하는 마음으로 애국심을 발휘했으면 좋겠다”고 야당을 압박했다.

손학규 민주당 대표는 이에 대해 “대통령이 온다고 하면 잔치가 돼야 하는데 오늘 분위기가 그렇지 않다”며 “굳이 대통령께서 온다고 하니 안 나올 수 없어…. 국회를 방문하는 것을 언론에서 제기하는 게 ‘야당을 압박하고 일방처리 수순 밟기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각을 세웠다.

손 대표는 이어 “그동안 최소한도 ISD는 해야, 그건 경제주권에 관한 것이고 우리나라의 사회정책, 공공정책에 영향을 미쳐선 안 되겠다”고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홍준표 한나라당 대표는 “FTA 잘 처리됐으면 좋겠다”고 짤막하게 말했고, 박희태 국회의장은 “요즘 국회가 잘 진행되고 있는데 한미FTA 하나 저희들이 속 시원히 국민한테 합의하는 모습을 보여드려야 하는데… 대통령에게 죄송하다”고 이 대통령에게 고개를 숙였다.

이어진 비공개회동에서 이 대통령은 비준안을 처리해줄 경우 자신이 책임지고 3개월 내에 미국과 ISD 폐기 문제를 다룰 재협상을 요구하겠다고 민주당에 제안했다.

손 대표는 이에 대해 “한미FTA에서 최소한 ISD 조항은 폐기돼야 한다”면서 “이 대통령의 새로운 제안이 있었으니 이를 당에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자신의 제안에 대해 민주당이 의구심을 나타내자 “내가 나라 망치려고 하는 것이 아니잖나”라고 반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사전에 오바마 미국 대통령으로부터 약속을 받아오라’는 요구에 대해서도 “나도 자존심이 있는 사람”이라며 “우리가 요구하면 응하게 돼 있는 조항이 있는데 우리가 요구하려고 하니 미국이 허락해 달라고 하는 건 주권국가로서 맞지 않다. 오바마 대통령에게 요구하면서 ‘제발 들어주라’라고 하면 얼마나 우스운 일이냐.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겠다”고 반박했다.

이 대통령은 “왜 야당에선 미국 대통령만 믿나. 한국 대통령을 믿어야지. 내게 하라고 하면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역할을 하겠다”고 반문하기도 했다.
 
이어 “손 대표가 야당입장이 곤란하게 됐다고 했지만 그렇게 하려고 한다면 다른 방법이 얼마든지 있다”며 “나는 그렇게 정치적이지 못하다. 정직한 대통령으로 남으려 한다. 그런 말은 나에게 안 맞다”고 일축했다.

이 대통령은 “나라를 위해서 생각해 달라. 민족과 역사에 어떻게 남을지 부끄럽지 않도록 해 달라”고 압박하기도 했다.

나라 국익보다
중요한 ‘자존심’


이 대통령 제안에 대해 한미FTA 반대 진영에서는 이 대통령이 미국에 재협상을 요구하겠다는 것일 뿐, 미국정부가 반대하면 아무런 효과도 없다는 점에서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혀 뜨거운 논란이 되고 있다.

미국정부는 그동안 반대진영의 한미FTA 재협상 요구에 대해 수용불가 입장을 분명히 해왔다.

더욱이 이 대통령이 재협상을 요구하기로 한 3개월 뒤인 내년 1월 중순은 미국이 11월의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본격적인 대선운동에 돌입하는 시점이어서, 이 대통령의 재협상 요구를 오바마 정부가 받아들일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게 일반적 관측이다.

특히 이용섭 민주당 대변인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비준 후 3개월 내 재협상 요구’ 제안을 하면서도 시종일관 ISD 조항에 대해 문제될 것이 없다는 반응을 보여 이 대통령에게 과연 적극적으로 ISD 조항을 폐기하려는 의지가 있는지에 의문을 낳고 있다는 것이다.

한편 차영 전 민주당 대변인도 트위터를 통해 “쇠고기 협상 때도 이명박 대통령은 대만과 일본이 30개월 이상 쇠고기를 수입하지 않으면 재협상 하겠다고 하고선 일본 대만이 30개월령 이상을 수입하지 않는데도 전혀 쇠고기 재협상을 하지 않고 있다. 고로 한미FTA 비준 후 재협상하리라고는 더더욱 못 믿죠”라고 힐난했다.

실제 민주당은 지난 16일 의원총회에서 8시간의 장시간 난상토론 끝에 이 대통령의 제안 카드를 거부키로 당론을 확정했다.

이 대변인은 “민주당의 입장은 국회 비준 동의 전에 FTA를 재협상하자는 것”이라며 “발효 후 3개월 전에 재협상하겠다는 대통령의 구두약속은 당론 변경사유가 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ISD 폐기 유보를 위한 재협상을 즉시 시작하겠다는 양국 장관급 이상의 서면합의서를 받아오기 바란다”고 밝혔다.

민주당의 이 같은 발표에 한나라당은 “민주당은 대한민국의 대통령은 믿지 못하고 미국의 장관은 믿는다는 것인지, 참으로 어이가 없다”고 비난했고 “민주당의 이러한 요구는 국민이 선출한 대통령에 대한 결례가 도를 넘어 모욕에 가까운 정도”라며 민주당 의총 요구를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히 했다.

박희태 ‘직권상정’, 홍준표 ‘강행처리’ 밝혀 
“총을 쏴서라도 통과시켜야 한다” 논란 커져


청와대도 실망감을 나타냈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이 할 일은 다 했다”며 한나라당이 다수결로 한미FTA 비준안을 강행처리해 줄 것을 거듭 주문했다. 

당과 청와대가 이 같은 의사를 전해오자 홍 대표는 칼을 뽑아 들었다. 강행처리 수순 밟기에 돌입한 것이다.

홍 대표는 지난 17일 열린 의원총회에서 “결단을 내릴 때 주저하면 대혼란을 초래하게 된다는 고사가 있다”며 “이제는 국회법과 민주주의의 절차에 따라 우리가 처리에 나서야 한다”며 강행처리에 미온적인 일부 소장파 의원들의 결단을 촉구했다.

그는 “폭력으로 저지하겠다는 민주당 내 강경파 의원들의 위협도 이제는 돌파를 해야 한다”며 “오늘 의원들이 의견을 다 모아주시면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 원내대표부에서 결단을 내릴 것으로 확신한다”며 거듭 의원들의 일치단결을 호소했다.

그동안 대야협상을 주도해온 황우여 원내대표도 “이제 고뇌와 결단의 시간이 다가왔다”며 더 이상의 협상을 포기하고 강행처리에 동참할 것임을 밝혔다.

이 같은 강행처리 움직임에 한 재선의원이 홍 대표와 가진 오찬모임에서 “몸싸움이 아니라 총을 쏴서라도 통과시켜야 한다”는 격한 발언까지 쏟아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커지고 있다.

소장파들 분위기도 심상찮다. 여야 협상파 소속인 홍정욱 한나라당 의원도 비슷한 기류를 전했다. 홍 의원은 지난 17일 “서면합의서 요구는 무례하고 무리한 요구여서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민주당 의총결과 때문에 한나라당 기류는 강행처리 쪽으로 기울어지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24일 본회의
주목되는 결과


현재 한나라당 주변에서는 1차 24일 본회의 강행처리, 2차 12월2일 예산안과 연계한 처리방안 그리고 그 이후로 넘겨 장기전으로 가는 방안 등 각종 시나리오가 난무한 상태다.

하지만 홍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강행처리를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어 오는 24일 본회의에서 정면 격돌이 불가피해 보인다.

하지만 물리적 충돌을 전제로 한 강행처리에 대한 부담은 여전하다. 물리적 충돌을 할 경우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의원이 다수이고 트위터를 비롯한 각종 SNS에서는 낙선운동을 벌이겠다는 말이 공공연히 나돌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의장 직권상정으로 본회의에 직행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물리적 충돌을 피할 수 있고 속전속결 처리에 가장 효과적인 카드이기 때문이다.

박희태 국회의장이 지난 10일 “직권상정은 그야말로 의장이 독자적으로 판단해 하는 것”이라 밝혔고 이어 17일에도 “나는 이제 화살을 다 쐈다”며 “나로선 더 할 게 없다”고 말해 직권상정 의사를 표했다.

18일에도 기자들과 만나 “길이 막히고 수단이 없는 상태에서 뭐가 되겠느냐”며 많은 국민들이 (직권상정을) 이해해줄 것으로 믿는다” 라고 도 말했다. 직권상정을 강행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대통령까지 직접 나서 비준안 상정을 요청했지만 거절당해 체면을 구긴 데에 대한 압박을 느낀 것으로 풀이된다.

오는 24일 국회에서는 어떤 결과가 나올지 주목된다. 여야 의원들은 전 국민이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진정 국익을 위한 현명한 선택을 해줄 것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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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지난 6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서영교 의원을 누르고 22대 더불어민주당 2기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김 원내대표는 내란 종식과 헌정 질서 회복, 권력기관 개혁을 외쳤다. 이로부터 두 달 뒤인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정청래 신임 당 대표가 선출됐다. 이재명정부 첫 여당 지도부가 제모습을 갖추면서 안정 궤도에 접어드는 듯했다. 약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와 정청래 대표의 첫 갈등이 불거졌다. 정 대표가 지난 9월11일 여야 원내 지도부가 합의한 3대 특검법 합의안에 대해 “협상안을 수용할 수 없고, 지도부 뜻과 달라 재협상을 지시했다”고 밝히면서다. 불안불안 이인삼각 특검법 개정안의 핵심인 기간 연장을 제외한 채 합의해 특검법의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게 정 대표의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곧바로 반박했다. 원내 지도부와의 긴급회의를 거듭하던 그는 밖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을 향해 “정청래한테 공개 사과하라고 그래!”라며 소리쳤다. 이후 당 안팎에서 원성이 쏟아지자 김 원내대표는 오히려 취재진을 향해 “왜 자꾸 합의라고 그러느냐”고 물었다. 그는 “(합의가 아니라) 1차로 논의한 것이고, 무엇보다도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받아야 한다”며 “수사 기간과 규모에 다른 의견에 있으면 그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총론만 (발표)하고 나갔는데 원내수석들이 각론에서 너무 많이 나갔다. 마치 합의가 된 것처럼 보도됐다”며 합의문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두 사람 간의 갈등은 사흘 만인 13일 봉합됐다. 김 원내대표는 자신의 SNS에 “심려 끼쳐서 죄송하다. 심기일전해 내란 종식과 이재명정부의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고 게시글을 작성했다. 이렇게 냉전은 끝났지만 지지층의 비난은 거셌다. 김 원내대표를 향해 ‘수박’ ‘변절자’ 등 원색적인 비판을 쏟아내며 의심의 눈길을 보냈다. 문재인정부 당시 민주당 대표를 지냈지만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손을 들어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행보와 비교하는가 하면 ‘역시 서영교 의원을 뽑아야 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지지층의 미묘한 기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검사 징계안을 놓고 두 번째 갈등이 터졌다. 법사위 소속 범여권 의원들이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한 검사장 18명을 고발한다고 밝힌 데 대해 “협의가 없었다”고 선을 그으면서 개혁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 것이다. 지난달 19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조국혁신당·무소속 등 범여권 의원들은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에 이의를 제기한 검사장 18명을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여당 간사인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조직 기강과 헌정 질서를 무너뜨린 검사장 18명의 집단 항명 행위에 대해서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당심’이 뽑은 정, ‘의심’이 뽑은 김 연일 삐거덕…벌써 이재명 리더십 부재? 김 원내대표는 고발 소식이 알려진 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봤다”며 “그렇게 민감한 것은 정교하고 일사불란하게 해야 한다. 협의를 좀 해야 했다”고 당혹한 기색을 보였다. 이어 “뒷감당은 거기서 해야 할 것”이라며 고발장을 제출한 법사위 쪽에 책임을 물었다. 법사위의 검사장 고발은 원내 지도부뿐 아니라 당 지도부와도 사전 논의가 없었다는 게 김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하지만 김용민 의원은 검사장 고발 문제에 대해 “당의 기조와 흐름이 잡혀 있는 상태에서 저희가 고발장을 그날 제출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뿐, (원내 지도부와) 소통이 없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원내(지도부)와 소통할 때 이 문제를 법사위는 고발할 예정이라는 걸 얘기했다”며 “원내가 많은 사안을 다루다 보니까 (고발 문제를) 진지하게 듣거나 기억하지 못하셨을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가 더 적극적으로 설명을 해야 했지 않았느냐는 지적을 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소통이 아예 없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당시 한 여권 관계자는 “당 대표가 당 전체를 이끄는 일이라면 원내대표는 말 그대로 원내 상황을 조율하고 총괄하는 위치인데, 오히려 갈등을 키우고 있으니 (민주당) 의원들도 혼란스러운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조금씩 노출되면서 지지층까지 불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당과 원내, 강경파와 온건파로 나뉜 민주당의 배경에는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선출 방식이 거론된다. 강경 지지층이 밀어 올린 정 대표와 달리 김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 선거를 통해 당선됐다. 당시 원내에 친명(친 이재명)계가 다수 포진했던 만큼 김 원내대표 의중은 ‘명심(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에 가깝다. 더 강하고 더 빠르게 개혁을 외치는 정 대표의 지지층과 사사건건 부딪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런 강성 지지층에게 김 원내대표는 이미 ‘투아웃’이다. 여기에 정 대표의 공약이었던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 반영 비율을 ‘1대 1’로 변경하는 당헌·당규 개정이 부결되면서 지지층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밑서 치솟고 위서 누르고 그동안 민주당은 당 대표나 최고위원 등 선출 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20:1 미만으로 규정해 왔다. ‘동등한 1인1표제’는 정 대표가 당 대표 경선 당시 공약으로 내건 정책 중 하나로 “나라의 선거에서 국민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하듯 당의 선거에서도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조차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 두 사람 모두 시험대에 올랐다. 정 대표 쪽에선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는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때부터 추진됐던 개혁의 실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각에서 ‘시기’와 ‘방법’을 문제 삼는 등 반대 의견에 부딪혔다. 권리당원의 힘으로 대표직에 오른 지 3개월이 조금 지난 상황에서 1인1표제를 추진하자 친명계 조직인 ‘더민주혁신회의’와 일부 당원 등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은 1인1표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 이는 찬반의 문제라기보다 절차의 정당성·민주성 확보, 그리고 취약 지역(영남 등)에 대한 전략적 규제와 과소 대표성이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친명계인 윤종군 의원도 SNS를 통해 “당원주권 강화 방향에 동의한다”면서도 “전 지역 권리당원 표를 1인1표로 하는 것에는 이견이 있다. TK(대구·경북) 등 영남지역 당원 자긍심 저하, 당세 확장 장애 조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현 상황과 관련해서 한 정치권 관계자는 “당 대표는 당 컨트롤이 안 되고, 원내대표는 의원들 컨트롤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지난 지도부(이재명 당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가 워낙 합이 좋았고 당 대표 리더십도 강했기 때문에 더욱 비교된다. 중심축이 없으니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반 발자국만 앞서도 자기 정치라는 뒷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봤다. 결국 정 대표의 1인1표제는 중앙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지난 5일 치러진 투표 결과 중앙위원 총 593명 중 373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277표, 반대 102표로 과반이 찬성하지 않아 부결된 것이다. 남은 고비 얼마나? 원내 일각에서는 무리하게 밀어붙인 ‘정청래발 개혁’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의 고충 역시 이와 궤를 같이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에서조차 몇 차례 속도 조절을 주문했지만, 지지층을 등에 업은 정 대표는 ‘개혁 골든 타임’을 필두로 숨 가쁘게 달리고 있다. 그런 김 원내대표가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을 못 박으면서 ‘쓰리아웃’은 겨우 면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전담재판부는 국민의 명령이기 때문에 당연히 설치한다”며 “여기에 대해 더는 설왕설래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 제한’ 조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시간이 지나면 내란 사범이 사면돼 거리를 활보하지 못하도록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을 제한하는 법안도 적극 관철하겠다”며 “내란 사범을 사면하려면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만일 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주요 피의자에 대한 내란죄가 확정될 경우 사면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로부터 약 일주일 뒤인 지난 4일 범여권의 주도로 ‘내란전담재판부(내란특별재판부)’ 설치법이 법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해당 법안을 이달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속도를 냈다. 해당 재판부는 12·3 내란 사태와 관련해 윤 전 대통령 등이 연루된 내란 사건 전담을 골자로 한다. 내란전담재판부 판사 및 영장전담법관 추천위원회는 헌법재판소장을 비롯한 법무부 장관과 판사회의에서 추천한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내란전담재판부로 성난 지지층 달래도… 위헌 폭탄 껴안고 걸어가는 ‘불’꽃길 구성을 마친 추천위원회는 2주 안에 영장전담법관과 전담재판부를 맡을 판사 후보자를 각각 정원의 2배수로 추천해야 하며 최종 임명은 대법원장의 몫이다. 또 형사소송법상 피고인의 구속기간은 최대 6개월이지만 특별법에서는 내란·외환 관련 범죄에 대해 구속기간을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힘은 위헌 소지가 있다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한마디로 판사가 마음에 안 든다고 골라 쓰겠다는 ‘지귀연 판사 바꾸자는 법’”이라며 “사법부의 무작위 배당 원칙을 위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이미 재판하는 사건도 뺏어서 다른 판사한테 맡기겠다는 삼권분립의 침해”라고 지적했다. 이날 법사위에 출석한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역시 “1987년 헌법 아래 누렸던 삼권분립, 사법부 독립이 역사의 뒤안으로 사라질 수 있다”며 “내란특별재판부법에 여러 가지 위헌 요소가 있다”고 반대했다. 천 처장은 “헌법재판소가 결국 이 법안에 대해 위헌 심판을 맡게 될 텐데 헌재소장이 추천권에 관여한다면 심판이 선수 역할을 하게 돼 룰에 근본적으로 모순이 생긴다”며 “헌법재판소장과 직·간접적 관계에 있는 헌법재판관들이 재판(위헌심판)을 맡을 수 없게 된다면 ‘내란특별헌법재판부’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이 법이 예정하고 있는 바”라고 설명했다.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으로 개혁 동력을 얻었지만 후폭풍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위헌 가능성을 지닌 사법개혁을 진행하는 건 위험요소가 다분할뿐더러 원내대표로서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두고 중도층 민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다. 한 민주당 출신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금 민주당은 집단 의존 증상이 있다. 지난 총선에서 이재명 당시 대표에게 충성하는 정치인만 대거 유입되다 보니 여당이 된 지금 제대로 갈피를 못 잡는 것”이라며 “2차 종합 특검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내란전담재판부를 어떻게 꾸릴 것인지, 조희대 대법원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서 국민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종합적인 전략을 짤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175석 버거웠나 그러면서 “내란전담재판부가 설치되면 국민의힘이 위헌을 걸 것이고, 법원에서 위헌 소지가 있다고 보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 하지만 헌재에서 위헌 판결을 내리지 못하게 하려면 민심을 우리 편으로 끌고 와야 하는, 법률 싸움이 아닌 고도의 민심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원팀’ 원내대표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에 때아닌 ‘내 편 봐주기’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문진석 당 원내운영 수석 부대표가 인사청탁 의혹에 휩싸였지만 ‘엄중 경고’에 그치면서 팔이 안으로 굽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2일 문 수석이 본회의장에서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에게 문자로 특정 인물을 거론하며 “내가 추천하면 강훈식 실장이 반대할 거니까 아우가 추천해줘”라고 보냈고, 이에 김 비서관이 “제가 (강)훈식이 형이랑 (김)현지 누나한테 추천할게요”라고 답한 것이 언론에 포착됐다. 인사 청탁 논란이 불거지자 문 수석은 “부적절한 처신에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지만 국민의힘은 ‘김현지 실세’ 프레임을 다시 띄우며 이재명정부를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의 엄중 경고로 논란을 수습하려는 분위기가 이어지자 강성 지지층은 “과감히 내쳐야 한다”며 더 강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