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바람 부는 육군 막전막후

  • 박창민 기자 cmp@ilyosisa.co.kr
  • 등록 2018.05.14 10:39:57
  • 호수 116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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떨어지는 별…옷 벗는 장군들

[일요시사 취재1팀] 박창민 기자 = 이번 정부서 대대적인 국방 개혁 드라이브가 걸렸다. 국방 개혁 핵심은 육군 개혁. 육군에 대대적인 조직개편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 와중 떨고 있는 이들이 있다. 바로 별들이다. 향후 국방개혁 과제로 대대적인 장군 감축안으로 장성들이 설자리를 잃을 위기다. 이중 절반 이상이 육군 별들이다. 
 

“이번 장군 감축안을 받고, 육군서 장관을 씹는 사람이 많다. 영관급들은 앞으로 별 달기가 더 어려워져서 벌써부터 옷 벗으려는 대령들도 있다. 장성들은 어쩔 줄 몰라 한다. 특히 진급(예정자들) 대상자들 사이에서는 반발하는 움직임까지 있다고 한다.”

장관님
씹는 사람도?

오는 18일 군 장성(준장~대장) 인사를 앞두고 군 소식통은 육군 내부 분위기를 이렇게 전했다. 지난 11일, 국방부는 군장성 감축안을 청와대에 보고했다. 국방부가 현재 436명인 군 장성을  감축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영무 국방부장관이 군 장성 정원을 76명 정도 줄이는 등의 내용이 담긴 국방개혁 2.0 개혁안을 청와대에 보고했다. 

육군 장성은 전체 313명서 66명이 줄어든다. 해군(49명)·공군(59명)은 10개 별자리가 감축된다. 해병대는 15명의 장성 수에 변동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장성 수 감축안은 국방개혁 2.0에 담긴 핵심 쟁점 중 하나다. 


대대적인 국방개혁 드라이브
송영무 장관, 청와대에 보고

당초 국방부는 100명 감축을 주장했다. 그런데 육군 내부서 반발이 만만치 않았던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지난달 18일 송 장관과 각 군 총장은 국방정책 전략대화를 열고 장군 감축 규모를 두고 끝장 토론을 벌였다. 

이 외에도 지난 5일, 송 장관 주재로 장군 정원 조정 태스크포스(TF) 위원들과 각 군 4성 장군 이상 군 수뇌부가 장군 감축 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서 육군이 불만을 노골적으로 표출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회의에선 온갖 고성과 반발이 오고갈 정도였다고 한다. 
 

또 다른 군 소식통은 “당시 간담회장 분위기가 살벌했다. 이 소식을 들은 별들 사이에서는 ‘연판장’을 돌려야 하는 거 아니냐는 목소리까지 나왔다”고 귀띔했다. 이어 “표면적으로 연판장 이야기는 나오지 않았지만, 언더서 이런 얘기까지 나왔다”며 “그만큼 이번 장군 감축안을 육군 내부서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몸 사리자”
분위기 살벌

군 관계자는 ‘연판장’이라는 단어는 군에서 금기시되고 있는 말이라고 전했다. 일종의 하극상이기 때문이다. 연판장이란 여러 사람이 의견이나 주장을 밝히기 위해 연명으로 작성한 성명서, 건의서 등 문서를 말한다. 

연판 방식은 보통 각자 이름을 쓰고 도장이나 지장을 찍는다. 손가락의 피로 서명해 연판의 의도를 더 강하게 드러내는 혈판장도 있다. 흔히 하극상이나 항명으로 비쳐져 물의만 빚고 끝나는 경우가 많았다. 


군에서는 5·16 군사 쿠데타의 주체세력이 된 소장 장교들이 한 해 전인 1960년 당시 군 수뇌부에게 3·15 부정선거와 군내 부정부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퇴진할 것을 요구하는 연판장을 돌리려다 발각돼 큰 파문이 일었다. 연판장은 미수에 그쳤지만 그때의 ‘의기투합’이 쿠데타의 동력이 됐다는 분석도 있다.

막판까지 국방부와 육군은 장군 감축 규모를 두고 각각 100명과 80명 안을 제시하고 팽팽한 신경전을 벌였다. TF 측이 국방부 예하 국방전비태세검열단 부단장(이하 준장)과 동원기획관, 군수관리관 등 기존 장군 자리를 없애거나 민간인 보직으로 전환하자는 안을 내놓자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이 “그 자리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 자리인지 알고는 있는 것이냐”며 TF위원들에게 불만을 터뜨렸다고 한다.

육군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반발해 국방부는 이를 재검토했다. 이후 송 장관과 김 참모총장은 별도 면담을 갖고 군 장성 숫자를 76명 줄이는 데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2000년 이후 지금까지 군에서 줄어든 장성 수가 14명에 불과한 점을 감안하면 76명 감축 방안은 역대 최대 규모다. 

이제 군도
구조조정

육군 장성은 전체 313명서 66명이 줄어든다. 해군(49명)·공군(59명)은 10개 별자리가 감축된다. 해병대는 15명의 장성 수에 변동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100명 감축을 주장해온 국방부가 한 발 물러난 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장군 감축안은 육군에게 뼈아프다. 

장군 감축안의 일환으로 대대적인 육군 조직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앞서 군 관계자는 “장군 감축안으로 장성들 보직을 대폭 축소하거나 직위 등을 없앨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방부도 육군의 부군단장과 부사단장 직위 등을 없애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에 보고된 국방개혁2.0 개혁안에는 이 같은 조직 개편안도 담겨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안에는 ‘계급 거품’을 비롯해 국방부 직할부대와 비전투부대의 지휘관 계급을 한 단계씩 낮추는 방안 등이 들어가 있다. 

먼저 국방부는 장관 직할부대(국직부대) 조직개편안을 확정했다 27개 국직부대 중 국군기무사, 국방부 조사본부, 국군정보사, 국군재정관리단, 국방대학교, 고등군사법원, 국방부검찰단, 간호사관학교, 국방부근무지원단 9개 부대만 남기고 나머지는 합동참모본부와 각 군 본부로 조직전환이 이뤄진다.

장성 감축안에 노골적 불만↑
연판장 돌린다는 말까지 나와

국군사이버사, 국군심리전단은 합참에, 국군의무사, 계룡대근무지원단, 국군복지단, 화생방호사, 수송사, 지휘통신사, 국방시설본부, 합동군사대학 8개 부대는 각 군 본부로 전환된다. 국방부가 총괄하던 군비검증단과 전비태세검열단은 각각 국방부와 합참에 분리해 두도록 했다. 

국군체육부대와 국방부유해발굴감식단, 국군인쇄창, 국방통합데이터센터 4개부대는 책임운영기관으로 분리돼 독립한다. 또 군사편찬연구소와 국방정신전력원은 국방대 직속 부대로 두도록 했다.
 


더불어 올해 후반기 1·3 야전군 사령부를 통합한 지상군작전사령부를 창설해 12∼13개의 장군 직위도 삭감될 것으로 전망된다. 경기도 용인의 3야전군사령부를 모태로 지상작전사령부가 창설되면 군단·사단 통폐합도 이뤄져 장군 인원 감축은 불가피하다.

더불어 군 구조개편과 함께 장성 수가 줄어들면 영관장교의 수도 함께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비전투부대를 중심으로 대령 계급의 감축 규모가 300여명에 이를 것이라는 미확인 소문마저 돌고 있다.

군단-사단
통폐합 추진

일각에선 국방부의 안이 너무 급진적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한 전직 군 관계자는 “이번 국방부 개혁안을 보면 ‘북한과 전쟁이 안 날 것’이라고 가정한 것처럼 보인다”며 “군 수뇌부의 안보의식이 의심스럽기까지 한다. 비대화된 육군을 개혁할 필요는 있지만 단 시간 안에 육군을 축소화했다간 안보에 구멍이 날 수가 있다”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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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