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태고발>러시아 여성 성매매 실태 점검 총력르포

단돈 10만원이면 나도 백마 탄 왕자님(?)

[헤이맨라이프=서준 대표] 성매매특별법과 불법체류 외국인 근로자 단속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여성들의 성매매가 끊이지 않고 있다. 서울경찰청에 따르면 러시아 여성들을 고용해 성매매를 알선하는 업주들이 적잖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이 성매매를 위해 주로 활용하고 있는 도구는 인터넷 채팅사이트다. 이들은 ‘이국적인 만남’ 등 외국인 여성의 성매매를 암시하는 채팅방을 개설해 놓고 활동하고 있다. 경찰에 입건된 된 러시아 여성들은 관광비자를 받고 한국에 들어왔다가 현지 포주격인 한국인들과 접선, 성매매를 시작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관련 유흥가 관계자들은 “온라인 뿐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러시아 여성들의 성매매는 비일비재하다”고 말했다. 잠시 주춤했던 이들의 성매매가 아직도 기승을 부리고 있다는 것이다. 경찰에 따르면 서울 강남의 모 안마시술소는 러시아 여성 무한 초이스를 앞세워 경쟁력을 높이고 있을 정도다. 러시아여성들의 성매매 실태를 들여다봤다.

‘러시아 백마를 탈 수 있는 기회 단돈 10만원’ 광고
허름한 술집이지만 손님들로 북새통 이루고 있어

서울 강남의 모 나이트클럽 주변엔 러시아 여성을 9만원에 연결시켜 준다는 소문이 퍼져있다. 실제로 인터넷 등에선 ‘러시아 백마를 탈 수 있는 기회. 단돈 10만원’이라는 문구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백마’란 백인 여성을 가리키는 은어.

이에 서울 강남의 모 나이트클럽 주변을 찾아갔다. 이 주변의 한 편의점에 들어가 점원에게 물어보니 러시아여성들이 낮에 전단지를 돌리며 돌아다니는 경우가 많다고 했다. 유흥주점이 많은 골목 안으로 들어서자 말쑥하게 정장을 차려입은 30대 중반의 사나이가 “9만원에 끝내주는 백마 타고 싶지 않으세요”라고 접근해 왔다. 호객꾼은 자신의 이름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은 채 그냥 김 실장이라고만 했다. 그는 신사역 주변의 한적한 골목으로 일행을 안내했다.

강남 일대에서
무차별 호객행위

업소에 도착하자 김 실장은 어디론가 전화를 걸어 “(손님들이) 도착했다”고 말한 뒤 “여기서 기다리면 사람이 나와서 안으로 안내 할 것”이라는 말을 남긴 채 어디론가 사라졌다. 잠시 후 웨이터로 보이는 사람이 나타나 업소 안으로 안내했다. 곧바로 웨이터에게 화대가 9만원밖에 안 되는 이유를 물었다. 그는 “러시아 여성들이 아르바이트 삼아 하는 것”이라고 말한 뒤 더 이상의 언급은 없었다.

웨이터는 2차 가격에 대해 호객꾼의 말과 달리 10만원을 요구했다. 양주는 1병, 이 가격도 10만원(안주는 공짜). 결국 3명이 가면 2차 가격까지 포함해 40만원을 지불하면 되는 셈이다. 사람 한 명당 13만원이면 백마를 타게 되는 것이라고 웨이터는 전한 뒤, 모텔 값은 손님이 부담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초 선전했던 9만원 보다 4만원이나 비싸졌지만 이것도 예전에 비하면 그리 높은 가격이 아닌 것은 사실이다.

한때 러시아 여성과의 ‘짧은 밤’ 가격은 40∼50만원을 호가했다. 하지만 지금은 이야기가 달라졌다. 대부분이 10만원 안팎에서 흥정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괜한 바가지 쓸 일이 없다는 게 유흥 관계자들의 한결같은 답변이다.

웨이터의 뒤를 따라 들어간 곳은 간판도 없는 수상한(?) 업소였다. 실내는 룸살롱 분위기를 내고 있었으나 고급스러운 것과는 거리가 멀었다. 하지만 이곳에는 빈방이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각 방마다 손님들로 만원을 이루고 있었다. 룸에서 자리를 잡고 기다리자 잠시 후 노출이 심한 홀복(업소 아가씨들이 입는 옷을 통칭)을 입은 2명의 러시아 여성들이 들어왔다. 어색하게 인사를 하고 들어온 두 여성은 자신들이 러시아에서 온 대학생들이라고 소개했다. 이들은 술잔이 오가고 술판이 무르익자 양주 한 병을 다 비우기도 전에 2차를 나가자고 재촉해왔다. 빨리 테이블을 돌리기 위함인 듯 했다. 하지만 술을 다 마시지 못했기 때문에 나갈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자 한 아가씨가 웨이터를 불러 무엇인가를 말했다.

주된 목적은 2차
술은 많이 안 마셔

웨이터는 잠시 숙고하는 듯하더니 “지금 손님들이 계속 밀리고 있어서 테이블을 빨리 돌려야 한다”며 “미안하지만 지금 이 아가씨들과 나가시든지 아니면 다음에 이용해 달라”고 말했다. 웨이터는 이어 “다른 손님들도 여기 와서는 술 보다는 2차가 주된 목적이기 때문에 술은 많이 안 마신다”며 “2차를 나가지 못한 비용은 환불해 주겠다”고까지 말했다. 술집에서 환불은 매우 드문 일이었지만 이 업소는 테이블 순환을 위해 기꺼이 환불도 불사하고 있었다. 하는 수 없이 다른 곳으로 자리를 옮겨야 했다.

서울 종로의 유흥가 일대에서 ‘러시아 섹스방’ 명함은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유흥업소 홍보물 중 하나다. 섹스방이란 글자가 선명하게 인쇄돼 눈을 자극하는 이 명함엔 전화나 주소 등 개인정보는 단 한 줄도 들어있지 않았다. 이 명함을 집어 들자 한 남성이 다가와 “가격은 15만원. 3명 가운데 1명을 초이스(선택)하면 된다”며 은밀하게 속삭였다.

3명 가운데 1명 선택해서 성매매하는 ‘러시아 섹스방’
러시아 여성 음주가무를 즐기다 성행위하는 ‘기사방’


러시아 여성들을 보고 싶다고 하자 이 남성은 골목길을 이리저리 헤치며 어디론가 안내했다. 5분 가량을 걸어 도착한 곳은 허름한 모텔. 이곳에 도착하자 남성은 돌연 말을 바꾸어 당초 15만원보다 두 배 높은 가격을 부르며 특급미녀가 나온다는 말로 꼬드겼다.

이 조건을 수락하자 이 남성은 잠시 기다리란 말만 남기고 다시 어디론가 사라졌다. 5분정도 지난 뒤 이 남성은 러시아 여성 2명을 데리고 다시 나타났다. 하지만 특급이라는 말이 어울릴 정도의 러시아 여성은 아니었다. 마음에 드는 여성이 없다고 하자 이 남성은 현재 서울에서 활동하는 러시아 여성들 중 수준급이라고 강조하며 빨리 초이스 할 것을 종용했다. 이에 마음에 드는 여성이 없으니 다음에 다시 찾아오겠다며 자리를 떴다.

이처럼 러시아 여성들의 성매매는 호객꾼들의 호객행위로 이뤄지는 게 대부분이다. 러시아 여성들은 튀는 외모 때문에 쉽게 단속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 별도의 대기 장소에 은닉하고 있다가 손님이 나타나면 출동하는 식으로 영업을 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당국의 지속적인 단속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성매매가 성업 중인 데는 나름의 비결이 있다. 확실히 믿을 수 있는 술집과 고객들에게만 러시아 여성을 연결시켜주며 성매매 장소가 되는 호텔이나 모텔도 사전에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터걸 관리하는
거간꾼들 포진

최근엔 술집을 거치지 않고 바로 오피스텔로 직행, 러시아 여성과 음주가무를 즐기다 분위기가 무르익으면 성행위가 이루어지는 이른바 ‘기사방’이 성행하기도 했다. 또 러시아 여성들의 성매매 포주들은 경찰의 단속을 피하기 위해 채팅방을 이용하기도 하는데, ‘오늘밤 외로워요’ ‘친구를 만나고 싶어요’ 등 평범한 채팅방 제목을 만들어 남성들을 유혹한다. 포주들은 남자의 휴대전화 번호를 물어본 뒤 약속시간과 장소 등을 잡아주며 끝으로 가격흥정만 하면 이들의 역할은 끝난다.

러시아 여성들도 인터넷 채팅을 통한 성매매를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흥업소에서 2차를 나갈 경우에는 경찰의 단속에 적발될 위험이 높기 때문이다. 물론 이들의 뒤엔 이들 인터걸들을 관리하는 거간꾼들이 당연히 포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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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