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동양화가 김정향이 갤러리도스에서 지난 2일부터 개인전을 열고 있다. 전시제목은 '조력자들의 밤'이다. '원초적 치유의 공간'을 그리는 김 작가는 타인과의 관계맺음을 통해 얻어지는 정서적인 위안을 상기시킨다.
화단이 주목하는 신진 여류화가인 김정향 작가는 예술을 매개로 한 정신적인 회복을 추구하고 있다. 이른바 치유를 지향하는 예술이다. 복잡·다변화된 사회에서 현대인이 겪는 괴로움은 작가가 표현한 이상공간에서 보듬어진다.
치유의 예술
김 작가는 이번 신작에서 자신의 정체성과 관련한 사유 내지는 성찰을 투영하고 있다. 김 작가는 "여성의 몸으로 겪어야 할 임신과 출산 그리고 육아의 과정을 통해 타자를 헌신적으로 보살피는 조력자라는 새로운 정체성과 마주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인간은 늘 사회화 과정을 통해 타인과 연결돼 있는 자아를 인식한다. 누군가의 아들딸이자 누군가의 친구로, 때로는 동료로서 다른 역할을 부여받는다.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 도움 받는 과정은 인간에게 정서적인 위안을 경험하게 한다.
김 작가는 서로 조력하며 살아가는 인간 사회의 단면을 신체의 일부분과 상징적인 의미의 사물들을 배치해 표현했다.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구성돼 하나의 내러티브를 완성했다.
또 김 작가는 특유의 예술적 상상력을 발휘해 현실에서 보기 힘든 원초적인 치유의 공간을 제시했다. 상처가 도드라지지만 아픔보다는 따뜻한 위로가 느껴지는 이미지다. 그러면서도 김 작가는 그간 선보였던 '환상 목욕탕' 연작에서의 문제의식을 놓치지 않았다. 예술가 김정향이 표현하고자 하는 이상세계는 헛된 상상이 아닌 지친 현대인을 보듬어 주고 안아주는 따뜻한 상상이다.
여기에 김 작가는 '엄마'라는 자신의 새로운 정체성에 주목했다. 엄마는 기이한 능력을 지닌 초인과 같이 누군가에게 절대적인 안정과 위안을 선물한다. 또한 엄마는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타자를 헌신적으로 보살피는 조력자의 역할을 마다하지 않는다.
지구상의 수많은 조력자는 타자가 스스로 성장할 때까지 곁에서 돕는다. 수많은 밤이 지나야만 타자는 다시 누군가의 조력자가 된다. 조력자라는 가상의 존재가 불러일으킨 낭만적인 상상 안에는 따스한 인간애가 녹아 있다.
동양적 모티브 차용해 화려한 채색
현대인 괴로움 이상공간서 보듬어
김 작가의 작품에는 흡사 숨은그림찾기처럼 은유와 상징이 가득하다. 조감도를 펼쳐놓은 듯한 구도나 파노라마식 구성은 여러 텍스트를 한 곳에 집약시킨 모양이다. 이 중 왜곡된 신체는 작품 전반의 기묘한 무드를 담당한다. 섬세한 붓질은 옛것과 현대적인 감각을 동시에 품고 있다.
동양적인 모티브에서 차용한 장식적인 요소와 화려한 채색은 초월적인 느낌을 부각한다. 서로 다른 이미지는 화면 안에서 순환하며 '영원의 시간'을 만든다. 무언가를 먹여주고 감싸 안는 타자와의 스킨십은 사진처럼 고유한 '푼크툼'을 실현한다.
김 작가의 이상향은 관객에게도 위로의 감정을 느끼라고 손짓한다. 헝클어진 머리카락이 땋아져 정리된 이미지는 정서적인 공감대를 일으킨다. 외부와의 끝없는 소통을 시도하며 화면을 넘어서고자 하는 김 작가는 이번 연작에서 한층 성숙한 '조력자'로서의 모습을 드러낸다.
위안과 안정
어쩌면 모든 작가에게 예술은 현실의 고뇌를 보듬는다는 점에서 가장 빛나는 조력자일지 모른다. 김 작가가 발견한 '조력자들의 밤'은 작가 본인을 포함해 관객이 겪었던 또는 관객 모르게 노심초사하며 관객을 돌봤던 우리 부모들의 이야기다. 뿐만 아니라 헌신적으로 우리를 지켰던 친구들, 은사들, 혹은 이름 모를 영웅들에 대한 이야기다. 고요한 밤은 이들이 있기에 풍요롭고도 아름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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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향 작가는?]
▲이화여대 한국화 전공 및 동대학원 동양화 박사과정
▲개인전 '환상목욕탕 기행 #1' (2008, 송은갤러리) '더더욱 신이 나서 과장하여 떠들 수 있었다-환상목욕탕 기행 #2' (2008, 예술공간 HUT) 등 3회
▲단체전 갤러리인데코, 국립현대미술관, 갤러리가이아, 공평아트센터, 예술의전당, 포항시립미술관, SOMA미술관 등 다수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신진예술가 데뷔프로그램(2008) 참여
▲송은미술대상(2010)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