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 에이스> 오산중 캡틴 안재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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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18.05.08 11:40:44
  • 호수 116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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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최고의 센터백 “나야 나!”

안재민을 처음 만난 것은 3월 오산고 선수들을 인터뷰할 때였다. 인터뷰가 끝날 즈음에 감독실로 달려 들어와 “인터뷰하러 오셨어요?”라며 신기해하던 선수들 틈에 그가 있었다. “저 춘계 대회 MVP예요. 저 인터뷰 잘해요”라고 웃으며 자신을 PR하는 모습은 여느 중학생답지 않게 당돌해 뇌리에 깊숙이 남았다.
 

오산중의 캡틴 안재민(174cm/60kg, CB, 3학년)과의 강렬했던 첫 만남이었다. 언젠가 이 선수를 지면에 소개해보고 싶다는 욕구가 생긴 것도 그때쯤이었다. 그를 다시 만난 것은 소년체전 서울시대표선발전이 벌어진 효창운동장. 결승전을 당당하게 승리하고 소년체전 서울시대표로 자리매김한 영광의 중심에 서 있는 안재민. 그곳에서 만난 안재민은 지난 3월 오산고서 만난 모습과는 또 달라보였다.

영광의 중심에

먼저 서울시대표가 된 소감에 대해 물었다. 역시 덤덤했다. 그저 준비를 열심히 했는데 잘된 것 같다는 재미없고 무미건조한 한마디가 전부였다. 구산중에 대해 언급할 때는 목소리가 살짝 높아졌다. 수비가 워낙 탄탄해 그것을 뚫는데 꽤나 고생 한 듯 보였다.

그는 유달리 소년체전의 우승이 간절해보였다. 오산중 창단 이래 한 번도 소년체전 우승이 없기 때문이다. 작년에는 4강서 목동중에 패하며 아예 참가조차 하지 못했던 기억 때문에 더욱 그런 것 같았다.

그는 팀에서 센터백을 맡고 있다. 오산중 수비와 공수 전환의 뼈대 역할을 하는 것이 안재민이다. 현대 축구는 빌드업에 능한 센터백이 대세다. 앞 선에서의 압박이 강력하기 때문에 정확한 킥력과 넓은 시야를 갖지 않으면 센터백으로서 제 역할을 하기 힘들다.


그런 의미서 안재민은 매우 현대적인 센터백이다. 빌드업에 능하고 정확한 패싱 능력을 지니고 있다. 그 스스로 패스와 킥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그는 초등학교 시절에는 센터포워드였다. 센터포워드는 축구의 꽃이라 아쉬움이 있을 법도 한데 수비수도 그 나름대로의 매력이 있다고 말하며 웃는다. 

그는 센터백이라면 무엇보다도 실수가 없어야 한다고 말한다.

“수비는 신뢰죠. 신뢰가 쌓여야 경기가 잘 풀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중앙수비수이기는 하지만 체구가 작다. 최근 중앙수비는 180㎝가 넘는 선수들도 허다하다. 고교무대에서는 190㎝도 흔하게 본다. 그러다보니 안재민도 고민을 많이 하고 있었다. 아직 2차 성장기가 있긴 하지만 중등부에서도 작은 키기 때문이다. 

그 스스로 고교 진학 후에는 포지션 변경도 고려하고 있는 듯했다. 그때를 위해 홀딩 미드필더와 좌우 풀백을 볼 수 있도록 개인훈련을 하고 있다.

그는 FC서울의 황현수를 좋아한다. 키가 크지 않는데도 수비를 영리하게 잘 하기 때문이다. 늘 그의 플레이를 보면서 키가 작으면 어떻게 플레이해야 할지 보면서 연구하고 있다고 그는 말한다.

2018년 무패 행진 신화
작은 체구 연습으로 커버


안재민은 5살 때 형을 따라 축구를 시작했다. 안재민은 축구집안의 둘째다. 형이 대동세무고, 동생이 오산중서 뛰고 있다. 특히 쌍둥이 동생 안재준과 함께 최강 오산중의 수비라인을 책임지고 있으니 대단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절대 집에서는 축구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고 한다. 쌍둥이 동생 안재준과는 같은 초등학교를 나왔고 오산중까지 1년 내내 붙어있으니 그럴 만도 하다.

30분 정도만 이야기해봐도 딱 주장 감이라는 느낌이 왔다. 중학생들은 인터뷰에 익숙치 않다. 그러나 안재민은 달랐다. 지금까지 본 어떤 중학생 선수보다 말을 잘했다. 거기에 그는 감정에 휘둘리지 않았다. 

팀이 이기든 지든 내가 중심으로 항상 똑같아야 동료들의 신뢰도 쌓일 수 있다고 그는 생각한다. 그래야 힘들 때 정신적 지주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김영진 감독 또한 그라운드 안에서는 네가 감독이니 선수들에게 의지가 될 수 있는 선수가 되라고 늘 주문한다고 한다. 그는 팀에 대한 프라이드가 강했다. 개개인 능력이 워낙 출중해 패스만 제대로 넣어주면 다들 알아서 풀어가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양쪽 풀백인 안재준과 이건이 공격수서 전향한 선수들이라 오버래핑이 강하고 미들진이 발밑이 좋고 서재민, 강성진 등은 이미 중등부에서는 적수가 없는 선수들이다 보니 하나의 팀으로 묶이기만 한다면 어떤 팀에게도 지지 않는 ‘전국 최강’이라고 그 스스로 자부했다.

오산중의 축구에 대해 설명을 부탁하자 학원 팀들은 앞에서부터 압박으로 짓누르는 축구를 구사하고 프로산하 팀들에게는 중앙 라인을 지키면서 승부하는 것이 오산중의 스타일이며 김영진 감독 자체가 볼을 끄는 것보다는 빠르고 간결한 패스로 경기를 풀어나가는 것을 좋아한다고 조목조목 설명한다.

그에게 가장 기억에 남는 경기에 대해서 물어보았다. 그는 올해 춘계연맹전 매탄중과의 경기를 꼽았다. 그 경기는 라이벌 매탄을 5-1이라는 치욕적인 스코어로 압살한 경기였다. 작년 춘계연맹전에선 매탄중에게 승부차기로 겨우 이겼던 것을 생각하면 올해 그 스코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 수 있다(당시 안재민 또한 팀의 2번째 골을 넣으며 대승에 힘을 보탰다).

이 정도 되는 선수라면 대표팀에도 자주 들어가지 않을까 싶어서 대표팀 경력에 대해 물어보았다. 그러나 그에게서 나온 대답은 의외였다. 아직 연령별 대표팀에 들어간 적이 없다고 한다. 

그의 얼굴이 이내 어두워졌다. 그는 늘 국제대회 연령별 대표 명단이 나오면 속이 상한다고 한다. 스스로 아직 부족한 것이 많다고 이야기하지만 그는 이유를 알고 있었다. 체격 때문이다. 체격이라는 벽에 부딪힐 때마다 악에 받쳐서 더 미치도록 개인훈련을 한다고 한다.

그에게도 힘든 시절이 있었다. 작년 초반(2학년 당시) 경기에 나서지 못했을 때가 그때다. 1학년 때는 오산중의 왕중왕전을 TV로 봤다며 쓴웃음을 짓는 안재민. 그러나 작년 후반기부터 주전으로 도약했고 이제는 최고의 반열에 올라섰다. 

전국 모든 중학교 중에서 가장 강한 팀들이 모여 있는 프로산하 권역서 MVP를 차지한 선수가 바로 안재민이기 때문이다.


현재 그가 속해있는 오산중은 전국 중등 유일의 무패의 팀이다. 그는 올해 고교 무대 데뷔전도 가졌다. 지난 3월10일 대건고와의 K리그 주니어 개막전 저학년 경기에 후반전에 교체멤버로 출전한 것이다. 팀에서 그에게 기대하는 바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그는 이미 중학교 최고의 센터백이다. 적어도 현재까지는 그렇다. 그럼에도 그는 멈출 생각이 없다. 그의 두 눈은 소년체전을 정면으로 겨냥하고 있다. 여기에 중학생답지 않게 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 오산고로 진학해 최강 오산고를 만드는 것. 한 걸음 더 나아가서는 FC서울의 수비라인을 책임지는 것이다.

무엇보다 현재 전관왕 무패의 오산중 신화를 만들어보겠다는 의지가 흘러넘쳤다. 그에게 예선 결승은 스쳐가는 관문일 뿐이었다. 2018년 그의 목표에 걸림돌이 될 라이벌이 포철중이라는 이야기하지만 그 마저도 형식적인 대답인 것처럼 보였다.

“수비는 신뢰”

가끔씩 상암월드컵경기장에 볼보이를 하러 갈 때 저 자리에 서 있는 꿈을 꾼다는 안재민.

“2018년은 오산중이 다 쓸어먹는 해가 되도록 하겠다”는 다소 저돌적인 출사표를 내던지는 그의 모습서 중등 최고 센터백의 아우라가 뿜어져 나오는 듯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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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