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경제2팀] 박효선 기자 = 검은 색상에 반짝이는 구두모양의 골프화. 캐주얼 워커처럼 보이는 깔끔한 골프화. 밑창에는 스파이크(고정해주는 역할)가 단단하게 박혀있다. 서울역 주변에 위치한 백세로 닷컴(www.baeksero.com) 사무실 2층 쇼룸에서는 다양한 골프화를 볼 수 있다. 백세로 닷컴 오픈 전날인 지난 9일 이 대표를 만나 백세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왜 백세로냐고요? 백세까지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자는 의미로 지었죠.”
지난 10일 백세로 닷컴이 오픈했다. 이형일 백세로 대표는 본격적인 쇼핑몰 오픈을 앞두고 업무분장으로 다소 바빠 보였다. 오픈을 앞두고 있어 눈빛이며 발걸음 하나하나 조심스럽지만 어딘가 비장함이 느껴지는듯 했다. 첫 행보의 출발점이 중요한 시점이기 때문이다.
경쟁력은 노마진
이 대표는 33년 동안 언론사에서 근무해왔다. 그런 그가 골프화에 관심을 두게 된 것은 2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골프용품 업체로 출입하면서 이 대표에게 골프는 일에서나 사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교집합이 됐다.
“파란만장했어요. 신문사에만 30년 넘게 있었죠. 당시 골프업체로 출입하다 잔디로 노진구 회장님을 만났고, 그 인연이 벌써 20년이 넘었네요. 외길 걸으며 정직한 사업을 하자는 회장님 철학을 따라오다 보니 여기까지 왔습니다.”
이 대표는 언론사 생활을 접고 2년 동안 잔디로 노 회장과 함께 백세로를 준비했다. 백세로 쇼핑몰의 대주주는 골프용품 전문업체 잔디로다. 잔디로는 국내 유일한 토종 골프용품 브랜드다. 잔디로 오프매장에서는 국내외 각 브랜드 골프용품과 의류, 회원권을 구입할 수 있다. 애프터서비스(A/S)까지 가능하다. 원스톱 쇼핑 공간으로 서비스 질을 높여왔다. 이 모든 시스템을 온라인몰로 이동한 게 백세로다.
30만원짜리 15만∼18만원
‘거품 쏙’ 유통경로 거치지 않아
“쇼핑몰 굉장히 많죠. 대부분 유통경로를 거쳐서 들어와요. 의류쇼핑몰의 경우 다른 공장에서 물건을 떼 오는 구조인 거죠. 백세로는 유통경로를 거치지 않습니다. 기존 쇼핑몰과 달리 제조와 유통, 홍보 모두를 겸하고 있어요. 직송으로 가니까 중간 마진 없이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할 수 있어요. 예컨대 다른 매장에서 30만원에 파는 잔디로 제품이 백세로에서는 15만∼18만원에 판매할 예정이에요. 그러니까 저희의 경쟁력은 '노마진'입니다.”
백세로의 주목할 만한 특징은 유통경로를 거치지 않는 직송 업체라는 것. 백세로는 그동안 골프용품 업계에서 정직과 신뢰를 쌓아온 잔디로의 철학을 이어 생산(제조)자와 소비자를 바로 연결하는 구조를 갖췄다. 주력제품은 골프화다. 이밖에도 화장품, 소형가전 등도 판매하고 있다. 멀티 스포츠브랜드 등 자체 제품개발 및 브랜드홍보를 강화해 시스템 개발에 주력할 전망이다. 특히 국내유통을 기반으로 해외시장으로 진출할 계획이다.
“중국 여행객 등 해외 여행객 비중이 날로 늘어나고 있어요. 유통업계 변화에 맞춰 면세점 사업과, 오프라인 매장사업도 동시에 진행 중이고요. 오프라인 매장사업은 국내시장 경기가 어려워지고, 창업도 힘든 상황이죠. 백세로의 컨셉으로 1인 창업이 가능하도록 무자본 및 소자본으로 어려운 창업을 돕고, 스스로 성장시켜 나갈 수 있도록 컨설팅을 진행할겁니다”
이 대표는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시장을 공략하는 유통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다. 직접 소비자를 상대로 사업을 진행하지만 전세계 업체를 상대로 하는 기업 대 기업 B2B시장 공략을 계획하고 있다. 따라서 글로벌 제품 개발도 동시에 진행 중이다.
“제조를 바탕으로 운영하는 만큼, B2C(기업대고객)뿐만 아니라 B2B(기업대기업) 분야에도 신경 쓰고 있습니다. 실제 대만 바이어에게서 백세로와 독점계약을 하자는 요청이 들어오기도 했어요. 좋은 제품으로 제조사들이 스스로 찾아오게 만들겁니다.”
골프용품, 화장품, 소형가전…
중간 이윤없이 소비자에 ‘직배’
이 대표는 차후 국내 유명 쇼핑몰 및 해외 유명 쇼핑몰과 연계 사업 및 자체제품군을 구축할 계획이다. 그러나 아직 시작 단계인 만큼 브랜드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당장의 매출보다는 10년 뒤 사업목표를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가장 어려웠던 게 전문가들을 모으는 것이었어요. 그래서 백세로를 만드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노력 끝에 잔디로의 40년 제조노하우와 국내 온라인유통의 10년 이상 전문경험자들이 모여 ‘백세로’라는 온라인쇼핑몰을 만들 수 있었고요. 현재는 모바일 시스템 개발 중에 있습니다. 온라인이 중요한 만큼 오프라인 또한 중요하게 생각해요. 오프매장이 튼튼해야 시너지효과가 나기 때문입니다. 골프업계 상황이 악화되면서 매장이 힘들지만 백세로를 통해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대표는 존경하는 기업인으로 한화그룹의 김승연 회장을 꼽았다. 빠른 결단력으로 어려운 시기를 돌파하는 모습이 CEO에겐 필요하다고 했다.
“경기 불황이라 골프업계가 힘들어요. 하지만 위기를 극복하려면 오히려 어려운 상황을 빨리 풀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잘못된 것을 알면서도 끝까지 밀고 나가겠다는 것은 아니에요. 그만큼 긴장되고, 우리 백세로를 잘 운영하려고 고심하고 있습니다.”
10년 뒤가 목표
이 대표에게 2015년은 무척 중요한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한 해 반응이 백세로를 좌지우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목표액은 150억원으로 잡고 있습니다. 저희한테 오는 2015년이 굉장히 중요한 해가 될 것 같네요. 백세로라는 이름처럼 백년의 세상을 위해 우수한 제품을 제공하는 정직한 쇼핑몰으로 만들어갈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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