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한중 합작 영화 들어간 오혜성 감독 & 안선민 대표

“대륙 프로젝트, 꼭 성공시키고 싶어요”

[일요시사 취재2팀] 최현목 기자 = 오혜성 사막여우픽쳐스 대표감독이 영화계로 돌아온다. 다수의 CF와 뮤직비디오를 촬영하며 입지를 넓혔지만, 결국 그에게 종착지는 영화였다. 마음을 먹은 순간부터 꼬박 5년이란 시간 동안 공들여 영화 <태양>의 시나리오 작업에 몰두했고, 이제 그 결실을 맺을 순간이 눈앞으로 다가왔다. <일요시사>는 오 감독, 공동기획자인 안선민 청담AK아카데미 대표 두 사람과 함께 영화와 꿈, 그리고 비전에 대한 담론을 나눠봤다.

“가슴이 뛴다.”

<찜> <건축무한육면각체의 비밀> 등에 참여했던 오혜성 사막여우픽쳐스 대표감독은 그렇게 자신의 소회를 밝혔다. ‘사막여우’라는 브랜드는 큰 귀를 열고 세상의 목소리를 듣겠다는 그의 철학과 닿아있다. 제작을 앞두고 있는 영화 <태양>에서도 이러한 그의 기질이 녹아들 예정이다.

오 감독은 그간 내실을 다져왔다. 끊임없는 각색으로 스토리에 맛과 멋을 더했다. 안선민 청담AK아카데미 대표와의 MOU는 영상에 깊이를 더해줄 예정이다. “세상에 희망을 보여주고 싶다”는 오 감독과 안 대표는 도약을 위한 웅크림을 끝냈다. 다음은 오 감독과 안 대표와의 일문일답.

- ‘사막여우’와 ‘AK아카데미’가 생긴 지는?
▲오: 사막여우는 창립한 지 3년반 정도 됐다. 그동안 차별화된 제작사가 많이 없었다. 그래서 ‘창조 브랜드 스토리텔링’이라는 컨셉을 잡고 기존에 영상을 스토리텔링화하는 작업을 시작했다. 공장에서 찍어내듯이 하는 게 아니라 창조적 비전을 가지고 임하고 있다. 그동안 뮤직비디오, 광고 등에 집중해왔다면 올해부터는 영화 쪽에 포커스를 둘 계획이다.

▲안: AK아카데미는 3년 조금 지났다. 장나라, 다비치, 휘성 등 200여명 이상을 지도한 안진우 원장님을 필두로 뛰어난 실력을 가진 스텝들이 많다. 학생들을 키워내는 일은 물론 JYP, FNC 등 주변 기획사들과 함께 작업하기도 한다. 그동안 운영에만 집중해왔지만, 지금은 수장으로서 방향키를 잡고 프로젝트를 수행 중이다.


- 독자들 입장에서는 아직 생소할 수 있다. 대표할 만한 작품이 있다면?
▲오: 광고는 제일기획과 일을 많이 했다. 삼성전자 ‘옙’이라든지 ‘피자헛’ 광고도 했다. 첫 뮤직비디오로 김경호의 ‘아버지’를 찍었다. 그 외 손호영의 ‘I KNOW’ 샤인 ‘SOS’ 등이 있다.

▲안: 학생을 키워내는 보컬 아카데미에서 올해 처음 엔터테인먼트를 시작했다. 우리는 TSP오디션을 자체적으로 꾸준히 진행 중이다. 올해부터는 AK엔터테인먼트의 이름을 걸고 오디션을 볼 것이다. 작업한 앨범 중에 잘된 것들이 많다. 지난해 높은 시청률이 나왔던 드라마 <괜찮아 사랑이야> OST 중 하나도 우리 아카데미에서 작품으로 들어갔던 것이다. 가수 김범수의 앨범도 이곳에서 작업해 앨범으로 나갔다. JYP 신인 친구들과도 작업을 많이 했다.
 

- 두 회사가 MOU를 맺었다. 영화 제작사와 보컬 아카데미의 만남이 이례적이다.
▲안: 영상은 음악이 없으면 벙어리다. 음악이 배경으로 깔려야 감정이 깊어질 수 있다. 오 감독을 알게 된 건 지난해 사막여우에서 진행한 쇼케이스를 통해서다. 서로 많은 대화를 나누게 됐고 자연스레 MOU로 연결됐다. 이후 영화 <태양>의 마지막 시나리오 각색 작업에 참여하면서 지금까지 오게 됐다.

- 한중 합작 영화 <태양>은 어떤 영화인가?
▲오: 이 영화는 우리가 사는 데 있어서 한번은 생각해봐야 할 생명에 대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버려진 폐창고에서 한 생명이 태어난다. 세상에 버려진 아이다. 그렇게 덩그러니 태어난 아이가 어떻게 살아갈까. 결국 사회라는 울타리에서 살아야 한다.

이런 생명이 성장하면서 다른 누군가를 만나고 피붙이가 아닌 사회적 가족이 형성된다. 세상에 버려졌지만, 가족이란 울타리가 만들어짐으로써 희망을 가지고 살아간다는 얘기다. 핵심 메시지는 그래도 세상은 살아볼 만하고 난 혼자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 속에는 ‘음악’이라는 카타르시스가 존재한다.

5년간의 시나리오 작업, 내년부터 슈팅
청담AK아카데미와 협업 “오디션 열겠다”

- 스토리라인 내에는 오디션이 들어가 있다. 굳이 오디션을 장치로 설정한 이유는?
▲안: 포기하지 않으면 결국 그 꿈이 이루어진다는 코드가 영화 속에 들어있다. 오디션이라는 게 그렇지 않나. 원석을 보석으로 만들 수 있는 가장 빠른 길이면서 원석을 찾는 사람 입장에서는 가장 쉽게 찾을 수 있는 길이다. 영화 내에서뿐만 아니라 실제 한중 오디션을 통해 발굴된 친구가 영화에 투입될 예정이다.


▲오: 영화 내 오디션 얘기를 잠깐 해보면 등장인물들이 의기투합해 한중 합작 오디션인 <슈퍼스타 선발대회>에 참여하게 된다. 한국 최고의 래퍼를 꿈꾸는 공달수라는 캐릭터, 엄마를 찾기 위해 한국에 왔으며 노래와 기타를 잘 치는 중국인 여학생, 부모와의 갈등으로 집을 나와 클럽 DJ를 꿈꾸는 재력가 집안의 딸 등 작은 모티브들이 주인공 태양과 만나 하나가 된다. 오디션은 그런 친구들을 연결해주는 매개체다.

- 실제 오디션이 영화로까지 이어진다는 것인가.
▲안: 그렇다. 그러나 오디션의 목적이 영화에 국한된 것만은 아니다. 말 그대로 슈퍼스타 선발대회다. 연기, 댄스, 모델라인 등 분야별로 뽑을 것이다. 여기 한국에서의 오디션뿐만 아니라 중국에서의 오디션을 위해 최근 상해에 지사를 설립했다. 중국에서도 엔터테인먼트를 계속 진행할 것이다. 영화를 위한 단발성이 아닌 영속성을 가진 오디션이 될 것이다.

▲오: 캐스팅을 위한 오디션은 국내에서도 많이 진행되지만 실제 비중 있는 역할로 이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 영화를 단순히 홍보하는 마케팅 정도로만 활용한다. 그러면 안 된다. 발탁된 친구들을 직접 투입해서 흐름을 이어가는 게 중요하다. 마케팅만이 아닌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 영화는 일부일 뿐 공연, 문화 콘텐츠, 엔터테인먼트를 열었을 때 그 친구들에게 무대를 만들어 줄 생각이다. 상해지사는 ‘토털 문화 콘텐츠’의 초석이라 할 수 있다.

- 시기는 언제로 계획하고 있나.
▲안: 중국의 오디션은 9∼10월 계획 중이다. 한국은 10∼11월 정도에 열릴 것이다. SNS를 통해 홍보할 생각이다.

▲오: 영화는 올해 하반기까지 투자 유치, 메인 캐스팅에 집중할 생각이다. 내년에 슈팅(촬영 시작) 들어가서 하반기에 개봉하는 것으로 플랜을 짜고 있다.

- CF감독 출신 영화감독이 대체로 영상은 화려하나 만듦새에 있어서 매끄럽지 못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어떻게 생각하나?
▲오: CF감독은 메커니즘이나 테크니션한 측면에서 실력이 높다. 한 달에도 수십편을 촬영하기 때문이다. 그러다보면 감성적인 것보다 기술적인 부분을 많이 고려하게 된다. 그런 세월이 오래 지속되면 고착화되어 버린다. 실제 CF감독이 영화감독으로 성공한 케이스는 손가락에 꼽을 정도지 않나.

정답은 없다고 생각한다. 다만 감독이 직접 쓴 시나리오로 촬영한다면 자신의 영화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본다. 4~5년 동안 써서 만든 시나리오가 한중 합작 영화 <태양>이란 작품이다. 이 프로젝트를 꼭 성공시키고 싶다.

▲안: CF나 여타 다른 영상만 찍은 사람이라면 우려한 상황이 나올 수 있지만, 본인이 시나리오를 직접 작성한 감독이라면 그런 염려를 놓아도 될 것이다.


[오혜성은?]

▲서강대 언론대학원 연출과 수료
▲일본 ARK FILM(CF 광고) 연수
▲CHINA GLOBAL CEO SUMMIT 과정 이수
▲사막여우픽쳐스 대표 감독


[안선민은?]

▲이화여자대학교 과학대학원 졸업
▲삼성 CEO과정 수료
▲세계 로터리 클럽 정회원
▲청담AK아카데미 대표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