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 핫스팟’ 수도권 광렙 성지는 어디?

'열풍' 속 명당 베스트 5

[일요시사 경제2팀] 임태균 기자 = 포켓몬고가 정식 출시 일주일 만에 700만명 이상의 사용자를 모으며 인기몰이 중에 있다. <일요시사>에서 10명의 포켓몬고 유저들과 2명의 인그레스 상위권 플레이어, 관광업계 전문가의 의견을 모아, 포켓몬고를 즐길 수 있는 ‘명당(Hot Spot) Top 5’를 선정했다.

선정 기준은 포켓스탑이 특정 지역 안에 얼마나 모여 있는지를 평가한 밀집도, 포켓스탑 간의 위치가 얼마나 가까운지를 평가한 이동성, 게임을 즐기기 위한 편의시설과 경사도를 측정한 편의성, 포켓몬이 얼마나 자주 등장하는지를 평가한 출현도, 희귀 포켓몬의 출현 빈도를 평가한 희귀도로 구성됐다.

하단의 포켓스탑 위치의 경우 실제와 차이를 보이는 부분이 많고, 출현 포켓몬의 빈도 역시 아직은 체계화되지 못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포켓스탑과 인그레스의 포탈은 동일한 데이터를 사용해 같은 장소로 설정돼있으며, 포켓몬고의 레벨업 방식과 인그레스의 플레이 방식이 유사한 점이 많기 때문에 구체적인 명당 혹은 성지의 선정에 대해서는 합의를 볼 수 있었다.

다만 아래서 서술하는 등장 포켓몬 출현도의 경우 최근 업데이트 내용이 반영되지 않았다.

5위. 평촌 중앙공원

평촌 중앙공원은 경기도 안양시 평촌동에 위치한 공원으로 안양시청 맞은 편, 범계역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수도권의 기능 분담을 목적으로 한 1기 신도시 계획에 따라 조성된 계획 공원이다. 넓이는 11만 9667㎡이며 지난 1993년 12월31일 완공됐다.


평촌 중앙공원은 범계역 방면의 공원 하단부에 포켓스탑 10여개가 몰려있는 전형적인 항아리형 입지를 가지고 있다. 포켓스탑이 50㎡ 안에 3‧3‧4로 몰려있기 때문에 이동성 항목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 인근에 화장실과 편의점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편의성 역시 좋은 점수를 받았다.
 

다만 평촌 중앙공원 전체를 봤을 때 다른 명당에 비해 포켓스탑의 개수가 많지 않아 밀집도서 낮은 점수를 받았고, 출현도 점수 역시 높지 않았다.

희귀도 항목의 경우 의견이 갈렸으나 ‘미뇽’ ‘케이시’ 등의 대중적인 희귀 포켓몬과 ‘라플레시아’ ‘강챙이’ ‘독침붕’ 등의 2차 진화 포켓몬의 등장이 좋게 평가를 받아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4위. 이태원 전쟁기념관

이태원 전쟁기념관은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에 위치한 전시관으로 삼각지역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전쟁의 아픈 상처를 추모하고 평화를 기원하는 목적으로 조성됐다. 넓이는 8만 2644㎡ 정도며 지난 1994년 6월 개관했다.

이태원 전쟁기념관은 넓은 산책로를 따라 걷다보면 30여개 이상의 포켓스탑을 만날 수 있는 공원형 입지를 가지고 있다. 걷기 좋게 구성된 길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위치에 포켓스탑들이 위치해 있기 때문에 몬스터볼의 압박 없이 즐겁게 포켓몬을 잡을 수 있다. 이에 따라 밀집도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편의성 항목 역시 좋은 점수를 받았다. 출현도 항목도 점수를 높게 받았다.
 

특히 희귀도 항목서 높은 점수를 받았는데 현재 메타의 대세로 자리 잡은 ‘잠만보’와 ‘망나뇽’의 등장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외에도 포켓스탑의 개수처럼 다양한(날쌩마, 케이시, 나시, 폴리곤) 포켓몬을 만날 수 있다.


다만 포켓스탑이 한 곳에 몰려있지 않고 넓게 퍼져있는 만큼 이동성 항목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3위. 신라호텔 야외 조각공원

신라호텔 야외 조각공원은 서울특별시 중구 장충동2가에 위치한 야외 조각공원으로 동대입구역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신라호텔 영빈관 뒤뜰에 조성됐으며, 김창희·전뢰진·유영교·백현옥·전국광씨 등 중견작가 40여명의 작품 70여점을 만날 수 있다. 넓이는 4만여㎡이며, 국내 최초의 사설 조각공원으로 1987년에 문을 열었다.

신라호텔 야외 조각공원 역시 산책로를 따라 40여개 이상의 포켓스탑을 만날 수 있는 공원형 입지를 가지고 있다. 사시사철 아름다운 정원수로 둘러싸인 산책로 곳곳에 고급스럽고 다채로운 조형물들이 놓여있으며 다수가 포켓스탑으로 지정돼있다.

넓이가 4만여㎡로 상대적으로 좁으면서도 포켓스탑의 개수가 많아 밀집도서 굉장히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이동성과 편의성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구구’ ‘캐터피’ 등의 레벨업에 필수적인 포켓몬의 출현이 낮아 출현도 항목에선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그러나 ‘이상해씨’ ‘꼬부기’ ‘파이리’ 등의 스타팅 포켓몬이 다수 출현하고 있으며 ‘미뇽’ ‘케이시’ ‘뿔카노’ 등의 희귀 포켓몬이 희귀하지 않게 출현하는 것으로 알려져 희귀도 항목서 최고점을 받았다.

특히 이곳은 관광업계 전문가의 강력한 추천을 받았으며 꼭 포켓몬고가 아니어도 걷기 좋은 서울의 명소로 널리 알려져 있다.
 

2위. 대학로(혜화역) & 마로니에 공원

대학로와 인근에 위치한 마로니에 공원은 크고 작은 연극 공연으로 유명한 서울의 명소다. 서울 종로구 대학로길, 혜화역 인근에 위치해 있다. 넓이는 측정하기 어렵고, 마로니에 공원이 경우 지난 1982년 4월에 오픈했다.

마로니에 공원의 경우 100㎡ 안에 15개 이상의 포켓스탑이 위치한 항아리형 입지를 가지고 있으며, 배후에 위치한 대학로의 경우 골목마다 3~5개의 포켓스탑이 있는 전형적인 골목형 입지를 가지고 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50여개 이상의 포켓스탑이 한 자리에 모여 있는 포켓몬 박물관이라 할 수 있다.

또 대학로의 위치한 포켓스탑의 경우 인근 가게서 경쟁적으로 루어모듈을 설치하기 때문에 항상 포켓몬들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출현도와 편의성 항목서 최고점을 받았다.
 

밀집도와 이동성 희귀도 항목서도 골고루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포켓몬고 유저 입장서 딱히 단점을 찾아보기 어려운 곳이다.


다만 해당 지역은 평소에도 서울의 관광명소로 알려진 곳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항상 많아, 게임을 즐기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다. 대학로서 낙산공원으로 올라가는 길목은 ‘미뇽’과 ‘신뇽’이 다수 출몰하는 지역으로 알려졌다.
 

1위. 송파 올림픽 조각공원

올림픽 조각공원은 서울 송파구 방이동에 위치한 공원으로 몽촌토성역 인근에 위치해 있다. 지난 1988년 열린 제24회 올림픽을 기념하여 조성됐으며, 전 세계 66개국 155명의 작가가 제작한 201점의 조각 작품이 전시돼있다. 넓이는 약 7만2000㎡ 정도다.

포켓몬고의 토대가 된 ‘인그레스’ 유저들에게는 이미 널리 알려진 명소로 그리 넓지 않은 산책로를 중심으로 50여개 이상의 포켓스탑이 빼곡하게 위치하고 있다.

방문 시 광속 레벨업을 보장하는 약속의 땅이자, 6시간이 훌쩍 가버리는 시간과 정신의 공간이기도 하다. Top 5 선정위원 중 해당 지역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모두가 1위로 뽑기에 주저하지 않았다.
 

밀집도서 최고 점수를 받았으며 이동성 희귀도 출현도서도 굉장히 높은 점수를 받았다. 편의성 점수가 약간 낮은 것은 편의시설의 위치가 약간 떨어져 있는 점이 반영됐다.


포켓몬고의 매력에 푹 빠진 유저들에게 강력히 추천하는 지역이다. 공원 안에는 사적 제297호로 지정된 몽촌토성과 몽촌기념관, 올림픽기념관, 충헌김공신도비(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59호) 등 볼거리도 풍성하다.

마지막으로 포켓몬고의 포켓스탑들은 게임 인그레스의 포탈과 동일한 데이터를 사용해 같은 장소로 설정돼있다. 이를 위해 노력해 온 인그레스 인라이튼드 유저들에게 경의를 표한다. 인라이튼드는 번영할 것이고 레지스탕스는 몰락할 것이다. 인라이튼드여 영원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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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검찰의 시대가 저물고 있다. 한때 정부의 ‘칼’ 역할을 맡아 위세를 떨쳤던 검찰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되면서 우리나라는 또 한 번 가보지 않은 길을 가게 됐다. 검찰청이 완전히 폐지되기까지 유예기간은 1년. 검찰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살펴봤다. 검찰은 새 정부가 출범할 때마다 그 쓰임새가 달라졌다. 개혁의 도구로 이용되기도 했고 개혁의 대상으로 전락한 적도 있다. 칼로 쓰이면서 동시에 고쳐야 할 기관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하지만 어떤 정부도 검찰의 존재 자체를 지우진 못했다. 견제 기관을 만들어 권한을 축소한 적은 있지만 ‘폐지’를 가시화한 적은 없었다는 뜻이다. 대통령 의지 당이 화답? 지난달 26일 검찰청을 폐지하고 기획재정부를 분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개정안에 따라 검찰청은 설립 78년 만에 문을 닫게 됐다. 검찰청 업무 중 수사는 중대범죄수사청(이하 중수청), 기소는 공소청이 맡는다. 중수청은 행정안전부 장관, 공소청은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정해졌다. 검찰청 폐지와 중수청·공소청 설치에는 1년 유예기간을 두기로 했다. 지난달 30일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되면서 검찰청 폐지는 내년 10월로 정해졌다. 내년 10월1일에 법률안이 공포되고 이튿날인 10월2일 중수청·공소청이 설치되는 것이다. 문재인정부가 검찰의 권한을 줄이는 방향으로 검찰개혁을 본격화한 데 이어 이재명정부에서 검찰 폐지를 결정하면서 진보 정부의 숙원이 이뤄졌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이정부 출범 직후부터 검찰청을 폐지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검찰의 수사‧기소 업무를 분리하고 수사권 등은 신설 기관으로 이관하겠다는 게 주요 내용이었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취임한 이후부터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정 대표는 당 대표 선거 전부터 “추석 전 처리”를 공공연하게 말해왔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국무회의에서 “검찰이 되도 않는 것을 기소해 무죄를 받고 나면 면책하려고 항소하고, 상고하면서 국민한테 고통을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형사소송법에 ‘10명의 범인을 놓쳐도 1명의 억울한 사람을 만들면 안 된다’는 말이 있다”며 “의심스러울 때는 피고인의 이익, 무죄추정의 원칙(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혹시 무죄거나 무혐의일 수 있으면 기소하지 말라는 것”이라며 “(검찰이) 마음에 안 들면 기소해서 고통을 주고 자기 편이면 죄가 명확한데도 봐주면서 기준이 다 무너졌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정성호 법무부 장관에게 “1심이 무죄라고 했는데 (검찰이) 무조건 항소해서 유죄로 바뀌면 타당한가”라며 “검찰이 1심에서 무죄 난 사건을 항소해서 유죄로 바뀔 가능성이 얼마나 되나”라고 물었다. 정부조직법 개정안 통과 내년 10월 폐지 확정돼 정 장관이 ‘5% 정도’라고 답하자 이 대통령은 “95%는 무죄를 한 번 더 확인하기 위해서 항소심으로 생고생한다는 말”이라며 “나중엔 무죄는 났는데 집안이 망했다, 이거 윤석열 대통령이 한 말 아닌가”라고 했다. 또 “국가가 왜 이리 국민한테 잔인한가”라며 “인류 수천년 역사에서 경험으로 정한 역사가 있다. 의심스러우면 피고인 이익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검찰청 폐지를 바라보는 정치권의 시각은 극명하게 엇갈린다. 검찰개혁을 숙원으로 여겼던 여권에선 일제히 ‘환영’의 뜻을 보였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일방 독주’라고 비판했다. 실제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국민의힘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퇴장하면서 민주당 주도로 표결이 진행됐다. 민주당 박수현 수석대변인은 정부조직법 개정안 본회의 의결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대중 대통령님에게 사형을 구형했고 노무현 대통령님을 죽음으로까지 내몰았던 정권의 칼, 검찰은 이제 사라졌다”며 “역사적인 날이다. 검찰청이 78년의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과 함께 기자간담회를 진행한 민주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78년이라는 세월 사이 우린 여러 번에 걸친 개혁의 후퇴, 개혁의 좌절을 맛보기도 했다”며 “이제는 그 길을 다시 가지 않겠다고 하는 개혁 의지가 제대로 발현된 정부조직법”이라고 개정안을 평가했다. 표결에 불참한 국민의힘은 강하게 반발했다. 국민의힘 최보윤 수석대변인은 “이재명정권이 끝내 검찰청을 없앴다. 이는 간판을 바꾼 문제가 아니라 국민을 지켜주던 마지막 사법 안전망을 무너뜨린 폭거”라며 “가장 먼저 피해를 보는 건 사회적 약자”라는 내용의 논평을 냈다. 그러면서 “그 공백은 가장 약한 곳에서부터 드러난다. 아동 학대, 장애인 대상 범죄, 노인 학대 사건은 피해자가 말문을 열기 어렵고 증거는 금세 사라진다”며 “예전에는 빠진 단서를 보완하고 잘못된 수사를 되돌릴 두 번째 기회가 있었지만 이제 그 문이 닫혔다”고 비판했다. 검사들은 집단 반발 하루아침에 조직이 사라지게 된 검찰 내부는 참담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만석 검찰총장 직무대행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위헌 소지가 있다는 입장이다. 노 대행은 지난달 29일 검찰 구성원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78년간 국민과 함께해 온 검찰이 충분한 논의나 대비 없이 폐지되는 현실에 총장 직무대행으로서 매우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이어 “헌법상 명시된 검찰을 법률로 폐지하는 것은 위헌 소지가 있다”고 밝혔다. 역대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들도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명백한 위헌”이라면서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을 제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들은 “헌법은 89조에서 검찰총장 임명에 대해, 또한 제12조와 제16조에서는 검사의 영장 청구권에 대해 명백히 규정하고 있다”며 “이런 규정은 헌법의 삼권분립의 원칙에 따라 정부의 준사법기관인 검찰청을 둔다는 것을 명백히 한 것이므로 이를 폐지하는 것은 위헌”이라고 설명했다. 검사들 사이에서도 동요가 상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정부 1호 법안인 3대 특검법을 통해 발동한 특검에 파견된 검사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은 상황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현재 3대 특검팀에는 110명의 검사와 99명의 검찰 수사관이 파견돼있다. 김건희 특검팀에는 40명, 내란 특검팀과 채 상병 특검팀에는 각각 56명, 14명의 검사가 근무하고 있다. 김건희 특검팀과 내란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 수를 보면 웬만한 일선 검찰청 검사 정원 규모와 비슷한 수준이다. 이 가운데 김건희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들이 “검찰청으로 복귀하겠다”고 요청한 사실이 드러났다.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 국무회의 의결에 대한 집단 반발로 해석된다. 위헌 주장 헌재 가나 검사들은 지난달 30일 민중기 특검에게 입장문을 제출했다. 입장문에는 정부여당의 검찰개혁 핵심은 ‘수사와 기소의 분리’ ‘검찰의 직접 수사 금지’인데 특검에 검사들이 남는 건 모순이라는 취지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여권이나 시민사회 단체 등에서는 ‘자업자득’이라는 의견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다. 검찰이 정권의 입맛에 따라 칼을 휘두르면서 현재 상황을 자초했다는 지적이다. 권력의 방향에 따라 태도를 달리하는 검찰에게 수사권과 기소권을 동시에 줄 수 없다는 의지가 이번 정부조직법 개정안에서 뚜렷하게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실제 진보 정부에서는 오랜 시간 검찰의 권한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개혁을 시도해 왔다. 본격화된 것은 문정부 때부터지만, 그 시발점은 김대중·노무현정부 때라고 봐야 한다. 검·경 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설립 등 검찰개혁의 핵심 방안들은 다 그 시기에 나왔다. 하지만 노 전 대통령의 검찰개혁은 실패했다. 검찰의 반발이 대단했고 당시 정치권에 대한 전방위적인 수사를 진행하면서 이들의 위세도 엄청났다. 실질적인 검찰개혁이 이뤄진 건 문정부 들어서다. 노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검찰개혁에 대한 목소리가 커졌고 국민 여론도 정부에 힘을 더했다. 문정부에서 검찰은 ‘적폐 청산’의 칼로 기능하면서 동시에 개혁 대상으로 지목됐다. 검·경 수사권 조정이 이뤄졌고 공수처가 출범했다. 문제는 검찰개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내부 출혈이 상당했다는 점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박근혜정부에서 국가정보원 댓글 수사 이후 한직으로 좌천돼있던 윤석열 전 대통령을 서울중앙지검장, 검찰총장으로 연이어 영전시켰다. 진보 정부의 숙원 노·문 거쳐 결말 이는 향후 문정부를 뒤흔들었던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간의 갈등, 윤 전 대통령의 대선 출마, 당선 등의 불씨가 됐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이 수면 위로 올라오면서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떨구기도 했다. 조 전 장관의 뒤를 이어 취임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윤 전 대통령과 정면으로 출동했다. ‘추·윤 대전’이라는 표현이 1년 내내 언론에 오르내릴 정도였다. 이 과정에서 검찰개혁은 흐지부지됐다. 법안이 급하게 처리되면서 ‘누더기’라는 지적이 잇따랐고 우여곡절 끝에 출범한 공수처는 제대로 된 성과를 내지 못했다. 특정 사건에 대한 수사권이 누구에게 있는지 등을 두고 기관끼리 갈등을 빚는 일도 일어났다. 경찰에 수사가 몰리면서 재판이 지연되는 일도 벌어졌다. 문정부의 검찰개혁을 ‘반쪽짜리’라고 평가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이후 이정부는 아예 검찰청을 없애겠다는 뜻을 품고 임기를 시작했다. 대선후보 때는 물론 윤석열정부 시기 내내 ‘사법 리스크’에 시달렸던 이 대통령은 검찰에 대판 비판적인 시각을 줄곧 드러낸 바 있다. 그리고 이 대통령의 뜻은 민주당을 거쳐 법안을 통해 실현됐다. 물론 과제는 산적해 있다. 당장 보완수사권 문제를 두고 이견이 있고 중수청과 공소청을 어떻게 운영할지 세밀하게 구상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검찰은 보완 수사권을 존치해 달라고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검사가 경찰의 기록만 갖고 기소 여부를 판단하면 부실 기소, 불기소 남발 등으로 국민에게 피해가 돌아갈 수 있다는 게 주장의 배경이다. 또 검찰에 집중된 권한을 분산하기 위해 개혁을 진행했지만, 이 과정에서 또 다른 기관이 비대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실제 일각에서는 이름만 다른 ‘검찰’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검찰이 정권의 칼로 기능했던 것처럼 다른 이름의 ‘칼’이 등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걱정이다. 산적한 과제 후폭풍 남아 검찰은 꽤 오랜 시간 외줄 위에 서 있던 상황이다. 이정부가 그 줄을 끊으면서 검찰은 사라질 운명에 처했다. 검찰에 대한 경고는 늘 있었고 전조도 뚜렷했다. 이제 후속조치를 두고 정치권은 물론 사회가 시끄러워질 전망이다. 검찰 해체가 가져올 후폭풍은 국민에게 언제쯤 닿을 것인가.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