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판결> 트랜스젠더 살인 사건 ‘무기징역’

애인이 남자로 밝혀져 살해했다더니…결국은 ‘돈이 문제’

사귀던 트랜스젠더를 살해한 혐의로 구속기소된 20대 남성에게 항소심서 무기징역이 선고됐다. 이는 징역 15년을 선고한 원심보다 형량이 높아진 것으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당초 피의자는 사귀던 피해자가 트랜스젠더라는 사실을 알고 격분해 살해했다고 주장했지만 조사 결과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결국 살인사건의 바탕에는 ‘돈 문제’와 ‘자존심’, 순간적인 ‘분노’가 깔려 있었다. 판결문을 바탕으로 두 사람의 잘못된 만남을 되짚어봤다.

트랜스젠더인지 몰랐다더니 3차례 성관계 들통
폭행, 강도 사실 들킬까 인적 드문 곳에서 살해

부모의 이혼 등으로 보호시설에서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낸 박모(24)씨는 성인으로 성장한 이후에도 크고 작은 범죄로 법원을 드나들었다. 형의 집행을 종료하고 사회에 나온 박씨는 입에 풀칠이라도 할 생각으로 3~4년 전 포항의 한 PC방에 종업원으로 취직했다.

PC방에서 일할 당시 박씨는 우연히 손님으로 찾아온 트랜스젠더 김모(24)씨를 알게됐고, 두 사람은 이내 교제를 시작했다. 하지만 당시 이제 갓 스무살을 넘긴 두 사람은 교제를 그다지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어느 순간 연락이 끊긴 뒤 한동안 연락없이 지낸 것.

잘못된 만남


그러던 지난해 5월, 김씨는 박씨의 싸이월드 미니홈피에 글을 남겼고, 이를 계기로 두 사람은 다시 연락을 시작했다.

급기야 두 사람은 5월23일 김씨가 종업원으로 일하고 있는 대구 모 유흥업소 근처에서 오랜만에 재회했다. 두 사람은 바로 김씨가 거주하는 대구 남구 모 여관으로 향해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서로의 몸을 탐닉했다. 거사를 마친 두 사람은 대구 시가지로 나와 함께 식사를 마친 뒤 주유소로 향했다.

수중에 돈이 넉넉지 않았던 박씨는 김씨에게 기름값을 대신 내 달라고 요구했지만 김씨는 거절한 뒤 차에서 내려 택시를 타고 혼자 가 버렸다. 김씨의 이 같은 태도에 순간적으로 화가 난 박씨는 이날 오후 5시께 김씨가 거주하는 여관으로 그를 찾아갔다.

이미 흥분상태였던 박씨는 김씨의 여관 방안으로 들어서자마자 “돈이 있나 없나 보자”고 소리를 지르며 김씨의 가방을 빼앗아 열어보려 했고, 이에 놀란 김씨가 저항하면서 거부하자 폭행을 시작했다.

생물적인 성별은 남성이었지만 여성으로 삶을 살아온 김씨는 일반 남성보다 저항 능력이 현저히 부족했고, 흥분상태인 박씨를 이겨낼 재간이 없었다. 결국 김씨는 박씨에게 얼굴 부위를 수차례 폭행당한 뒤 실신했다.

박씨는 실신한 김씨를 두고 돈이 될만한 것들을 챙기기 시작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디지털카메라 등이 들어있는 김씨의 가방을 챙긴 박씨는 여관방을 나서려다 순간 멈칫했다. 유흥업소로 출근하는 김씨의 동료가 출근시간 쯤 찾아오기로 한 사실이 떠오른 이유에서다.

박씨는 자신이 이대로 도주할 경우, 김씨의 동료에 의해 범행이 발각될까 두려운 나머지 김씨를 여관 밖으로 데리고 나가 인적 드문 장소에서 살해하기로 마음먹었다.


박씨는 그 길로 김씨를 자신의 승용차에 태워 인적이 드문 곳을 찾다가 경산시 압량면 신촌리에 위치한 대산농장 뒤편 오목천 둑길에 이르렀다. 그때까지도 김씨는 실신한 상태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씨는 실신한 김씨를 차에서 끌어내려 바닥에 눕힌 다음, 김씨의 목을 왼손으로 강하게 누르면서 수십 회에 걸쳐 김씨의 얼굴을 주먹으로 때리고 발로 밟는 등 무자비하게 폭행해 그 자리에서 숨지게 했다.

1시간 동안 김씨를 폭행하고 목을 졸라 살해한 박씨는 김씨의 사체를 강둑 아래에 던져버렸고, 아무렇지도 않은 듯 자신의 아이를 임신한 동거녀와 함께 대구, 경주, 마산, 통영 등지를 돌아다니면서 김씨의 신용카드를 사용했다.

하지만 박씨는 항소심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형사책임을 가볍게 할 목적으로 죽은 김씨에게 책임을 돌리는가 하면 오히려 김씨가 자신의 인생을 망쳤다고 하소연했다.

이에 원심은 박씨가 우발적으로 범행에 이르게 된 것으로 보이고 나름대로 반성하고 있는 점 등을 참작해 징역 15년을 선고했다. 하지만 항소심의 판단은 달랐다. 박씨가 범행을 은폐할 목적으로 실신한 피해자를 업고 나와 차량에 싣고 인적 드문 곳에서 살해한 것은 우발적인 범행으로 보기 어렵다는 것.

또 재판부는 “피해자는 남자의 몸으로 태어나 여자로서의 삶을 살아가는 사회적 약자인 트랜스젠더인데, 피고인은 일반 남성보다 현저히 저항능력이 떨어지는 피해자를 상대로 단지 금품을 빼앗기 위해 무자비한 폭력을 행사해 피해자를 살해했다는 점은 사회적 비난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판단했다.

이어 “피고인은 피해자의 유족들에게 견디기 힘든 슬픔을 안겨줬음에도 아직까지 그들에게 어떠한 피해 회복도 하지 않고 있고, 피해자의 경제적 능력 등에 비추어 봐도 앞으로도 피해 회복이 이루어질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인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재판부는 “피의자는 자신의 책임을 피해자에게 돌리는 등 이 사건 범행을 진정으로 반성하는 빛이 보이지 않는다”면서 “우리 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인명경시 풍조에 대한 일반예방, 사회방위의 필요성까지 고려한다면, 피고인에 대해 징역 15년형에 그칠 것이 아니라 그보다 더 장기간 사회로부터 격리된 상태에서 참회와 교화의 기회를 가지도록 할 필요성이 있다”고 양형의 이유를 설명했다.

우발적 범행?

자신의 아이를 임신한 동거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김씨와 성관계를 갖고 급기야 살인까지 저지른 박씨는 결국 24세 젊은 나이에 차가운 철창에 갇히는 신세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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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