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침대 회장님의 두 얼굴

내가 하면 실수 남이 하면 불법

[일요시사 경제팀] 김성수 기자 = ‘별이 5개!’ 다소 촌스런 광고로 국민들에게 익숙한 장수돌침대를 둘러싸고 시끄럽다. 그동안 숨겨왔던 두 얼굴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어서다.

 

‘진짜 장수돌침대는 별이 5개!’

장수돌침대가 화제다. 또 다른 유형의 갑질 때문. 며칠 사이 기사가 쏟아질 정도로 주목받고 있다. 재계 호사가들은 물 만난 모양새. ‘회장님’ 얘기로 떠들썩하다.

신화와 비화

“집사람이 산후조리를 잘못해서 뼈가 약해졌어요. 날마다 누워 있다시피 했죠. 그러던 어느 날 돌찜질기를 우연히 알게 됐는데, 아내의 몸이 좋아지는 것을 보고 눈이 번쩍 뜨이더군요.”

최창환 장수산업 회장은 그날 이후 연구를 시작했고, 그렇게 나온 것이 지금의 장수돌침대다. 1992년 회사를 세운 최 회장은 연간 2500억원 규모로 추산되는 건강침대시장를 ‘접수’했다. 장수산업은 2014년 기준 351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영업이익은 25억원, 순이익은 19억원을 기록했다.


최 회장은 “장수돌침대의 시작은 한 남자의 아내 사랑에서 비롯됐다”며 “아내를, 그리고 가족을 아끼고 배려하는 마음에서 만들어진 돌침대, 그 진한 가족사랑의 온도를 그대로 소비자에게도 전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랬던 최 회장이 요즘 진땀을 흘리고 있다. 숨겨왔던 두 얼굴이 드러나서다.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인 것처럼 성공 과정에서 전혀 다른 이중적인 태도를 보여 입방아에 올랐다.

돌침대 신화는 그냥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가장 큰 요인 중 하나가 바로 ‘짝퉁과의 전쟁’이다. 최 회장은 ‘장수’ 명성에 편승하려는 비슷한 브랜드가 난립하자 유사제품으로 인한 피해가 크다고 보고 ‘찍어내기’에 상당한 공을 들였다.

먼저 특허, 실용신안, 상표 등 지적재산권(300여개 보유)을 강화했다. 동시에 2005년부터 운영한 법무팀을 동원해 법적 조치를 취했다. 지금까지 상표권 침해 고발건수는 300여건이 넘는다. 등록무효, 손해배상 등 현재 진행 중인 소송만 10여건에 이른다.

그 결과 이미 두 차례나 등록상표와 비슷하게 표기해 판매한 것은 상표법위반에 해당한다는 대법원의 판결을 받아낸 바 있다. 유사 브랜드들이 장수돌침대의 높은 인지도를 이용하기 위한 것이란 판단이다. 장수산업은 2013년 대법원 판결을 통해 장수돌침대 상표권 및 상호 사용권을 둘러싼 소송에서 최종 승소했다. 대법원은 지난달에도 장수돌침대 상표·상호를 무단으로 사용해온 업체와 대표를 처벌했다.
 

그래도 아직 멀었다는 게 장수산업의 반응. 회사 측은 유사제품을 판매해온 업체와 대리점 수백 곳을 정리했는데, 지금도 시중에 100개 이상의 ‘도둑 점포’가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최 회장은 틈날 때마다 언론에 “짝퉁 때문에 못살겠다”고 토로한다.

사실 ‘짝퉁과의 전쟁’만큼 장수돌침대가 뜨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은 TV CF다.


유사품 엄중…광고 논란엔 ‘뭉그적’
성공 과정서 이중적인 잣대 입방아

최 회장이 직접 출연해 다소 촌스런 콘티로 어색하게 연기한 게 오히려 인기를 끄는 요인이 됐다. 빠르면 3개월마다 바뀌는 최신 광고와 달리 20년 가까이 똑같은 장면을 내보내 각인효과가 컸다.

최 회장의 또 다른 얼굴은 얼마 전 CF 비화가 밝혀지면서 드러났다. 당장 ‘내가 하면 실수, 남이 하면 불법’이란 비판이 나올만하다. 장수돌침대 광고에 출연했던 한 모델의 사연이 도화선이 됐다.

장수산업은 모델료로 구설에 올랐다. 1999년 장수돌침대 첫 TV 광고 여성모델인 최모씨에게 촬영 당시 25만원을 지급한 후 추가 모델료 없이 해당 광고를 계속 내보낸 게 문제가 됐다. 무려 17년 동안이다. 행사장 내레이터 모델로 활동하던 최씨가 찍은 광고는 지금까지 지상파와 케이블 등을 통해 방송되고 있다. 장수산업으로선 손 안대고 코푼 격이다.

최 회장은 한 인터뷰에서 “17년 전 급하게 방송 광고를 만들었는데 당시 광고모델과 종신계약을 맺고 30분 만에 찍었다”고 밝혔다. 이를 본 최씨는 지난 1월 장수산업에 계약내용증명을 요구하는 서한을 보냈다. 논란이 불거지자 최 회장은 “최씨를 만나 작은 보상이라도 해주고 싶다”는 뜻을 뒤늦게 밝혔지만, 세간의 따가운 시선은 쉽게 가시지 않고 있다.

장수돌침대 광고와 관련해 모델료 논란에 이어 문구 저작권 시비까지 불거진 상황이다. 카피라이터 황모씨는 최근 ‘별이 5개’ 광고문구에 대한 저작권을 주장하고 나섰다. 그 근거로 저작권등록증을 제시했다. 장수산업 측은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별이 5개’문구는 최 회장이 만든 것”이라고 발끈했다. 나아가 황씨가 허위사실을 유포해 피해를 입었다며 엄중히 법적대응할 것이란 입장을 보였다.

재계 관계자는 “장수산업은 업계에서 고소·고발 잘하기로 유명하다”며 “남들한텐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면서 정작 자사의 실수는 그냥 넘어가려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논란, 시비…

‘정도’만 걸어온 것으로 알려졌던 최 회장. 여기까지일까. 하루가 멀다 하고 구설에 오르는 통에 굿이라도 해야 할 판이다. 까딱 잘못했다간 20여년 공든탑이 무너질 판이다.
 

<kims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구설’ 장수돌침대 실적은?

 

악재가 이어지고 있는 장수돌침대의 실적은 크게 개선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흙침대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 것으로 파악된다.


한 언론에 따르면 장수돌침대는 지난해 흙침대 판매량이 전년대비 약 17배 증가했다고 최근 밝혔다. 장수돌침대는 지난해 6월 ‘장수흙침대’를 출시한 바 있다. 이를 위해 충주 수안보에 천연 흙침대를 생산하는 장수바이오믹스 공장을 설립했다. 회사 측은 “2014년 6월 장수흙침대 브랜드를 론칭한 이후 나온 호실적”이라고 설명했다.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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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