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니참 인색한 기부, 왜?

생리대 인하? 대신에…못믿을 약속

[일요시사 취재1팀] 박창민 기자 = 유한킴벌리가 가격 인상을 발표했다가 여론의 질타가 매섭다. 그런데도 LG유니참은 버티고 있다. “기부를 늘리겠다”는 약속만 했다. 하지만 딱히 신뢰가 가진 않는다. 그동안 기부금을 보면 그렇다.

생리대 업체들이 가격 인상을 발표하자마자 여론에 뭇매를 맞았다. 시중에 나온 생리대도 비싸 ‘깔창 생리대’까지 사용하는 저소득층의 여학생 이야기가 사람들의 마음을 아프게 했기 때문이다. 그러자 생리대 업체들이 기부를 늘리겠다고 나섰다.

쥐꼬리 기부금

생리대 2위 업체인 LG유니참도 열심히 기부를 하겠다고 했지만 면피용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LG유니참의 지난해 매출은 1344억원이었지만 기부금은 고작 465만원이었다. 이는 1만원 벌어서 0.3원 기부한 꼴이나 마찬가지다.

이번 생리대 가격 인상 논란의 포문은 1위 업체 유한킴벌리가 열었다. 지난 1일 새로 출시한 제품의 가격을 7.5% 인상하겠다고 발표하면서부터다. 앞서 기존 제품의 가격도 최대 20%까지 인상하려다 소비자들의 거센 항의로 철회하기도 했다. 유한킴벌리는 생리대 가격 논란이 일자 “올 하반기 중저가 생리대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라면서 한 발짝 발을 뺐다.

2위 업체인 LG유니참은 중저가 생리대 출시를 고려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생리대 가격에 대한 소비자들이 불만을 의식했을까. 중저가 제품을 출시하는 대신 기부를 확대하겠다고 했다. 중저가형 생리대는 품질 하락이 수반되므로 가격 인하 대신 저소득층 소녀들과 여성을 위한 기부를 늘리겠다는 것.


LG유니참의 이런 행보에 의문이 제기된다. 그동안 기부에 인색했기 때문이다. 4년간 기부한 총액이 1500만원도 채 되지 않는다.
 

LG유니참은 유명 연예인 등을 광고 모델로 섭외하며 인지도와 매출이 상승해왔다. 2012년 1180억원, 2013년 1290억원, 2014년 1380억원 등을 기록했다. 매 해마다 100억원의 매출이 오른 셈이다. 영업이익도 꾸준히 늘었다. 2012년 136억, 2013년 137억원, 2014년 130억원, 2015년 153억원을 기록했다.

이처럼 LG유니참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억대로 증가했지만 기부에는 인색했다. 지난 2014년, 2012년에는 단 한 푼도 기부하지 않았다. 지난 2013년에는 기부를 하긴 했지만 금액은 같은 해 매출액의 0.007%인 1000만원에 불과했다. LG유니참의 2012∼2014년 매출액 합은 3800억원이 넘지만 3년동안 기부한 금액은 고작 1000만원이었다. 지난해 기부한 금액은 465만원이며, 이는 매출액의 0.003%에 불과하다.

깔창 생리대 논란에 “기부 늘리겠다”
면피용 아니냐 지적…그동안 찔끔찔끔

LG유니참은 이런 비판을 의식해 기부를 확대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미혼모 시설을 대상으로 생리대 기부를 확대해 나갈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LG유니참은 저소득 한부모 가족에게 연간 3회에 걸쳐 생리대 총606박스를 전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원규모는 1억3000만원 상당이다.

이는 지난해 대비 약 3000% 늘어난 수치다. 매출 대비 기부금 비중도 0.1% 수준으로 오른다. LG유니참이 평소 기부에 인색하다가 갑자기 기부와 사회 환원을 외치는 것에 대해 시선이 곱지 않다.

업계 관계자는 “업체들이 생리대 가격 논란이 들끓자 기부를 늘린다고 발표한다“며 ”이는 분명히 면피용 성격이 강하다”고 말했다. 이어 “여성 필수품 가격이 비싸 사용하기 어렵게 되지 않도록 가격 상승 제한선을 마련하는 등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반면 LG유니참은 일본 생활용품업체 유니참에게는 매해 수십억원의 로열티를 지급하고 있다. 유니참은 1961년 설립된 지류용품 전문회사로 일본 내 지류용품 시장 1위 기업이다. 중국을 비롯 대만, 태국 인도네시아 등 대부분의 시장에 진출했다. ‘다목적 Paper Cleaner 기술’로 생리대 핵심기술인 부직포(Non-Woven)에 있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LG유니참은 지난 2005년 유니참과 LG생활건강이 설립한 합작회사다. 지분은 최상위 지배회사는 유니참이 51%, 나머지 49%를 LG생활건강이 소유하고 있다. 이에 LG유니참은 매해 로열티를 유니참에 지급했다.

LG유니참이 지급한 로열티는 2012년 35억원, 2013년 37억원, 2014년 40억원, 2015년 38억원이다. 올해 소폭 감소했지만, 3년간 로열티 지급액은 증가 추세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광고 선전비와 판촉비에도 돈을 아끼지 않았다. LG유니참은 지난 2014년 44억원의 광고선전비와 246억원의 판촉비를 썼다.

로열티는 팍팍

LG유니참은 이번 생리대 가격 논란을 계기로 기부를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LG유니참 관계자는 “기부를 안 한 이유가 딱히 있는 것은 아니다. 그 동안 기부를 안 한 것은 맞다. 그래서 많이 늘릴 계획”이라며 “현재 한국여성복지연합회에 생리대를 지원하고 있다. 올해 기부 활동 금액이 이전보다 훨씬 많을 것이다”고 말했다. 로열티 지급 기준에 대해서는 “회사 내규상 알려드릴 수 없다”고 밝혔다.
 

<min1330@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생리대 기업 기부금 실태

LG유니참 외에도 그 동안 생리대 기업들이 낸 기부금이 매출 대비 0% 수준에 불과할 정도로 기부에 인색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유한킴벌리는 지난해 매출액 1조5190억원 중 기부금은 23억원으로 0.16%에 불과했다. 작년에만 그런 것이 아니라 2014년 24억원(0.17%), 2013년 19억원(0.14%), 2012년 25억원(0.18%) 등 매년 1%는 커녕 0.2%를 넘지 않았다. 1만원 벌어서 10원 기부한 셈이다.

릴리안 등의 생리대를 팔고 있는 깨끗한나라도 마찬가지이다. 지난해 6772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지만 기부금은 고작 0,001%인 1018만원이었다. 심지어 2014년 2958만원보다 1940만원이 줄어든 것이다.

위스퍼 등으로 유명한 한국P&G는 유한회사라는 이유로 실적 공개를 하지 않아 기부금 규모를 확인할 수 없다. 다만 유한회사로 전환되기 전 2000년에 공개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기부금은 매출액 4031억원의 0.04%인 2억원에 그쳤다.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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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첩법 개정안’ 급물살 내막

‘간첩법 개정안’ 급물살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정치권이 ‘간첩법 개정안’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보사 사태의 심각성에 대해 여야 모두 공감한 분위기다. 외교·안보 전문가들은 이번 개정안이 진일보했다고 평가한다. 그러나 강력한 처벌보다 더 많은 간첩을 잡으려면 국가정보원 대공수사권이 부활해야 한다는 지적이 거세다. ‘간첩법 개정안’에 속도를 내기 시작한 건 여당이다. 한 달여 전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당론 추진’을 언급하면서부터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는 국가정보원장 출신인 박지원 의원이 적극적으로 나섰다. 다만 두 당의 개정안에는 국정원 대공수사권 부활과 관련해 차이가 있다. 국회 본회의 테이블 통과를 장담할 수 없다는 말이다. 예상 못한 내부 세작 간첩법 개정안은 지난달 군검찰이 군 정보요원의 신상 정보를 유출한 혐의를 받는 국군정보사령부 소속 군무원 A씨를 구속 기소하면서 언급됐다. 앞서 국방부 검찰단은 정보사 요원 A씨를 기소하면서 ▲군형법상 일반이적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 위반(뇌물) ▲군사기밀보호법 위반 등 혐의를 적용했다. 국군방첩사령부가 처음 A씨에게 간첩 혐의를 적용해 송치했으나 군검찰은 수사기록 검토 결과 적용하기 어렵다고 봤다. 군형법과 형법은 ‘적’을 위해 간첩 행위를 한 사람에 대해 간첩죄를 적용하는데, 여기서 적은 북한을 의미한다. 군검찰이 A씨에게 간첩죄를 적용하지 않은 것은 북한과 연계가 명확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A씨에게 간첩죄가 적용되지 않자 정치권에서는 연일 논란이 이어졌다. 먼저 한 대표가 국정원의 대공수사권 부활을 당론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적국’으로 한정했던 간첩죄 적용 범위를 ‘외국’으로 대폭 넓히는 간첩법 개정안도 당론으로 추진 중이다. 한 대표는 지난달 말 국회서 열린 간첩법 개정 입법토론회에 참석해 “이번 국회서 두 가지를 반드시 해내자”며 “간첩법서 ‘적국’을 ‘외국’으로 바꾸자. 그리고 그 법을 제대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국정원의 대공수사권을 부활시키자”고 강조했다. 그는 “전 세계 어느 나라에서 스파이를 적국에 한정해 처벌한 나라가 있느냐”며 “형법 조항서 ‘적국’을 ‘외국’으로 바꾸면 된다. 그러면 모든 것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 대표는 지난 1일 당 최고위원회의서도 “민주당이 찬성만 하면 ‘적국’서 ‘외국’으로 바꾸는 간첩법 개정안이 반드시 통과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일명 간첩법은 형법 98조다. ‘적국’을 위해 간첩 행위를 하거나 ‘적국’의 간첩을 방조한 자는 사형, 무기 또는 7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는 내용이다. 북한 연관성 없으면 관련법 적용 불가 적국 아닌 외국으로 조항 신설 추진 간첩죄 적용 대상을 적국인 북한으로 한정해 북한 외 다른 나라를 위해 간첩 행위를 하더라도 간첩죄로 처벌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에 ‘적국’을 ‘외국 및 외국인 단체’로 고치는 개정안이 지난 2004년부터 끊임없이 발의됐으나 매번 국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간첩법 개정안에 대해 가장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는 건 국민의힘이다. 강승규 의원은 지난달 같은 당 의원 24명과 함께 형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개정안엔 허위·조작 정보를 유포해 사회 혼란을 초래하는 ‘영향력 공작’(인지전)을 수행하다 적발된 자에 대한 처벌 규정을 담았다. ‘외국, 외국인 단체나 외국 등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자(안보위협인물)가 허위 사실과 왜곡된 정보를 유포할 경우 3년 이상 징역에 처하도록 했다. 안보위협인물이 간첩 행위를 하거나 간첩을 방조한 경우 5년 이상 징역에 처하도록 했다. 안보위협인물이 인지전을 통해 정부 정책 결정 또는 외교관계에 부당한 영향력을 미쳐 국가안보를 위협한 경우 10년 이상 징역에 처하도록 했다. 특히 정보기관 소속으로 이 같은 범행을 저지른 경우 가중처벌하도록 했다. 국민의힘 윤상현 의원도 지난달 말 간첩죄의 적용 범위를 적국서 외국과 국내외 단체 및 비국가행위자로 확대하는 간첩법 개정안(형법·군형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이 법안은 외국이 국내에 단체를 만들어 간첩 활동을 할 경우에도 처벌할 수 있도록 했고, 군사기밀뿐 아니라 국가의 핵심기술 및 방위산업기술에 대한 유출 행위에 대해서도 간첩죄를 적용토록 했다. 윤 의원 측은 “현행 간첩법인 형법 98조는 적국을 위해 간첩 행위를 하거나 적국의 간첩을 방조한 자를 사형, 무기 또는 7년 이상 징역에 처하게 돼있다”며 “군형법 13조서도 비슷한 취지의 조항을 두고 있지만 실질적인 적국에 해당하는 북한 외에 어느 나라를 위해서든 간첩 행위를 하거나 방조할 경우나 외국이 국내 단체를 만들어 간첩 활동을 하게 되면 처벌을 할 수 없어 개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고 입법 취지를 설명했다. 신중한 민주당 민주당은 국정원장을 지낸 박 의원을 필두로 간첩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박 의원의 법안은 법망 미비를 보완하기 위해 ‘적국’은 물론 ‘외국 정부 또는 그에 준하는 단체 및 외국 정부 산하단체’를 이롭게 하기 위해 간첩 행위를 한 자도 7년 이상 징역에 처한다는 조항을 신설했다. 간첩 행위는 ‘국가기밀을 수집·탐지·보관·누설·전달·중개하는 행위’로 명확히 규정했다. 허위·날조 정보를 온·오프라인상에서 가짜뉴스 형태로 퍼뜨려 사회 혼란을 일으키고 정부 정책과 외교관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영향력 공작’(인지전)을 처벌하는 조항도 담았다. 이런 행위를 외국 등으로부터 대가를 받고 저지르는 경우 5년 이상 징역에 처하도록 했다. 신분을 위조한 외국 정보기관원(흑색요원)이 인지전을 하다 적발될 경우 가중처벌하도록 했다. 국가핵심기술 유출 행위도 간첩죄로 처벌하겠단 구상이다. 박 의원은 “지금도 사이버상으로 자생적 공산주의 친북 세력이 교류하고 있다”며 “우리나라서 접선을 하지 않고 중국, 동남아시아 쪽에서 접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특히 산업기술 보호를 위해서도 간첩법 개정이 필수라고 강조하며 “진보적인 민주당서 내가 주장해야 국민을 설득하고 법안이 통과돼 국가를 지탱하고 산업을 보호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이 대표발의한 법안의 내용을 살펴보면 국민의힘 측 법안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다른 점이 있다면 국정원 대공수사권과 관련해 이견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국정원 대공수사권은 문재인정부 시절인 지난 2020년 12월 대공수사권을 경찰로 이관하는 국정원법 개정안이 당시 여당이었던 민주당 주도로 통과돼 올해부터 시행 중이다. 한 대표가 국정원 대공수사권 부활을 당론으로 추진했다고 해도 야권의 반대가 심한 상황이다. 야권은 대공수사권 폐지는 불법사찰과 간첩 조작 사건 등 국정원의 공안 탄압을 없애기 위해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한반도 지금 정보전쟁 중 특히 여야는 최근까지도 대공수사·조사와 관련한 국정원 역할을 놓고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은 나아가 대공수사권을 넘어 조사권까지 대폭 축소하자면서 사실상 국정원의 대공수사 ‘완박(완전박탈)’을 추진 중이다. 실제로 민주당 이기헌·김현·박홍근·윤건영 의원 등은 지난달 국정원의 대공조사권과 관련 사실조회 및 자료 제출 요구권을 폐지하는 국정원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국가정보원법은 ▲방첩·대테러·국제범죄조직에 관한 정보 ▲국가보안법 위반, 반국가단체와 연계가 의심되는 안보침해행위에 대한 정보 ▲사이버안보와 안보 관련 우주 정보 등에 대해 ‘조사권’을 보장하고 있다. 대공수사권이 없는 대신 현장 조사·문서 열람·시료 채취·자료 제출 요구와 진술 요청 등의 방식으로 조사를 할 수 있다는 의미다. 개정안에는 이 조사권이 오히려 수사권보다 광범위하게 인권을 침해할 수 있다며, 이를 폐지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수사권의 경우 헌법상 적법절차 원칙과 영장주의가 엄격하게 적용되지만, 조사권은 이런 견제는 받지 않으면서도 사실상 압수수색과 신문 조사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게 골자다. 다만 민주당 내부서도 국정원의 대공조사권까지 없애는 건 과도하다는 시각이 존재한다. 이에 따라 민주당 내에서 국정원 근무 경력이 있는 박지원·박선원·김병기 의원은 해당 법안 발의에 참여하지 않았다. 민주당의 한 재선 의원은 “경찰의 대공수사가 제대로 자리 잡히지도 않은 상황서 과거로 회귀하면 경찰 내부의 불만이 폭발할 것”이라며 “국정원이 경찰 대공수사에 힘을 실어주는 협력관계로 가는 게 더 옳지 않겠냐”고 전했다. 이 의원은 “대공수사와 정보수집 기능을 분리하는 게 글로벌 스탠다드다. 국정원의 정치 개입을 막기 위한 핵심요소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복수의 국정원 및 정보기관 출신 전문가들은 간첩법 개정이 10년 전부터 추진됐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20~30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국제사회의 원조를 받으며 외국 간첩과 스파이들이 국내서 활동하는 경우가 적었으나 경제 대국이 된 지금은 다르다는 설명이다. 여야 국정원 대조권 두고 기싸움 한국은 미·중·러·일 스파이 ‘천국’ 국정원 파견 업무를 수행했던 부장검사는 “국정원 대공수사권이 사라지면서 간첩과 산업스파이 등 국익에 해가 되는 조직과 인물의 범죄 행위를 포착해도 법률적으로 행사할 수 있는 권한이 크게 축소된 건 사실”이라며 “중국과 북한 간첩만 존재하는 게 아니다. 표면적으로 우리의 우방국도 간첩이 존재한다. 미국도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한 정보기관 출신 관계자는 “중국, 북한은 기본이고 일본, 미국, 러시아, 독일 등 해외 강국들은 국내 수도권서 정보활동을 벌인다. 이들은 외교관(회색), 언론사 특파원, 유학생 등으로 신분을 세탁해 블랙으로 살아간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해외 각국 대사관에는 정보기관 담당 인사만 2명 이상 근무 중”이라며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고 강조했다. 최근 국내 대학가에서는 학생 신분으로 위장한 중국인 ‘산업스파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실제로 중국 산업스파이들이 유학생과 연구자로 위장해 국내 대학의 연구실, 연구기관 등에서 암약하는 사례가 늘어나는 추세다. 이들은 대학의 연구실을 매개로 대기업 등의 첨단기술 연구소까지 입지를 넓혀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학들 역시 이 같은 현실을 알면서도 이렇다 할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학령인구가 줄면서 중국인 유학생을 받지 않고서는 정상적인 학교 운영이 불가능한 대학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산업스파이 문제를 공론화했다가 중국인 학생들의 집단 반발을 불러일으킬 가능성도 있다. 현재 국내 대학에 유학 중인 외국인 학생 수는 2022년 기준 16만6892명으로 2013년(8만 5923명) 대비 2배 가까이 늘었으며 이 중 중국인 비중은 통상 40%를 웃도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서강대 등 일부 대학은 중국인 전용 강의까지 개설할 정도다. 본희의 통과 가능성은? 앞으로 한국을 향한 중국의 기술 탈취 시도가 더 강력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미중 갈등이 심화함에 따라 중국이 기술 자립에 속도를 내고 있기 때문이다. 미 비영리기구인 국제교육원(IIE)에 따르면 미국 내 중국인 유학생 수는 2022~2023학년 28만9526명으로 집계돼 37만2532명을 기록했던 2019~2020학년 대비 22% 급감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