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드 앰배서더 서울, 프리미엄 라이브 뷔페 오픈

‘라이브’ 음식은 어떤 맛?


특급호텔 최초로 ‘라이브’ 콘셉트 오픈
셀프서비스 탈피·모던함과 품격 살려


그랜드 앰배서더 호텔은 지난 10월1일 특급호텔 최초의 프리미엄 라이브 뷔페 더 킹스를 새롭게 오픈했다. 이번에 개관한 뷔페 콘셉트는 ‘라이브’. 냉동 상태의 식자재를 쓰지 않고, 냉장 상태의 식자재나 살아있는 해산물을 이용해 신선함과 향미를 살리는 것은 물론, 대부분의 코너를 ‘라이브 쿠킹’ 개념을 도입한 ‘알 라 미뉴뜨(a la minute)’로 운영해, 고객 개개인이 본인의 취향에 맞춰 음식을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서비스 콘셉트 또한 여타 뷔페와는 차별화 됐다. 뷔페라는 공간의 한계라고도 할 수 있는 ‘만들어진’ ‘셀프 서비스의’라는 개념을 탈피해, ‘즉석 요리’와 ‘테이블 서빙’ 개념을 도입했다.

더 킹스의 전신은 뷔페 킹스다. 킹스는 그랜드 앰배서더 서울이 앰배서더 호텔이라는 이름을 쓰고 있던 1975년에 특급호텔 최초의 정통 뷔페 레스토랑으로 화려하게 탄생했다. 조선호텔이 1972년 갤럭시라는 이름의 세미 뷔페를 개관했지만 완전한 정통 뷔페로서는 35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킹스가 최초라는 타이틀을 갖게되는 것이다. 같은 이름으로 줄곧 같은 자리를 지켜온 킹스에는 30년이 넘게 그 공간을 애용해준 수많은 고객들이 존재한다. 고객들에게 뷔페 킹스가 사랑 받았던 이유는 한결같이 변함없는 깊이와 맛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 킹스가 변화를 시도하게 된 것은 특2급이었던 소피텔 앰배서더 호텔이 특1급으로 승격되며 시그니쳐 레스토랑을 필요로 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랜드 앰배서더 서울의 매니지먼트와 TF팀은 1년여의 기획기간을 두고 세계 각국의 유명 호텔들을 돌아다니며 한국에는 아직 존재하지 않는 차별화된 프리미엄 콘셉트를 찾아내는 데에 주력했다. 수많은 해외 출장과 회의를 통해 도출된 것이 바로 ‘라이브’다.

TF팀은 ‘다양한 음식’ ‘기호에 맞는 음식 선택’이라는 일반화된 뷔페의 특성을 더욱 정교하게 발전시킨 콘셉트가 필요하다는 점에 착안했다. 다양한 음식을 선보이되 미리 만들어서 진열해놓는 것이 아니라 가장 신선한 식재료로 먹기 직전에 직접 요리해 주는 것, 기호에 맞는 음식을 선택하되 요리 종류만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각 요리의 맛 또한 개인의 기호에 맞춰질 수 있도록 하는 것. 이 두 가지를 구현하기 위해 두 가지 의미의 ‘라이브 콘셉트’가 탄생한 것이다.

라이브의 첫 번째 의미는 ‘즉석 요리(A la Minute)’. 오픈 키친에서 요리사들이 고객의 요구에 따라 즉석에서 요리해준다. 라이브의 두 번째 의미는 ‘신선한 식자재(Fresh Live Ingredient)’다. 해외에서 공수해오는 참치, 킹크랩 등의 해산물도 냉동상태의 식자재가 아닌 냉장유통된 식자재, 살아있는 식자재를 쓰는 것이다.

이는 한국의 뷔페 레스토랑 중 처음으로 시도되는 것으로 이 모든 것을 실현하기 위해 공간디자인, 주방기기 설계, 유통채널 확립, 셰프 및 서비스 스태프 확보에 이르기까지 1년여에 걸친 스터디와 테스트가 진행되었으며 레스토랑 리노베이션 공사비용으로 35억원에 이르는 자금이 투입되었고 본토의 맛을 살린 라이브 요리를 선보이기 위해 프랑스, 중국으로부터 외국인 셰프가 영입됐다.

중국 텐진에서 초빙한 볶음요리 전문가가 화려한 웍(Wok)요리를 선보이는가 하면 동시에 6가지의 딤섬을 만들 수 있는 남부 후이양 지역의 딤섬 전문가가 육즙이 살아있는 본토 음식을 맛볼 수 있게 한다. 그 외에도 프랑스 정통 요리사의 즉석 바비큐요리와 베이징에서 초빙한 베이징덕 요리사는 바비큐의 진미를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더 킹스가 야심차게 준비한 씨푸드 스페셜 코너는 라이브 식자재의 절정을 보여준다. 냉장 참치(프레쉬 튜나)는 인도양 깊은 바다에서 갓 잡아 비행기로 일주일에 3~4회 공수되는 것으로 냉동 상태로 한 달여 기간 동안 배로 운반되는 냉동 참치와는 비교할 수 없는 맛을 낸다. 살아있는 킹크랩의 즉석 찜요리, 고객의 앞에서 직접 열어 레몬즙 향을 더하는 라이브 석화는 신선한 해산물 요리를 선호하는 미식가들에게 각광받을 것으로 보인다.

즉석 요리와 신선한 식자재를 통해 최고의 맛을 구현하고 고객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더 킹스의 노력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다수의 주조사, 바리스타, 소믈리에가 뷔페에 상주하며 특화된 음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아침부터 저녁까지 직접 짠 주스를 무료로 고객들에게 선사한다. 또한 뷔페 레스토랑으로서는 최초로 뷔페 내에 베이커리를 두어 아침에 갓 구운 바삭한 크로와상을 맛볼 수 있도록 하며, 아이스크림, 크레페 등 디저트를 즉석에서 만들어 준다.

더 킹스의 프리미엄 서비스는 조리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접객 서비스에도 프리미엄 콘셉트를 도입해, 셀프 서비스라는 기존 뷔페의 스타일을 탈피, 고품격 테이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서비스 덕에 즉석 요리 코너가 대부분인 뷔페 레스토랑임에도 고객들이 오래 줄을 서지 않고서도 편안하게 테이블에 앉아 맞춤식 요리를 즐길 수 있는 것이다. 그 외에도 더 킹스는 프리미엄 뷔페 레스토랑답게, 1만원 상당의 고급 미네랄 워터를 고객 1인당 한 병씩 무료로 제공하고 레스토랑 VIP를 위한 개인 식기류를 별도로 마련해두는 등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호텔 측 관계자는 “본인의 이름이 새겨진 전용 식기류로 본인이 좋아하는 정도의 양념 배합으로 간을 한 갓 만들어진 신선한 요리를 테이블에 앉아 직원의 친절한 서빙으로 즐길 수 있는 뷔페 레스토랑은 더 킹스가 유일하다”며 자부심을 나타냈다.

레스토랑을 아예 폐쇄하고 3개월에 걸쳐 전면적인 리노베이션을 단행한 결과, 프리미엄 라이브 뷔페 더 킹스는 동양적이면서도 모던한 품격 있는 공간으로 새롭게 탄생했다. 인테리어 설계는 파크하얏트 두바이, 켐핀스키 두바이, 힐튼 베이징 왕푸징, 엠지엠 그랜드 마카오 등 세계적인 럭셔리 호텔들의 디자인을 도맡아서 한 (주)윌슨어소시에이션이 맡았다. 단청, 자기, 붓 등을 모티브로 재질, 색감, 디테일을 살렸으며 대리석과 검정색 나무 소재의 어울림, 메탈 셸브, 브라운 톤의 거울 유리, 따뜻하고 은은한 빛의 조명을 통해 모던하면서도 품격이 느껴지도록 디자인했다.

또한 디저트 코너에는 옷장 모양의 쇼케이스를 설치해 색동저고리의 느낌과 화려한 액세서리가 진열된 듯한 부띠끄의 느낌을 살렸다. 부드러운 곡선과 깊이 있는 색감을 자랑하는 조명도 모두 외국에서 수입해온 것으로, 레스토랑 내의 모든 오브제와 설치 장비에서 예술적인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전체적인 분위기에 어울리도록 테이블과 의자도 블랙과 실버를 매칭해 선별 배치되었으며, 즉석 요리를 제공하는 33명의 셰프들도 검정 베레모, 검정 스카프, 검정 앞치마 등으로 한껏 멋을 냈다. 모든 집기와 식기류는 유럽 뿐 아니라 전세계에서 가장 각광받는 로버트 발체 브랜드이며 글라스웨어, 매트, 테이블웨어 등도 전체적인 분위기에 잘 어울리도록 디자인 됐다.

공간 구성 또한 타 뷔페와 차별화된다. 대부분의 뷔페가 오픈된 넓은 홀을 중심으로 식사 공간을 배치했다면 더 킹스는 8석에서 40석까지 6개의 별실을 설치해, 비즈니스 모임, 가족 모임 등 각종 모임을 더욱 조용하고 안락하게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됐다.

유리로 만든 와인셀러가 한 쪽 벽을 가득 메운 와인PDR, 벽난로와 통유리를 적절하게 매치시켜 분위기를 더하는 20인석 PDR, 원목소재로 안락함을 더한 12인석 PDR, 반쯤은 오픈되어 있는 공간이지만 조명과 스틸 소재의 조형물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뤄 답답하지 않으면서도 품격을 더하는 8인석 PDR 등 각기 다른 콘셉트의 예술적인 별실이 준비되어 있다. 게다가, 와인 PDR과 벽난로 PDR에서는 LCD TV가 설치되어 있어, 노트북을 연결하면 비즈니스 회의 및 프리젠테이션이 가능하다. 

연중무휴로 아침, 점심, 저녁 올 데이 다이닝으로 운영되며 가격은 아침 3만6000원, 점심 5만8000원, 저녁 6만5000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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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