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발’ 김기춘·조윤선 공소장 공개

  • 박창민 기자 cmp@ilyosisa.co.kr
  • 등록 2017.02.21 09:58:43
  • 호수 110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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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리스트’ 박근혜가 지시했나

[일요시사 취재1팀] 박창민 기자 = 뜻밖에 등장한 ‘문화계 블랙리스트’가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부 장관의 목을 조였다. 이들은 박근혜정부의 실세들로 블랙리스트를 작성 및 주도한 혐의로 철창신세가 됐다. 국회 위증 혐의도 추가됐다. <일요시사>는 이들의 범죄 사실이 담긴 특검 공소장을 입수했다. 김기춘과 조윤선의 혐의가 적나라하게 드러나 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주도한 혐의로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부장관을 구속 기소했다. 박근혜 대통령 역시 일부 공소사실에 공범으로 이름을 올렸다.

김기춘 하달
조윤선 실행

특검팀 대변인인 이규철 특검보는 지난 7일 정례브리핑서 “김 전 실장과 조 전 장관을 문화계 지원배제 명단 작성 및 관리 관련, 직권남용과 강요, 국회 위증죄로 구속기소했다”고 밝혔다. 이들과 함께 문화계 블랙리스트 핵심 피의자로 알려진 김상률 전 교육문화수석과 김소영 전 문화체육비서관은 불구속 기소됐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특검팀 공소장에 따르면 김 전 실장의 블랙리스트 작성과 집행 시작은 이렇다. 2013년 8월 초순 김 전 실장은 수석비서관들이 참여하는 회의서 “종북세력이 문화계를 15년간 장악했다. CJ와 현대백화점 등 재벌들도 줄을서고 있다”며 “정권 초기에 사정을 서둘러야 한다. 이것은 비정상의 정상화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국정 과제다”고 발언했다.

당시 이 자리에는 박준우 정무수석, 모철민 교문수석 등 수석비서관 등이 있었다.


박근혜 정권 두 실세 구속
리스트 작성 주도한 혐의

또 김 전 실장은 2013년 9월30일경 수석비서관들에게 “국정 지표가 문화 융성인데 좌편향 문화 예술계에 문제가 많다”며 “특히 롯데와 CJ 등 투자자가 협조를 하지 않아 문제다”라는 취지의 발언도 했다.

그 밖에 김 전 실장은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에게 ‘보수 가치’의 확산 등을 언급하고 ‘정부에 비판적 활동을 한 문화예술인들에 대한 지원을 배제하라’는 취지의 지시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2013년 12월 말 김 전 실장은 블랙리스트 작업을 구체화한다.

당시 김 전 실장은 수석비서관들에게 “공직자는 자유민주주의 헌법 가치를 수호해야 한다. 그런데 반정부·반국가적인 성향의 단체들이 좌파의 온상이 되어 종북세력을 지원하고 있다”며 “그러한 성향의 단체들에 현 정부가 지원하는 실태를 전수조사하고, 그에 대한 조치를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그리고 2014년 1월4일 수석비서관들과 함께 모인 자리에서 김 전 실장은 ‘좌파에 대한 지원 현황을 전수조사하라’는 취지로 재차 지시한다.

김 전 실장은 “좌파정권 10년에 MB정권 5년까지 총 15년 동안 좌파의 뿌리가 깊다. 모두가 전투모드를 갖추고 불퇴전의 각오로 좌파세력과 싸워 나가야 한다”며 “대통령은 혼자 뛰고 계시는데, 내각은 비정상의 정상화에 대한 지시가 잘 먹히지 않는다. 좌파 척결의 진도가 잘 안 나간다”고 말했다.


최순실로 촉발
다른 의혹은?

특검은 김 전 실장이 문체부뿐 아니라, 교육부, 복지부, 안행부 산하의 시민사회 단체에 대한 정부 지원실태를 전수조사할 것을 지시한 것으로 파악했다. 블랙리스트 작성이 모든 부처에서 이뤄졌음을 방증하는 대목이다.

김 전 실장은 박준우 청와대 정무수석을 직접 불러 ‘수석실 별로 나뉘어 있는 업무 관련 비서관들을 모아서 TF를 만들어서 내용을 정리하라’는 취지로 지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지시에 따라 박 수석 등은 2014년 4월4일부터 5월 말까지 국민소통, 행정자치, 사회안전, 경제금융, 교육, 문화체육, 보건복지, 고용노동 등 비서관들이 참여하는 ‘민간단체보조금 TF’를 운영했다.

각 분야별로 야당 후보자 지지선언, 정권 반대 운동 등에 참여하거나 좌파 성향으로 선별한 개인·단체 등에게 지원된 정부 예산을 소위 ‘문제 예산’으로 명명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중 총 130건(예산 합계 189억원)의 문제예산을 선별 후 이들에 대한 지원 축소 내지 지원 배제를 지시했다.

이후 3000여개의 문제단체(좌파단체, 불법 시위 참여 등)와 8000여명의 좌편향인사(문재인 지지, 민노당 지지 등)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 지속적으로 이를 보완하며 감시했으며, 공모사업을 실시하는 문체부 등 주요 부처 및 산하 기관의 심사위원 중 좌편향 인사를 선별해 배제토록 조치한 것으로 드러났다.

제주해군기지를 반대했다는 이유로 문학평론가 황현산 등이 문화예술위 책임심사위원서 배제됐다. 맨부커상을 수상한 한강 작가와 공지영 작가 등도 블랙리스트 명단에 포함됐다. 이밖에 작가 강은교, 은희경, 윤대녕, 박범신 등도 문화예술위 심의위원 선정 명단서 배제됐다.

박 수석 등은 민간단체보조금 TF의 중간 진행상황을 김 전 실장에게 수차례 보고한 것으로 특검은 파악했다. 2014년 5월 하순경 ‘문제단체 조치내역 및 관리 방안’ 보고서를 김 전 실장이 보고 받은 후 이를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좌편향 인사들
데이터베이스

박 수석은 그해 6월 퇴임을 앞두고 후임자인 조 전 장관을 만나 민간단체보조금 TF 활동과 문제 단체 조치 내역 및 관리방안 등 현안을 설명하면서 업무를 인계한 것으로 전해진다.

조 전 장관은 당시 김 전 실장 등의 지시에 따른 기조를 유지하면서 문화예술계 지원 배제 대상자를 선별해 교문수석실을 통해 문체부 등에 그 명단을 하달했다.
 

2014년 10월 경 정관주 전 청와대 소통비서관도 교문수석실과 협업해 정부정책에 반대하거나 야당 인사들에 대한 지지의사를 표명한 문화예술계 개인·단체 등에 대한 지원 배제 등 조치사항을 조 전 장관에게 보고한 것으로 특검은 파악하고 있다.

조 전 장관은 정무수석이 된 이후 문화계블랙리스트 선별 작업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조 전 장관은 2014년 11월 경 영화 <다이빙벨>의 상영 결과 등 진행 상황을 보고서로 정리해 김 전 실장에게 보고했다.


반대 세력 종북 좌파로 분류 
문화계 전반 지원 배제 의혹

소위 정부 정책에 비판적인 시각을 포함한 영화들이 상영되는 것을 저지하기 위해 교문수석실과 문체부 등 일부 예술전용관에 대한 지원 중단,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지원금 삭감 방침 등을 정해 실행한 것으로 공소장에 나타났다.

영진위(영화진흥위원회)의 영화진흥사업 심사관리 규정에 따르면 “영진위의 심사위원회는 한국영화산업과 영상문화의 진흥을 도모할 수 있도록 공모와 심사가 필요한 영화진흥사업에 대해서 공정하고 투명하게 심사해야 한다”며 “영진위 소속 임직원들도 이러한 심사 과정에 개입할 권한이 없다”고 명시했다.

특검은 “청와대와 문체부가 영진위 소속 위원들로 하여금 특정 문화예술인 지원 배제 요구를 관철시켰다”고 주장했다.
 

조 전 장관이 청와대 비서관에게 “정부 정책을 비판하거나 좌파 성향 저자가 저술한 도서가 세종도서에 선정되지 않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세종도서에 선정되면 출판진흥원이 1000만원 상당을 구매해 공공도서관 등에 보급한다. 그 결과 소설가 한강의 <소년이 온다> 등 9종의 도서가 배제된 것으로 특검팀 수사 결과 드러났다.

김 전 실장과 조 전 장관은 위증혐으로도 특검에 기소됐다. 공소장에 따르면 김 전 실장은 지난해 12월7일 국회의사당 회의실에서 속개된 ‘박근혜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청문회(제8차)’에 증인으로 출석해 위증한 혐의다.


알면서…
“모릅니다”

국정조사 특별위원들은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주도했느냐’고 김 전 실장에게 질의했지만, 김 전 실장은 ‘모르쇠’로 일관했다. 하지만 김 전 실장은 청와대 수석비서관들에게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지시한 사실이 특검 조사에서 밝혀졌다.

조 전 장관 역시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블랙리스트 존재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 한 바 있다. 특검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고인 김기춘은 자신의 기억에 반하는 허위의 진술을 하여 위증했다”고 주장했다.


<cmp@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블랙리스트’ 예술인들의 반격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오른 예술인들이 박근혜 대통령,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박근혜 퇴진과 시민정부 구성을 위한 예술행동위원회, 문화연대 등으로 구성된 ‘블랙리스트 법률대응 모임’은 지난 8일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한 국가와 개인에 대한 법적 책임을 묻기 위한 집단소송을 제기한다”며 “9일 서울중앙지법에 소장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소송 대리인단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과 참여연대 소속 변호사 10여명으로 구성했다. 이들은 지난달 16일부터 이달 3일까지 원고를 모집했고 현재 예술인 474명이 원고로 참여했다. 피고는 정부를 비롯해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 김기춘 전 실장, 조윤선 전 장관과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등 법인이다.

청구액은 소장 제출 시 1인당 100만원으로 정했다. 향후 블랙리스트 기재 경위와 피해 실태가 좀 더 분명히 드러날 경우 청구액을 확장할 방침이다. 대리인단은 이름과 직업, 정치적 견해 등 개인정보호법상 민감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는 이유를 들어 김 전 실장 등을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혐의로 추가 고발했다.

앞서 블랙리스트 법률대응 모임은 지난해 12월 12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김 전 실장과 조 전 장관 등을 고발했다.

소장이 제출된 뒤 김 전 실장과 조 전 장관 등이 답변서를 30일 이내 법원에 제출하지 않으면 자백으로 간주되고 무변론 패소 판결이 나올 수 있다고 법조계는 전했다. 이들이 고위 공무원으로서 재산을 매년 신고해왔다는 점에서 패소시 집행도 쉽게 피할 수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답변서 제출도 두 사람에게는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블랙리스트 피해자인 원고가 답변서를 첨부해 두 사람의 형사사건 재판부에 탄원서를 제출하면 두 사람에게 불리해지기 때문이다.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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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