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연재]‘레드모델바’ 김동이 대표의 <여자의 밤을 디자인하는 남자 22>

굳은 신념, “몸 팔아 돈 벌진 않겠어!”

전국 20여 개 지점을 가지고 있는 국내 최고의 여성전용바인 ‘레드모델바’를 모르는 여성은 아마 별로 없을 것이다. 현재 레드모델바는 기존의 어두운 밤 문화의 하나였던 ‘호스트바’를 건전하게 바꿔 국내에 정착시킨 유일한 업소로 평가받고 있다. 이곳에 근무하는 ‘꽃미남’들만 전국적으로 무려 2000명에 이르고, 여성들의 건전한 도우미로 정착하는 데 성공했으며 매일 밤 수많은 여성손님들에게 생활의 즐거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성공의 배경에는 한때 ‘전설의 호빠 선수’로 불리던 김동이 대표의 고군분투가 녹아있다. 그런 그가 자신의 삶과 유흥업소의 창업 이야기를 담은 자서전 <여자의 밤을 디자인하는 남자>를 펴낸다. <일요시사>는 김 대표의 책 발행에 앞서 책 내용을 단독 연재한다.

“필 꽃힌 여자 있으면 섹스로 붙잡으란 말이야”
“넌 도대체 애들 관리 어떻게 하는 거야?”

■ 도항은 절대 안 돼
사쪼가 말하는 ‘남들처럼’이란 곧 섹스를 의미했다. 호빠에 있던 대부분의 선수들은 섹스를 통해서 손님을 붙잡았고 돈을 받아냈으며 가게로 오도록 했다. 낯선 타향에 살던 여성들에게 섹스만큼이나 좋은 ‘치료제’는 없는 듯싶었다. 사쪼가 또 말한다.
“야, 너한테 필 꽂힌 여자 없어? 있으면 그냥 섹스로 붙잡으란 말이야!”
하지만 나는 도저히 그것만큼은 수긍을 할 수 없었다. 몸을 팔아서 손님을 유치하는 건 있을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건 한국에서도 나의 굳은 신념이었다. 어떻게 마음이 가지 않는데 몸을 허락할 수 있단 말인가. 그런 관계는 ‘동물들의 관계’에 다름 아니라고 여겨졌다. 아무리 내가 노예로 팔려왔다고는 해도 내 자존심만큼은 지키고 싶었던 것이다. 하지만 그 부분에 관해서만큼은 사쪼도 어쩌지 못했다. 내가 여자와 섹스를 하거나 안 하는 것은 순전히 나의 문제였기 때문이었다.
시간이 흐르면서 나도 이제 어느덧 점점 에이스를 향해 가고 있었다. 나름대로 지명 손님들도 있었다. 준꼬, 야나기, 아끼꼬… 일본 이름이지만 다 한국 여성들이다. 도항이 있는 날이면 어김없이 나를 찾아와 내가 벌금을 내지 않도록 해주었고 남모르게 조금씩 팁도 주었다. 몸을 팔지 않고도 얼마든지 손님이 있었다. 하지만 그녀들도 언제나 나에게 원하는 것은 하나였다. 가게가 끝나면 퇴근을 한 후 자신과 함께 있어주기를 원했고 그때는 늘 섹스를 요구했던 것이다. 하지만 나는 절대 그렇게 하지 않았다. 그러다 보니 그녀들은 나에게 마치 보라는 듯이 다른 선수들이 노래를 할 때 많은 팁을 주기도 했다. 사실 나도 약이 올랐다. 내 손님인 그녀들이 다른 선수들에게 더 많은 팁을 준다는 것은 자존심이 상하는 일이기도 했다. 하지만 관심이 없었다. 어차피 나에게 오는 팁은 모두 사쪼가 강탈해 간다. 그러니 팁에 대한 욕심도 없었던 것이다. 그런데 이상한 건 그럴수록 여자들은 더욱 더 나에게 집착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한번은 지명 손님이 물었다.
“도대체 어떻게 해야 너를 가질 수 있어?”
물론 대놓고 대답할 수는 없었지만 나는 속으로 생각했다.
‘너희들은 절대 나를 가질 수 없다.’
돈을 버는 일은 지지부진했지만 나는 이제 일본 호빠 생활에 거의 적응을 했다. 이제 사쪼도 나를 어느 정도 인정해 주는 부분도 있었고 경계심도 어느 정도는 푼 것 같았다. 나를 함부로 때리지도 않았다. 뭐랄까, 그냥 묵인이라고 할까. 나도 그 분위기에 익숙해졌다. 그저 밤이 되면 출근하고 여자들과 술 마시고 노래하고, 또 허탈하게 잠자리에 드는 생활이 계속해서 이어졌다. 그나마 정우라는 친구가 있어서 다행이었다. 그는 늘 나를 배려해 주었고 가게에서도 여러 가지를 챙겨주었다. 그 시절 만났던 사람들 중에서 지금도 만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정우가 유일하다고 할 수 있다.
무료하고 허무하던 시절에 나를 행복하게 해주었던 유일한 것은 빠찡고였다. 물론 매번 돈을 잃었다. 하지만 굉음 속에서 구슬이 굴러가고 있는 모습은 현실과 희망이 교차하는 꼭짓점과도 같은 모습이었다. 빠찡고는 나의 정체성을 되찾을 수 있는 유일한 곳이었고 숨 막히는 현실에서 탈출할 수 있는 유일한 비상구였다. 그나마 조금씩이라도 버는 돈은 모두 빠찡고로 날리고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당시의 나에겐 희망이 없었으니 빠찡고를 멈출 수도 없었다.
아이러니한 것은 그렇게 할수록 나의 인기는 점점 높아졌다. 함부로 자기 것이 되지 않으니 더욱 더 탐이 나는 것일까.

■ 형석이의 운명은?
그런데 무료하던 나의 일상을 순식간에 깨뜨리는 사건이 발생했다. 바로 형석이의 탈출 사건이었다.
“마마 어디 있어!”
신경질적이고 날카로운 사쪼의 목소리가 오후의 정적을 깼다. 잠을 자고 있던 선수들은 모조리 일어나 긴장감에 휩싸였다. 도대체 또 무슨 일일까. 사쪼의 뒤에는 두 명의 남자가 있었고, 그들은 형석이를 질질 끌듯이 데리고 오고 있었다. 형석이의 얼굴에는 두려움과 공포가 묻어났다. 형석이를 데리고 있는 사내들은 누가 봐도 야쿠자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덩치가 크지는 않지만 짧고도 강인한 인상, 다부진 체격이 형석이 하나쯤은 순식간에 제압할 수 있었을 것이다.
마마가 사쪼 앞으로 튀어나갔다.
“야, 마마, 넌 도대체 애들 관리 어떻게 하는 거야?”
뒤에 있던 야쿠자는 그 순간 형석이의 배를 발로 걷어찼다. 형석이가 저만치 굴러 떨어져 버렸다. 사쪼는 형석이의 뺨을 무자비하게 갈겼다. 그렇게 때리는 것도 성에 차지 않았는지 이번에는 주변에 있던 빗자루로 마구 때린다. 형석이는 아무 말 없이 그저 웅크리고 있을 뿐이었다. ‘퍽!’ ‘퍽!’하는 소리만이 숙소에 울렸다. 하지만 사쪼의 무서운 기세에 누구하나 말릴 수 있는 사람이 없었다.
“이런 새끼는 가만 두면 안 돼!”
씩씩거리는 사쪼는 드디어 야쿠자들에게 일본말로 뭐라 뭐라 속삭였고 야쿠자들은 형석이를 데리고 사라졌다.
나중에 안 사실이었지만 형석이는 내가 이곳 가게에 온 며칠 뒤에 도망을 쳤다. 이유는 ‘반스’라는 것 때문이다. 반스란 한국의 ‘마이낑’이랑 비슷한 개념이다. 일을 하기 전에 업주로부터 선불을 받는 것이다. 형석이가 땡긴 반스는 총 50만 엔이었다. 하지만 사쪼가 형석이 혼자만을 위해 50만 엔을 준 건 아니다. 형석이는 사쪼에게 여러 명의 선수들을 데려올 것을 약속했다. 하지만 그게 생각보다 잘 안됐던 모양이다. 사쪼에게 계속해서 독촉을 받게 되자 형석이는 결국 도망갈 생각을 하게 되고, 어느 날을 골라 도항을 한다고 일찍 나간 뒤 그때부터 돌아오지 않았다. 화가 난 사쪼는 그때부터 백방으로 형석이를 찾기 시작했다. 그런데 이렇게 찾아내는 게 쉽지만은 않다. 수십, 수백 개의 호스트빠가 산재해 있는 상태에서 한 명을 찾아내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집요한 사쪼는 결국 야쿠자를 동원해 형석이를 찾아내고야 만 것이다. 그리고 지금 형석이를 선수들 앞에서 무자비하게 때린 것이다. ‘너희들도 도망가면 이렇게 된다’는 것을 암묵적으로 보여주고자 함이다. 사쪼는 정말로 무서운 여자임에 틀림없다. 아마도 그때까지 내가 본 여자들 중에서는 가장 잔인한 성격을 가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음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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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