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정토로> 세월호 희생자 10여구 수습한 민간잠수사 김상우

“국가재난 생겨도 다신 안 간다”

[일요시사 사회팀] 이창근 기자 = 세월호 사태에 투입됐던 민간 잠수사들이 단단히 화가 났다. 국가적 재난에 생업을 접고 사고수습과 시신수색에 뛰어든 잠수사에 대한 정부와 행정당국의 괄시가 도를 넘었다는 판단에서다. 세월호 사고 당시 개인 자격으로 참여한 김상우 씨는 “행정당국의 편의주의 때문에 세월호 수습에 참여한 민간 잠수사들의 고충이 가중되고 있다”면서 “이런 식이라면 어느 누구도 두 번 다시 국가적 재난에 나서려 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도대체 무엇이 민간 잠수사들을 이토록 격앙케 만들었을까. 

 
지난 4월 16일 이후 침몰한 세월호 수색현장을 찾은 민간 잠수사는 1000명 정도. 이들 가운데 30일 이상 투입된 민간 잠수 인력은 25명 이다. 나머지 사람들은 진도 현장에 도착하고도 사고해역의 거센 물살 앞에 잠수 한번 해보지 못하고 돌아갔다. 레져 스포츠로 잠수를 배운 역량으로는 수색작업에 뛰어들기에는 역부족이었던 것이다. 잠수 역량을 갖춘 사람이라고 해도 반나절 작업을 버티지 못했다.
 
목숨 걸고 했는데…
 
돌아갈 사람 돌아가고 남은 정예요원이 김상우씨(44세)를 비롯한 25명의 민간 잠수사다. 이들은 평소 해저케이블 매설 공사나 수중교각 건설현장 등에서 활동해 온 베테랑들. 93년 서해 패리호 사건을 비롯 94년 성수대교 붕괴사건, 96년 북한 잠수함 사건, 2010년 천안함 침몰 사건 등등 대형 해양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현장에 투입되었던 사람들이다. 
 
이들 베테랑들의 능력은 이번 세월호 사건에서도 입증됐다. 해군 잠수인력이 수습한 희생자가 80여명 정도인 반면 민간 잠수사들이 수습한 희생자는 180여명에 이른다. 
 
지난 11월, 유족들의 동의 아래 세월호 희생자에 대한 수색작업은 종료됐지만 민간 잠수사들은 아직 자신의 일터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다. 25명의 민간 잠수사 중 22명이 각종 잠수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급물살 속에서 3시간 작업과 3시간 휴식을 반복해가며 하루 4회 작업했습니다. 그것도 수 십 일을요. 무리도 보통 무리가 아니죠. 해저케이블 공사도 그렇게는 안 해요. 실종자 가족들 심정을 아니까 군소리 없이 물속에 들어간 겁니다.”
 
무리한 작업을 수십 일씩 강행한 대가는 컸다. 김씨의 경우 수압에 맞서 억지로 선실 문을 열다 목 디스크가 파열됐다. 물속에서 힘을 너무 과도하게 주다보니 디스크가 버티지 못한 것이다. 긴급 후송 후 목에 고정 핀을 박는 응급수술을 받았지만 향후 수중공사나 구조 활동에 참여할 수 있을 지는 미지수인 상태다. 
 
김씨가 부상으로 현장을 벗어난 이후에도 수색작업을 지속했던 잠수사 중 7명은 뼈가 썩는 ‘골괴사’ 판정을 받고, 사실상 생업을 접은 상태다. 평상시처럼 수중공사나 하고 살았으면 한 달에 1000만원은 벌었을 사람들인데 무리한 작업으로 얻은 질환 때문에 생계마저 위태로운 상황이다. 
 
“한재명, 하규성, 이상진, 황병주, 김수열, 조준, 김순종 잠수사가 골괴사로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치료비도 자비로 부담하고 있고요. 이게 옳습니까? 국가적 위기상황에 앞뒤 안 가리고 달려 간 잠수사들은 도대체 누가 돌봐줘야 합니까.”   
 
디스크·골괴사 후유증 심각…보상 지지부진
전남도청-법제처 ‘책임 밀기’에 폭발 직전  
 
디스크 파열이나 골괴사와 같은 심한 육체적 부상을 입지 않은 사람들이라고 문제가 없는 것이 아니다. 나머지 사람들도 정신적 트라우마 때문에 아직도 물속에 들어가지 못하고 있다. 기한도 없이 생업으로의 복귀가 지연되고 있는 것이다. 다행히 해양경찰청이 민간 잠수사들의 노력과 고충을 알아봐 줬다.
 

김석균 청장이 “나라를 위해 봉사하다 생긴 부상이나 경제적 손해에 대해 산재에 준하는 보상을 하겠다. 수난구호법에 의거하고, 의사상자 기준에 맞춰 보상을 하겠다”고 약속한 것이다. 연이어 해양경찰청에서 예산까지 마련해줬다. 
 
 
문제는 이 보상에 대한 행정절차를 맡은 전라남도가 ‘법적근거 미비’라는 이유로 집행을 미루면서 발생했다. ‘사망자와 장애를 입은 자는 보상을 해주고 부상자는 치료를 해준다’는 수난구호법 29조 3항의 규정 때문이다. 이에 따르면 부상을 입은 잠수사들은 치료만 받을 수 있을 뿐 일을 하지 못함으로써 발생한 피해에 대해서는 보상받을 수 없게 된다. 해양경찰청이 보상을 언급한 배경이 전혀 고려되지 않은 것이다. 
 
민간 잠수부들의 반발은 당연했다. 행정 편의주의 때문에 민간 잠수사들의 고충이 외면 받고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보상이 지연되면서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는 것이 잠수사들이 언성을 높이는 이유다. 법조항을 따지기 앞서 잠수사들이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를 한 뒤 행정절차를 보완하는 것이 해양경찰청의 취지에 맞지 않느냐는 입장이다. 
 
당초 이 문제는 민간 잠수사들이 ‘언딘’이라는 회사에 고용되어 투입되었다면 불거지지 않았을 사안이다. 언딘에 고용된 형태라면 ‘산재’로 보상과 치료를 해결할 수 있었던 것. 그런데 이들은 개인 자격으로 참여했기 때문에 산재 적용을 받을 수 없는 상황에 처했다.
 
해양경찰청이 수난구호법을 가져다 적용해서라도 보상을 하겠다고 언급한 것은 산재적용이 불가능한 상황 때문이다. 그러나 정작 전남도청에서는 이러한 배경과는 상관없이 법적 근거가 없으면 보상금을 지급할 수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전남도청 안전총괄과 담당자의 말이다. 
 
“공무원은 규정에 따라 움직이는 조직이다. 집행하려면 그에 따른 법적 근거가 있어야 하는데 수난구호법에는 사망자나 장애를 입은 자가 아니면 보상해 줄 수 없도록 되어 있다.”
 
이러한 입장에 대해 비난의 여론이 일자 전남도청은 법제처의 판단을 구하는 절차를 밟았다. 보상금을 지급할지 말지 판단해 달라는 것이다. 졸지에 뜨거운 감자를 넘겨받은 법제처는 곤혹스러운 입장이다. 1월27일 까지 결론을 내겠다고 해놓고 2월5일까지도 결과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 연이은 회의에 담당 사무관과의 연결조차 쉽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다시 전남도청과 해양경찰청에 알아서 해결 하라고 할 것 같다”는 소문마저 돌고 있다. 법 해석을 둘러싼 행정당국의 ‘핑퐁 게임’에 잠수부들만 골탕을 먹고 있는 셈이다. 
 
탁상행정에 뿔났다
 
사태가 이렇다보니 민간 잠수사들의 분노는 극에 달하고 있다. “앞으로는 결코 국가재난에 뛰어들지 않겠다”는 발언이 서슴없이 나오고 있다. 동료 잠수사를 달래는 김씨 입에서도 서운함이 잔뜩 묻어났다.
 
“사명감으로 참여했는데 행정당국으로부터 거지 취급을 받는 것 같아 서럽고, 억울합니다. 정말 보람이 반감됐습니다. 혹시라도 (국가적 재난이 생겨도) 다시는 안 하고 싶네요.” 
 
한편, 여야가 합의한 세월호 보상관련 특별법에는 유족은 물론 진도 어민까지 보상 대상에 포함된 반면 구조현장에서 생업을 접고 활동한 민간 잠수부는 포함되지 않았다.
 
 
<manchoice@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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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