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남아공월드컵 기획특집4>‘남아공 월드컵녀’는 누구?

4년 마다 선발대회? 너도 나도 얼굴자랑 몸매자랑


2010 남아공 월드컵이 한창인 가운데 월드컵이면 항상 함께 찾아오는 예쁘고 고마운 언니(?)들이 있다. 월드컵과 마찬가지로 4년에 한 번씩 우리 곁을 찾아오는 ‘월드컵녀’가 바로 그들.

연예인 뺨치는 외모와 몸매의 소유자들이 거리응원에 나서면 다음날 여지없이 포털 사이트는 그녀들의 이야기로 가득하다. 올해에는 대회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벌써 여러 명의 ‘월드컵녀’가 등장하면서 연예인 마케팅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하지만 연예인 마케팅이면 어떤가. 그녀들이 예쁜 것은 사실인데. 이들이 연예인으로 데뷔를 하든 하지 않든 어차피 평가는 국민들의 몫이다. 


‘월드컵녀’ 알면서도 속아준다 왜? “예쁘니까”
김하율·송시연·박하선·최주미 중 최고는 누구?


4년마다 한 번씩 탄생하는 ‘진주’ 월드컵녀가 이번에도 모습을 드러냈다. 2002년 한일 월드컵 ‘미나’에 이어 2006년 독일 월드컵 엘프녀 ‘한장희’가 가수로 데뷔하면서 월드컵녀는 연예인으로 가는 지름길 혹은 등용문으로 여겨졌다. 그래서일까. 올해는 대회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이전에 비해 많은 숫자의 월드컵녀가 배출됐다.

예쁘면 마케팅이어도 좋아

기획사, 엔터테인먼트 혹은 기업의 마케팅 수단으로 변질됐다는 비난에도 불구하고 월드컵녀라는 간판을 단 여성들에 대한 대중의 사랑은 여전히 뜨겁다. 연예인 준비생이라 하더라도 신인이라는 참신함과 대중적인 동질감이 그 이유로 꼽힌다. 가장 먼저 월드컵녀에 이름을 올린 미녀는 올림픽 본선이 시작되기 전 에콰도르 평가전에서 ‘상암동 응원녀’로 대중의 관심을 한 몸에 받은 김하율이다.

친구들과 함께 축구를 보러 왔다가 우연히 언론사 카메라에 포착된 그녀는 키 168cm에 46kg으로 키가 큰 편은 아니지만 완벽한 비율의 황금 몸매를 자랑하는 레이싱모델로, 대덕대학교 엔터테인먼트학과에 재학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상암동 응원녀’로 이름을 떨치자 가수 제의가 들어오고 있지만 “고음불가의 음치”라면서 연예계 진출 제안을 극구 거절하고 있다고.

다만 레이싱 모델 경력을 살려 화보 촬영이나 일부 예능 프로그램 출연을 통한 인지도 상승은 노리고 있다. 남아공 월드컵이 개막하고 처음으로 한국 대표팀이 출전한 한국 VS 그리스전이 열린 지난 12일에는 또 다른 ‘월드컵녀’가 탄생했다. 2대0 승리라는 기분 좋은 소식과 함께 날아든 ‘그리스 응원녀’ 송시연이 바로 그다. 가슴에 손을 올린 채 애국가를 부르고 있는 그녀의 사진은 삽시간에 인터넷을 휘돌았고,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며 화제를 일으켰다.

송씨는 10년 전 잡지모델로 데뷔한 이래 큰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한 연예기획사에 소속된 신인배우인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이 같은 사실을 알게 된 일부 네티즌들의 ‘마케팅’ 비난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송씨에 대한 관심은 지금까지 사그러들지 않고 있다. 현재 그녀는 소지섭, 타이거 JK와 함께 지오다노 광고 모델로 활동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가 하면 연예인이 대놓고 거리로 나와 ‘월드컵녀’ 대열에 동참하기도 했다. MBC 드라마 <동이>에서 인현왕후로 출연 중인 박하선은 12일 서울 코엑스 응원전에 참석했다. 박씨는 한국 대표팀 이청용 선수의 친필 사인이 그려진 유니폼을 입고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외모에서 풍기는 연예인 포스에 남성 축구팬들이 그녀의 주위로 몰려들어 함께 응원을 펼치기도 했다.
 
이날 경기가 한국의 승리로 끝나자 박씨는 “우리 선수들이 너무 자랑스럽다”면서 “16강 진출도 가능할 것 같다”고 전망했다. 이 밖에도 삼성동 월드컵녀 ‘최주미’, 엉짱 ‘박지은’, 쿨못미 ‘정보라’ 등이 서울종합예술학교가 발매한 월드컵 기념음반 ‘런코리아’ 홍보모델로 나서면서 ‘월드컵녀’에 이름을 올렸고, ‘3초 한효주’라고 불린 그리스전 ‘인터뷰녀’도 화제를 모았다.

지금까지 거론된 월드컵녀 가운데 유일한 일반인으로 추정되는 ‘그리스전 인터뷰녀’는 SBS와의 인터뷰 모습이 캡쳐돼 포털사이트에 올라오면서 알려졌다. 앳된 얼굴의 긴 생머리의 이 소녀는 짧게 경기 소감을 밝혔고, 네티즌들은 “3초 한효주다” “여성 아나운서보다 빛난다” “풋풋하다” 등의 관심을 보였다.  ‘월드컵녀’라는 별칭은 지난 2002년 가수 미나가 월드컵 응원전을 통해 화제가 된 직후 가수로 데뷔할 때만 해도 신선하다는 평가가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2006년 월드컵녀 한장희 역시 연예인 데뷔를 극구 부인하다 최근 폭시로 데뷔를 하면서 월드컵녀 마케팅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일각에서는 마케팅으로 활용되고 있는 ‘월드컵녀’에 비난의 화살을 겨누고 있지만 또 다른 측에서는 월드컵 특수를 이용한 마케팅은 알면서도 속아주자고 제안한다. 온 세계가 축제에 빠져드는 이 기간 동안 괜히 얼굴 붉혀 좋을 일이 없다는 것. 한편, 가수 이효리 래퍼 씨제이가 자신이 소속된 힙합그룹 후레쉬보이즈 UCC영상을 유튜브에 올려 네티즌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월드컵 이후 기억에 남을까?

그가 올린 동영상에는 최근 월드컵녀, 엘프녀, 아이폰녀 등 ‘OO녀’라는 이름으로 등장해 관심을 끈 뒤 연예계로 데뷔하는 신인들과 이를 조장해 홍보로 이용하는 기획사의 행태를 꼬집는 프리스타일 랩이 담겨져 있다. 랩을 가만히 들어보면 “니 말이 난 웃겨. 이거 듣고 좀 느껴? 매번 가수 안한다.

끝까지 우겨대. 홍보가 아니래. 시치미 뚝 떼. 월드컵 때마다 사실 알고 보니 가수래. 네가 말한 앨범이 졸업앨범은 아니겠지? 아니면 사람들을 졸로 본 건 아니겠지?” 등의 가사가 귀에 박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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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