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핫키워드>‘뽕뽕짝짝’ 신곡 낸 트로트가수 오윤희

“트로트 많이많이 사랑해주세요”

[일요시사=김한솔 기자] 노래마다 음색이 달라 트로트 음반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는 오윤희(27)가 ‘뽕뽕짝짝’ 등 신곡 2곡과 ‘님과 함께’ 등 트로트를 메들리로 재해석한 40여 곡이 담긴 앨범을 발표하면서 세미 트로트가수로 데뷔했다. 


오윤희는 테니스선수 출신으로 당시에는 떠오르는 유망주였다. 초등학교 4학년 때 테니스를 시작하여 서울 북아현동 중앙여중·고 시절 전국대회에서 여러 번 우승하기도 했다. 특히 여중 3학년 때와 여고 3학년 때 좋은 성적을 냈었다. 중앙여중·고는 테니스로 유명한 학교로 회장배 등 우승을 놓치지 않았다. 그 뒤 오윤희는 충남대 체육교육과에 진학, 전국체전 단체전 준우승과 개인단식 우승을 차지했다. 하지만 개인적인 사정으로 지난 2001년 대학 2학년 초에 선수생활을 그만둬야만 했다.

오윤희는 어렸을 때 무대에 오른 가수가 멋있어서 마냥 동경해오다 운동선수가 아니면 가수를 하겠다는 생각을 버리지 않았다. 가수가 되려고 노력을 많이 했지만 가수의 꿈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운동을 그만두고 배달 등 각종 아르바이트를 했다.

그는 지난 2002년 민중가요 노래패 ‘노래를 찾는 사람들’ 출신 이인규씨가 만든 월드컵응원가 앨범에 참여하기도 했다. 한 가수의 앨범 객원가수로 나서기도 했고, 동대문운동장에서 열린 조용필 콘서트 ‘꿈의 아리랑’에 백코러스로 참여하기도 했다.

2003년부터 여러 기획사를 전전하다가 걸그룹으로 키워주겠다는 말에 속아 여러 번 사기를 당하기도 했던 오윤희. 그에게 드디어 기회가 찾아왔다. 걸그룹의 미련을 버리고 전국의 라이브클럽에서 노래하다 올해 초 경기 고양 라이브클럽에서 미기에게 눈에 띄어 꿈에도 소원했던 가수로 데뷔하게 된 것이다.

음반을 제작한 작곡가 미기는 “체구가 작고 깜찍한 외모를 가진 여가수들은 음역대가 한정돼 있는데 반해 오윤희는 저음 처리를 잘 한다”며 “긴 호흡 등 운동을 한 것이 노래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다”고 전했다.

이어 미기는 “보통 가수는 각 노래마다 음색이 같아 누구의 노래라는 걸 금방 알 수 있는데, 오윤희는 노래마다 음색이 다르게 나오는 독특한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면서 “오윤희는 이것이 장점으로 크게 성장할 수 있다”고 극찬했다.

또한 오윤희의 이번 앨범에는 KBS 2TV <개그콘서트> 코너 ‘봉숭아학당’에서 ‘일출이’ 캐릭터로 인기를 끈 개그맨 김재욱(32)이 듀엣으로 부른 ‘당신이 좋아’와 ‘사랑은 돈보다 좋다’ 등도 포함됐다.

운동을 접고 각고의 노력 끝에 트로트 가수로 새롭게 태어난 오윤희를 광화문에서 만났다.

- 트로트를 선택한 이유는.
▲ 처음부터 트로트를 했던 것은 아니고 라이브로 음악을 시작했어요. 제 노래를 들은 관객들이 비음이 난다며 “트로트를 해보면 어떻겠냐”라는 권유를 많이 하셔서 언제부터인가 트로트에 관심이 가기 시작했어요.

어렸을 때부터 노래 부르기를 좋아했었고, 때문에 노래방 가기를 좋아했었죠. 어렸을 때부터 운동을 안하면 노래를 하겠다고 생각했었는데 그 마음이 변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 중3 때 힘든 시기가 있었는데 이 때 집에서 마냥 TV를 볼 때가 많았었지요. 무대에서 웃으면서 노래를 부르는 가수가 멋있어 보였어요. 나도 가수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그때부터 한 것 같아요. 물론 그때는 트로트를 하겠다는 생각은 안했었죠. 제 주위에서 제가 노래 부르는 것을 좋아한단 걸 알고 있었기에 친구에게 이끌려 2004년 <전국노래자랑>에 출연해 연말 결선무대까지 오르게 됐어요.

- 오윤희가 생각하는 트로트의 매력은.
▲ 초반에는 잘 몰랐었는데 요즘에는 트로트를 들으면 무언가 안정된 기분이 들고 포근한 느낌이 드는 것 같아요. 트로트는 예전부터 많이 들어왔기에 편안한 느낌이 들어요. 요즘엔 세미 트로트나 흘러간 트로트를 들어보면 개인적으로 굉장히 좋은 느낌이 들곤 해요.
트로트에 적극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장윤정씨 때문이 아닌가 싶네요. 장윤정씨의 노래를 처음 들었을 때 ‘이렇게도 트로트를 할 수 있구나’란 생각을 했어요.

- 어떤 트로트가수가 되고 싶은지.
▲ 트로트가 어려운 장르인데 사람들이 쉽게 생각하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이름없는 가수를 6∼7년을 해서인지 팬들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가수가 되고 싶어요. 저를 통해 트로트가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은 게 욕심이라면 욕심인데….

이번 앨범이 제 첫 앨범이어서인지 가사가 마음에 들고 기대도 많이 됩니다. 내년에는 일본 오사카에 진출할 계획이에요. 노력하면 트로트 한류도 가능하다고 생각해요. 더욱더 열심히 할게요. 많이 성원해 주세요.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