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류영록 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국민과 이간질해 멀쩡한 공무원 ‘세금도둑’ 만드는 정부”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공무원연금개혁을 위한 국민대타협기구90일이라는 수명을 다하고 사라졌다. 매번 그렇듯 이번에도 소문만 무성했지 특별한 성과 없이 빈손으로 막을 내렸다. 그리고 이제 바통은 공무원 연금 개혁안 처리를 위한 실무기구국회특위로 넘어갔다.
 
 
서로 간의 입장차만 보였던 대타협기구. 누군가에겐 밥그릇이 달린 생계의 문제였지만 누군가에겐 선거를 위한 노림수에 불과했던 것일까? 공무원연금개혁이 사회적 화두인 요즘 류영록 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이하 공노총) 위원장의 마음은 새카맣게 타들어가고 있었다. 쌓여만 가는 국민들의 오해와 국회에서 벌어지는 다툼에 대해 류 위원장은 입을 열기 시작했다.

  다음은 류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 국민대타협기구의 활동이 종료됐다. 활동에 만족하는가?
대타협기구가 활동기간이 90일로 정해져 있었다. 논의를 시작할 때부터 너무 짧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다행이 실무기구가 만들어 졌지만 지금과 같이 여야가 정치싸움으로 일관할까 우려스럽다.
 
- ‘공무원 연금 개혁이 정쟁의 아이템으로 변질됐다는 의견이 많다. 여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

본질이 많이 흐려진 것 같아 안타깝다. 정치권에서 이번 문제를 4·29 재보선 승리 목적으로 활용하는 것 같아 갑갑하다. 새정치연합의 경우 실무기구 기한을 두지 말자고 한다. 새누리당도 성과를 내놓고 재보선에 돌입하고 싶어 서두르는 것 같이 보인다.
 
 
- 일부 시민들은 공무원들이 자신의 기득권을 놓지 않으려 논의를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 생각한다. 이러한 시선에 대해 이해당사자 입장에서 어떻게 생각하나?
신뢰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우린 공무원 연금에 대해 논하는 것이 아니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공적연금을 강화하기 위해 힘쓰고 있는 것이다. 몇몇 분들은 공무원들이 공적연금을 강조하는 것이 질타를 받지 않기 위함이라 오해하는데 우리는 대타협기구를 들어가는 선제조건으로 공적연금 강화를 내걸었을 만큼 진실하다. 반면 새누리당과 정부는 바로 연금개혁을 성과로 만들기 위해 공무원 연금 분과만 만들자고 제안했다. 우린 바로 거절했고 대신 대한민국 국민의 노년 생활을 책임질 노후소득보장분과를 만드는 것을 강력히 주장했다. 우리 것을 보호하려고 국민 공적 연금을 들먹이지 않는 게 절대 아니다.
 
- 억울한 면은 없는가?
당연히 많다. 공무원 연금 개혁은 대정부교섭사항이다. 정부가 먼저 안을 내놔야함에도 불구하고 새누리당이 대신 입법발의를 했다. 또한 몇몇 민감한 숫자만 부각시켜 국민과 공무원 사이를 이간질하고 있다. 2014년에 공무원연금 적자보전을 위해 19000억원의 예산부담이 있었다고 발표했는데 GDP대비 0.7%밖에 지출이 되지 않았다. OECD 가입국 평균은 1.5%.
이미 5번에 걸친 연금 개혁이 있었다. 2009년에는 67%를 삭감했다. 새누리당에서 내놓은 개혁안대로라면 33년 근무해 140만원 받는 사람의 연금이 80만원대로 내려간다. 1인당 최저생계비가 136만원이다. 이것은 고통분담이 아니라 죽으라는 말이다.
 
- 현재까지 나온 안은 5가지다. 공노총 입장에서는 어느 쪽 안이 적합하다고 생각하나. 혹은 어떤 식으로 변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나.

우리가 제일 염려했던 것은 국민연금과의 형평성을 말하면서 다른 의도가 보인다는 것이다. 새누리당은 연금학회에서 내놓은 안을 받아들였다. 연금학회는 후원회원들이 사금융보험회사들인 조직이다. 연금학회는 300여건의 토론과 자료를 발표했는데 그중 70%가 사금융 활성화를 위한 것이었다. 공적연금학회가 사금융보험 활성화를 위해 이용된다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
최근 김용하 교수의 안이 가장 주목받고 있다. 전향적으로 바뀐 것은 긍정적이나 연금지급률을 1.65%로 낮추는 것은 우리 공무원들이 큰 부담이 된다. 결국은 재정 수지를 맞추기 위한 고통 분담인데 더 내는 것은 관계없으나 지급률을 깎는 것은 반대다. 연금을 연금답게 살리고 고통 분담을 하겠다는 말이다.

“2009년에 이어 또연금, 개혁 아닌 개악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공적연금 강화에 앞장

- 공무원 사기가 많이 저하됐을 것 같은데.
공무원을 세금도둑이라 칭하고 국민과 이간질을 하지 않았는가. 우리는 국민의 공복이다. 공복에게 세금도둑으로 몰고 있다. 세월호 사건이 터졌을 때는 몇몇 언론이 공무원을 관피아로 호도했다. 우리 같은 하위직 공무원이 관피아와 무슨 상관이 있겠나. 공무원 대표로서, 조합원 대표로서 99.9%가 정말로 국민을 위해서 공무원이라는 사명을 가지고 일하고 있다고 자부할 수 있다. 우리는 고통분담 안 한다고 말한 적 없다. 물어보지도 않고 이제 와서 몰아가니 그게 억울한 것이다. 도둑으로만 만들지 말아 달라.
 
- 공무원 연금을 정부가 방만하게 경영한 결과 지금의 사태로 이어졌다는 의견도 있는데.
본래 공무원 연금 재정은 건전했다. 그런데 어느 날 정부가 막 쓰기 시작했다. 그때 우리의 동의를 얻은 적이 있는가? 지금 정부가 인정한 것만 14조원이다. 연금공단 측에서 연 4% 수익률이 나온다고 했다. 만약 정부가 방만 경영으로 14조원을 허투루 쓰지 않았다면 연금공단에서 약속한 4% 수익률로 적자얘기는 나오지 않았을 것이다. 그 잘못을 정부가 해놓고 잘못을 우리에게 떠넘기고 있다.
 
 
- 공노총 입장에서 시위도 하고 있다. 앞으로 활동 계획은 어떻게 되나?
앞으로 실무기구가 구성된다. 우리는 참여할 예정이다. 대화와 타협과 투쟁을 병행하기로 지침을 정했기 때문이다. 만약 우리 의견이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으면 파업을 하기로 중앙위원회에서 의결을 해놓았다. 결의가 되면 준법 투쟁부터 할 것이다.
또한 이번 논의에 대해 공무원 노조 쪽에서 언론에 충분히 알리지 못한 부분도 있는 것 같다. 그래서 기자 설명회를 통해 진솔하게 얘기해보려 한다. 대학 교수 중 전문가를 초빙해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대한민국의 99%는 선량한 국민이다. 그러한 국민의 가려운 곳을 정책적으로 긁어주는 사람이 공무원이다. 공무원 노조라고 하면 기득권을 지키는 조직이란 선입견을 가진다. 우린 공무원이 최소한의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청렴함을 유지할 수 있게 노력한다. 연금도 마찬가지다. 연금이라는 것은 직업 공무원제를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장치다. 연금을 받기 때문에 부정을 저지를 경우 문책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공무원이 청렴함을 유지할 수 없게 되면 피해는 국민에게 간다는 점을 정부는 알아야 한다.
 

 
 
<류영록 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프로필>
 
전북 고창 출생
고창군공무원노동조합 3, 4대 위원장
전북공무원노동조합연맹 6대 위원장
전국기초자치단체공무원 노동조합연맹 초대위원장

공무원연금운영위원회 운영위원
다민족문화예술교류협회 공동대표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 통합 3대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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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