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시당하는 기획부동산 아줌마들 속사정

사기 치려다 사기 당하는 미시들

[일요시사 경제팀] 양동주 기자 = 서민들의 목돈 마련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월급을 쪼개 적금을 부어도 큰 수익을 기대하긴 힘들다. 주식투자는 리스크가 클 뿐만 아니라 제대로 된 투자정보를 구하기도 어렵다. 이 틈새를 파고든 게 바로 기획부동산이다. 그러나 기획부동산은 투자자들에게 대박이 아닌 커다란 상처를 주곤 한다. 비단 투자자에 국한되지 않는다. 기획부동산에서 일하는 일반영업직 사원들 역시 피해에 노출된 건 마찬가지다.

기획부동산은 말 그대로 부동산을 기획해 이윤을 추구하는 사업으로, 엄밀히 말하자면 부동산컨설팅 서비스의 일종이다. 보통 기획부동산은 개별 투자정보에 입각해 대규모 필지를 값싸게 구매 한 후 이를 쪼개 작은 토지를 개별적으로 판매하는 형태를 취한다. 가령 1000평짜리 땅을 5만원에 사서 20만∼30만원에 팔 경우 100평씩 10필지로 분할하면 개별 투자자들은 2000만∼4000만원대에 구입이 가능하다. 그 사이기획부동산이 남기는 이익은 2억원을 가뿐히 뛰어넘는다.

직원도 뒤통수

문제는 시세보다 비싼 가격에 땅을 판매하고 폭리를 취하는 일부 기획부동산의 행태가 다수의 피해자를 양산한다는 사실이다. 보통 토지는 개발초기에 시세가 저렴하지만 개발이 진행될수록 엄청나게 치솟는다. 기획부동산 대다수가 개발이 이뤄지기 전 미리 토지를 구매한 후 단기간에 시세보다 비싸게 분할해 파는 수법을 쓰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물론 모든 기획부동산을 사기꾼으로 매도하긴 힘들다. 제대로 된 물건을 공급하고 정상적으로 운영하는 기획부동산이 적지 않고 이들에게 구입한 토지가 시간이 흐른 뒤 대박이 난 경우도 더러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사례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실제로 회사 자체 기획안을 가지고 부동산 거래를 유도하는 기획부동산 영업이 투자자들의 피해로 이어지는 사례가 최근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게다가 객관적이지 못한 정보와 출처가 불분명한 자료를 토대로 영업하면서 시세보다 훨씬 높은 가격으로 매매를 종용하거나 개발 불가능한 땅을 파는 경우도 허다하다. 계약당시 약속과 달리 개별등기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 사례 역시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수많은 기획부동산이 활개치고 있다. 한발 더 나아가 최근에는 거짓 정보에 의한 투자자들의 피해뿐만 아니라 기획부동산에서 일하는 영업사원들마저 기획부동산의 폐해에 그대로 노출된 양상이다.

기획부동산에서 일하는 영업직원은 평균연령 40∼60대의 중장년층 여성이 다수를 차지한다. 이들은 월급을 받거나 혹은 회사에서 일하는 개인사업자로 분류된다. 이들이 밝히는 기획부동산의 가장 큰 매력은 일정한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기획부동산은 영업사원들에게 매일 일비를 지급하는 게 일반적인데 여기에 월급을 주거나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로 판매금액의 약 10%를 지급한다. 특별히 학력이나 어떤 조건을 따지지 않는다. 동 나이대 여성들이 특별한 능력을 보유하지 않는 이상 직업을 새로 구하기 힘들다는 점을 감안하면 얼핏 매력적으로 보인다.

영업직 다수 중장년 여성 “사각지대 내몰려”
월급 못받고 폭언·폭행 시달려…대책 전무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40대 이상 여성의 대다수는 사회생활에서 소외된다”며 “막상 일자리를 구해도 청소, 식당 등 제한적일 수밖에 없는데 별다른 능력을 요구하지 않는 기획부동산을 선호하는 사람도 많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는 극히 단편적인 부분이다. 수많은 기획부동산이 영업사원들의 이 같은 환경을 악용해 노동력을 착취하고 있으며 약속한 월급을 미지급하는 사례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월 고정금은 고사하고 일비마저 제대로 지급하지 않아 오히려 식비를 포함한 부대비용이 더 드는 경우도 빈번하다. 그나마 월급 대신 자신들이 판매하는 토지의 구매를 강요하는 건 나은 편이다.


문제는 이런 상황에서 기획부동산 영업직원들이 제대로 된 대처를 하기 힘들다는 데 있다. 통상 기획부동산에서 일하는 영업직원은 개인사업자로 분류되는 만큼 사측으로부터 어떤 복지 혜택도 기대할 수 없다. 게다가 연령대가 높은 영업직원 다수가 이 같은 사안에 무지하기 때문에 정작 회사에서 월급을 주겠다는 약속을 이행하지 않아도 책임을 묻기도 힘들고 묻는 방법조차 알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직원으로 계약해도 제대로 된 대우를 받지 못하는 건 마찬가지다. 게다가 이들을 둘러싼 민원이 하도 빈번하다보니 이젠 당국에서조차 이들을 구제할 방도에 대해 손을 놓고 있다. 여기에 실적을 제대로 내지 못한다며 폭언이 오가는 경우도 상당수에 이른다.

기획부동산에서 근무했던 A씨는 “일비와 월급을 지급하겠다는 약속을 믿고 왔는데 계약을 하지 못했다는 핑계를 들어 회사는 아무런 돈을 주지 않았다”며 “노동청에 신고하려 했지만 정작 피해 구제 방도가 없다는 걸 알게 됐다”고 말했다.

잘못된 계약으로 발생한 투자자들의 금전적 피해를 영업직원들이 고스란히 떠안는 경우도 부지기수다. 보통 기획부동산에서 일하는 중장년층 여성들은 전화를 통한 영업보다는 주변 지인들에게 땅을 소개하는 형태로 영업을 한다. 일종의 신뢰관계를 통해 영업을 진행하는 셈이다. 그러다보니 친구나 친척 지인에게 판매를 유도하게 되고 당치 않는 물건을 팔아서 서로 등지는 경우도 다반사다. 일부 몰지각한 기획부동산은 이점을 노려 영업직원을 상대로 사기행각을 벌이는 데 스스럼없다.

기획부동산에 몸담았던 B씨는 주변 지인들에게 개발호재가 있는 땅을 소개했지만 이 땅이 개발제한구역에 속해 있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된 투자자들로부터 사기죄로 몰렸다. 정작 개발자들은 이미 도망친 이후였고 등기도 나오지 않자 도의적인 책임을 통감한 유씨는 모든 변재를 혼자 감당해야 했다. 기획부동산은 빠진 채 중간에 낀 사람만 피해를 본 형국이다.

속앓이만 끙끙

B씨는 “회사 말만 믿고 계약을 진행했는데 결국 사람도 잃고 돈도 잃게 됐다”며 “억울함을 호소하려 해도 제대로 귀기울여주는 곳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에 근거지를 둔 기획부동산 대다수는 강남구와 서초구 일대에 몰려 있다. 현재 어림짐작으로 1000개 이상이 난립한다고 여겨질 뿐 기획부동산의 정확한 개수조차 제대로 파악되지 않는 상황이다.


<djyang@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100억 사기 기획부동산 수법 보니…

개발 불가능한 땅을 전원주택단지로 개발할 수 있다고 속여 100억원대 기획부동산 사기 행각을 벌인 일당에게 법원이 중형을 선고했다. 춘천지법 제2형사부(마성영 부장판사)는 사기 및 배임 혐의로 기소된 부동산 컨설팅 회사 사장 한모(47)씨와 아내이자 부사장 이모(52)씨에게 각각 징역 12년과 징역 6년을 선고했다고 지난달 26일 밝혔다.

한씨 등은 기획부동산을 운영하면서 2009년 9월부터 2010년 6월까지 춘천시 남산면 산수리 임야 10만5000㎡를 4억7000만원에 사들여 여러 필지로 분할, 전원주택지로 개발할 수 있다고 속여 피해자들에게 매매한 혐의로 기소됐다. 한씨 등이 부동산 사기와 배임 등의 수법으로 취득한 금액만 100억원이 넘는 것으로 드러났다.


재판부는 “피해자들에게 개발 사업을 시행하면 부동산 가격이 2배 이상 폭등할 것처럼 속여 다수 피해자들의 손해를 부채질했다”며 “피해 금액이 100억원을 넘는 등 죄질이 좋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한씨와 이씨는 부부 사이로 수많은 사람이 선처를 탄원하고 있다”며 “그러나 피해자들이 평생 모은 돈이나 노후자금을 편취하는 등 경제적으로 심각한 타격을 입혔음에도 이를 갚지 못하고 있어 실형 선고가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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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이재명정부가 내란을 방조하거나 간접적으로 가담한 이들을 가리기 위해 TF를 구성했다. 내년 1월까지 공무원 75만명을 대상으로 참여·협조 여부를 조사한다. 일부 기관은 자체적으로 판단해 TF를 구성하는 걸 두고 고민하고 있다. TF는 강제성이 없으며, 이미 조사를 끝내 인사에 반영한 기관도 존재한다. 헌법 존중 정부 혁신 TF(태스크포스)는 중앙행정기관 49곳에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각 부처 25곳이 포함됐다. TF는 총 48개다. 활동 목표가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지만 각 기관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실상 내란 특검팀(조은석 특별검사)의 연장선이 아니냐는 것이다. 방조·간접 가담자들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TF 실무 책임자들과 첫 간담회를 갖고 “TF의 조사 활동은 대상, 범위, 기간, 언론 노출, 방법 모두 절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절제하지 못하는 TF 활동과 구성원은 즉각 바로잡겠다”면서 “TF 활동의 유일한 목표는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TF는 공무원 75만명의 ‘내란 참여·협조’ 여부를 개인 휴대전화까지 제출받아 조사한다는 방침 등이 인권침해란 논란이 일었다. 총리실에 설치된 ‘총괄 TF’는 이날까지 부처 25곳을 포함한 기관 49곳에서 TF 48개가 출범했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로 구성된 총리실에 단일 TF가 설치되면서 TF 숫자는 하나 줄었다. TF는 대부분 10~15명으로 구성됐지만, 전체 인원이 많은 국방부(53명), 경찰청(30명), 소방청(19명) 등은 대규모 조사단을 꾸렸다. TF 48개의 총인원은 정부 내부 인사 536명을 포함해 661명에 달한다. TF 48개 중 32개에 외부 인사 125명이 참여했고 그중 76명(60.8%)은 법조인, 31명(24.8%)은 학자, 18명(14.4%)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TF는 ‘내란의 사전 모의나 실행, 사후 정당화, 은폐’를 한 공무원은 ‘내란 참여’로, ‘내란의 일련의 과정에 물적·인적 지원을 도모하거나 실행’한 공무원은 ‘내란 협조’를 한 것으로 보기로 했다. 적발된 공무원에게는 내년 2월13일까지 ‘징계’나 ‘승진 배제’ 같은 인사 조치할 방침이다. 또 ‘내란 행위 제보 센터’를 설치해 동료 공무원들에게 제보·투서를 받고, 의심 공무원은 개인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의혹이 상당하다고 판단되면 대상자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의혹이 상당한 데도 조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수사 의뢰까지 가능한 선을 정했다”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TF 조사 권한을 두고 이견이 나온다. 형사가 아닌 행정 절차이지만 일반적인 조사가 아닌 만큼 행정법이 지켜져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공무원 75만명 전방위 조사 문제없나 형소법 원칙 유명무실…권력남용 소지 한 서초동 변호사는 “영장 없는 조사를 두고 많은 문제 제기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행정조사기본법에 따르면 인사상 불이익으로 압박하거나 진술을 강요하면 직권남용 혐의가 성립될 수 있다. 최소한의 범위를 규정하고 조사해야 하는데 TF가 정한 선이 어느 지점까지인지가 핵심일 것 같다”고 조언했다. 국회도 과거 비슷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022년 발간한 ‘권력적 행정조사의 쟁점 및 개선 과제’ 보고서에서 행정조사 과정에서 영장주의·진술거부권이 침해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행정조사에서 수집된 자료가 수사기관으로 넘어가 형사 처벌 근거로 활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형사소송법상 원칙이 유명무실해지고, 국가권력이 남용될 소지도 있다. 업무용 PC나 이메일에서는 변호사와 상담한 내용까지 확보되는 사례도 있어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행정조사 위법성과 관련해서는 판례도 존재한다. 지난 2012년 서울고법은 기관이 업무용 휴대전화 통화 기록과 문자메시지를 동의 없이 확보해 공무원을 해임한 사건에서 이를 위법한 증거수집으로 보지 않았다. 법원은 기관이 통신비를 부담했고, 감사 목적이 공익적이었다고 판단했다. 대법원도 상고를 기각했다. 조직 내부 감사는 세무조사·공정거래위원회 조사·근로감독 등과 달리 별도의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경우가 많아 조사의 한계 역시 모호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 차원의 대규모 내부 감사가 법적 문제를 일으킨 선례 역시 많지 않다. 민간인의 TF 참여도 새로운 논란이다. 정부는 감사부서 공무원 외에 민간인을 포함하거나 아예 외부 전문가로만 구성된 TF를 둘 수 있다는 지침을 내렸다.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민간인이 공무원에 대해 조사권을 행사하는 셈인데, 정부는 TF 설치를 위한 별도 입법을 마련하지 않았다. 논란 불구 조사 시작 공직사회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조사 기준이 모호해 억울한 문책 인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반면 계엄을 방관했거나 동조한 세력을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핵심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기관은 기획재정부·국방부·행정안전부·경찰·검찰·법무부 등이다. 기재부의 경우 최상목 전 기재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겸했다. 최 전 장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가비상입법기구 예비비 편성 등 계엄 지시 문건 등을 받고 1급 고위직들을 소집해 회의를 연 바 있어,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이들이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 때 김동일 전 예산실장과 신중범 전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등이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아시아거시경제감시기구(AMRO)로 파견되기 직전 명예 퇴직금을 수령한 것을 두고 ‘해외도피’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외교부는 이번 국감에서 비상계엄 직후 대통령실이 외교부 장관 명의로 ‘합법적 계엄’이란 내용의 공문을 주미한국대사관에 보내고, 이를 ‘3급 기밀’로 지정한 점을 지적받은 바 있다. TF가 가동되면서 외교부 인사는 사실상 ‘중단’ 상태다. 외교부는 애초 올해 말까지 1급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TF 활동이 시작되면서 어렵게 됐다.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반년이 다 되어가지만, 그동안 외교부 실·국장 및 재외 공관장 인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외교부 인사는 특임 대사 임명과도 맞물려 있지만 인사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특히 현 정부는 특임 대사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외교부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임 대사는 직업 외교관이 아닌 전문가·정치인·학자 등을 대통령이 재외공관장으로 임명하는 제도다. 주요 공관장 인사가 늦어지면서 사안이 터졌을 때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조지아주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한국인 불법구금 사태 당시에도 조지아주를 관할하는 주애틀란타총영사직은 공석이었고, 캄보디아 사태 때도 주캄보디아 대사직이 비어있었다. 필요는 한데… 이중 감사 검찰 TF는 최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다음 달 12일까지 제보용 익명 게시판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관련 제보를 받겠다고 공지했다. 단장은 구자현 검찰총장 대행이 김성동 대검 감찰부장과 주혜진 대검 감찰1과장이 각각 부단장과 팀장을 맡아 10여명이 참여했다. 법무부에 설치된 TF 역시 같은 날 공지를 게시했다. 법무부에선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TF 단장을 맡고 내외부 인사 10여명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법무부는 내부 익명 게시판을 통해 제보를 접수하는 한편, 검찰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경찰은 경무관 승진, 총경 인사를 앞두고 숨죽이는 분위기다. 앞서 계엄 수사로 조지호 경찰청장 등 수뇌부가 재판에 넘겨졌지만, 계엄 당시 국회 출입 통제나 체포조 투입에 관여됐던 간부 상당수는 기소를 피했다. 국방부는 이중 감사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12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 감사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취임 직후 감사관실 주도로 중령급 이상 간부를 전수 조사해 지난주 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제출했고, 이는 이번 3성 장군 인사에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총리실의 지시에 따라 기존 감사자료를 제출하는 수준에서 협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관실은 조사본부를 합류시켜 TF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국방부의 자체 감사는 합참 현역 장교뿐 아니라 본부 군무원과 민간 공무원까지 포함한 대대적 감사였다. 지난 9월 진영승 합참의장 취임 이후, 권대원 합참차장을 제외한 합참 장군 전원과 2년 이상 근무한 중령·대령에 대한 대규모 인적 쇄신이 실제로 단행됐다. 합참의 지시에 따라 장교들의 진급이 보류되거나 보직이 변경됐다. 국정원은 이미 이종석 국정원장 취임 이후 직원들의 비상계엄 관련 여부 등 내부 조사를 마쳤다. 특히 의무적으로 TF를 구성해야 하는 기관이 아니다. 국정원은 지난 8월 첫 1급 인사를 단행하고 최근까지 2∼4급 인사를 마무리했다. 애매한 의혹 제기 투서 남발 우려 일부 기관 자체 판단 별도 TF 설치 이 인사는 이 원장 취임 이후 진행한 내부 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정원은 이 원장 취임 두 달 만인 8월 1급 간부 20여명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그간 정권이 바뀐 뒤 1급 간부를 모두 교체하던 관행과 달리 윤석열정부에서 임명된 간부들을 일부 유임시켰다.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TF 설치를 두고 대통령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본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신임 국정원장이 취임하면 국정원은 윗선 지침이 없어도 원장 지시하에 내부적으로 감찰이나 조사를 철저하게 해 왔다”며 “대통령실에서 직접 관리해 TF 조사가 이뤄져도 추가로 드러날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은 지난달 4일, 국정원 국정감사 이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불법적 비상계엄 상황에서 내란·외환 정보수집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했다”면서 “국정원은 국정원법 4조에 따라 내란죄·외환유치 관련 자료를 특검에 이미 제출했고 계엄 시 국정원 역할 재정비와 실효적 안보조사체계 복원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권침해 진정이 들어온 기구를 인권위가 설치하면 모순”이란 이유로 TF 설치를 거부했던 국가인권위원회는 TF 구성 반대 의결 과정에서 절차상 흠결이 지적되자 다음 전원위원회에 다시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인권위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등 독립기관은 TF 설치를 자율적으로 판단하기로 정해졌다. 안창호 인권위원장은 지난달 24일 열린 제21차 전원위원회에서 “정부에서 부처 내 헌법존중 TF를 자율적으로 만들라는 권고가 있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고 위원들에게 물었다. 이에 한석훈 위원이 구두로 안건 발의를 제안했다. 이후 안건 발의자로 참여한 김용원·이한별 위원 포함 발의자 세 명과 강정혜·김용직 위원, 안 위원장 등 6인이 ‘TF 구성 반대’에 손을 들면서 의결됐다. 부역자 남았나 인권위 안팎에선 자율적 설치라고 해도, TF 설립 취지에 비쳐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는 위원들이 안건을 즉석에서 상정해 반대 의결까지 한 건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특히 반대 의견을 낸 안 위원장과 김용원 위원 등은 지난 2월 ‘윤석열 방어권 안건’ 의결에 찬성해 특검에 내란 선동·선전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