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지상욱 '중구 전쟁' 막전막후

'주류 vs 비주류' 파워게임에 정치 1번지 시계 멈췄다

[일요시사=정치팀] 허주렬 기자 = 수도 서울 중구 당협위원장 선정 문제를 놓고 새누리당의 고심이 길어지고 있다. 지난해 11월 마감된 중구 조직위원장 공모에서 나경원 전 의원, 지상욱 전 자유선진당 대변인으로 후보군이 좁혀졌지만 당 지도부의 의견이 갈리며 현재까지도 결정이 미뤄지고 있는 것이다. 그동안 당 안팎에서 '나경원 내정설' '지상욱 내정설' 등이 엇갈리며 꾸준히 흘러나왔지만 <일요시사> 취재 결과, 현재 확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수개월째 이어지고 있는 두 후보 간의 '중구 전쟁'을 들여다봤다.

지난 2013년 11월15일 새누리당의 서울 중구 조직위원장 공모 마감 결과, 나경원 전 의원과 지상욱 전 자유선진당 대변인이 지원했다. 조직위원장은 당 사무총장이 위원장을 맡게 되는 조직강화특위에서 선정하며 당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지방선거, 전당대회 등에서 당의 지역조직을 이끄는 조직위원장은 대개 현역의원 또는 차기 총선에 해당 지역구에서 출마하는 유력인사가 맡는다. 중앙당에서 임명한 조직위원장이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시당운영위원회 의결을 통과하면 당협위원장으로 선출된다. 한마디로 조직위원장 공모는 당협위원장 선출에 앞선 예비 절차인 셈이다.

만만찮은 경쟁자

문제는 나름의 경쟁력을 갖춘 두 후보가 중구 당협위원장에 도전장을 던지며 쉽사리 어느 한 쪽의 손을 들기 어렵게 됐다는 점이다. 나 전 의원은 18대 국회에서 이 지역 국회의원을 지냈으며, 2011년 10·26서울시장 재보선에 새누리당 후보로 나서 46.21%를 획득한 대중적 지지도가 높은 정치인이다.

지 전 대변인은 유명배우였던 심은하씨의 남편으로 2010년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했고, 지난 대선에서 당시 박근혜 후보를 도우며 당선에 기여한 바 있다.

두 후보는 공통적으로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의 권유로 정치에 입문했다. 하지만 이 전 총재가 자유선진당으로 자리를 옮기는 사이 나 전 의원은 한나라당에 남아 친이(친이명박)계로 활동해왔다.


이에 따라 중구 조직위원장 선정에서 나 전 의원은 당내 친이계 출신 비주류의 지원을 받고 있고, 지 전 대변인은 친박 원로 서청원 의원을 비롯해 이 전 총재와 친분이 있는 친박 주류의 지원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당초 지난 1월에는 친박 주류 진영이 지 전 대변인을 밀고, 당내 비주류가 나 전 의원을 밀면서 갈등을 빚기도 했지만 결국 인지도가 앞서고 여성 정치인이라는 장점을 가진 나 전 의원 쪽으로 가닥을 잡은 바 있다.

그러나 불과 한 달 만에 조직강화특위 차원에서는 나 전 의원으로 의견이 모아졌지만 친박 주류가 장악한 당 지도부에서 지 전 대변인을 선택했다는 말이 흘러나왔다. 

당시 비주류인 심재철 최고위원은  "나 전 의원은 대중 지지도가 높은 정치인인데 그를 탈락시켰다면 자기편이냐 아니냐는 얄팍한 계산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유수택 최고위원도 "좋은 인물을 베어내는 그런 행동이 과연 온당한 것인지 다음 회의 때 정식으로 논의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나경원-비주류 지원 vs 지상욱-친박 주류 지원?
7개월째 당협위원장 오리무중… 책임회피 급급

당내 계파 간 갈등이 심화되며 결국 중구 조직위원장은 현재까지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나경원 내정설', '지상욱 내정설' 등이 엇갈려 흘러나오고 결과 발표도 7개월째 미뤄지는 것은 '아니 땐 굴뚝에서 연기가 나랴'는 속담처럼 당내 계파 갈등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방증이다.


이와 관련해 홍문종 전 사무총장 측은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지난달 14일 사무총장직에서 물러나며 조직강화특위원장직도 내려놨다"며 "신임 사무총장(윤상현)에게 문의해보라"는 말로 즉답을 회피했다.

그러나 윤상현 사무총장 측도 마찬가지로 "아직 (조직강화특위원장으로) 정식 선정된 것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며 "조직국에 문의를 해 보라"고 즉답을 회피했다. 

조직국 관계자는 "아직 (중구는)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는 말 외에는 어느 것도 말씀드릴 수 없다"며 "언론 취재에 응할 의무도 없다"고 황급히 전화를 끊었다.

지방선거 준비와 당권 교체기가 맞물린 시기 때문인지 계판 간 갈등을 야기할 수 있는 골치 아픈 문제인 중구 조직위원장 선정에 대해 중앙당이 사실상 손을 놓고 있는 셈이다.

계파 갈등 심각?

그렇다면 장기 공백이 이어지고 있는 중구 당협위원장은 언제쯤 선정이 이뤄질 수 있을까. 지역 정가에서는 지방선거 직후 선정되지 않겠느냐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중구 당협위 핵심관계자는 "지방선거가 끝나야 알 수 있지 않겠느냐"며 "오랜 기간 당협위원장이 없다보니 힘들게 중구 연락소를 운영하고 있다. 빨리 위원장이 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중구에서는 나 전 의원이 오길 바라는 당원들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지 전 대변인 이름도 계속 오르내리고 있다"면서 "중앙당이 빨리 결정을 내려주면 대부분은 그대로 따를 것"이라고 조속한 선정을 촉구했다.

 

<carpediem@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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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