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아모텍그룹 ‘특정 종교 강요’ 인권위 조사 착수

  • 박창민 기자 cmp@ilyosisa.co.kr
  • 등록 2017.11.06 10:26:04
  • 호수 113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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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인 뽑나…기업이 종교집단?

[일요시사 취재1팀] 박창민 기자 = 회사는 곧 신앙생활 그 자체였다. 오너가 주관하는 예배 모임에는 근무 중에도 참석했다. 본사에서는 전도 목적 봉사활동 모임 ‘12제자’를 각 사업장 별로 결성하라는 지시가 내려왔다. 중견기업 오너 김병규 아모텍그룹(이하 아모그룹) 회장이 직원들에게 기독교를 강요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국가인권위원회는 이와 관련해 아모텍그룹에 대한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코스닥 상장기업 아모그룹은 국내 1000대 기업에 속하는 중견기업이다. 주요 사업은 전기·전자·제어 업종의 전자제품 등을 생산한다. 주 생산제품인 스마트폰용 세라믹칩 ‘배리스터’는 시장점유율 1위로 삼성전자와 애플 등 국내외 대기업들에게 납품된다. 지난해 매출 2665억원을 기록했으며 당기순이익만 164억원에 달하는 알짜 회사다. 

순이익 164억
중견기업이…

이런 건실한 회사가 직원들에게 기독교를 강요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가인권위원회는 지난 8월부터 이와 관련해 아모그룹 인권침해 여부 조사에 착수했다. 아모그룹의 오너인 김병규 대표이사에게 공문을 보내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가인권위 관계자는 “조사 중인 내용에 대해서는 말씀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김 대표는 기독교인이다. 사내 예배 모임까지 주관하며 신우회에선 그가 손수 기타 연주까지 하며 찬송가를 부른다. 심지어 10여곳에 이르는 아모그룹 사업장의 가장 높은 곳에는 십자가가 세워졌다. 그가 얼마나 신실한 기독교인인지 알 수 있는 대목들이다. 


김 대표 개인이 종교를 믿는 건 좋은 일이다. 하지만 직원들에게 그 종교를 강요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이는 헌법상 종교의 자유침해다. 

헌법재판소는 “종교의 자유의 기초가 되는 신앙의 자유는 국가가 국민이 종교를 가질 권리뿐만 아니라 특정 종교를 강요받지 않을 권리, 그리고 더 나아가 종교를 갖지 않을 권리까지도 넓게 보장해야 함을 의미한다”고 판시했다. 
 

국가인권위원회법 제2조 제3호·근로기준법 제6조에는 고용과 모집·채용서 특정 종교·신념·정치적 의견·정당 가입 여부 등으로 차별해서는 안 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오너 직원들에 기독교 강요했나
인권위 자유침해 여부 조사 착수 

그런데 아모그룹이 이런 법을 역행한 것이다. 아모그룹 전·현직 직원들에 따르면 ▲채용 면접시 지원자들에게 기독교 전도 ▲김 대표가 주관한 예배 모임 강제 참석 ▲초청된 목사 설교 시 전원 참석 ▲전도 목적이 포함된 봉사활동에 각 부서별 인원 할당 등 다수의 근로기준법 위반 의혹이 있다. 

아모그룹 채용 면접을 봤던 지원생들은 면접관으로 참석한 김 대표에게 종교 강요 압박을 느꼈던 것으로 전해진다. 김 대표가 지원자들 면접보다는 포교 활동에 더 힘썼다는 후문이다. 

아모그룹 지원자였던 A씨의 경우 30분 정도 면접을 본 뒤에 2시간 동안 김 대표의 설교를 들었다고 한다. 아모그룹 내부에선 최종면접을 이른바 ‘전도시간’이라고 부른다. 또 면접을 마칠 때쯤 김 대표가 기도문을 강독하는데 지원자들 역시 이를 소리 내어 따라 읽는다고 한다. 


또 지원자들의 아모그룹 면접 후기에 따르면 ‘아모그룹은 하나님을 기쁘게 할 사람을 뽑는다’ ‘우리가 만난 것도 하나님의 뜻이다’ ‘하나님의 나라를 만들 자신이 있나’ ‘기독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등의 질문이 자주 나온다. 

또 신입사원들 경우 의무적으로 수개월 동안 아모그룹의 신앙 모임인 ‘신우회’에 참석해야 한다. B씨의 경우 김 대표에게 노골적으로 신우회 참석을 강요받았던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 4월 김 대표는 B씨에게 “왜 요즘 신우회 안 들어오느냐”며 “다음 주는 꼭 들어오라”고 말했다. B씨는 기독교인이 아니었기 때문에 신우회에 나가지 않았다. 그러자 김 대표는 “어떻게 내가 말했는데도 신우회에 안 들어오냐”며 “너는 원칙적으로 그만둬야 한다”며 역정을 냈다. 

면접관 참관
지원자와 전도

김 대표의 역정에는 나름의 이유가 있다. 이에 대해 전직 회사 관계자는 “기독교를 믿는다고 해서 뽑았는데, 신우회 참석을 왜 안 하느냐가 김 대표의 생각”이라며 “김 대표는 신우회에 나오지 않은 사원들을 보며 ‘면접 때는 믿겠다고 했으면서 입사만 하면 애들이 싹 바뀐다’고 타박했다”고 말했다.  
 

또 신우회는 대부분 평일 업무시간에 열린다. 오후 3∼4시부터 약 두 시간 가량 김 대표가 직원들을 모아두고 기타 연주를 하며 찬송가를 부른다. 신우회는 사회 이슈를 포함한 설교 내용으로 채워진다. 

행사 마지막에는 직원들이 성경 한 구절씩을 돌아가면서 읽는다. 김 대표는 사실상 업무시간에 종교 행사를 주관하는 셈이다. 

이 때문에 신우회가 있는 날은 직원들 퇴근이 최소 1시간가량 늦어지는 것으로 전해진다. 김 대표는 신우회가 있는 날에만 결재한다. 신우회가 퇴근 시간을 넘긴 6시30분에 끝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아모그룹은 결재할 때 김 대표 집무실 문 앞에서 일렬종대로 줄서서 기다리는 특이한 문화를 갖고 있다. 이 때문에 이 날은 퇴근이 늦어질 수밖에 없다고 전·현직 직원들은 입을 모았다.

아모그룹은 한해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눠 ‘찬양예배제’라는 대규모 종교 행사도 개최한다. 이때는 외부서 목사까지 초청해 아침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직원들에게 성경 교육을 시킨다. 지난해 7월 개최된 상반기 찬양예배제에선 ‘주임 대리급’ 이상 직원들은 의무적으로 참석해야 한다는 공지도 냈다. 

이 날은 직원들끼리 ‘휴대폰 여분의 배터리를 챙기는 것도 잊지 말라’는 우스갯소리까지 나왔다.

근무시간에 성경 공부
각 계열서 12제자 차출 


김 대표는 아모그룹 계열사에 전도 목적 봉사활동 모임인 ‘12제자’를 결성하라는 지시까지 내린 것으로 전해진다. 12제자는 열두 사도와 동의어로 예수가 인류 구원을 위해 하나님의 가르침을 완수할 제자들의 무리를 가르킨다. 

아모그룹 총무팀 이메일 내용에 따르면 “예배 준비 관련, 회장님 지시 사항 전달 드립니다”라며 “각 사업장별로 ▲열두 제자 명단(사업장/부서/직급 이름 순으로 결정) ▲각 사업장 별 후원기관 활동 내용, 사진 자료 회신 및 앞으로 계획 ▲각 사업장 12제자의 각오 및 인터뷰 등을 본사에 올리라”고 지시했다. 
 

직원들은 12제자 활동을 자발적으로는 하고 싶지는 않았던 모양이다. 하지만 사업장 별로 강제 할당이 돼 있는 상태. 누군가는 12제자에 들어가야 했다. 이 때문에 대부분 사업장에선 12제자를 정할 때 가위바위보나 사다리타기 등을 통해 걸리는 사람을 억지로 위촉했다고 한다. 

올해 아모그룹은 김 대표가 직접 면담까지 할 정도로 신입사원 퇴사자가 많았던 것으로 전해진다. 

일각에선 이런 회사 분위기를 견디지 못해 나간 것이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지난 3월2일에 입사해 신우회 참석이 의무라는 통지를 받고 일주일 만에 퇴사한 사람도 있다. 물론 신우회 참석이 퇴사의 직접적인 이유라고 단정할 수 없지만 이런 분위기가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신우회 불참
사규상 해고?


이는 곧 비기독교인에 대한 차별까지도 연결된다. 전직 아모텍 직원은 “기독교를 믿지 않으면서 믿는 척하며 앞잡이 노릇과 아부하는 사람도 있다”고 귀띔했다. 이어 “주식회사 아모그룹은 개인회사가 아니다. 왜 마음대로 사옥에 십자가를 세우며 기독교를 강요하는지 모르겠다. 그렇게 전도하고 싶으면 교회를 세우지…”라고 성토했다. 


<cmp@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아모텍 입장은? “강요 아닌 권유였다”

아모그룹은 이번 종교 강요 의혹에 대해 ‘강요가 아니라 권유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다음은 아모그룹 관계자와의 일문일답. 

-아모그룹이 직원들에게 특정 종교를 강요하는 분위기라고 하는데 사실인가?
▲사실과 다르며, 당사는 지금까지 임직원의 종교와 관련해 어떠한 강요나 차별, 불이익한 조치 등을 취한 사실이 없음을 말씀 드린다.

-김병규 대표가 주관하는 예배 모임에 직원들이 꼭 참석해야 하나?
▲신우회 모임은 사내 기독교인 직원 중심으로 하는 모임으로 사업장별로 30∼40명의 직원들이 함께 하고 있다. 신우회 모임에는 기독교인임에도 참석하지 않는 직원들도 많고, 비기독교인 직원임에도 참석하는 직원이 있는 등 직원들의 자유 의사에 따라 모임에 참석하고 있다.

-이런 문제로 국가인권위원회가 아모텍에 대한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고 있다. 관련해서 입장은?
▲종전에 근무했던 직원이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한 사안으로 당사는 사실에 근거해 대응할 예정이다. 본 사안은 현재 진행 중인 사안으로 이와 관련해 특별히 드릴 말씀이 없다.
 
-지난 6월 이와 관련된 언론 보도가 있었는데 개선된 부분은 있나 ?
▲지난 6월 한 인터넷 매체를 통한 보도가 있은 후 당사는 신우회 및 후원기관 봉사활동 등에 관한 직원들과의 소통 및 의사전달 과정서 불필요한 오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더욱 노력하고 있다.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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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