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Mr. 쓴소리' 송하성 한국공공정책학회장

“입 있는 자 말하라, 귀 있는 자 들어라”

[일요시사 사회2팀] 박창민 기자 = 공공정책은 공공의 이익을 위해 정부가 수행하는 정책이다. 정부가 시행하는 모든 일은 공적이며, 공익을 목적으로 한다. 공공정책은 다양한 이해관계가 맞물려 있다. 이 지점에서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져야만, 올바른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한국의 공공정책들은 사회적 합의가 잘 이루어지고 있을까. 송하성(60·경기대 교수) 한국공공정책학회 회장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사회적 갈등을 줄일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제대로 된 공공정책이 필요하다. 아직은 미비하다.”

송하성 한국공공정책학회 회장은 현 한국 공공정책에 대해 이렇게 평가했다. 송 회장은 공공정책이 미비하다는 이유로 ‘경제력 집중과 양극화’와 ‘화해와 갈등을 반복하는 남북 갈등’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이런 사회적 문제에 대해서 실효성 있는 정책을 세우고 국민들의 질의와 동의 속에 실천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누구를 위한 정책?

송 회장은 지난 28일 제12대 한국공공정책학회 회장에 취임했다. 한국공공정책학회는 정책 현상을 이해하며, 경제·정치·윤리·사회·종교 분야 등을 토대로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공공정책을 제시하고 있다.

한국공공정책학회는 1989년 9월15일에 사단법인 한국민주문화연구소로 설립됐다. 이후 한국공공정책학회로 단체명을 변경했다. 그동안 한국공공정책학회는 다양한 주제로 공공정책에 대한 학술회를 열어 그 전문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1993년 한반도 비핵화재조명은 대토론회로 이어질 만큼 큰 반향을 일으켰다.


송 회장은 “당시 이 학술회가 발표되고, 주한미 대사관의 항의를 받았다”고 당시 일화를 전했다.

전문적으로 연구한다고 해서 학자들만 있는 게 아니다. 현재 한국공공정책학회에는 약 430여명의 회원이 있는데, 이중 교수뿐만 아니라 정치인과 기업인, 일반 시민에게까지 개방된 학술모임이다.

송 회장은 “국민도 공공정책을 수립하는 데 참여해야 한다”며 “한국공공정책 학회가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는 데 기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양극화 현상과 부의 세습 구조를 낳는 현 경제 정책에 대해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양극화된 경제력 집중 문제에 대해 그는 “총론적인 구호나 추상적인 논리를 가지고는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경제력 집중을 완화하기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을 수립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기업의 부당한 내부 거래와 일감 몰아주기, 법인세 감면 등으로 2세에게 엄청난 부를 세습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국민적 합의에 토대로 한 실효성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송 회장은 “정책 설정이라는 게 여러 가지 대안을 만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책 설정 과정은 문제 제기, 대안설정, 대안평가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중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사회는 권위주의가 만연하기 때문에 문제 제기하는 게 어렵다”며 “민주주의 시대지만 아직까지 많은 관료들이 정책 대안을 제안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성경에 ‘입 있는 자 말하라, 귀 있는 자 들어라’라는 구절이 있다. 정책을 만들 때도 이렇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공 이익’ 국민공감 우선
제대로 된 정책 필요할 때
양극화·통일 등 대안 부족

이런 이유가 한국의 공공정책 형성과 집행이 원활하지 못한 이유다. 송 회장이 언급한 것처럼 민주 절차를 제대로 밟지를 못해서다. 정책 형성과 결정은 정치·사회·경제 경험이 큰 영향을 미친다. 그중에서도 정치 경험이 중요하다. 하지만 한국 민주주의 역사가 짧은 탓에 ‘정치 경험이 아직 부족하다’라는 게 학계와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송 회장은 통일 문제에도 큰 관심을 보였다. 송 회장은 “5000만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 통일을 염원한다. 하지만 여전히 구체적인 통일로 나아갈 정책이 미비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오는 10월 한국공공정책학회는 ‘한국의 통일 정책 어디까지 왔나’라는 주제로 정책 토론회를 열 예정이다.

그는 “통일을 염원하지만, 우리의 통일 정책이 어디까지 와 있는지 모른다. 기껏 해봐야 참여정부와 국민정부의 ‘햇볕정책’ 정도밖에 떠오르지 않는다”며 “정책 토론회를 통해 통일이 어디까지 와 있는지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가 이토록 공공정책을 강조하는 이유는 정통 경제관료 출신이기 때문이다. 송 회장은 “공직 생활을 하면서 공공 정책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다”며 “나라가 올바르기 위해서는 공공정책이 바로 잡혀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송 회장은 전남 고흥에서 태어나 광주상고를 졸업하고 대학을 다니면서 행정고시(22회)에 합격했다. 이후 국가공무원으로서 경제기획원, 청와대 비서실, 대전엑스포조직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주미대사관에서 근무했다.

경제기획원 근무 당시 국내 최초로 국부조사(나라 총자산 조사)를 설계했고, 대전엑스포조직위원회에서는 불투명한 입장을 보였던 미국의 참여를 이끌어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대기업을 담당하는 심판관리관으로 대기업의 불공정 행위를 차단하는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또 공직 생활을 하면서 미국 조지타운대학 로스쿨을 졸업해 LLM(법학석사) 학위를 받았고, 프랑스 파리1대학(소르본대학)에서는 경제학 박사학위도 받았다. 그는 이처럼 끊임없는 공부와 경험을 통해 쌓은 지식을 활용해 공공정책에 이바지할 내공을 쌓았다.

2002년 공직생활을 마친 그는 현재 경기대 경영전문대학원에서 교수로 재직하며 10년째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2009년에는 경기도교육감 예비후보로 나오기도 했다. 송 회장은 한국공공정책학 회장이기 전에 그의 공부법으로 집안에 고시합격자를 다섯 명이나 배출한 것으로 유명하다.

바른 정책이 살길!

송 회장은 본인이 행정고시에 합격한 것은 물론 그의 동생과 아들까지 모두 고시 합격으로 이끈 일화는 한때 화제를 모았다. 동생 송영천 변호사(전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가 송 회장의 공부에 자극받아 사법고시 23회에 합격했고, 송영길 전 인천시장이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공장, 택시노동자를 거쳐 사법고시 36회에 합격했다.

여동생 송격희씨는 뒤늦게 고시 공부를 시작해 행정고시 39회에 합격해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일했다. 그리고 송 회장의 맏아들도 사법고시 49회에 합격했다.


송 회장은 자신의 공부 노하우를 <송가네 공부법>이라는 책을 통해 소개했다. 책을 출간하고, 학교는 물론 자치단체, 교회 등을 찾아다니며 자신의 공부 비법을 전파하고 있다.

 

<min1330@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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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