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급호텔 최초로 ‘라이브’ 콘셉트 오픈
셀프서비스 탈피·모던함과 품격 살려
그랜드 앰배서더 호텔은 지난 10월1일 특급호텔 최초의 프리미엄 라이브 뷔페 더 킹스를 새롭게 오픈했다. 이번에 개관한 뷔페 콘셉트는 ‘라이브’. 냉동 상태의 식자재를 쓰지 않고, 냉장 상태의 식자재나 살아있는 해산물을 이용해 신선함과 향미를 살리는 것은 물론, 대부분의 코너를 ‘라이브 쿠킹’ 개념을 도입한 ‘알 라 미뉴뜨(a la minute)’로 운영해, 고객 개개인이 본인의 취향에 맞춰 음식을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서비스 콘셉트 또한 여타 뷔페와는 차별화 됐다. 뷔페라는 공간의 한계라고도 할 수 있는 ‘만들어진’ ‘셀프 서비스의’라는 개념을 탈피해, ‘즉석 요리’와 ‘테이블 서빙’ 개념을 도입했다.
더 킹스의 전신은 뷔페 킹스다. 킹스는 그랜드 앰배서더 서울이 앰배서더 호텔이라는 이름을 쓰고 있던 1975년에 특급호텔 최초의 정통 뷔페 레스토랑으로 화려하게 탄생했다. 조선호텔이 1972년 갤럭시라는 이름의 세미 뷔페를 개관했지만 완전한 정통 뷔페로서는 35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킹스가 최초라는 타이틀을 갖게되는 것이다. 같은 이름으로 줄곧 같은 자리를 지켜온 킹스에는 30년이 넘게 그 공간을 애용해준 수많은 고객들이 존재한다. 고객들에게 뷔페 킹스가 사랑 받았던 이유는 한결같이 변함없는 깊이와 맛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 킹스가 변화를 시도하게 된 것은 특2급이었던 소피텔 앰배서더 호텔이 특1급으로 승격되며 시그니쳐 레스토랑을 필요로 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랜드 앰배서더 서울의 매니지먼트와 TF팀은 1년여의 기획기간을 두고 세계 각국의 유명 호텔들을 돌아다니며 한국에는 아직 존재하지 않는 차별화된 프리미엄 콘셉트를 찾아내는 데에 주력했다. 수많은 해외 출장과 회의를 통해 도출된 것이 바로 ‘라이브’다.
TF팀은 ‘다양한 음식’ ‘기호에 맞는 음식 선택’이라는 일반화된 뷔페의 특성을 더욱 정교하게 발전시킨 콘셉트가 필요하다는 점에 착안했다. 다양한 음식을 선보이되 미리 만들어서 진열해놓는 것이 아니라 가장 신선한 식재료로 먹기 직전에 직접 요리해 주는 것, 기호에 맞는 음식을 선택하되 요리 종류만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각 요리의 맛 또한 개인의 기호에 맞춰질 수 있도록 하는 것. 이 두 가지를 구현하기 위해 두 가지 의미의 ‘라이브 콘셉트’가 탄생한 것이다.
라이브의 첫 번째 의미는 ‘즉석 요리(A la Minute)’. 오픈 키친에서 요리사들이 고객의 요구에 따라 즉석에서 요리해준다. 라이브의 두 번째 의미는 ‘신선한 식자재(Fresh Live Ingredient)’다. 해외에서 공수해오는 참치, 킹크랩 등의 해산물도 냉동상태의 식자재가 아닌 냉장유통된 식자재, 살아있는 식자재를 쓰는 것이다.
이는 한국의 뷔페 레스토랑 중 처음으로 시도되는 것으로 이 모든 것을 실현하기 위해 공간디자인, 주방기기 설계, 유통채널 확립, 셰프 및 서비스 스태프 확보에 이르기까지 1년여에 걸친 스터디와 테스트가 진행되었으며 레스토랑 리노베이션 공사비용으로 35억원에 이르는 자금이 투입되었고 본토의 맛을 살린 라이브 요리를 선보이기 위해 프랑스, 중국으로부터 외국인 셰프가 영입됐다.
중국 텐진에서 초빙한 볶음요리 전문가가 화려한 웍(Wok)요리를 선보이는가 하면 동시에 6가지의 딤섬을 만들 수 있는 남부 후이양 지역의 딤섬 전문가가 육즙이 살아있는 본토 음식을 맛볼 수 있게 한다. 그 외에도 프랑스 정통 요리사의 즉석 바비큐요리와 베이징에서 초빙한 베이징덕 요리사는 바비큐의 진미를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더 킹스가 야심차게 준비한 씨푸드 스페셜 코너는 라이브 식자재의 절정을 보여준다. 냉장 참치(프레쉬 튜나)는 인도양 깊은 바다에서 갓 잡아 비행기로 일주일에 3~4회 공수되는 것으로 냉동 상태로 한 달여 기간 동안 배로 운반되는 냉동 참치와는 비교할 수 없는 맛을 낸다. 살아있는 킹크랩의 즉석 찜요리, 고객의 앞에서 직접 열어 레몬즙 향을 더하는 라이브 석화는 신선한 해산물 요리를 선호하는 미식가들에게 각광받을 것으로 보인다.
즉석 요리와 신선한 식자재를 통해 최고의 맛을 구현하고 고객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더 킹스의 노력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다수의 주조사, 바리스타, 소믈리에가 뷔페에 상주하며 특화된 음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아침부터 저녁까지 직접 짠 주스를 무료로 고객들에게 선사한다. 또한 뷔페 레스토랑으로서는 최초로 뷔페 내에 베이커리를 두어 아침에 갓 구운 바삭한 크로와상을 맛볼 수 있도록 하며, 아이스크림, 크레페 등 디저트를 즉석에서 만들어 준다.
더 킹스의 프리미엄 서비스는 조리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접객 서비스에도 프리미엄 콘셉트를 도입해, 셀프 서비스라는 기존 뷔페의 스타일을 탈피, 고품격 테이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서비스 덕에 즉석 요리 코너가 대부분인 뷔페 레스토랑임에도 고객들이 오래 줄을 서지 않고서도 편안하게 테이블에 앉아 맞춤식 요리를 즐길 수 있는 것이다. 그 외에도 더 킹스는 프리미엄 뷔페 레스토랑답게, 1만원 상당의 고급 미네랄 워터를 고객 1인당 한 병씩 무료로 제공하고 레스토랑 VIP를 위한 개인 식기류를 별도로 마련해두는 등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호텔 측 관계자는 “본인의 이름이 새겨진 전용 식기류로 본인이 좋아하는 정도의 양념 배합으로 간을 한 갓 만들어진 신선한 요리를 테이블에 앉아 직원의 친절한 서빙으로 즐길 수 있는 뷔페 레스토랑은 더 킹스가 유일하다”며 자부심을 나타냈다.
레스토랑을 아예 폐쇄하고 3개월에 걸쳐 전면적인 리노베이션을 단행한 결과, 프리미엄 라이브 뷔페 더 킹스는 동양적이면서도 모던한 품격 있는 공간으로 새롭게 탄생했다. 인테리어 설계는 파크하얏트 두바이, 켐핀스키 두바이, 힐튼 베이징 왕푸징, 엠지엠 그랜드 마카오 등 세계적인 럭셔리 호텔들의 디자인을 도맡아서 한 (주)윌슨어소시에이션이 맡았다. 단청, 자기, 붓 등을 모티브로 재질, 색감, 디테일을 살렸으며 대리석과 검정색 나무 소재의 어울림, 메탈 셸브, 브라운 톤의 거울 유리, 따뜻하고 은은한 빛의 조명을 통해 모던하면서도 품격이 느껴지도록 디자인했다.
또한 디저트 코너에는 옷장 모양의 쇼케이스를 설치해 색동저고리의 느낌과 화려한 액세서리가 진열된 듯한 부띠끄의 느낌을 살렸다. 부드러운 곡선과 깊이 있는 색감을 자랑하는 조명도 모두 외국에서 수입해온 것으로, 레스토랑 내의 모든 오브제와 설치 장비에서 예술적인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전체적인 분위기에 어울리도록 테이블과 의자도 블랙과 실버를 매칭해 선별 배치되었으며, 즉석 요리를 제공하는 33명의 셰프들도 검정 베레모, 검정 스카프, 검정 앞치마 등으로 한껏 멋을 냈다. 모든 집기와 식기류는 유럽 뿐 아니라 전세계에서 가장 각광받는 로버트 발체 브랜드이며 글라스웨어, 매트, 테이블웨어 등도 전체적인 분위기에 잘 어울리도록 디자인 됐다.
공간 구성 또한 타 뷔페와 차별화된다. 대부분의 뷔페가 오픈된 넓은 홀을 중심으로 식사 공간을 배치했다면 더 킹스는 8석에서 40석까지 6개의 별실을 설치해, 비즈니스 모임, 가족 모임 등 각종 모임을 더욱 조용하고 안락하게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됐다.
유리로 만든 와인셀러가 한 쪽 벽을 가득 메운 와인PDR, 벽난로와 통유리를 적절하게 매치시켜 분위기를 더하는 20인석 PDR, 원목소재로 안락함을 더한 12인석 PDR, 반쯤은 오픈되어 있는 공간이지만 조명과 스틸 소재의 조형물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뤄 답답하지 않으면서도 품격을 더하는 8인석 PDR 등 각기 다른 콘셉트의 예술적인 별실이 준비되어 있다. 게다가, 와인 PDR과 벽난로 PDR에서는 LCD TV가 설치되어 있어, 노트북을 연결하면 비즈니스 회의 및 프리젠테이션이 가능하다.
연중무휴로 아침, 점심, 저녁 올 데이 다이닝으로 운영되며 가격은 아침 3만6000원, 점심 5만8000원, 저녁 6만50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