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창걸의 영화로 본 세상> ⑭2014 한국개신교에 대한 진단 <쿼바디스>

"타락한 교회여! 어디에 빠져있는가?"

전창걸 영화칼럼니스트 = 개그맨, 영화인, 영화평론가 등 다양한 옷을 입고 한국 대중문화계를 맛깔나게 했던 전창걸이 돌아왔다. 한동안 대중 곁을 떠나 있었던 그가 <일요시사>의 새 코너 '전창걸의 영화로 본 세상'의 영화칼럼니스트로 대중 앞에 돌아온 것이다. 아직도 회자되는 MBC <출발! 비디오여행>의 '영화 대 영화' 코너에서 전창걸식 유머와 속사포 말투로 화제를 모았던 그는 이번에는 말이 아닌 글로써 영화로 보는 세상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그 열네 번째 이야기는 2014년 한국개신교의 현주소를 다룬 <쿼바디스>다.

크리스마스가 가까운 12월 어느 날, 기독교계를 술렁이게 하는 영화 한 편이 개봉했다. 제목은 <쿼바디스>다. 본래 의미는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이지만 이 영화의 쿼바디스는 "한국 교회여 어디에 빠져있는가?"라는 해석으로 보면 될 듯하다.

타락한 목회자

공룡이 되어버린 한국 교회들의 예수 이름을 볼모로 한 저인망 쌍끌이식 신도확보와 세금 한 푼 내지 않으며 쌓은 엄청난 부 그리고 입에 담기조차 힘든 변태적 사생활을 일삼는 목회자들에게 던지는 마지막 양심 점검 이야기가 한국 인디영화 <쿼바디스>다.

그리스도의 몸이 된 교회는 그리스로 가서 철학이 되었고, 로마로 가서는 제도가 되었다. 유럽으로 옮겨가서 문화가 되었고, 미국으로 가서는 기업이 되었다. 그리고 마침내 한국에 왔을 때는 대기업이 되었다.

교회란 무엇인가? 예수는 누구인가? 크리스천들이 꿈꾸는 세상은 어떤 것인가? 교회가 예수를 따르는 이들의 모임이라면 단도직입적으로 물어야 한다. 우리는 어디에 서 있는가? 그리고 어디로 가고 있는가? 예수께서 땅끝까지 가서 전하라는 말씀은 무엇이었는가?


하나님은 인종, 병자 구분 없이 모두를 사랑하신다. 모두 하나님의 자식이기 때문이다. 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법으로 '네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하라' '지팡이도 전대(지갑)도 없이 가라'고 명하셨다.

그리고 가다가 처음 만난 사람에게 먼저 '평온하시라'라는 축언을 하고 그 사람이 축언을 받아들이면 그 집에 거하라 말씀 하셨다. '재물을 축적하지 말라'는 의미와 관련해서는 하늘에 나는 새, 들에 핀 꽃 모두 하나님이 다 알아서 살게 하신다는 비유가 성경에 있다.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는 것은 낙타가 바늘구멍 통과하는 것보다 어렵다'고 말씀하신 성경의 비유는 또 어떠한가? 나는 주관적이고 분석적인 시각으로 여러 번 성경을 본 적이 있다. 주로 신약을 정독하였는데 사도 바울의 등장 이후 하나님의 존재가 분노와 심판의 주최자로 변질되는 것을 목격했다.

수없이 넓고 많은 지파를 관리하던 사도 바울이 때론 방문으로 때론 편지를 주고받으며 지파를 겁박하는 것을 목격하였다. 겁박의 도구로 하나님의 심판을 함부로 거론하는 구절은 종국에 요한계시록, 일명 묵시록을 탄생시키는 초석이 되었다고 짐작한다.

감히 사랑의 하나님을 심판과 질투의 하나님으로 변형시킨 장본인으로 사도 바울을 꼽는 데 주저하지 않겠다. 본뜻과 어긋나게 목회자가 신성시되는 것을 경계하는 의미도 있을 테고 또한 지파간의 세력싸움을 차단하기위한 엄한 경계로써 사용이 되었겠지만, 감히 순리의 본뜻을 제 멋대로 해석한 사도 바울의 전횡은 기독교의 가장 큰 힘이며 위로인 사랑의 본뜻을 외면하는 강압적이며 피동적인 성도를 양성할 뿐이기에 사실 나는 예수께 '죄송하다'는 한마디 속삭이고 교회에서 멀어졌다.

분열, 갈등, 탐욕의 마각 드러낸 교회
국정농단 사기꾼 무리와 다를 바 없어

구원의 궁극은 고통의 해방이다. 온전한 사랑으로의 귀향이다. 그러나 '탐욕의 십자가'는 사랑을 미끼삼아 신도를 낚아챈 뒤 감당불가의 죄의식을 이식하고 죄 사함의 속죄부로 재물을 빼먹는다. 부패정권에 빌붙어 총회 요직을 거머쥐고 사리사욕으로 십자가를 휘두른다.


2014년 어느 날 "십일조를 안 하면 암에 걸린다"는 개똥보다도 한참 가치 없는 말을 한 김홍도 목사(한국기독교총연합회 명예회장, 서울기독교총연합회 회장 등 역임)가 사기, 횡령, 사문서위조, 공범은닉 등의 혐의로 법정 구속됐다.
 

그가 목사로 재직한 금란교회는 등록교인수가 13만명에 이른다. 한 기독단체의 목사는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아이들을 향해 "가난한 집 아이들이 수학여행을 경주 불국사로 가면 될 일이지, 왜 제주도로 배를 타고 가다 이런 사단이 빚어졌는지 모르겠다"라는 대정부 아부성 잔인한 멘트를 퍼부었다. 더불어 어떤 목회자는 "예수 믿는 애들은 그나마 천국이라도 갔을 테니…"라는 상처에 소금을 치는 망언을 서슴지 않았다.

유부녀를 성폭행하고 피해여성과 그의 아들에게 성행위를 시키고 이를 동영상으로 촬영한 혐의로 13년을 복역 중인 목사. 정직한 말을 하는 신도를 내쫓고 더 큰 대형교회 건축에 온 힘을 쏟는 목사. 변태와 사기꾼들이 목회자라는 이름으로 아우성이다.

예수시대 이후로 오히려 금기된 십일조를 절대 구원티켓을 팔아 처먹기도 모자라 이단이라 지목한 교파에 신도 수 곱하기 플러스알파로 교회를 팔아먹는 목회자. 금융권에서 교회건축 관련 부채가 무려 80조원이라니 뻔한 것 아닌가.

교회 우량재산을 팔아먹고 신도들 보증으로 대출해서 또 먹고…. 해먹는 수준이 국정을 농단한 사기꾼 무리와 다를 바 없다. 지난 8월 교황이 방문하여 가난하고 힘없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을 행동으로 보이자 기독교계가 교황을 이단으로 몰며 대집회를 갖기도 했다.

제눈에 들어있는 들보가 1000만개가 넘어도 끄떡없을 존재들이 교회라는 이름으로 신도들을 군림하고 있다. 2014년 한국개신교는 분명 분열과 갈등, 탐욕의 마각을 드러내면서 '범죄 집단'이라는 소용돌이에 휘말리게 되었다 .

'쿼바디스 : 어디로 돈을 들고튀는 거니? 이 사기꾼아'라는 부제를 달고 싶은 영화다. 믿음이라는 건 죄책감을 키우는 것이 아니다. 신앙이라는 것은 담대함이다. 이유는 천하무적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이다.

탐욕의 십자가

하나님과 예수님의 이름으로 겁박을 일삼아 멀쩡한 하나님 자식들을 천하의 죄인으로 만들고 십일조를 강요하며 때아닌 건축헌금을 위한 부흥회에 집착하는 목회자를 벗어나라. 마음이 가난한 사람에게 관심을 두며 창녀와 어린이에게 온정을 베풀고 배고픈 사람에게 밥을 주고 목마른 자에게 물을 주는 소박한 마음을 부끄러운 마음으로 실행한다면 그 위대한 창조주가 예뻐할 자식들이라 성경이 말하고 있지 않은가. 이제 좀 그만 속자!

 

<www.전창걸.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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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