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기획특집 8> 연예계 ★들의 역대 ‘황당루머’ 베스트10

허허~ 아니 땐 굴뚝에도 연기가 나네!

나훈아 ‘바지 벗기’ 액션에 취재진 경악…기상천외 ‘100분 라이브쇼’
김태희 ‘재벌과 결혼설?’…“그 분과 만난 적도 없어”
고현정 ‘연하킬러설’…“편한 사이니깐 농담식으로 말한 것”
강부자 ‘마담뚜설’…후배 여자배우들 재벌들과 연결 소문


연예계에서 ‘루머’란 끊임없이 재생산되기 마련이다. 말이란 발이 달려있어서 처음에 의도하지 않았던 곳으로 흘러가기도 하고 나중에는 눈덩이처럼 불어나 당사자들에게는 씻을 수 없는 상처로 남게되기도 한다. 지금도 인터넷에서는 사실무근인 소문들이 일부 네티즌들의 손에서 손으로 퍼져가고 있다. 연예계에서 가장 황당한 루머는 무엇일까. 일요시사는 연예인들이 겪은 황당 루머 10가지를 꼽아보았다.

(1)나훈아 염문설
 나훈아가 20 06년 말 데뷔 40주년 공연 이후 예정된 콘서트를 갑자기 취소하고 행방이 묘연하자 ‘야쿠자 폭행설’ 등 그를 둘러싼 갖가지 루머가 나돌기 시작했다. 나훈아가 일본 야쿠자 중간보스인 국내 한 여자 연예인과 부적절한 관계를 맺은 뒤 이 야쿠자에게 납치를 당했고 신체 중요부위에 치명적인 부상을 입어 1년여 동안 잠적할 수밖에 없었다는 소문.
루머가 일파만파 퍼지자, 나훈아는 2008년 1월25일 서울의 한 호텔에서 기상천외의 기자회견을 했다. 자신을 둘러싼 각종 소문에 대한 반박의 자리였다. 기자회견 중 그는 돌연 테이블에 뛰어 올라 바지를 내리려는 액션을 취해 현장에 있던 취재진과 팬들을 경악케 했다.
나훈아는 자신이 하고 싶은 말만 일방적으로 털어놨다. 그동안 1년 가까이 나돌았던 소문에 대한 진실을 해명하는 자리였지만 그는 “사실이 아니기 때문에 해명이 아니다”고 애써 강조했다.
나훈아는 이날을 기점으로 다시 언론과의 모든 접촉을 끊었다. 드문드문 복귀 얘기가 나돌긴 했지만 2년 넘게 감감무소식이다. 행방 역시 국내와 해외에서 더러 목격됐다는 정도다.

(2)강호동 스캔들
강호동은 힘과 관련된 루머가 돌았다. 강호동은 모 방송에서 “천하장사라는 선입견이 크다. 무언가를 박살냈다는 등, 나이 많은 여자 연예인과 어떻다는 등의 루머가 난무했다”면서 일명 ‘천하장사 스캔들’에 대해 털어놨다.
강호동 스캔들의 주인공은 고두심과 이승연. 고두심은 모 방송에 출연, “‘강호동과 사귄다’는 소문을 들었을 때 배우의 삶을 후회한 적이 있다”며 “항간에 떠도는 헛소문에 내 이름이 돌아다닐 때 배우의 삶을 후회하게 된다.
다 지나간 얘기지만 강호동씨와 내가 연애한다는 소문에 황당했다”고 털어놨다. 이승연 역시 모 방송에서 강호동과의 전화 통화를 통해 “강호동씨 이름만 들어도 무섭다”며 괴소문에 대한 마음 고생을 드러냈다.

(3) 비-이효리 라디오 괴담
당시 TV 뉴스에까지 나왔던 이 루머는 비의 지인이 진행하는 모 라디오 생방송에서 비가 전화연결이 된 줄 모르고 이효리와 있었던 사담을 털어놓았다는 내용.
루머의 당사자인 이들은 현재 예능 프로그램에서 이 괴담을 유머소재로 활용하는 등 루머를 극복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비는 모 방송에 출연, “당시 홍콩에서 콘서트를 하는 중이었다”며 “나중에 진상을 확인한 결과 초등학생이 게시판에 글을 올린 것이 일파만파로 퍼진 것이다”고 해명했다.

(4)장윤정 임신설
연인이었던 노홍철과의 결별 이후, 유명 정치인 2세의 아이를 임신했다는 소문이 떠돌았다. 장윤정은 모 프로그램에 출연해 “당시 루머로 마음고생을 했다”며 심경고백을 했다.
장윤정은 “결별한 이후에 여러 가지 결별이유들이 나왔다. 1번 노홍철 결벽증 때문이다. 2번 부모님의 반대 때문이다. 그런데 3번이 정말 대박이다. 내가 또 임신을 했다고 한다”며 3가지 루머들에 대해 소개했다.
장윤정은 이어 “이번 임신설의 상대는 굉장히 유명하신 분이었다. 심지어 내가 아기를 낳으러 미국으로 갔다고까지 하더라”며 점점 커져만 가던 소문의 무서움을 전했다. 장윤정은 또 “지금도 장윤정을 검색하면 제일 위에 그 이야기가 있다. 부모님이 너무 충격을 받으셔서 매일 우셨다”면서 “못 믿는 사람들에게 정 원하면 건강검진을 떼어다 드리겠다”고 말하며 결백을 호소했다.

(5)김태희 결혼설
김태희를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그에게 가장 궁금했던 것은 뭐니뭐니해도 재벌과의 비밀 결혼설이다. 재벌2세와 미국에서 결혼했다는 내용.
김태희는 모 방송에서 “나와 비밀 결혼을 했다고 소문 난 그 분과는 만난 적도 없다. 재벌과의 비밀 결혼설을 많은 사람들이 믿을 거란 생각조차 못했다”며 “하지만 점점 기정 사실화 됐다. 어느 날 여름, 가족과 여행가는 길에 조카와 출입국 심사할 때 조카가 공교롭게도 소문의 주인공과 성이 같아 오해받기도 했다”고 털어놨다.
김태희는 이어 “출입국 심사하던 사람이 의미심장한 웃음을 지으며 ‘후회 안 하세요?’라고 물었다, ‘네?’라고 하니 머뭇거리다 ‘연예계 생활 후회 안 하세요?’라고 다시 물었다”면서 “소문이 이렇게까지 심각해질 줄 몰랐다. 놔두면 작아질 거라 생각하고 좀 기다렸는데 더 커졌다”고 비밀 결혼설이 불거졌던 당시 해명하지 않고 침묵했던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김태희는 이어 “그래서 소속사에서 심각하게 악플을 달았던 네티즌들을 선별해 고소하게 됐다. 경찰 수사 과정에서 비밀 결혼설이 사실이 아님이 밝혀졌다”고 강조했다.

(6)변정수 사망설
2003년 7월15일 발생했던 탤런트 변정수의 교통사고 사망설은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당시 인터넷에 올려진 내용은 너무나 구체적이어서 사실 여부를 확인하는 전화가 언론사로 빗발쳤다. 그러나 허위로 판명됐다. 사건이 일파만파로 커지자 다음날 19세의 한 여대생이 “장난으로 그런 게 이렇게 커질 줄 몰랐다”며 자수하면서 일단락 됐다.
당시 변정수가 처벌을 원치 않아 여대생 사건은 불기소로 끝났다. 변정수는 당시 방송 인터뷰에서 “‘거짓 소문이 멀쩡한 한 사람을 죽일 수도 있구나’란 생각을 처음으로 했다”며 울먹이기도 했다.

(7)고현정 연하킬러설 
드라마에 함께 출연했던 조인성, 천정명과 스캔들이 났다. 드라마 <여우야 뭐하니>에서 천정명과는 9살 차이나는 연상 연하 커플로 출연해 시청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당시 천정명은 한 매체와 인터뷰에서 “고현정 누나와는 드라마 촬영 전부터 같은 미용실을 이용해 안면이 있었다. 고현정 누나를 통해 조인성과도 알게 됐다. 당시 매니저와 고현정 누나의 동생이 친분이 두터워 서로 알게 됐고, 드라마를 하게 되면서 친하게 됐다”고 말했다.
고현정은 모 프로그램에서 MC가 “이들에게 진짜로 사랑한다 했다는데 사실이냐”고 묻자 고현정은 당황하는 기색 없이 “사실이다”라고 대답했다. 이어 “편한 사이니깐 농담식으로 말한 것이다”면서 “조인성은 위트도 있고 겸손하고 나와 박자가 잘 맞는다. 둘이 이런 저런 얘기를 하다 얘기가 잘 통했을 때 ‘인성아 바로 이거야 결혼하자 뭘 망설이니’라고 하자 인성이 대답이 ‘쉬운 여자는 싫다’였다”고 밝혔다.
또 “천정명에게도 같은 식으로 진심으로 사랑한다고 했더니 천정명은 조금 당황한 기색을 보이며 ‘아빠한테 물어봐야 되는데’라고 대답했다”고 전했다.
 
(8)강부자 마담뚜설
강부자가 ‘마담뚜’라 불리며 후배 여자배우들을 남자 재벌들과 연결시켜줬다는 소문이 흘러나와 한때 화제가 됐다.
강부자는 모 프로그램에서 “재벌 총수와 후배들과의 만남을 주선하고 중간에 소개비를 가로챈다는 소문이 돌더라. 10:0이라는 루머도 있더라”며 “10만원짜리 전세로 시작해 지금 70평 빌라에 산다. 그렇게 중간에 가로챘으면 지금쯤 부자 되고도 남았을 것이다”고 억울한 심경을 전했다.
이어 “42년의 결혼생활 동안 백화점 지하식품관에서 물건을 사본 적이 없다. 항상 재래시장에서 장을 보며 산다”며 “쉽게 사는 사람이 아닌데”라고 말끝을 흐리며 한숨을 내쉬었다. 강부자는 또 “왜 여태껏 침묵했나”라는 질문에 “내가 아니기 때문에 굳이 아니다고 말할 필요가 없었다”며 “남편 또한 믿음이 있었다”고 이유를 전했다.

(9)장서희 성형설
보톡스로 성형설에 휩싸였다. 장서희는 모 프로그램에서 “<한밤의 TV연예>의 진행자로 나섰을 때 얼굴과 몸 전체가 부어 있었다”고 말한 후 “당시 생방송을 펑크낼 수 없어서 그냥 진행을 맡은 것이다”고 설명했다.
장서희는 예뻐지고 싶은 욕망 때문에 보톡스 시술을 한 것이라고 간접적으로 시인했다. 당시 대기실에서 장서희를 본 서경석 등 패널들은 장서희의 부은 얼굴을 보고 깜짝 놀랐다.
특히 서경석은 장서희를 보호하기 위해서 “몸이 안 좋은데도 불구하고 방송에 나왔다. 빠른 쾌유를 기원한다”고 말해 순식간에 양치기 소년(?)이 됐다.
장서희는 “그렇다고 시청자들에게 보톡스 맞아서 일주일 후면 괜찮아진다는 말을 하기가 어려웠다. 방송이 그렇게 끝나버렸고, 오해가 생겨서 인정하지 않은 것이 되어버렸다”며 “물론 보톡스도 했지만 몸이 안 좋았던 상태였기 때문에 몸이 안 좋다고 자막 처리된 것이다”고 해명했다.

(10)정소녀 흑인아기 출산설
당시 아프리카 가봉 대통령이 내한해 만났다는 설이 확대 재생산됐다. 정소녀는 모 프로그램에서 “왜 그런 소문이 시작됐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억울한 심정을 밝혔다.
정소녀는 “방한한 아프리카 대통령과 부적절한 관계를 맺어 흑인아이를 출산했다” “의사인 시아버지가 직접 아이를 받았는데 흑인이었다” “아이가 우는데 사람들에게 안 보이려고 급히 옷장에 감췄다” 등 자신을 옥죈 근거 없는 괴소문을 상세히 밝혔다.
정소녀는 “정작 소문의 당사자인 나는 꽤 오랜 시간이 흐른 뒤에야 내용을 전해들을 수 있었다”면서 “주변에서 나에게 소문을 전한다는 것 자체를 실례라고 생각했는지 누구도 얘기를 해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결국 정소녀는 이 같은 소문 때문에 당시 출연하던 모든 CF에서 퇴출되는 아픔도 겪었다.
그는 “말도 안 되는 소문에 적극적으로 해명하지 못한 것이 더 큰 화를 부른 것 같다”면서 “소문을 퍼뜨린 당사자를 만나면 꼭 따지고 싶다”고 토로했다. 정소녀는 1970, 80년대 CF의 여왕으로 군림하며 탤런트, MC, 가수 등 다방면에서 큰 활약을 펼쳤지만 ‘흑인아이 출산설’에 시달린 뒤 돌연 방송에서 은퇴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