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미술관 탐방 ④국립한글박물관

빛나는 우리말과 글을 만나다

세계의 언어학자들에게 독창적이고 과학적인 문자라는 찬사를 받는 한글. 날마다 듣고 쓰는 우리말과 글이지만, 과연 우리는 한글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한글이 언제 어떻게 탄생되었는지, 한글의 변천사와 그 원리는 무엇인지, 현 시대에 한글이 어떤 가치가 있는지 궁금하다면 국립한글박물관에 가보자. 한글에 대한 모든 것을 만날 수 있다.

한글의 탄생과 변천사 그리고 원리와 가치
한글놀이터,기념품점,카페,도서관 자리

국립한글박물관은 지난해 10월9일 문을 열었다. 모음 글자의 배경이 된 하늘, 사람, 땅을 형상화한 3층 건물에 전시실과 한글놀이터, 기념품점, 카페, 도서관이 고루 자리한다. 박물관 주 전시실은 2층에 있는 상설전시실이다.
‘한글이 걸어온 길’을 주제로 한글 창제 원리를 설명하고, 그에 따라 나타난 변화와 한글이 국어로 정착되기까지 과정을 다양한 자료와 전시물을 이용해 흥미롭게 꾸며 놓았다.
전시실에 들어서면 세종대왕이 한글을 창제한 1443년부터 우리말과 글을 빼앗긴 일제강점기까지 차례로 표현한 디오라마가 가장 먼저 시선을 끈다. 이밖에 정조가 직접 쓴 한글 편지첩, 금속제 한글 활자, 최초의 국어 교과서 등 귀한 자료가 많다. 전시를 관람하고 나오면 우리 고유의 문자인 한글이 더욱 자랑스럽고 아름답게 느껴진다.

다양한 전시물
흥미로운 공간

3층 기획전시실에서는 개관 기념 특별전 ‘세종대왕, 한글문화시대를 열다’가 열리고 있다. 세종대왕의 업적을 현대미술로 새롭게 해석한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전시실 맞은편에 있는 한글놀이터는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공간이다. 한글과 놀이를 결합한 재미난 체험프로그램이 마련되었다. 한글놀이터는 회당 이용 인원이 제한되어 홈페이지에서 예약하고 가면 편하다. 같은 층에 자리한 한글배움터는 외국인이나 다문화 주민을 위해 마련한 체험학습공간으로, 보다 쉽고 즐겁게 한글을 배워볼 수 있다.
국립한글박물관이 운영하는 해설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훨씬 더 알차게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전문 해설사가 동행해 한글의 역사를 자세히 들려주며, 전시된 유물과 자료도 알기 쉽게 설명해준다. 덕분에 어렵게 느껴지던 전시도 재밌고 뜻 깊게 다가온다. 어린이들도 눈높이에 맞춰 해석해주기 때문에 더욱 흥미롭게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해설프로그램은 무료이며, 매시간 정각마다(점심시간 제외) 2층 안내데스크 앞에서 출발한다.

놀이와 결합한 재미난 체험프로그램
도보로 이동 가능한 국립중앙박물관


국립한글박물관을 방문한다면 시간을 넉넉히 잡아 국립중앙박물관에도 다녀오자. 두 박물관이 도보로 이동 가능한 거리에 있어 편리하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국립중앙박물관은 반만년 넘게 이어 내려온 한반도의 역사와 문화, 생활상이 집대성되었다. 구석기시대, 삼국시대, 고려와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우리 선조들이 지켜온 모든 것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워낙 볼거리가 방대해 한 번에 모두 돌아보려고 하면 수박 겉핥기가 되기 쉽다. 전시 해설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좀 더 깊이 있는 관람이 가능하다. 해설 코스도 다양해 대표 소장품만 보거나, 전시관별로 나눠 둘러볼 수 있다. 푸드코트와 기념품점, 휴식 공간이 잘 갖춰져 국립한글박물관과 함께 하루 코스로 잡아도 충분하다.

박물관 관람을 마치면 이태원 거리로 발걸음을 옮겨보자. 길 건너편에서 이태원행 버스나 택시를 타면 10~20분 걸린다. 1997년 관광특구로 지정된 이태원은 서울에서도 전통과 현재, 다국적 문화가 융합된 지역으로 꼽힌다. 영어와 외국어 간판이 즐비한 거리 풍경에 이곳이 한국인지 외국인지 헷갈릴 정도다.
이태원에서 놓치지 말고 가봐야 할 곳이 서울중앙성원이다. 1976년 5월 우리나라에서 처음 문을 연 모스크로, 건물 생김부터 독특한 분위기를 풍긴다. 특히 새하얀 건물 외벽과 아치형 기둥, 이슬람 문자가 새겨진 벽면 등이 우리와 다른 문화를 엿보게 한다.

박물관 관람 후
이태원 명물 구경

이곳은 열린 공간이지만 이슬람문화 특성상 복장에 신경 써야 한다. 짧은 치마나 노출이 심한 옷을 입으면 출입이 제한될 수 있으며, 경비실 옆 착의실에 구비된 치마나 히잡 등을 착용하고 입장해야 한다. 무엇보다 예배 공간인 만큼 다른 종교와 문화를 배려하는 마음으로 조용히 관람하자. 예배당은 신자 외에 내부 출입을 금하지만, 인터넷을 통해 미리 방문 신청하면 담당자가 성원 내부를 안내해주며 이슬람 문화에 대한 궁금증도 풀어준다. 

박물관 나들이와 함께 엮으면 좋은 또 다른 코스는 서울시립미술관이다. 서소문본관은 지하철 1·2호선 시청역 부근에 있어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찾아가기 쉽다. 정동길로 이어진 덕수궁 돌담을 따라 짧은 산책을 즐기고 미술관으로 발길을 돌려보자. 산책로 뒤편으로 르네상스 식 건물인 옛 대법원을 활용한 미술관 건물이 나타난다.
21세기형 ‘글로컬’ 미술관을 지향하는 서울시립미술관은 흔히 접하기 어려운 다채로운 작품을 보여준다. <아프리카 나우 : Political Patterns> 전시에서는 종전의 아프리카 이미지를 깨는 새로운 시도를 접할 수 있다. 도슨트의 설명을 듣고 나면 이해하기 어려운 작품도 쉽게 다가온다. 천경자 작가의 내면세계가 잘 나타난 천경자실도 꼭 들러야 할 코스다.

자료제공 : 한국관광공사
www.visitkorea.or.kr

---------------------<여행 정보>---------------------
당일 여행 코스

국립한글박물관→국립중앙박물관→이태원(서울중앙성원)


1박 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국립한글박물관→국립중앙박물관→이태원(서울중앙성원)
둘째 날 : 서울시립미술관→정동제일교회→덕수궁

관련 웹사이트 주소
· 국립한글박물관 www.hangeul.go.kr
· 국립중앙박물관 www.museum.go.kr
· 이태원관광특구 www.itaewon.or.kr
· 서울중앙성원(한국이슬람교중앙회) www.koreaislam.org
· 서울시립미술관 http://sema.seoul.go.kr

문의 전화
· 국립한글박물관 02-2124-6200
· 국립중앙박물관 02-2077-9000
· 이태원관광특구 02-797-7319

대중교통 정보
지하철>
지하철 4호선·경의중앙선 이촌역 2번 출구로 나와 용산가족공원 방면으로 600m 직진, 왼쪽 오솔길이나 박물관 나들길(지하보도) 이용해 오른쪽으로 400m 직진(이촌역에서 국립중앙박물관으로 이어진 박물관 나들길은 월요일에 개방하지 않음).
버스> 간선 400번이나 502번 버스를 타고 국립중앙박물관·용산가족공원 정류장 하차, 국립중앙박물관 정문에서 오른쪽으로 200m
직진.

자가운전 정보
서울역 광장→한강대로→삼각지역에서 용산구청 방면 좌회전→이태원로→녹사평역에서 용산구청 방면 우측 방향→녹사평대로→한강중학교 앞에서 국립중앙박물관 방면 우회전→서빙고역 앞에서 우회전→국립한글박물관

숙박 정보
· 베니키아 가야관광호텔 : 용산구 한강대로, 02-798-5101, www.benikea.com
· 그랜드하얏트서울 : 용산구 소월로, 02-797-1234, http://seoul.grand.hyatt.com/ko/hotel/home.html
· IP부티크호텔 : 용산구 이태원로, 02-3702-8000, www.ipboutiquehotel.com

식당 정보
· 마루 한식당(국립중앙박물관 내) : 한정식, 용산구 서빙고로, 02-796-1875
· 스시웨이 이태원점 : 스페셜초밥, 용산구 이태원로20길, 02-794-3774
· PETRA PALACE : 치킨케밥 플래터, 용산구 이태원로, 02-749-9329
· 산토리니 : 수블라키(그리스 요리), 용산구 이태원로27가길, 02-790-3474

주변 볼거리
삼성미술관 리움, 전쟁기념관, N서울타워, 정동제일교회, 덕수궁, 경복궁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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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