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인터뷰] 6·13 기다리는 사람들 -정도진 정읍시장 예비후보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18.03.27 10:17:06
  • 호수 115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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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장호 개발해 정읍 랜드마크로”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1995년 처음 민선으로 치러진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올해로 제7회를 맞았다. 광역단체장부터 기초의원에 이르기까지 약 4000명의 정치인이 배출된다는 점에서 매번 지방선거마다 각 당은 사활을 걸어왔다. 특히 올해 지방선거에 맞춰 ‘미니 총선’급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가 예정돼있어 각 당은 더욱 엄중한 자세로 선거를 준비하고 있다. 올해는 어떤 정치인이 국민들 앞에 새롭게 모습을 드러낼까. <일요시사>는 선거를 앞두고 참신한 인물을 소개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여섯 번째 인물은 전북 정읍시장 출마를 선언한 민주평화당 정도진 예비후보다.
 

“정읍에 투자하겠다면 과감히 규제를 풀겠다.” 

정 예비후보는 죽어가는 정읍을 살리기 위해서라면 어떤 일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그가 정치를 시작한지 어언 31년. 그 기간 정 예비후보는 정읍시의회 의원으로 4선을 했고 한차례 의장을 역임하는 등 오로지 정읍을 위해서만 뛰어왔다. 

그런 그가 정읍의 시정을 맡아 도시에 희망을 불어넣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지난 20일 정읍시 중앙1길에 위치한 선거사무소서 정 예비후보를 직접 만나 자세한 얘기를 들어봤다.

다음은 정 예비후보와 일문일답.

- 각오를 밝혀주신다면?
▲우리 정읍의 인구가 자꾸 줄어든다. 과거 27만명이던 인구가 주민등록상으로 11만4000명으로 줄었다. 시민들 체감으로는 10만명도 채 안 된다고 한다. 전체 11만4000명 중 유권자 수가 9만6000명이다. 아이들이 없다는 뜻이다. 젊은이들은 일자리를 찾아 정읍을 떠난다. 남아있는 젊은이들도 언제까지 정읍에 있겠나. 

65세 이상이 약 3만명이다. 이미 정읍은 초고령화로 접어들었다. 정읍은 총체적 위기다. 통계에 의하면 2047년에는 전북에 도시가 4개 남는다고 한다. 정읍도 사라질 수 있다. 이번 선거는 정읍의 미래를 새로 쓰는, 100년의 초석을 다지는 선거다. 정읍서 태어나 초·중·고를 나오고 대학교도 이쪽서 나온 내가 정읍을 희망의 도시로 탈바꿈시키겠다.


- 지역 현안은?
▲정읍은 농축산업도시이자 관광도시다. 농축산 생산 가치가 100이라면 그중 축산이 60정도 차지한다. 소는 약 8만2000두로 전국서 사육 두수가 가장 많다. 돼지도 굉장히 많이 키운다. 문제는 축산 오폐수다. 냄새나는 곳에서 누가 살려고 하겠나. 시민단체서도 난리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사육도 하면서 환경적인 부분을 고려해 깨끗하고 청정한 정읍을 만들어내겠다.

“희망의 도시로 바꾸겠다”
시민과 소통력 최대 강점

또 하나는 관광객 유치다. 내장산은 8대 국립공원 중 하나로 가을이면 가장 많은 관광객이 오던 곳이었다. 설악산 다음이 내장산이었다. 그런데 과거 120만명의 관광객이 50만명대로 줄었다. 주변에 편의시설이 없기 때문이다. 
 

투숙할 수 있는 호텔도 하나 없다. 단순히 산 하나만 보기 위해 관광객이 오는 시대는 지났다. 관광객이 줄어드니 내장산 인근 상가도 저녁만 되면 썰렁하다. 그러다보니 일자리도 없다.

- 주요공약 중 내장호 주변 개발이 그 일환인가?
▲그렇다. ‘볼거리’ ‘먹거리’ ‘놀거리’,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선 이 세 가지가 필요하다. 다행히 정읍은 내장산이라는 볼거리를 가지고 있다. 이제 관광객을 위한 먹거리, 놀거리를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 내장호를 국립공원서 해제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 지금 내장호는 국립공원 안에 들어가 있는데, 그 면적만큼 대체부지를 제공하면 충분히 해제가 가능하다. 난 해낼 것이다. 내장호를 푼 다음 그 주변에 호텔을 개업하고 워터파크를 유치할 계획이다. 

괌에 가본 적이 있는데 가족단위 호텔이 있고 내려가면 수영장을 바로 이용할 수 있게 시설이 돼있더라. 내장호 옆에 4만∼5만평 정도 산을 깎아놓은 곳이 있다. 몇 년 전 잔디로서 유스호스텔을 짓는 허가를 받았다가 여러 가지 이유로 중단된 곳이다. 


잔디로 회장과 충분히 얘기해 그곳에 호텔을 짓겠다. 정읍에 투자하겠다면 과감히 규제를 풀 생각이다. 관광객이 돌아오면 자연스레 지역민들의 소득이 올라간다. 고용창출도 된다. 정읍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호수관광단지를 만들어 내겠다.

- 경마공원 유치 공약은?
▲내가 정읍시의회 의장일 때 정치적인 이유로 본회의 성원이 안 돼 추진을 못한 바 있다. 이를 아쉬워하는 시민들이 많다. 지역구 국회의원인 우리당 유성엽 의원과 ‘더 노력해보자’고 얘기가 됐다.

- 반발이 있을 수 있는데.
▲도박시설, 동물학대라는 이유로 반대할 수 있다. 그런 사람들에게 이런 말을 하고 싶다. 사람이 없는 정읍을 만들 것인가. 시민들이 먹고살거리를 만들어야 정읍이 살 것 아닌가. 전담반을 만들어서라도 경마공원 재유치를 추진하려 한다. 일단 경제적인 부분을 성장시켜 놓은 다음에 문화적인 부분도 같이 병행해 발전시켜 나가야한다고 생각한다.

- 유성엽 의원과의 인연은?
▲그분이 2002년 열린우리당 소속으로 정읍시장 선거에 나왔을 때 난 정읍시의회 의원이었다. 우리는 같은 당에서 시작했다. 19·20대 총선에선 내가 선대위원장을 맡았다. 관계가 좋고 소통이 잘 된다. 서로 허심탄회하게 얘기하는 사이다.
 

- 시장에 당선되면 유 의원과 소통이 원만하겠다.
▲당연하다. 정읍의 발전을 위해선 지역구 국회의원과의 대화와 소통이 중요하다. 지난 10년 동안 시장과 국회의원이 서로 얼굴도 안 보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니 정읍이 발전하겠나. 손발이 맞아도 시원찮을 판에. 시민들도 이제는 시장과 국회의원이 한마음 한뜻으로 가야 한다고 말한다. 피해를 보는 쪽은 결국 우리 시민들이다. 난 유 의원과 소통에 전혀 문제가 없다.

- 다른 후보와 비교해 본인의 강점은?
▲정읍 토박이라는 점이다. 그래서 시민들 마음을 가장 잘 안다. 대화가 통한다. 캐치프레이즈도 ‘시민이 먼저다’이다. 정읍 예산 8200억원 중 시민을 위해 쓰이는 예산이 과연 얼마나 될까. 내가 시장이 되면 시민과 함께 예산을 편성하겠다. 

“투자 있으면 과감히 규제 풀겠다”
관광객 유치로 지역민 소득 증대

시민들과 함께 상의해가며 시정을 보면 지금보다 훨씬 나을 것이다. 그리고 불필요한 예산을 과감히 삭감하겠다. 공익적인 사업도 중요하지만 시민 개개인이 돈을 벌 수 있어야 정읍을 떠나는 현상을 막을 수 있다.

- 마지막으로 유권자들에게 한 말씀.
▲이번만큼은 지역 사정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이 시장이 돼야 우리 시민들이 후회하지 않는다. 지역을 가장 잘 아는 정도진, 시민들과 가장 소통이 잘 되는 정도진이 시장이 돼야 희망이 있다. 그런 말씀을 꼭 드리고 싶다.


<chm@ilyosisa.co.kr>


[정도진은?]

▲전북 정읍 출생 
▲호남고 졸업
▲전주대 경영대학원 석사
▲3·4·5·6대 정읍시의회 의원
▲5대 정읍시의회 의장
▲19·20대 총선 유성엽 국회의원 선대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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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