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고발]삼천리 자전거, 사람 잡는 접이식 자전거

“누굴 잡으려고 나사 빠진 자전거를…”

바야흐로 소비의 시대다. 상품과 서비스가 넘쳐나고 있다. 그럼에도 아직 우리나라에는 기업을 견제하고 소비자를 보호하는 시스템이 미약한 실정이다. 이 때문에 우리 소비자들은 부당한 일을 겪어도 이를 하소연할 데가 없어 마른 가슴만 쾅쾅 치는 일이 허다하다. 이에 <일요시사>는 소비자들의 불만을 해소하고 소비자와 기업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하기 위해 소비자들의 성난 목소리를 들어보기로 했다.

접이식 자전거 주행 중 반으로 접혀…골절상
사과는커녕 “빨리 자전거나 돌려달라” 재촉

A씨는 지난 8월 말 삼천리 접이식 자전거를 구입했다. 시간이 없어 타지 못하다 일주일 후인 지난 9월2일 처음으로 자전거를 타고 거리로 나섰다. 한참을 달리고 있는데 불현듯 몸이 공중으로 붕 떴고, 그대로 곤두박질 쳤다. 주행 중 자전거가 접혀버린 것이었다.

골절로 전치 6주

A씨는 정신을 차리고 일어서려 했다. 그러자 오른발에서 찢어지는 듯한 고통이 밀려왔다. 일어날 수가 없었다. 행인들이 도움의 손길을 내밀었지만 A씨는 그냥 그 자리에 주저앉아있었다.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질 것이라는 생각에서였다.

한참을 기다렸지만 오른발은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았다. 점점 부풀어 오르기까지 했다. A씨는 그에서야 119에 전화를 걸어 도움을 요청했다. 이내 앰뷸런스가 도착했고 A씨는 병원으로 후송됐다. 진단 결과, 오른쪽 발등이 부러졌다.

A씨는 삼천리 자전거에 전화를 걸었다. 상담원은 “모르겠다”는 말만 되풀이했다. 자전거를 구매한 이마트에도 연락을 취했다. 그러자 이마트 직원은 그길로 A씨가 입원한 병원으로 달려와 연신 사과했다. 그러나 정작 삼천리 자전거에서는 감감무소식이었다.

사건이 발생한지 일주일이 지나서야 삼천리 자전거 직원으로부터 전화가 왔다. 이에 A씨가 “왜 이제야 전화를 했느냐”고 묻자 직원으로부터 “고객님이 화나셨을까봐 그랬다”라는 황당한 답변이 돌아왔다.

이어 직원은 “증인이 있느냐”고 물어왔다. 이에 A씨가 “사건 발생 장소에서 기다리면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하자 직원은 A씨를 비웃었다. 또 A씨가 자전거 결함여부에 대한 조사를 의뢰하자 직원은 “우리 기술팀에서 조사를 하면 어차피 믿지 않을 것 아니냐”며 “다른 기관에서 조사하면 그 비용은 다 고객님이 부담하셔야 한다”고 말했다. A씨는 “사과는커녕 비용을 부담하라며 협박이나 하고 있다”며 울분을 토했다.

이에 A씨는 조사기관에 의뢰를 하기 위해 문제의 자전거를 집으로 가져왔다. 하지만 의뢰하기가 쉽지 않았다. 발등이 부러진 탓에 외부 출입이 어려웠기 때문이다. 그러던 중 다시 삼천리자전거 측 직원에게 연락이 왔다. 직원은 “조사는 다 했느냐”며 “빨리 자전거를 돌려달라”고 재촉했다. 적어도 안부를 먼저 물어오리라고 생각한 A씨 자신이 바보처럼 느껴졌다.

폭언 쏟아내

화가 난 A씨는 “언론에 제보하겠다”고 말했다. 그러자 직원은 “제보하려면 제보해라” “내가 그렇게 만든 것도 아닌데 왜 나한테 화를 내냐” “말꼬리 잡으면서 화내지 말라”는 등 폭언을 쏟아냈다. 자전거를 빨리 돌려달라는 독촉의 말도 잊지 않았다. A씨는 삼천리자전거의 소비자를 무시하는 막무가내식 고객응대에 분통이 터졌다. 

삼천리 자전거 측 해명
“자체 조사 결과 결함 발견 못했다”

소비자의 조속한 불만 해결을 위해 삼천리 자전거 측 관계자와 얘기를 나눠봤다. 아래는 일문일답.

- A씨는 삼천리 접이식 자전거가 주행 중 접혔다고 주장하고 있다.
▲ 우리 상식으로는 불가능하다고 본다. 접이식 자전거는 이중안전장치가 돼 있기 때문이다. 자전거를 펴면 첫 번째 장치가 자동 작동돼 자전거가 고정되고 사용자가 다시 레버를 채우는 식이다.


- 조사를 소비자에게 떠넘겼다고 주장했다. 사실인가.
▲ 사실이 아니다. 자전거를 점검하기 위해 우리 직원이 A씨를 방문했다. 자전거를 점검해봤지만 육안·기능상으로 아무런 문제도 발견하지 못했다. A씨가 이미 자전거를 완벽히 수리해 놓은 상태로 보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A씨는 행인이 공구로 수리해줬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쉽게 납득이 가지 있는 부분이다.
그럼에도 A씨는 계속해서 조사를 요구했다. 우리의 조사결과를 믿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기관에 조사 의뢰하라는 조언을 한 것뿐이다.

- 고객응대 과정에서 폭언이 오갔다고 하는데.
▲ 논리적으로 설명하려고 했으나 A씨가 화가 많이 난 상태라 나쁘게 받아들인 것 같다. 그럴 의도는 없었다.

- 향후 보상문제는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 아직 A씨가 조사결과를 가져오지 않은 상태라 확답은 내놓을 수 없다. 만일 제품에 결함이 있었다는 결과가 나온다면 내규에 따라 적절한 보상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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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