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4주민투표 후폭풍>차기 서울시장 ‘춘추전국시대’ 내막

‘포스트 오세훈’ 내가 적임자올시다~

[일요시시=이주현 기자]무상급식 주민투표가 끝나고 오세훈 서울시장이 사퇴를 밝히기 무섭게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 선언이 잇따르고 있다. 오 시장의 조기 사퇴로 10·26 보궐선거가 치러진다. 정치권 지각 변동에 누구보다 민감한 정치인들의 눈은 벌써 보궐선거로 향하고 있는 상황이다. 주민투표 개표 저지로 상대적으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한 야권에서는 유력 정치인들이 너도나도 차기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 경쟁에 뛰어들 채비를 하고 있는 반면 한나라당 후보들은 ‘정중동’ 상황이다.

스타트 끊은 천정배 이어 후보군 넘쳐나는 민주당
나경원 유력, 외부인사 영입설까지 나온 한나라당

서울시장 자리는 ‘소(小)통령’으로 불릴 만큼 정치적 상징성이 크다. ‘준(準)대선 급’인 서울시장 선거가 치러질 경우 정치 지형에 미치는 여파가 엄청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여야의 후보군 탐색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또한 총선과 대선의 ‘전초전’으로 인식되면서 여야 간 사활을 건 혈투가 예상된다.

보궐선거를 앞두고 민주당 후보군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주민투표 무산으로 한나라당내 책임론이 대두되고 있고 복지 이슈가 급부상한 유리한 형국 속에 민주당은 행복한 고민에 빠지며 ‘필승카드’를 찾고 있다.

후보군 넘치는 야권

4선의 천정배 최고위원이 가장 먼저 후보경쟁에 뛰어들었다. 천 최고위원은 지난 8월 25일 기자들과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야권이 수권세력임을 보여주고 통합을 이끌어낼 후보가 필요해 나서게 됐다”며 출마를 선언했다.
 
천 최고위원은 “선거일 60일 전에 주소를 옮겨야 하는 선거법 규정 때문에 갑작스레 안산을 떠나게 돼 그동안 성원해주신 시민들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머리를 숙였다. 19대 국회의원 불출마 가능성까지 열어둔 것이란 분석이다.

지난 7월 초 <일요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차기 대권 도전 의사를 밝힌 천 최고위원은 서울시장 보선이 돌출하면서 출마를 두고 정동영 최고위원과 김영진 의원 등 주변 인사들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 내 대표적인 ‘저격수’로 분류되는 박영선 정책위의장도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정책 경쟁력과 인지도 면에서 검증된 인사라는 평가다. 한나라당에서 나경원 최고위원이 나설 경우 민주당에서도 경쟁력 있는 여성 후보를 내세워야 한다는 전략이지만 2006년, 2010년 두 번의 서울시장 선거에서 잇따라 여성 후보가 패배했기 때문에 부담이 될 수 있다.

김한길 전 의원도 지난 8월 25일 오찬 간담회를 갖고 “경쟁력을 재는 저울 위에 나도 올라갈지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며 출마 가능성을 내비쳤다.

민주당 ‘무상시리즈’를 기획한 전병헌 전 정책위의장도 출마 의사를 밝혔다. 전 의원은 “복지논쟁이 큰 싸움으로 이어져 결정적인 계기를 만든 당사자다. 나는 충청도 출신으로 서울에 지역구를 둬 전 계층의 압도적 지지를 받고 있다”며 자신이 경쟁력이 있음을 내비쳤다.

486 대표주자로 야권통합 논의를 주도하고 있고 무상급식 주민투표 과정에서 투표 거부 운동에 직접 나선 이인영 최고위원도 대책회의를 여는 등 출마 여부를 저울질하고 있다.

지난해 선거에서 오 시장에게 아깝게 패했던 한명숙 전 국무총리는 본인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꾸준히 이름이 흘러나오고 있다.

지난해 서울시장 예비후보에 출마했던 민주당 서울시당 위원장 김성순 의원과 관악구청장 출신 김희철 의원도 출마를 기정사실화 했다.
이 밖에 추미애 의원과 이계안 전 의원, 강금실 전 법무장관, 김근태 당 상임고문도 하마평에 오르고 있으며 박원순 아름다운재단 상임이사의 출마 가능성도 제기된다.

한나라당에선 2010년 서울시장 후보경선에 출마했던 나경원·원희룡 최고위원, 쇄신파의 핵심으로 분류되는 정두언 여의도연구소장 등이 후보군으로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가장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나 최고위원은 높은 대중적 인지도와 두 번의 최고위원으로서 만만치 않은 ‘정치 내공’까지 갖추고 있다는 평이다.

이번 무상급식 투표에서 오 시장을 ‘계백’으로 지칭하며 지원을 강조한 것이 역으로 제2의 오세훈 이미지가 겹쳐져 감점 요인으로 작용 될 수도 있고, 지난 6·2서울시장 후보경선 당시 원 최고위원과의 후보단일화에도 불구하고 오 시장에게 크게 졌다는 점을 들어 경쟁력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지난 7·4전당대회 출마 당시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원 최고위원 역시 거론되고 있다. 원 최고위원은 여권이 불리한 상황에서 나설 수 있는 친이계 대표후보라는 점에서 출마가 가능하다는 해석이다.

하지만 과거 총선 불출마 선언 이후 서울시장 재선에 성공한 오 시장의 경우와 오버랩 되면서 제2의 오세훈으로 비추어 질 수 있다는 우려의 시각도 있다.

정 소장도 일찌감치 서울시장 선거에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대중적 인지도가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3선 의원인 박진·권영세 의원 등도 후보감으로 거론된다. 여권 일각에서는 임태희 대통령실장이나 맹형규 행정안전부장관 등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들이 나설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전여옥 의원의 이름도 들려온다. 하지만 친이계와 달리 친박계가 자체 후보를 내세울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고심하는 여권

외부 인사로는 국무총리를 지낸 정운찬 동반성장위원장이 유력한 영입대상으로 꼽힌다.

국무총리로서 풍부한 국정운영 경험을 한 데다 총리 시절 세종시 수정안을 진두지휘하면서 원안 수정을 시도했던 점 역시 서울시민에게는 긍정적으로 어필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동반성장위원장으로서 최근 공생발전을 적극 추진해 온 경력과 중도성향의 이념적 스펙트럼을 고려할 때 중도개혁의 친서민정책을 표방하는 여권의 정책기조와도 어느 정도 부합한다는 평이다.

여권은 당론이 정해지면 경선을 통해 별무리 없이 후보를 정할 수 있지만 야권은 야권후보 단일화가 장애요인으로 작용될 가능성도 있다.

‘팔 한 쪽을 내어주는 각오’로 야권통합에 의지를 밝힌 손학규 대표가 야권 통합을 고려해 진보정당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지분을 양보할 경우 판이 또 다른 양상으로 전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만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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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박희영 기자 =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의 검찰개혁에 대해 “검찰을 3개로 찢어놓는다고 해서, 검찰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것이란 확신은 못하겠다”고 비판했다. 김 전 비대위원장은 국민의힘에 대해서도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고 경고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개혁신당 공천관리위원장을 끝으로 정치에 직접 개입하지 않고 있다. <일요시사>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김 전 비대위원장을 만나 그가 제시하는 정국 진단 결과와 향후 우리 정치가 나아가야 할 길을 들었다. 다음은 김 전 비대위원장과의 일문일답. -출범 100일을 넘긴 이재명 정부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100일 동안 별 탈 없이 무난하게 잘했다고 본다. 국민과 소통하려고 애를 많이 썼다. -추석을 앞두고 지급된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의견은? ▲민생 경제가 굉장히 어렵고, 우리나라의 총수요가 낮아졌다. 한국은행이 진단한 올해 성장률도 0.9%밖에 안 된다. 쿠폰을 풀면, 약간의 소비 촉진 효과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경제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엔 부족하다.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은 겉보기엔 훈훈했다. 하지만 미국 정부의 3500억달러 투자 펀드 조성 요구와 노동자 317명 추방 등 사태와 맞물려 이 대통령에 대한 비판 여론이 불거졌다. ▲우리 경제 부처 장관들이 미국 월가를 이해하지 못한 채 막연하게 생각한 것 같다. 그래서 “미국의 요구는 보증·대출을 거쳐 이행하면 될 것”이라고 이해한 것 같다. 근본적인 시각 차이 때문에 협상이 타결되지 못했다. 그런데 국민에겐 마치 타결된 것 같은 인상을 줬다. 한 달도 안 돼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에 국민은 의아하게 생각할 수밖에 없다.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하는 미국의 MAGA 진영은 우리나라 일각의 부정선거론을 지지하면서 “한국이 공산주의에 진입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어떻게 보는가? ▲그들은 미국이 어떻게 위대한 나라가 됐는지 이해하지 못했다. 트럼프의 MAGA 프로젝트는 성공하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우리와도 관계가 없다. “MAGA 진영이 우리 정치에 개입할 것”이란 믿음은 국내 보수 진영의 희망 사항일 뿐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검찰 해체를 서둘러 마무리하려고 한다. 민주당이 새로 구상하는 검찰 체계에 대한 평가는?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검찰의 문제는 지금까지 권력자가 검찰을 이용해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려고 한 것으로부터 비롯된다. 이 때문에 검찰도 못된 버릇이 들어 이렇게 됐다. 개혁보다 “검찰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진짜 문제다. 검찰을 3개로 찢어놓는다고 해서, 검찰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것이란 확신은 못하겠다. -이 대통령이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남 재헌씨를 주중대사로 임명했다. 노 대사가 어떤 역할을 할 것 같은가? ▲노 전 대통령은 한중 수교를 이끌었다. 노 대사는 동아시아문화센터 이사장으로서 한중 문화 교류와 관련된 많은 역할을 했다. 이 대통령이 이를 참작해 중국 대사로 임명하는 신선한 인사를 한 것 같다. 이 대통령도 자신에게 정치적으로 유리하다고 생각했으니 노 대사를 임명했을 것이다. -최근 민주당의 내부 구도를 놓고 ‘김어준 상왕설’이 불거지고 있다. 이 주장은 정국을 강경하게 이끄는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대응과 맞물리고 있는데… ▲김어준씨가 유튜브를 시청하는 일정 부류엔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다. 그런데 대중에게 크게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보진 않는다. 대통령이 엄연히 있기 때문이다. ‘상왕설’은 너무 과장된 얘기라고 생각한다. -최근 특검 수사 기간 연장과 관련해 정 대표와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가 충돌했다. ▲내부 의견 충돌 때문에 일어난 사건이다. 내가 보기엔 김 원내대표가 독단적으로 합의한 것 같진 않다. 합의 후 강성 지지층이 반발해서 문제가 생겼다. 그래서 합의를 파기하려다 보니 두 사람 사이에 갈등이 생겼다. 그 자체가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이 대통령과 정 대표는 과거에 갈등이 많았고, 최근 민주당에 대해선 “친명과 구 친문이 갈등하는 게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그건 다 괜히 하는 소리다. 대통령이 엄연히 있는데, 당 대표가 대통령을 상대로 자신의 의사를 관철하기가 쉽진 않다. -민주당 일각에선 조국혁신당(이하 혁신당)에 합당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혁신당 조국 비대위원장은 목표가 정해진 사람이다. 합당이 그 목표 실현에 유리할지 많이 생각할 것이다. 아울러 조 비대위원장으로선 혁신당만으로 전국 단위 선거를 치를 수 있을지 고민할 텐데, 상황에 직면하면 합당 여부를 정하지 않겠나? 합당은 민주당 내부에서도 받아들일 의사가 있어야 진행될 수 있다. 자신들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면서 합의점에 도달하면 합당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대통령 있는데 당대표가 어떻게 의사 관철?” “장동혁은 대권 욕심 갖고 계속 변화할 것”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이끌던 국민의당과 혁신당은 총선을 치르면서 호남에서 선전해 존재감을 드러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호남 민심이 어떤 선택을 할 거라고 보나? ▲두고 봐야 안다. 호남 민심은 제19대 대선에선 안 의원이 아니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선택했다. 호남 유권자들은 상당히 전략적으로 투표한다. 그들은 정권 재창출이 가능한 후보에게 표를 몰아준다. 그러니 선거를 치러봐야 알 수 있다. 지금은 뭐라고 얘기하기 어렵다. -장 대표가 취임하자, 강경 보수 유튜버들은 “군소 보수 정당에 지방자치단체장 30석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힘과 강경 보수 유튜버들이 너무 밀착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가? ▲국민의힘이 계속 지금과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희망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사태와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이후 우리 정치 지형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냉철하게 분석해야 한다. 변화가 있어야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처럼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 -장 대표는 강경 보수와의 밀착과 중도층 공략 사이에서 계속 의견이 바뀐다. ▲장 대표에게도 정치적 목표가 있을 텐데 그는 목표 달성을 위해 많은 변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 대표가 됐지만, 자신의 정치적 지향점을 어떻게 결정할지 잘 생각해 봐야 한다. 만약 “지나치게 강경 보수와 밀착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면, 어느 정도는 그들과 선을 그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선을 긋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그에게는 크게 정치적 기대를 하기 힘들다고 본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장 대표가 용꿈을 꾸고 있다”고 평가한다. ▲장 대표도 어차피 당 대표가 됐으니, 대권 욕심을 가질 것이다. 정치인은 언제나 시대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장 대표 스스로 “변화하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계속 많이 변할 것이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는 장 대표가 당선되면서 위상이 많이 훼손됐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한 전 대표의 행보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국민의힘 당원들은 상당한 분노에 차 있었기 때문에 갑자기 강경해졌다. 세월이 흘러 당원들이 당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면, 또 변할 수도 있다. 지금 상황만으로 판단하기엔 굉장히 이르다. 한 전 대표가 당시 여당 대표로서 비상계엄 선포 직후 반대 의견을 밝히면서 윤 전 대통령 탄핵소추에 찬성한 것은 굉장히 용기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앞으로 어떻게 정치적으로 발전할지는 아직 모르겠다. 그래도 국민의힘에선 가장 올바른 판단을 했다고 본다. -장 대표가 한 전 대표에 대한 강경한 태도를 바꾸지 않고 있다. ▲장 대표로선 당연히 한 전 대표를 국민의힘에서 쫓아내고 싶을 것이다. 그런데 쫓아낼 수 있겠는가? 어떻게 쫓아내겠나? 오늘의 장 대표는 한 전 대표 덕분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오세훈 서울시장 등과 지방선거에서 연대할 가능성을 내비친다. ▲뻔한 사람들끼리 하는 거라서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진 않다. 모두 국민의힘 사람이거나 국민의힘 출신인데 특별한 효과가 있겠는가? -진영 간 대결 구도가 성별·세대 갈등 구도로 번졌다. 정치권 원로로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건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시대·사회·경제 구조가 변하고, 새 기술이 도입되면 의견이 분분할 수밖에 없다. 국민 사이에 형성되는 ‘그룹’을 조화시킬 수 있는 정치적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능력이 없는 사람은 정치적으로 성공할 수 없다. “이준석·안철수·오세훈? 뻔한 사람들” “국힘, 강경 보수로? 희망 보이지 않아” -일부 정치인은 갈등을 이용해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후원금을 벌고 있다. ▲큰 도움이 되진 않을 것이다. 갈등을 전체적으로 포괄한 후 최대공약수를 찾아 정치해야 한다. -과거 정치와 현재 정치의 가장 큰 변화와 차이점은? ▲못 살던 시절엔 먹고사는 게 가장 중요해서 경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먹고사는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된 지금은 국민의 의식 구조가 과거와 다르다. 이 시대의 젊은 세대는 우리 국민 중 성숙도가 가장 높다.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가장 좋다. 이들은 공정하지 못하고, 불평등하며, 민주적이지 않은 것에 크게 저항한다. 세대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누군가는 이를 두고 “극우화됐다”고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 -4050 남성이 2030 남성에게 가장 불만을 품는 부분은 “너희는 왜 국민의힘을 지지하면서 보수화되느냐”는 것이다. ▲2030 남성은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게 아니다. 최근 국민의힘은 장외 집회를 하고 있는데, 이들은 이런 걸 별로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너무 소란을 피우는 것 자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흔히들 “장 자크 루소가 얘기하는 계몽주의가 프랑스 대혁명을 낳았다”고 한다. 그런데 그 계몽주의가 뭔가? 성숙지 못한 국민을 성숙하게 만들어서 사회를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우리 국민의 성숙도는 매우 높아졌다. 이 때문에 윤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도 실패했다. 국민의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 정치가 이를 따라가야 하는데, 접근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 -정계의 킹메이커로 알려졌다.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인가? ▲대통령은 정직해야 한다. 시대 변화에 민감하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대통령들이 모두 실패한 원인은 너무 탐욕스러웠고, 시대 변화를 제대로 못 따라갔다는 것이었다. -최근 한국 정치·사회에서 작게나마 희망을 봤거나 “아직은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그 반대가 된 일이 있다면? ▲우리나라의 제일 시급한 과제는 아주 극단적인 양극화 현상이다. 이를 완화하지 않으면, 한국 정치는 국민통합을 이룰 수 없다. 우리는 초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고, 출산율은 매우 낮다. 경제의 역동성이 거의 없어지고 있다. 정치인이 말로만 소통·통합을 외친들 아무 소용이 없다. -추석 연휴를 앞둔 <일요시사> 독자에게 남길 덕담 한마디가 있다면? ▲대통령을 선출하는 기준이 여론조사에 휩쓸리는 식으로 정해지면, 문제가 복잡해진다. 윤 전 대통령도 그렇게 대통령에 당선됐다. 오랫동안 검사였던 사람이 지도자가 된 사례가 세계적으로 별로 없다. 이들은 남의 부정적인 측면만 따지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창의적·긍정적 역할을 하기 힘든 사람들이다. 제가 그를 호의적으로 봤던 것도 큰 잘못이었다. 당시 국민의힘엔 대통령감이 없었다. 그래서 저는 윤 전 대통령의 여론조사 지지율이 높은 것을 일컬어 “별의 순간을 잡았다”고 말했다. 결국 윤 전 대통령은 제가 우려했던 행동을 했다. 저는 이승만 전 대통령 외엔 모든 대통령을 만나봤다. 직접 자문도 했고, 대통령 선거에 참여한 적도 있다. 이 경험을 토대로 <왜 대통령은 실패하는가>라는 책도 출간했다. 이들이 실패한 원인은 초심을 관철하지 못했단 것이었다. 박근혜·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이유를 생각해야 한다. 이미 우리나라에선 오래전에 보수·진보가 사라졌다. 지난 1997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선됐던 제15대 대선도 보수·진보의 싸움이 아니었다. 모두 보수였다. 1980년대 운동권 출신들은 정치권에 진출한 후 스스로 대단한 진보를 자처했다. 그런데 이들은 진보의 뜻도 모른다. 이들은 정권을 네 번 잡을 동안 양극화 하나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이 무슨 진보 정권인가? 국민이 정치 상황을 냉철하게 관찰하시고 올바른 선택을 하는 자세를 갖추셔야 한다. 대통령·국회의원도 결국 국민이 선출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란다. <ctzxp@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