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전설의 호빠 선수’ 김동이

“밤의 세계, 그 원리를 책에 담았다”


전국에 20여 개의 지점을 가지고 있는 국내 최고의 여성전용바인 ‘레드모델바’의 김동이 대표가 자신의 삶과 유흥업소의 창업 이야기를 담은 자서전 <여자의 밤을 디자인하는 남자>를 펴낸다. 현재 레드모델바는 기존의 어두운 밤 문화의 하나였던 ‘호스트바’를 건전하게 바꿔 국내에 정착시킨 유일한 업소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 이곳에 근무하는 ‘꽃미남’들만 전국적으로 무려 2000명. 이들은 초창기의 어려움을 겪고 건전한 여성들의 도우미로 정착하는 데 성공했으며 또한 매일 밤 수많은 여성 손님들에게 생활의 즐거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성공의 배경에는 한때 ‘전설의 호빠 선수’로 불리던 김동이 대표의 고군분투가 녹아있다고 할 수 있다. 김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여성유흥문화의 단면과 성공적인 주류창업을 위한 조언을 들어봤다.

어두운 밤 문화였던 ‘호스트바’ 건전하게 바꿔 국내 정착
꽃미남 2천명 전국 ‘레드모델바’ 포진, 언니들 발길 이어져


레드모델바의 성공을 가장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김동이 대표가 불우이웃돕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는 데 있다. 2009년 3월에 사회복지법인 <열린 집>에 불우이웃 성금을 기탁한 것을 시작으로  그 후 현재까지 레드모델바의 선행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빚 때문에 일본 팔려가
좌절과 절망 맛보기도

유흥체인점이 이렇게 공식적인 사회 환원에 나서고 있는 일은 드문 일로 이는 레드모델바가 그만큼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는 점과 레드모델바라는 기업이 사회적인 책임의식을 느끼기 시작했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그가 이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스스로 과거 호스트빠 선수 시절에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좌절감과 절망감을 느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그는 호빠 시절에 과연 어떤 삶을 겪어왔던 것일까.
“애초에 연예인 지망생 시절 한 기획사에 의해서 사기를 당했던 것이 본격적인 호빠 생활을 하게 된 계기가 됐다. 처음에는 모델 생활이 경제적으로 힘들어 잠시 발을 들여놓았었는데, 그때는 호빠 선수가 내 길이라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저 잠시 거쳐 간다고 생각할 뿐이었다. 그러다 TV에 출연시켜주겠다며 돈을 요구했던 기획사에 속아 사채 빚을 지게 됐다. 결국 그 빚을 갚지 못해 일본으로 팔려가게 됐고 거기서부터 본격적인 호빠 선수 생활을 시작했다. 감금을 당한 채 매일 여성들에게 술과 웃음을 팔았던 세월이었다. 그러나 다행이었던 것은 그나마 그곳에서 ‘최고의 에이스’라는 평가를 받았고 그 평가에 걸맞는 많은 돈을 벌기도 했다. 하지만 애초에 나는 빚 때문에 팔려간 처지에 불과했다. 결국 남은 것 없이 빈털터리로 다시 한국에 돌아오고 말았다.”

하지만 그는 일본 호빠 생활을 하면서 스스로 탁월한 유흥 감각이 있다는 점을 경험했다. 신입 선수들을 훈련시켜 아가씨들이 원하는 ‘니즈’를 정확하게 만족시켜주었기에 그가 있는 호빠에 온 여성들은 결코 실망하는 법이 없었다.
 
빚 때문에 일본 팔려가 본격 호빠 생활…좌절과 절망 속 하루하루
유흥가 창업 원하는 사람 위해 노하우 전수하는 자서전 발간 예정


사채 때문에 일본에 팔려가기까지 했던 그였지만 타고난 끼와 본능적인 유흥 감각으로 일본에서의 호빠 생활을 자신의 인생역전을 위한 계기로 삼은 것.
한국으로 돌아온 뒤 그는 호빠 생활을 벗어나려고 했지만 ‘돈’에 대한 유혹에 흔들릴 수밖에 없었다. 가까스로 빚의 고리에서 벗어났지만 생활은 나아진 것이 없었고, 따라서 그는 결국 다시 호빠 생활로 돌아가게 됐다. 그가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유일한 기회는 바로 호빠 생활 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결국 다시 일을 시작한 그는 그때부터 그 누구에 못지않은 상당한 돈을 벌기 시작했다. 김동이 대표의 표현대로 ‘재벌이 부럽지 않은 생활’이었다고 한다.

“그때 최고의 에이스로만 조각된 우리 팀은 한국에서 최고라고 표현해도 아깝지 않을 정도다. 흔히 사람들이 ‘돈을 긁는다’는 표현을 하곤 하는데, 정말 그때 우리 팀은 돈을 긁다가 지칠 정도였다. 양말, 속옷까지 최고의 명품으로 치장을 했고 최고급 차에, 제일 맛있다는 음식을 먹으며 생활을 했었다. 어떤 호스트빠 사장님은 돈을 현금 더미로 들고 와 우리와 함께 일하기를 부탁하기도 했다. 최고의 명성을 날렸던 팀이었고, 그 팀의 수장을 맡았던 나로서는 과거의 불행을 잊고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었다.”

그런 그가 호빠를 빠져나올 수 있었던 결정적인 계기는 다름 아닌 경찰의 집중단속에 타깃이 되었기 때문이었다. 그는 경찰서로 끌려가 오랜 시간 동안 ‘마약 투약’에 관한 조사를 받기도 했다. 가장 잘 나가는 팀이었던 만큼 집중적인 기획수사의 대상이 되었고 비록 무죄로 판명됐지만 그 과정을 거치면서 김동이 대표는 ‘이제 더 이상 어두운 밤 문화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한다. 그 후 그는 합법적인 일에 종사하기로 결심했고 그 결과물이 바로 오늘날의 레드모델바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레드모델바를 일구기까지도 결코 쉽지 않은 인고의 세월을 견뎌야 했다. 우선 가장 대표적으로는, 아무리 업소 자체가 ‘건전한 여성전용음주를 위한 바’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세워도 여성고객들이 이를 호빠로 오인하거나 혹은 호빠에 준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주길 원했다는 것.

“그간에 많은 돈을 벌었음에도 불구하고 처음 레드모델바를 위한 공사를 할 때에만 해도 무척이나 힘들었다. 하루하루 인건비 충당을 걱정해야 할 만큼 모든 것은 열악한 상황이었다. 한번은 업소 오픈을 도와주던 누나와 하염없이 눈물을 흘린 적도 있었다. 늘 잠은 공사 현장에서 자야했고 성공에 대한 불안으로 노심초사하기도 했었다. 그렇게 고생해서 업소를 오픈했지만 정작 손님은 늘지 않았고 매일 매일 적자였다. 그나마 간간이 오는 손님들조차 여전히 레드모델바를 호빠로 착각했고 심지어 호빠에서의 서비스를 해주지 않는다고 화를 내기까지 했다. 일부 직원들조차 업소의 방침을 어기고 손님들과 개인적인 연락을 취하곤 했었다. 아무리 내가 호빠를 벗어나고 싶어도 직원들이 따라주지 않으면 건전한 여성음주문화를 개척하는 것은 힘든 일이라는 것을 절실하게 깨달았던 시기이기도 했다.”

그렇게 사업적인 고전을 하면서 힘들었던 그에게 희망의 빛이 되었던 것은 한 케이블 TV의 방송이었다. 그렇게 첫 방송을 탄 뒤 레드모델바는 드디어 ‘대박행진’을 시작할 수 있었다. 손님들은 끊이지 않고 찾아왔고 체인점을 열겠다는 사람들도 줄을 서기 시작했다. 과거 가난했던 연예인 지망생, 일본으로 팔려간 호빠 선수의 어두운 과거를 드디어 떨쳐내고 ‘건전한 여성음주 문화의 개척자’로 다시 태어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것이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이러한 유흥가에서의 활약을 두고 ‘절반의 성공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이제 국내에서 여성전용바의 정착은 초기에 불과하고 앞으로도 더 많은 노력과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

특히 여성의 사회활동이 늘어나게 된 만큼 여성전용바는 새로운 ‘블루오션’이 되고 있으며 이를 선점하기 위한 노력은 끊임없이 이어갈 계획이다.

유흥가 창업 원하는
사람 위한 조언, 책으로

그런가 하면 김 대표는 자신의 오랜 경험담을 담은 자서전 출간을 목전에 두고 있다. 그가 쓴 자서전은 자신의 성공을 자화자찬하려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호빠의 길을 걸어온 자신의 과거를 반성하고 새로운 음주문화를 만들어가려는 다짐의 성격이 강하다고 한다. 특히 이제까지 자신이 겪어왔던 경험에서 뽑아낸 ‘유흥가 성공의 법칙’들은 유흥가에서 창업을 하고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에게는 소중한 조언을 담아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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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