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인10색’ 인사청문회 관전포인트

“10명 중 2명은 날린다”

[일요시사 정치팀] 김정수 기자 = 인사청문회가 연달아 개최되면서 여야가 본격적으로 부딪힐 전망이다. 문재인정부 2기 개각과 함께 5개 부처 장관을 비롯한 헌법재판소장, 헌법재판관 등 10여명의 인사청문회가 연이어 예정돼있다. 이미 야당에선 정면승부를 예고한 만큼 청문회 험로는 불가피해보인다. 여기에 후보자들을 둘러싼 각종 의혹들이 고개를 들면서 쉽게 청문회 결과를 예단하기 어려운 형국이다.
 

이번 인사청문회는 치열하고도 복잡한 양상으로 흘러갈 것으로 보인다. 여야의 충돌이 가시적인 데다 청문회를 거칠 후보자들이 10여명에 달하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5개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중폭 개각을 단행했다. 추후 임명될 1명까지 더하면 총 6명이다.

여야 벌써부터
팽팽한 줄다리기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에는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유은혜 의원, 국방부장관엔 정경두 합참의장이 발탁됐다. 여성가족부장관에 민주당 진선미 의원, 고용노동부장관에 이재갑 전 고용노동부 차관, 산업통상자원부장관에는 성윤모 특허청장이 내정됐다. 

헌법재판소장에는 유남석 헌법재판관이 지명됐고, 헌법재판관 후보자는 총 5명으로 청문회를 앞두고 있다.

이번 인사청문회서 가장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인물은 민주당 소속 의원인 유은혜 후보자다. 유 후보자는 내정과 동시에 지명 철회를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과 맞닥뜨렸고, 각종 의혹이 연이어 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지난달 30일, 유 후보자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으로 내정했다. 유 후보자는 이날 “문재인정부 2년차에 중책에 내정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소회를 밝혔다. 그는 “교육은 속도가 아닌 방향이 중요하다”며 교육 정책의 방향성을 강조했다. 

그러나 유 의원의 내정과 동시에 이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그의 지명 철회를 촉구하는 청원이 게재됐다.

지명철회 청원은 지난 6일을 기준으로 6만명을 넘어섰다. 꽤 가시적인 숫자다. 청원자는 유 후보자의 ‘전문성’에 대해 지적했다. 현장 경험이 없다는 것이 포인트다. 유 후보자는 국회에 첫 발을 내딛었던 2012년부터 최근까지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이하 교문위원회)서 줄곧 활동했다. 다만 현장서의 경력은 찾아보기 어려운데 청원자는 이를 지적한 것이다.   

유 후보자는 즉각 반박에 나섰다. 유 후보자는 지난달 31일, 충남 예산서 열린 민주당 워크숍서 전문성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소통 능력이나 중재 경험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교육 현안은 뚜렷한 입장차와 첨예한 갈등을 낳는 만큼 이를 수렴하는 능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유 후보자는 ‘교육공무직법 제정’에 대해서도 소명했다. 그의 전문성을 지적했던 청와대 청원자가 유 후보자의 법안 발의를 비판하면서 이슈로 부상했기 때문이다. 유 후보자는 지난 2016년 11월 기간제 교사 등을 정규직화 하는 내용의 교육공무직법을 발의했다. 그러나 법안은 임용 대기 중이거나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사람들의 거센 반발로 철회됐다.

유 후보자는 지난 3일, 서울 영등포구 교육시설재난공제회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시 법안에 대해 “비정규직 노동자를 교사로 만들겠다는 것이 아니라 교육공무직이라는 별도의 직제를 만들어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는 취지였다”고 해명에 나섰다. 

검증 대상자만 10여명…여야 대립 예고
후보자들 각종 의혹 고개 “예단 어렵다”


해당 법안의 제3조에는 “교육공무직은 교원 또는 공무원이 아닌 사람”이라고 명시돼있었지만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았다. 유 후보자는 “이번 정부 들어 학교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 진행되면서 다시 발의할 이유가 없어졌다”며 법안을 재발의 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유 후보자는 청와대 국민청원서 지적된 사안 외에 또 다른 의혹들과 마주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 곽상도 의원은 지난달 31일 유 후보자가 한국체육산업개발 일산 올림픽 스포츠센터에 의원 사무실을 낸 것에 대해 의혹을 제기했다.

곽 의원은 ‘국회 교문위원회 소속인 유 후보자가 피감기관인 한국체육산업개발서 운영하는 공공시설에 지역구 사무실을 낸 것은 갑질’이라며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유 후보자는 “정해진 절차에 따라서 입찰 과정을 거쳐서 사무실에 들어간 것”이라며 “법적인 관계가 성립해서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유 후보자는 자녀와 관련된 의혹서도 자유롭지 못한 상태다. 유 후보자는 지난 4일, 아들의 병역기피 의혹과 딸의 위장전입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그는 아들의 병역 문제에 대해선 “고의적 또는 불법적 병역기피 행위와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아들의 수술 기록과 병역판정신체검사결과 통보서를 공개했다.

유 후보자에 따르면 그의 아들은 만 14세였던 지난 2011년 8월30일 유도 연습을 하다 오른쪽 무릎 전방십자인대가 파열돼 수술을 받았다. 이후 만 17세였던 2014년 9월2일에는 학교서 축구하다 같은 부위를 다시 다쳐 또 수술을 받았다. 
 

아들의 부상은 고의적 병역 기피와 거리가 멀다는 것이다. 유 후보자의 아들은 이로 인해 지난 2016년 신체검사 당시 불안정성대관절(십자인대파열)로 5급 판정을 받았다. 그러나 일각에선 ‘불안정선대관절’이 고위공직자의 단골 병역 면제 사유라는 점을 내세우며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않고 있다.

대법원장 이어
헌재소장까지

유 후보자는 딸의 위장전입 의혹에 대해서도 “둘째 출산을 앞두고 있던 상황이라 아이를 세심하게 돌볼 수 없는 상황이었다”며 “딸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같은 유치원에 다니던 친구들과 같은 학교에 진학시키기 위한 것이었다”고 해명했다. 위장전입 사실에 대해 시인한 것이다.

당시 유 후보자의 실거주지는 서울 서대문구 북아현동이었지만 주소지를 서울 중구 정동으로 옮겼다. 유 후보자는 “딸의 주소지 이전은 보육상 불가피했고, 부동산 투기나 명문학군 진학을 위한 부정한 목적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유 후보자의 위장전입을 도운 것으로 알려진 장기용 신부는 지난 6일, 해명의 글을 기자들에게 보냈다. 장 신부는 ”또래 아이들 십여 명이 거의 매일 성당 마당과 저의 집에서 놀았다“며 ”그러던 중 초등학교 입학 때에 유 후보자의 딸만 다른 학교로 가게 됐다. 저의 아내는 이를 측은하게 여겨 유 후보자의 주소지를 저의 집으로 옮겨 학교를 같이 다니게 하자고 제안했다“고 위장전입 배경에 대해 해명했다.

그러나 자녀의 위장전입 사실을 ‘보육상 목적’이었다는 사실에 대해 여론은 크게 공감하지 못하는 모양새다. 특히 유 후보자가 교육부장관 후보자인 만큼 이를 쉽게 간과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야당은 인사청문회서 송곳 검증에 나설 예정이다. 특히 한국당은 ‘현역의원 불패’를 깨겠다며 날을 세우고 있다. 실제로 그간 현역 의원들은 국회 인사청문회를 무난히 통과하곤 했다.

문재인정부의 ‘여성 장관 30%’ 기조에 맞춰 내정된 민주당 소속 진선미 여성가족부장관 후보자에게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진 후보자는 지난달 30일 “성평등 진전이라는 시대적 요청에 반드시 응답하는 여성가족부를 만들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장관 후보자
5인방 운명은?

호주제 폐지에 앞장섰던 진 후보자는 지난 2012년 국회에 입성한 뒤 여성 안전과 관련된 법안을 다수 발의했다. 대표적인 것이 ‘소라넷’ 폐쇄다. 진 후보자는 국내 최대 불법음란물 사이트인 소라넷 폐쇄에 앞장선 바 있다. 

진 후보자는 소라넷에 이어 ‘야딸TV’ 폐쇄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해냈다. 야딸TV는 회원수가 85만명에 달했던 대표적인 음란 사이트였다. 진 후보자는 피해자 제보를 바탕으로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이에 경찰은 야딸TV 등 음란 사이트 3곳을 폐쇄하고 운영자와 공범 일당을 검거했다.
 

그는 몰래카메라 근절을 위해 몰카 판매 규제법(위장카메라의 관리에 관한 법률)을 대표 발의하기도 했다. 진 의원의 여가부장관 내정은 여성 인권 신장을 위한 그간의 노력을 인정받은 셈이다.

진 후보자는 청와대 탁현민 선임행정관의 거취와 관련된 질의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탁 행정관은 지난해 5월 여성 비하 논란에 휩싸였다. 그가 출간한 저서에서 ‘콘돔 사용은 섹스에 대한 진정성을 의심하게 만들기에 충분하다’ ‘친구들과 여중생을 공유했다’ 등의 발언이 나오자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정현백 여가부장관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서 탁 행정관의 경질을 문 대통령에게 직접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정 장관은 탁 행정관의 경질을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건의한 사실을 밝혔다. 이어 탁 행정관은 지난 6월 사직 의사를 표했지만 당시 청와대는 이를 반려했다.


진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서도 탁 행정관의 거취와 관련된 질의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 그간 여성 인권을 위해 노력해온 진 후보자가 어떤 대답을 내놓을지 주목 받는 까닭이다.

문 대통령은 고용노동부장관에 이재갑 전 고용노동부 차관을 내정했다. 고용 지표 악화 등 어려운 경제 상황과 마주한 때라 이 후보자에 대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 후보자는 이명박정부 당시 고용노동부 차관을 지냈다. 

이 전 차관의 내정 배경을 두고 전문성에 기인했다는 시각이 다분하다. 이 후보자는 30년 가까이 고용노동부서 근무했다.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줄곧 고용 분야서 일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이 후보자는 이번 청문회서 고용 지표 개선 방안 등 정책 계획과 그를 둘러싸고 있는 의혹들에 대해 공방을 이어갈 전망이다.

야권 집중 타깃은 유은혜
여가부 다시 탁현민 공방?

이 후보자는 ‘고용 쇼크’로 불리는 고용동향 개선을 위해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물론 청와대와 정부 역시 민생 경제 활력에 힘을 쏟는 형국이다. 특히 야당은 소득주도성장과 최저임금 등에 대한 이 후보자의 의견을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야당은 지난 고용동향 발표 이후 김영주 고용노동부장관의 경질 등을 요구하면서 문 대통령이 추구하는 소득주도성장과 최저임금 인상 문제를 화두로 꺼내들었다.

이 후보자는 자신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서도 해명할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자는 지난 5일, 아파트 다운계약서 의혹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당시 법무사에 처리를 맡겼지만 결국 저의 불찰”이라고 인정했다. 
 

이 후보자는 지난 2000년 서울 강남구 방배동 소재 아파트를 3억7000만원에 매입하면서 계약서에는 매매가를 1억5000만원으로 낮춰 작성해 다운계약서 의혹이 제기됐다. 다운계약서로 취득세 등 세금을 적게 내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이 후보자는 이날 “2006년 부동산 실거래가격 신고의무제가 도입되기 전 법무사가 당시 관행에 따라 금액을 낮춰 신고한 것을 최근에 알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필요한 법적 절차는 다 밟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주식 투자에 미공개 정보를 이용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지난 5일 국회에 제출된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 요청안에 따르면 이 후보자는 지난 5월 말부터 6월 초까지 ‘ABL 바이오’ 비상장 주식 16주를 2080만원(1주당 130만원)에 샀다. 

이 회사는 얼마 지나지 않아 1주당 신주 99주를 배정하는 무상증자를 했고, 이 후보자의 주식은 1600주로 불어났다. 지난 7일 기준 장외거래 가격으로 1주당 약 2만3000여원에 거래되는 것을 고려해볼 때 이 후보자가 보유한 주식 평가액은 3600여만원인 것으로 예상된다. 석 달여 만에 1600여만원에 가까운 이득을 본 것이다.

일각에선 장외거래가 가능하기 전부터 비상장 주식을 매수한 것은 정확한 정보가 있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그러나 이 후보자는 “지인이 다니고 있어 그 회사(ABL 바이오)를 알게 됐으며 장기투자 목적으로 지인에게 주식 취득 방법을 문의한 바 있다”고 밝혔다.

신임 헌법재판소장에는 유남석 헌법재판관이 지명됐다. 사법 농단 의혹이 연이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유 후보자의 청문회가 주목을 받고 있다.

전문성부터
고질 의혹 산적

야권은 유 후보자를 두고 ‘이념 편향성’을 제기할 전망이다. 유 후보자가 우리법연구회 창립멤버라는 이유에서다. 특히 유 후보자가 국회 동의를 얻을 경우 사법부 양대 수장에 우리법연구회 출신이 자리하게 된다. 김명수 대법원장 역시 우리법연구회 회장을 역임했다. 이에 야권은 유 후보자의 청문회서 중립성을 제기할 공산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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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