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니참 인색한 기부, 왜?

생리대 인하? 대신에…못믿을 약속

[일요시사 취재1팀] 박창민 기자 = 유한킴벌리가 가격 인상을 발표했다가 여론의 질타가 매섭다. 그런데도 LG유니참은 버티고 있다. “기부를 늘리겠다”는 약속만 했다. 하지만 딱히 신뢰가 가진 않는다. 그동안 기부금을 보면 그렇다.

생리대 업체들이 가격 인상을 발표하자마자 여론에 뭇매를 맞았다. 시중에 나온 생리대도 비싸 ‘깔창 생리대’까지 사용하는 저소득층의 여학생 이야기가 사람들의 마음을 아프게 했기 때문이다. 그러자 생리대 업체들이 기부를 늘리겠다고 나섰다.

쥐꼬리 기부금

생리대 2위 업체인 LG유니참도 열심히 기부를 하겠다고 했지만 면피용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LG유니참의 지난해 매출은 1344억원이었지만 기부금은 고작 465만원이었다. 이는 1만원 벌어서 0.3원 기부한 꼴이나 마찬가지다.

이번 생리대 가격 인상 논란의 포문은 1위 업체 유한킴벌리가 열었다. 지난 1일 새로 출시한 제품의 가격을 7.5% 인상하겠다고 발표하면서부터다. 앞서 기존 제품의 가격도 최대 20%까지 인상하려다 소비자들의 거센 항의로 철회하기도 했다. 유한킴벌리는 생리대 가격 논란이 일자 “올 하반기 중저가 생리대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라면서 한 발짝 발을 뺐다.

2위 업체인 LG유니참은 중저가 생리대 출시를 고려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생리대 가격에 대한 소비자들이 불만을 의식했을까. 중저가 제품을 출시하는 대신 기부를 확대하겠다고 했다. 중저가형 생리대는 품질 하락이 수반되므로 가격 인하 대신 저소득층 소녀들과 여성을 위한 기부를 늘리겠다는 것.


LG유니참의 이런 행보에 의문이 제기된다. 그동안 기부에 인색했기 때문이다. 4년간 기부한 총액이 1500만원도 채 되지 않는다.
 

LG유니참은 유명 연예인 등을 광고 모델로 섭외하며 인지도와 매출이 상승해왔다. 2012년 1180억원, 2013년 1290억원, 2014년 1380억원 등을 기록했다. 매 해마다 100억원의 매출이 오른 셈이다. 영업이익도 꾸준히 늘었다. 2012년 136억, 2013년 137억원, 2014년 130억원, 2015년 153억원을 기록했다.

이처럼 LG유니참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억대로 증가했지만 기부에는 인색했다. 지난 2014년, 2012년에는 단 한 푼도 기부하지 않았다. 지난 2013년에는 기부를 하긴 했지만 금액은 같은 해 매출액의 0.007%인 1000만원에 불과했다. LG유니참의 2012∼2014년 매출액 합은 3800억원이 넘지만 3년동안 기부한 금액은 고작 1000만원이었다. 지난해 기부한 금액은 465만원이며, 이는 매출액의 0.003%에 불과하다.

깔창 생리대 논란에 “기부 늘리겠다”
면피용 아니냐 지적…그동안 찔끔찔끔

LG유니참은 이런 비판을 의식해 기부를 확대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미혼모 시설을 대상으로 생리대 기부를 확대해 나갈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LG유니참은 저소득 한부모 가족에게 연간 3회에 걸쳐 생리대 총606박스를 전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원규모는 1억3000만원 상당이다.

이는 지난해 대비 약 3000% 늘어난 수치다. 매출 대비 기부금 비중도 0.1% 수준으로 오른다. LG유니참이 평소 기부에 인색하다가 갑자기 기부와 사회 환원을 외치는 것에 대해 시선이 곱지 않다.

업계 관계자는 “업체들이 생리대 가격 논란이 들끓자 기부를 늘린다고 발표한다“며 ”이는 분명히 면피용 성격이 강하다”고 말했다. 이어 “여성 필수품 가격이 비싸 사용하기 어렵게 되지 않도록 가격 상승 제한선을 마련하는 등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반면 LG유니참은 일본 생활용품업체 유니참에게는 매해 수십억원의 로열티를 지급하고 있다. 유니참은 1961년 설립된 지류용품 전문회사로 일본 내 지류용품 시장 1위 기업이다. 중국을 비롯 대만, 태국 인도네시아 등 대부분의 시장에 진출했다. ‘다목적 Paper Cleaner 기술’로 생리대 핵심기술인 부직포(Non-Woven)에 있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LG유니참은 지난 2005년 유니참과 LG생활건강이 설립한 합작회사다. 지분은 최상위 지배회사는 유니참이 51%, 나머지 49%를 LG생활건강이 소유하고 있다. 이에 LG유니참은 매해 로열티를 유니참에 지급했다.

LG유니참이 지급한 로열티는 2012년 35억원, 2013년 37억원, 2014년 40억원, 2015년 38억원이다. 올해 소폭 감소했지만, 3년간 로열티 지급액은 증가 추세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광고 선전비와 판촉비에도 돈을 아끼지 않았다. LG유니참은 지난 2014년 44억원의 광고선전비와 246억원의 판촉비를 썼다.

로열티는 팍팍

LG유니참은 이번 생리대 가격 논란을 계기로 기부를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LG유니참 관계자는 “기부를 안 한 이유가 딱히 있는 것은 아니다. 그 동안 기부를 안 한 것은 맞다. 그래서 많이 늘릴 계획”이라며 “현재 한국여성복지연합회에 생리대를 지원하고 있다. 올해 기부 활동 금액이 이전보다 훨씬 많을 것이다”고 말했다. 로열티 지급 기준에 대해서는 “회사 내규상 알려드릴 수 없다”고 밝혔다.
 

<min1330@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생리대 기업 기부금 실태

LG유니참 외에도 그 동안 생리대 기업들이 낸 기부금이 매출 대비 0% 수준에 불과할 정도로 기부에 인색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유한킴벌리는 지난해 매출액 1조5190억원 중 기부금은 23억원으로 0.16%에 불과했다. 작년에만 그런 것이 아니라 2014년 24억원(0.17%), 2013년 19억원(0.14%), 2012년 25억원(0.18%) 등 매년 1%는 커녕 0.2%를 넘지 않았다. 1만원 벌어서 10원 기부한 셈이다.

릴리안 등의 생리대를 팔고 있는 깨끗한나라도 마찬가지이다. 지난해 6772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지만 기부금은 고작 0,001%인 1018만원이었다. 심지어 2014년 2958만원보다 1940만원이 줄어든 것이다.

위스퍼 등으로 유명한 한국P&G는 유한회사라는 이유로 실적 공개를 하지 않아 기부금 규모를 확인할 수 없다. 다만 유한회사로 전환되기 전 2000년에 공개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기부금은 매출액 4031억원의 0.04%인 2억원에 그쳤다.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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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