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한중 합작 영화 들어간 오혜성 감독 & 안선민 대표

“대륙 프로젝트, 꼭 성공시키고 싶어요”

[일요시사 취재2팀] 최현목 기자 = 오혜성 사막여우픽쳐스 대표감독이 영화계로 돌아온다. 다수의 CF와 뮤직비디오를 촬영하며 입지를 넓혔지만, 결국 그에게 종착지는 영화였다. 마음을 먹은 순간부터 꼬박 5년이란 시간 동안 공들여 영화 <태양>의 시나리오 작업에 몰두했고, 이제 그 결실을 맺을 순간이 눈앞으로 다가왔다. <일요시사>는 오 감독, 공동기획자인 안선민 청담AK아카데미 대표 두 사람과 함께 영화와 꿈, 그리고 비전에 대한 담론을 나눠봤다.

“가슴이 뛴다.”

<찜> <건축무한육면각체의 비밀> 등에 참여했던 오혜성 사막여우픽쳐스 대표감독은 그렇게 자신의 소회를 밝혔다. ‘사막여우’라는 브랜드는 큰 귀를 열고 세상의 목소리를 듣겠다는 그의 철학과 닿아있다. 제작을 앞두고 있는 영화 <태양>에서도 이러한 그의 기질이 녹아들 예정이다.

오 감독은 그간 내실을 다져왔다. 끊임없는 각색으로 스토리에 맛과 멋을 더했다. 안선민 청담AK아카데미 대표와의 MOU는 영상에 깊이를 더해줄 예정이다. “세상에 희망을 보여주고 싶다”는 오 감독과 안 대표는 도약을 위한 웅크림을 끝냈다. 다음은 오 감독과 안 대표와의 일문일답.

- ‘사막여우’와 ‘AK아카데미’가 생긴 지는?
▲오: 사막여우는 창립한 지 3년반 정도 됐다. 그동안 차별화된 제작사가 많이 없었다. 그래서 ‘창조 브랜드 스토리텔링’이라는 컨셉을 잡고 기존에 영상을 스토리텔링화하는 작업을 시작했다. 공장에서 찍어내듯이 하는 게 아니라 창조적 비전을 가지고 임하고 있다. 그동안 뮤직비디오, 광고 등에 집중해왔다면 올해부터는 영화 쪽에 포커스를 둘 계획이다.

▲안: AK아카데미는 3년 조금 지났다. 장나라, 다비치, 휘성 등 200여명 이상을 지도한 안진우 원장님을 필두로 뛰어난 실력을 가진 스텝들이 많다. 학생들을 키워내는 일은 물론 JYP, FNC 등 주변 기획사들과 함께 작업하기도 한다. 그동안 운영에만 집중해왔지만, 지금은 수장으로서 방향키를 잡고 프로젝트를 수행 중이다.


- 독자들 입장에서는 아직 생소할 수 있다. 대표할 만한 작품이 있다면?
▲오: 광고는 제일기획과 일을 많이 했다. 삼성전자 ‘옙’이라든지 ‘피자헛’ 광고도 했다. 첫 뮤직비디오로 김경호의 ‘아버지’를 찍었다. 그 외 손호영의 ‘I KNOW’ 샤인 ‘SOS’ 등이 있다.

▲안: 학생을 키워내는 보컬 아카데미에서 올해 처음 엔터테인먼트를 시작했다. 우리는 TSP오디션을 자체적으로 꾸준히 진행 중이다. 올해부터는 AK엔터테인먼트의 이름을 걸고 오디션을 볼 것이다. 작업한 앨범 중에 잘된 것들이 많다. 지난해 높은 시청률이 나왔던 드라마 <괜찮아 사랑이야> OST 중 하나도 우리 아카데미에서 작품으로 들어갔던 것이다. 가수 김범수의 앨범도 이곳에서 작업해 앨범으로 나갔다. JYP 신인 친구들과도 작업을 많이 했다.
 

- 두 회사가 MOU를 맺었다. 영화 제작사와 보컬 아카데미의 만남이 이례적이다.
▲안: 영상은 음악이 없으면 벙어리다. 음악이 배경으로 깔려야 감정이 깊어질 수 있다. 오 감독을 알게 된 건 지난해 사막여우에서 진행한 쇼케이스를 통해서다. 서로 많은 대화를 나누게 됐고 자연스레 MOU로 연결됐다. 이후 영화 <태양>의 마지막 시나리오 각색 작업에 참여하면서 지금까지 오게 됐다.

- 한중 합작 영화 <태양>은 어떤 영화인가?
▲오: 이 영화는 우리가 사는 데 있어서 한번은 생각해봐야 할 생명에 대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버려진 폐창고에서 한 생명이 태어난다. 세상에 버려진 아이다. 그렇게 덩그러니 태어난 아이가 어떻게 살아갈까. 결국 사회라는 울타리에서 살아야 한다.

이런 생명이 성장하면서 다른 누군가를 만나고 피붙이가 아닌 사회적 가족이 형성된다. 세상에 버려졌지만, 가족이란 울타리가 만들어짐으로써 희망을 가지고 살아간다는 얘기다. 핵심 메시지는 그래도 세상은 살아볼 만하고 난 혼자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 속에는 ‘음악’이라는 카타르시스가 존재한다.

5년간의 시나리오 작업, 내년부터 슈팅
청담AK아카데미와 협업 “오디션 열겠다”

- 스토리라인 내에는 오디션이 들어가 있다. 굳이 오디션을 장치로 설정한 이유는?
▲안: 포기하지 않으면 결국 그 꿈이 이루어진다는 코드가 영화 속에 들어있다. 오디션이라는 게 그렇지 않나. 원석을 보석으로 만들 수 있는 가장 빠른 길이면서 원석을 찾는 사람 입장에서는 가장 쉽게 찾을 수 있는 길이다. 영화 내에서뿐만 아니라 실제 한중 오디션을 통해 발굴된 친구가 영화에 투입될 예정이다.


▲오: 영화 내 오디션 얘기를 잠깐 해보면 등장인물들이 의기투합해 한중 합작 오디션인 <슈퍼스타 선발대회>에 참여하게 된다. 한국 최고의 래퍼를 꿈꾸는 공달수라는 캐릭터, 엄마를 찾기 위해 한국에 왔으며 노래와 기타를 잘 치는 중국인 여학생, 부모와의 갈등으로 집을 나와 클럽 DJ를 꿈꾸는 재력가 집안의 딸 등 작은 모티브들이 주인공 태양과 만나 하나가 된다. 오디션은 그런 친구들을 연결해주는 매개체다.

- 실제 오디션이 영화로까지 이어진다는 것인가.
▲안: 그렇다. 그러나 오디션의 목적이 영화에 국한된 것만은 아니다. 말 그대로 슈퍼스타 선발대회다. 연기, 댄스, 모델라인 등 분야별로 뽑을 것이다. 여기 한국에서의 오디션뿐만 아니라 중국에서의 오디션을 위해 최근 상해에 지사를 설립했다. 중국에서도 엔터테인먼트를 계속 진행할 것이다. 영화를 위한 단발성이 아닌 영속성을 가진 오디션이 될 것이다.

▲오: 캐스팅을 위한 오디션은 국내에서도 많이 진행되지만 실제 비중 있는 역할로 이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 영화를 단순히 홍보하는 마케팅 정도로만 활용한다. 그러면 안 된다. 발탁된 친구들을 직접 투입해서 흐름을 이어가는 게 중요하다. 마케팅만이 아닌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 영화는 일부일 뿐 공연, 문화 콘텐츠, 엔터테인먼트를 열었을 때 그 친구들에게 무대를 만들어 줄 생각이다. 상해지사는 ‘토털 문화 콘텐츠’의 초석이라 할 수 있다.

- 시기는 언제로 계획하고 있나.
▲안: 중국의 오디션은 9∼10월 계획 중이다. 한국은 10∼11월 정도에 열릴 것이다. SNS를 통해 홍보할 생각이다.

▲오: 영화는 올해 하반기까지 투자 유치, 메인 캐스팅에 집중할 생각이다. 내년에 슈팅(촬영 시작) 들어가서 하반기에 개봉하는 것으로 플랜을 짜고 있다.

- CF감독 출신 영화감독이 대체로 영상은 화려하나 만듦새에 있어서 매끄럽지 못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어떻게 생각하나?
▲오: CF감독은 메커니즘이나 테크니션한 측면에서 실력이 높다. 한 달에도 수십편을 촬영하기 때문이다. 그러다보면 감성적인 것보다 기술적인 부분을 많이 고려하게 된다. 그런 세월이 오래 지속되면 고착화되어 버린다. 실제 CF감독이 영화감독으로 성공한 케이스는 손가락에 꼽을 정도지 않나.

정답은 없다고 생각한다. 다만 감독이 직접 쓴 시나리오로 촬영한다면 자신의 영화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본다. 4~5년 동안 써서 만든 시나리오가 한중 합작 영화 <태양>이란 작품이다. 이 프로젝트를 꼭 성공시키고 싶다.

▲안: CF나 여타 다른 영상만 찍은 사람이라면 우려한 상황이 나올 수 있지만, 본인이 시나리오를 직접 작성한 감독이라면 그런 염려를 놓아도 될 것이다.


[오혜성은?]

▲서강대 언론대학원 연출과 수료
▲일본 ARK FILM(CF 광고) 연수
▲CHINA GLOBAL CEO SUMMIT 과정 이수
▲사막여우픽쳐스 대표 감독


[안선민은?]

▲이화여자대학교 과학대학원 졸업
▲삼성 CEO과정 수료
▲세계 로터리 클럽 정회원
▲청담AK아카데미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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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꾸는’ 장동혁 용꿈

‘혼자 꾸는’ 장동혁 용꿈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의 임기 초반 난맥상이 이어지지만,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의 지지율 격차는 더욱 벌어지고 있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는 용꿈을 꾸지만, 새 비전을 제시하지 못한 채 강경 보수 세력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장 대표에게 그와 용꿈을 함께 꿀 수 있는 창조적 소수가 없는 이유는 뭘까? 국민의힘은 지난달 장외투쟁에 집중했다. 지난달 21일엔 대구에서, 지난달 28일엔 서울에서 각각 개최했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는 지난 2일 기자간담회에서 “장외투쟁을 통해 정부·여당의 잘못을 국민에게 알렸다”며 “그 과정에서 정부·여당의 지지율이 하락했다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것이고, 지지층 결집으로 싸울 동력도 확보했다”고 주장했다. 벌어지는 지지율 격차 하지만 외부의 평가는 다르다. 보수 신문 <조선일보>는 지난달 23일 사설에서 “스마트폰과 각종 미디어가 발달한 시대라서 국민은 정치권 소식을 실시간으로 보고 듣는다”며 “장외투쟁은 시대에 뒤떨어졌다는 느낌을 준다”고 비판했다. 추석 연휴 직전인 지난 2일 오후엔 이진숙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체포됐다가 지난 4일 체포적부심이 인용돼 석방됐다. 김건희 여사의 경기 양평군 공흥지구 개발사업 개입 의혹과 관련해 김건희 특검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던 고 정희철 단월면장도 “특검이 강압 수사를 했다”는 취지의 자필 메모를 남긴 채 같은 날 사망했다. 이후 국민의힘은 국회에 정 면장의 분향소를 차렸고, 의원들이 돌아가면서 빈소를 지키고 있다. 지난달 6일 방송된 JTBC 예능 프로그램 <냉장고를 부탁해>엔 이재명 대통령 부부가 출연했다. 이 방영분은 지난달 26일 발생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사건 이후인 지난달 28일 촬영됐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 주진우 의원은 “국가적 재난 때문에 지금도 국민은 피해를 보고 있는데, 한가하게 예능 촬영하고 있었다면, 이 대통령은 대통령 자격이 없다”고 주장하면서 추석 연휴 내내 쟁점화를 주도했다. 하지만 국민의힘의 대여 투쟁엔 힘이 붙지 않는다. 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신문> 의뢰로 지난 1일부터 2일까지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100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국민의힘 지지율은 전주 대비 2.4% 하락한 35.9%로 확인됐다. 47.2%의 지지를 얻은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보다 11.3% 뒤처지는 수치였다. 이는 장 대표의 자화자찬과는 다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동안 이 대통령과 민주당엔 ▲검찰 해체 시도 ▲조희대 대법원장과의 갈등 ▲이 대통령의 예능프로 출연 논란 ▲김현지 제1부속실장 관련 논란 등 악재가 이어졌다. 그런데도 지지율 격차가 10% 이상 벌어진 결과가 나온 것이다. 정의화 전 국회의장은 지난 13일 장 대표와 상임고문단의 오찬 회동에 참석해 그 이유를 설명했다. 정 전 의장은 장 대표에게 “과거 안하무인 정치 행태를 보여온 보수 정당의 잘못이 크다는 걸 인정해야 하고, 깊은 반성과 성찰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개혁신당 이준석 대표·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 등과 함께 못할 이유가 없다. 새 지도부는 용광로 같은 화합의 정치를 만들어내길 바란다”며 “부정선거론이나 ‘윤 어게인’ 같은 낡은 의제와 결별하고, 민생을 살피면서 국가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데 온 힘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답 없는 장외투쟁에 멀어지는 대권 ‘밖에서’ 집착… 본질 “사람 없어서” 정 전 의장의 발언 중 핵심은 한 전 대표를 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장 대표는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와 관련해 의견이 엇갈려 한 전 대표와 결별했다. 장 대표는 지난달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한 전 대표를 지지하는 분들이 무차별적으로 저를 비난·모욕·배척하는데 어떻게 정치 행보를 같이 할 수 있겠느냐”고 비판했다. 장 대표는 취임 직후엔 자신의 당 대표 당선을 도운 강경 보수 성향 유튜버들의 반발을 감수하면서 당내 중도 성향으로 평가받는 김도읍 의원을 정책위의장으로 발탁하는 등 중도 공략을 고려하는 것으로 보였다. 유튜버 고성국씨는 이에 크게 반발하면서 “많은 분이 ‘김도읍이 웬 말이냐’고 비판하는데, 김 의원은 그런 비판을 받을 만하다”고 주장했다. 고씨는 “국민의힘은 자유통일당 등 원외 보수 정당에 지방자치단체장 30석을 양보하라”고 요구했다. 장 대표는 이들의 요구를 일체 무시하면서 이들의 영향력 감소를 시도하는 것으로 보였다. 한때는 “공천 청탁을 받고 있다”고 주장하는 등 “보수의 김어준 반열에 오르려는 것 아니냐”는 평가까지 들었던 전한길씨도 최근엔 전당대회 당시의 기세는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그런데 장 대표는 추석 연휴이던 지난 7일, 서울의 한 극장에서 다큐멘터리 영화 <건국전쟁 2>를 관람했다. <건국전쟁 2>는 1947년부터 군·경찰·서북청년단 등과 남조선노동당이 제주도에서 번갈아 이어간 학살 사건인 4·3 사건을 다뤘다. 이를 연출한 김덕영 감독은 주로 남조선노동당의 학살 위주로 내용을 구성했다. 김 감독은 평소 이승만 전 대통령을 지지하면서 부정선거론을 주장해 왔던 인물이다. 4·3 사건은 국가 폭력을 상징하는 전형적인 사건이기 때문에 여전히 민감하다. 하지만 국민의힘과 보수 진영 일각에선 잊을 만하면 양민 학살을 부정하거나 군경의 대응을 찬양하는 움직임이 있었다. 장 대표의 <건국전쟁 2> 관람은 보수 정당 수장이 4·3 사건에 대한 국가 책임을 부정하는 것으로 해석될 소지를 남긴다. 아울러 국가 책임을 부정하는 주장을 수시로 제시하는 세력은 강경 보수 세력이다. 이런 대응은 이재명 대통령을 비판하는 사람들에게 “국민의힘이 대안이 될 수 있다”는 믿음을 주지 못하고 있다. 이는 국민의힘 지지율 추세로 확인할 수 있다. 추석 연휴 전까지 집중했던 장외투쟁도 장 대표 스스로 직접 전면에 나서 여론을 움직이려 한다는 취지로 해석됐다. 하지만 장 대표가 강경 보수 진영의 지원을 토대로 당선됐던 것 자체가 강경 보수 외 유권자에겐 큰 호감을 주지 못하는 족쇄가 되고 있다. 윤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이후 국민의힘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됐던 것은 당내 쇄신이었다. 기행은 멈췄지만… 특검 3개(김건희·내란·채 상병)가 국민의힘을 동시에 겨냥하는 현 상황은 모두 윤 전 대통령의 그림자로부터 비롯된 것이었다. 따라서 국민의힘엔 ▲부정선거론 근절 ▲강경 보수 세력의 영향력 제거 ▲중도 공략 등 산적한 숙제가 있었다. 장 대표가 무시 전술로써 강경 보수 세력의 영향력을 서서히 줄이고 있지만, 유권자로선 만족을 느끼기 어렵다. 정권을 맡을 수 있는 정당으로 다시 도약하기 위해선 확실한 절연이 필요했다. 하지만 장 대표 스스로 <건국전쟁2>를 관람하면서 그동안 구사했던 무시 전술도 그 진의를 의심받을 가능성이 열렸다. “당내 쇄신이 아닌 자신의 영향력 확대만을 위한 무시였느냐”는 의심이다. 특정 세력의 지원을 받은 수장이 수성을 위해서 해야 할 일은 대개 토사구팽이다. 현대에 이르러서도 정치력을 높이 평가받는 역사적 인물들은 적절한 토사구팽을 통해 수성기를 열었다는 공통점이 있다. 장 대표 취임 이후의 국민의힘이 이전과 달라진 게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장 대표 취임 이전 국민의힘은 권영세 전 비상대책위원장·권성동 전 원내대표가 일명 ‘쌍권 체제’를 구성해 ▲대선후보 심야 교체 시도 ▲자체 개혁안에 대한 특정 계파의 조직적 저항 등 기행을 저지르면서 여론의 손가락질을 받았다. 장 대표 취임 이후의 국민의힘에서 이런 기행은 잘 보이지 않으나, 그 이상으로 나아가질 못하고 있다. 이는 재보궐선거 당선으로 국회에 입성해 재선 의원이 된 지 불과 1년여가 지난 장 대표의 짧은 정치 경험 등 부실한 정치 기반으로부터 비롯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장 대표에 대해 꾸준히 “용꿈을 꾸고 있다”고 평가한다. 장 대표도 이를 직접 부인하진 않는다. 그런데 용꿈은 특정 정치인 1명이 특출나다는 이유만으로 꿀 수 있는 꿈이 아니다. 장 대표는 아직 “용꿈을 꿀 만큼 특출난 정치인”이란 평가를 받고 있지 못하다. 용꿈을 현실로 구현하기 위해선 ▲시대적 사명 구현 ▲강한 개혁 의지 ▲구체적 개혁 대안 제시 ▲강도 높은 자체 혁신 ▲추상적 비전을 구체화할 수 있는 전문가 집단 구성 등 요소가 필요하다. 용꿈은 용이 되려는 사람과 이를 뒷받침하는 집단의 상호 작용으로 현실이 된다. 전문가 집단은 추상적 비전을 구체적 개혁 대안으로 제시해야 하고, 용꿈을 꾸는 사람은 구체적 개혁 대안을 현실에서 구현해 민심의 호응을 얻어야 한다. 부실한 정치 기반 역사학자 아놀드 토인비는 저서 <역사의 연구>를 통해 ‘창조적 소수’라는 개념으로 용꿈을 현실화하는 과정을 이론화했다. 토인비는 문명의 순환을 통해 역사의 변혁 과정을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문명이 쇠퇴하거나 낯선 도전에 직면했을 때 이를 극복하면서 새로운 발전을 꿈꾸는 집단이 나타난다. 토인비는 이들에게 ‘창조적 소수’라는 이름을 붙였다. 장 대표가 강경 보수와의 관계에 명확하게 선 긋지 못한 채 장외투쟁에 집중하는 것에 대한 해답도 있다. 토인비는 창조적 소수가 새로운 발전을 이끌 수 있는 비결로 혁신적인 구상을 제시했다. 혁신적인 구상을 통해 세상에 충격을 주면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해야 한다. 이는 우리 역사에서도 충분히 확인할 수 있다. 진골 귀족들 간 왕위 쟁탈전이 장기간 이어져 중앙정부가 지방 통제 능력을 잃었던 통일신라 말기엔 후삼국시대가 이어졌다. 이때까지만 해도 이미 멸망한 고구려·백제가 통치했던 지역에선 유민 의식이 유지되고 있었다. 고려 태조 왕건이 후백제 견훤을 물리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정치적 비전이었다. 왕건은 ‘삼한일통’이란 구호를 내걸면서 신라에 우호적인 관점을 유지했다. 이는 신라를 무력으로 함락해 경애왕을 살해한 후 신라의 각종 기술자를 후백제로 압송했던 견훤의 대응과는 완전히 다른 것이었다. 견훤의 대응에 분노했던 신라 호족은 고려로 기울었고, 이는 왕건이 후삼국을 통일하게 된 결정적 밑거름이 됐다. 훗날 고려는 원나라의 간접 지배와 권문세족의 수탈로 인해 저물었다. 권문세족이 산과 강을 경계로 대농장을 소유하면서, 조세·부역을 직접 감당하는 평민의 경제 기반이 무너졌다. 조선 태조 이성계는 2000명 규모의 사병 집단 가별초를 거느린 대부호였다. 그는 경제력과 군사력을 기반으로 왜구와의 전쟁에서 대활약해 실력자로 부상했다. 그의 막료로 가담한 정도전·조준·남은·윤소종은 당시 새로운 흐름이었던 성리학을 배운 신진사대부였다. 이들 중 조준은 권문세족의 토지 겸병을 막을 수 있는 방편으로 과전법을 제시했다. 과전법은 권문세족의 토지를 모두 몰수해 국유화한 후 전·현직 관료에게 경기도에 한정해 세금을 거둘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제도였다. 과전법은 이성계의 막강한 권력·군사력을 기반으로 실현됐고, 그가 새 왕조의 문을 열 수 있었던 결정적 계기가 됐다. 과전법이 시행돼 백성들이 춤을 추면서 기뻐할 때, 국왕 즉위 이전부터 대토지를 보유했던 고려 마지막 임금 공양왕은 아쉬움의 눈물을 흘렸다. 고려가 왜 멸망했고, 조선이 왜 개창될 수 있었는지 잘 보여주는 한 장면이다. “싸울 동력 확보” 자화자찬 “이미 한계만 노출” 평가도 이성계의 등장 이전 강력한 권력과 군사력을 가졌던 사람은 최씨 무신정권을 열었던 최충헌이었다. 그런데 최충헌은 정치개혁과 체질 개심엔 전혀 관심이 없었다. 그는 정예 병력을 자신의 사병 조직에 포함할 뿐, 거란 유민의 고려 침공을 방치했다. 거란 유민은 당시 떠오르던 몽골과의 협력을 통해 물리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는 늑대를 몰아내고 호랑이를 불러들였을 뿐이었다. 최충헌 사후 닥친 국난은 여몽 전쟁이었다. 최우 등 최충헌의 후계자들은 임시 수도 강화도에서 오로지 정권 보위에만 집중했다. 그들은 몽골군이 쳐들어오면 항복한 후 몽골군이 철군하면 항복 조건을 어기는 행태를 반복했다. 그러는 사이 백성들은 각자도생해야 했다. 최씨 정권이 몰락한 후 집권했던 무신 집권자들도 이 행태를 반복했다. 그들이 국난 극복을 등한시한 결과, 고려는 몽골이 중국을 접수한 후 세운 원나라의 간섭을 장기간 받아야 했다. 이는 현대 정치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역대 정권은 모두 새로움을 강조하는 슬로건을 제시했다. 김영삼 전 대통령은 군정 종식을, 김대중 전 대통령은 최초의 수평적 정권교체를, 노무현 전 대통령은 사람 사는 세상을, 이명박 전 대통령은 경제위기 극복을, 문재인 전 대통령은 적폐 청산을, 이 대통령은 내란 종식을 제시했다. 토인비가 문명의 순환을 강조했던 이유는 성공하거나 많은 것을 누리면 나태해지는 인간의 속성과 관련돼있다. 토인비는 “성공한 창조자는 다음 단계에서 다시 창조자가 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그 이유로는 “성공 자체가 큰 흠결이 되기 때문”이라며 “이미 성공했기 때문에 노를 젓는 손을 쉬고 있어서 사회 발전에 쓸모를 다했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에선 김용태 전 비대위원장과 윤희숙 전 혁신위원장이 당 체질을 개선할 혁신안을 발표한 후 실행하려고 했다. 하지만 일명 ‘언더 찐윤’으로 통하는 영남권 일부 국민의힘 의원들은 조직적으로 이를 방해했다. 이를 똑똑히 목격한 장 대표는 지방선거 승리를 외치면서도 당내 혁신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는다. 오히려 당 주류와 반목하는 한 전 대표와 친한계(친 한동훈)를 겨냥해 패널 인증제를 언급하는 등 당 주류의 영향력을 고착화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누구나 꿈꿔도 이룰 수 없는… 하지만 여론은 국민의힘의 혁신과 중도 확장을 바라고 있다. 이 때문에 이재명정부의 초반 난맥상에도 불구하고, 민주당과 국민의힘의 지지율 격차는 더욱 커지고 있다. 용꿈을 함께 실현할 창조적 소수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자기 사람은 진득하게 비전을 통해 설득하면서 만들어진다. 장 대표에게 필요한 것은 “국정감사 이후엔 어디서 장외투쟁을 하느냐”가 아니라 “왜 내 주변엔 사람이 없어서 내가 직접 장외투쟁을 해야 하느냐”는 것이다. 용꿈은 누구나 꿀 수 있지만, 아무나 이룰 수는 없다. <ctzx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