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바리스타 선생님 윤채완

칼춤 추던 ‘꽃순이’ 커피에 빠지다

[일요시사 경제팀] 이창근 기자 = 윤채완(42·여)씨는 ‘럭비공’이다. 160cm 남짓한 키에 가녀린 체구를 잠시도 가만히 두는 법이 없다. 해보고 싶은 일은 다 해봐야 직성이 풀리는 성미다. 방귀는 참아도 궁금한 것은 절대 못 참는다. 무슨 일이든 호기심이 생기면 바닥까지 파고드는 집요함과 자신에 대한 엄격함 때문에 마른 몸에 살이 붙을 틈이 없다.


윤채완씨는 재주가 많다. 고등학교 들어서야 입문한 판소리와 가야금으로 세계를 돌아다녔고 꽃꽂이도 잘한다. 남자들도 따기 힘들다는 자동차정비 관련 자격증도 있다. 독거노인 봉사활동을 하면서 ‘이왕이면 제대로 해야겠다’는 생각에 응급처치법 강사 자격증도 땄다.
 
예쁘장한 외모 덕분에 한 때는 광고모델로 활동하기도 했고, 작은 언니와 함께 피부와 비만을 관리하는 샵을 운영하면서 돈도 좀 만졌다. 아직도 허리 사이즈가 21인치일 정도로 살이 안찌는 체질이라 비만이 고민인 사람들의 ‘워너비’ 모델로 어필된 것이 주효했던 것이다. 

오지랖 때문에 시작
 
지금은 국내 바리스타 지도교사 자격과 유럽 바리스타 자격을 획득한 후 국내에서 치러지는 바리스타 자격시험의 심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변 친구들은 거의 다 결혼해서 애 낳고 사는데 윤씨는 아직도 솔로다. ‘남 일이 다 내 일 같다’는 오지랖 때문에 이 일 저 일 손대다보니 어느 새 사십을 넘겼다고 한다. 바리스타가 된 계기만 해도 그렇다. 탤런트 시험을 치르러 방송국에 가는 친구를 따라 갔다가 정작 친구는 떨어지고 자기만 덜컥 붙었다는 유명 연예인의 케이스와 비슷하다. 
 
“3년 전인가. 제 친구가 종합병원 안에 테이크 아웃 카페 자리를 인수하고 싶다는 거예요. 그러면서 커피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르는데 어쩌면 좋겠냐고 하소연을 하는 겁니다. 제가 그랬죠. 나라도 배워서 도와주겠다고. 그게 제가 바리스타가 된 계기입니다. 좀 오지랖이죠.”
 
친구의 고민 때문에 입문한 바리스타지만 스승 운이 좋았다. <카페 바리스타>와 <카페바리스타 필기문제집>의 저자인 이용남(39)씨로부터 지도를 받은 것이다. 스승은 윤씨보다 세 살쯤 어리지만 실력만큼은 커피업계에서 알아주는 실력파다. 그런 실력파 선생 밑에 수행한 덕분에 바리스타 입문 두 달 만에 2급 자격을 따고, 한 달 뒤 1급 바리스타에 도전해서 좋은 결과를 냈다. 2012년 겨울에는 유럽바리스타 자격까지 땄다. 나이 사십이 다 되어서 시작한 늦공부지만 그야말로 바리스타가 되기 위해 태어난 사람처럼 성과를 낸 것이다. 
 
판소리하다 우연한 기회로 접해

친구 카페 돕다 바리스타 길로
 
“제가 좀 팔랑 귀 인가 봐요. 선생님이 잘 한다, 소질 있다고 해주니까 그냥 정말 소질 있는 줄 알고 배웠다니까요.(웃음)”
 
그렇다고 이씨 제자나 다른 도전자들 모두가 윤씨처럼 일사천리로 수준급 바리스타로 성장한 것은 아니다. 필기시험에 통과해도 실기시험에서 낙방하는 이가 많다. 마시는 입장에서는 다 그렇고 그런 커피지만 정작 만들어 내는 입장에서 볼 때 커피와 관련된 무수한 지식은 물론 ‘블랜딩’이나 ‘로스팅’ 같은 과정을 자기 것으로 만드는 일이 결코 만만치 않다. 고급으로 갈수록 난이도가 높다. 커피 생두를 볶아 원두를 만들고, 그 원두를 갈고 빻아서 한 잔의 커피로 담아내기 까지 추출시간이며 온도, 압력은 물론 원두 입자 크기 하나까지 신경 쓸 일이 한둘이 아니다. 
 
단지 기술 숙련도 문제가 아니다. 원두 몇 종을 섞어서 맛을 내는 블랜딩과 그 맛을 끌어내는 로스팅 능력이 중요하다. 원두를 혼합할 때 미리 단맛이나 신맛, 씁쓸한 맛 등 마시는 사람의 취향을 염두에 두고 ‘어떤 맛을 내겠다’고 공언한 뒤, 그에 맞는 결과물을 내놓아야 한다. 상상했던 커피와 일치하는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가의 여부는 평소 얼마나 커피를 붙들고 살았는지에 달려 있는 셈이다. 
 
특이하게도 윤씨의 경우는 커피에 대한 지식 쌓기와 블랜딩, 로스팅의 미묘한 감각을 쌓는 과정보다 만들어 낸 커피를 맛보는 부분이 더 힘들었다고 한다. 바리스타에 입문하기 전에는 일 년에 커피 다섯 잔도 안마시던 그였지만 자신이 만든 커피의 완성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무던히 커피를 마셔야 했던 것.  
 
“어떤 날에는 한 스무 잔도 넘게 마신 것 같아요. 그랬더니 머리가 어질어질하고 맥을 못 추겠는 거예요. 병원에 갔더니 카페인 과다중독이라지 뭐예요.(웃음) 우습죠?”
 
평소에는 즐기지 않던 커피를 끼고 살면서 깨달은 게 있다. 한 잔의 새로운 커피를 만드는 과정이 마치 인생의 여정과 같다는 점이다. 같은 품종의 원두라도 무엇을 혼합하느냐에 따라 맛이 다르고, 온도나 압력, 볶는 시간에 따라 수천가지의 다른 맛, 다른 향의 커피가 탄생한다. 인생 또한 어떤 부모 밑에 태어나서 어떤 사람을 만나고, 사랑하고, 또 어떠한 마인드로 하루하루를 사느냐에 따라 각기 다른 삶의 향기를 낸다는 것이다. 
 

“커피 한잔엔 인생이 담겼죠”
 
윤씨가 인생과 커피를 하나의 관점으로 해석하는 데는 나름 배경이 있다. 전남 구례에서 경찰관이던 아버지와 어머니 밑에서 2남4녀 중 막내로 자란 윤씨의 별명은 ‘꽃순이’. 초등학생이던 막내 처제에게 100원 짜리 하나 쥐어주며 노래시키던 큰 형부가 즐겨 부른 별명이다.
 
고교 1학년 여름방학 때 서편제 소리를 하던 임영이 선생에게 가야금을 배우다가 우연한 기회에 명창 조상현 선생의 문하에 들면서 제대로 판소리를 배웠다. 스승 복은 어릴 때부터 있었던 모양이다. 대학 입학 후 판소리협회 총무 역할도 하면서 매년 수 십 차례 이상 국내외 행사에 초청을 받아 공연을 다녔다. 가야금 하나들고 세계를 누빈 것이다.
 
그렇게 국내외 행사를 다니다가 관계가 깊어진 곳이 스페인. 스페인에서도 합기도 연맹과의 인연이 깊다. 연맹이 주관한 행사 중간에 가야금과 판소리 공연을 했던 것이 반응이 좋아서 자주 초청을 받았다. 자주 보면 애정도 생긴다든가. 공연 전 합기도 선수들 몸 푸는 것 구경하다가 시작한 합기도가 공인 4단이다. 단을 따면서 스페인 선수들과 합기도 시범단 활동도 했다. 시범단 내 주특기는 쌍단검. 단검 두 개를 휘두르며 찌르고, 베고, 구르며 ‘칼춤’(?)을 추면서 지내 온 시간이 10여 년이다. 
 
한국과 스페인을 오가던 삶을 정리하고 완전히 귀국한 것이 3년 전. 그리고 그 때 운명처럼 시작한 것이 바리스타다. 커피 원두가 어떤 상상력을 가진 바리스타를 만나느냐에 따라 맛과 향이 달라지듯 윤씨의 살아온 여정 자체가 매번 새롭게 시도되는 인생 블랜딩이고, 로스팅인 셈이다.   
 
윤씨는 향후 자신의 삶이 한 잔의 커피처럼 다른 이에게 따뜻한 온기와 색다른 향기를 전달해주는 날들로 채워지기를 희망하고 있다. 또 바리스타로서의 일 뿐만 아니라 또 다른 분야에도 도전을 지속적으로 할 생각이다. ‘인생 블랜딩’에 새롭게 첨가해보고 싶은 일이 많다는 것이다. 

상상한 맛 구현 
 
“알면 알수록 힘든 게 커피네요. 상상력과 노력에 따라 꽃향기도 나고 사과향도 납니다. 그 남다른 맛과 향을 찾아내기 위해 힘든 과정을 참아내는 게 매력이죠. 인생도 그렇고요. 어려움 속에서 진정한 가치를 찾아내는 사람, 힘든 과정을 기꺼이 즐길 줄 아는 사람이 진정한 바리스타겠죠.”
 
칼춤 추던 ‘구례 꽃순이’가 삶의 여정을 담아 내놓는 커피 한 잔의 여운이 혀끝에 길게 남았다. 
 
 
<manchoice@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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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