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 야구부 탐방> 안산 한양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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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17.03.27 11:09:46
  • 호수 110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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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야구 절대강자 새 역사 다시 쓴다!

<일요시사>가 야구 꿈나무들을 응원합니다. 야구학교와 함께 멀지 않은 미래, 그라운드를 누빌 새싹들을 소개합니다.

한양대 야구부는 한때 국내 대학야구뿐만 아니라 전체 성인야구를 통틀어 독보적인 존재였다. 1946년 해방 직후 결성된 ‘조선대학야구연맹’에 최초 창설된 4개팀(한양대, 성균관대, 동국대, 서울대) 가운데 하나로, 우리나라 대학야구의 출범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이후 각종 성인 및 대학야구 대회서 총 36회 우승을 차지하는 등 우승에 관한 최고, 최다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팀이다. 특히 프로야구 출범 이전 모든 대학야구팀과 실업야구팀, 군팀이 모두 출전해 국내 성인야구의 왕좌를 가려냈던 ‘백호기 전국 종합야구선수권대회’서 3년 연속 우승한 기록은 전무후무하다.

국내 야구계 독보적인 존재
‘우승’ 최고·최다기록 보유

깊은 역사와 전통을 보유한 팀답게, 한양대 야구부 출신의 자랑스러운 선수들도 무수히 배출해왔다. 프로야구를 포함한 우리나라 야구사에 인적인 근간을 형성하고 있는데, 수년 전만 해도 프로야구단 전체 10개 팀 중 3개 팀의 감독이 한양대 출신이었다. 또 일일이 헤아릴 수 없을 만큼의 스타급 선수들이 배출됐다.
 


프로야구 원년의 도루왕이었던 김일권(전 해태 타이거즈)을 비롯해 전설적인 타격천재로 꼽히는 장효조(전 삼성 라이온즈), 그리고 천보성, 김한근, 허규옥, 오대석, 성준(이상 전 삼성 라이온즈), 김용남, 이상윤(이상 전 해태 타이거즈), 구대성, 이상군, 차명주(이상 전 한화 이글스), 김동수, 김건우, 유지현(전 LG 트윈스), 정민태(전 현대 유니콘스), 강혁(전 두산 베어스), 김기덕(전 쌍방 울레이더스)….

여기에 우리나라 최초의 메이저리거인 박찬호(전 LA다저스-텍사스레인저스)도 한양대 재학 시절 미국으로 진출했다. 다음은 ‘제2의 박찬호’로 기대되는 한양대 야구부 유망주들이다.
 

[투수진]

▲최채흥(4학년, 185cm․96kg, 좌투좌타, 상원고 출신)= 좌완의 강속구 투수로 한양대 야구부 부동의 에이스다. 1학년 시절인 2014년 대통령기 대회에서 한양대 우승의 주역이 되며 전국적으로 인지도를 넓힌 후, 국가대표로 발탁돼 활약해오고 있다. 2018시즌 한국프로야구 삼성라이온즈의 1차 지명이 가장 유력시되는 투수다. 150km를 넘나드는 강속구에 예리한 슬라이더를 갖고 있다.

▲김상엽(4학년, 180cm․85kg, 우투우타, 부산공고 출신)= 우완의 투수로 최채흥과 함께 올 시즌 한양대 마운드의 원투펀치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구속 145km의 강속구와 함께 커브와 슬라이더, 체인지업 등 다양한 변화구를 장착한 선수다. 빼어난 제구력과 완급조절 능력을 바탕으로 한양대 선발의 한 축을 담당한다. 타자를 상대하는 경기력과 수읽기가 뛰어나다.

▲윤준식(4학년, 183cm․80kg, 우투우타, 인창고 출신)= 작년 연말 전역 후 복학한 12학번 투수다. 고교 시절 소속 권역인 경기도는 물론 전국적으로 인지도를 넓힐 만큼 인창고 에이스였으나 프로야구 진출에 실패 후 한양대에 입학해 오랜 시간 슬럼프에 빠져 있었다. 훌륭한 제구력이 뒷받침되는 직구와 함께 슬라이더와 커브, 체인지업 등 다양한 변화구를 장착하고 있다. 노련한 경기운용을 갖췄다.

[포수진]


▲오흥진(4학년, 182cm․85kg, 우투좌타, 공주고 출신)= 한양대 야구부의 안방을 책임지는 포수로, 고교시절 2013년 공주고의 대통령배 고교야구 우승의 주역이었다. 포수로서 포구와 송구, 블로킹 등의 기본기가 뛰어나다. 투수의 리드와 경기의 흐름을 읽어가는 센스가 훌륭하다. 뛰어난 힘을 바탕으로 장타력을 갖춘 타격능력으로 한양대 타선에서 클린업 트리오의 한 축을 담당한다.

박찬호, 이만수, 류중일…
헤아릴 수 없는 스타급 선수 배출

[내야진]

▲이창엽(4학년, 177cm․70kg, 우투우타, 상원고 출신)= 유격수로서 1학년 때부터 붙박이로 활약한 대학야구 톱클래스의 내야수다. 포구와 송구, 대시력, 중계플레이 등, 내야수로서 모든 기본기가 뛰어나 수비에서 안정된 경기력을 보여준다. 정교한 타격능력으로 한양대 타선의 리드오프 역할을 하며, 빠른 스피드가 뒷받침된 주루플레이가 훌륭하다.
 

▲송재현(4학년, 180cm․74kg, 우투좌타, 충훈고 출신)= 한양대 야구부의 11학번 최고참 선수로 재학 중 군 복무를 마치고 작년 시즌 복학한 선수다. 내야수로서 올 시즌 주로 2루수를 맡았다. 기본기가 빼어난 다재다능한 선수다. 포구와 송구, 중계플레이의 상황 대처 능력이 뛰어나고, 장타력을 보유한 정교한 타격을 갖췄다.

[외야진]

▲최현성(4학년, 175cm․68kg, 우투좌타, 충암고 출신)= 대학 입학 후 저학년 시절에는 주로 내야수를 맡았으나, 빼어난 콘택트 능력의 정교한 타격을 갖추고 있어 공격력을 한층 강화하고자 3학년 이후로는 외야 중견수로 포지션을 전향했다. 빠른 스피드를 바탕으로 수비의 범위가 넓고, 루상에서의 주루플레이가 뛰어나다. 유격수인 이창엽과 함께 한양대 타선의 리드오프 역할을 맡고 있다.

▲김종인(4학년, 185cm․85kg, 우투좌타, 대전고 출신)= 외야수로 주로 우익수를 맡고 있다. 엄청난 힘을 바탕으로 장타력을 뽐내는 올 시즌 한양대 타선의 4번 타자다. 훌륭한 체격조건과 괴력 같은 힘을 갖추었다. 특히 루상에 주자가 있을 때 장타력이 동반되는 타점능력이 빼어나다. 낙천적이고 유쾌한 성격의 멘탈도 훌륭하다.

▲방종배(4학년, 177cm․77kg, 우투우타, 상원고 출신)= 외야수로 성실한 플레이와 훈련 자세가 돋보이는 선수다. 오랜 기간 부상으로 인해 발목을 잡힌 상태이지만, 훌륭한 성실성으로 이를 보완하고 있다. 외야에서의 수비가 안정적이며, 타격에서도 정교한 컨택능력과 빠른 주루플레이 능력을 갖췄다.

▲유현기(4학년, 175cm․70kg, 우투우타, 인창고 출신)= 외야수이고, 올 시즌 주로 한양대의 좌익수를 맡는 전천후형 선수다. 고교 시절까지는 내야수와 외야수를 넘나들었다. 1학년 때 투수로 전향했다가 다시 야수로 돌아왔다. 빠른 스피드를 바탕으로 넓은 범위의 수비능력을 갖췄다. 출중한 번트능력과 빠른 주루플레이로 작전수행 능력이 뛰어나다. 정교한 타격과 불굴의 의지를 갖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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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