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사회팀] 나훈아 모창가수인 너훈아(본명 김갑순)가 세상을 떠나면서 이미테이션 연예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너훈아와 함께 전국 곳곳을 누볐던 주용필(본명 이일노)이 증언한 업계의 '빛과 그림자'를 비춰봤다.
지난 2007년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4부는 자신이 모창가수임을 밝히지 않고 가수 박상민인 것처럼 속여 박상민에게 경제적·정신적 손해를 끼친 혐의(부정경쟁방지법 위반)로 기소된 임모씨에게 벌금 700만원을 선고했다.
그런데 임씨와 같은 모창가수가 모두가 죄인은 아니었다. 법원도 모창가수가 모창으로 돈을 버는 건 죄가 아니라고 했다. 관련한 판결문에는 다음과 같이 쓰여 있다.
"유명 가수를 모방해 외양을 유사하게 꾸미고 모창을 하는 것을 업으로 하는 이미테이션 가수 활동은 유명 가수를 접하기 어려운 이들에게 대리만족을 주며, 절묘한 모방 자체로 그것을 보고 듣는 사람에게 즐거움과 재미를 주는 것으로 그 활동이 금지돼 있다고 볼 수 없다."
짝퉁이란 낙인
그러나 우리 사회는 스타를 흉내 내는 이미테이션 연예인에게 '짝퉁'이란 낙인을 찍었다. 이들은 죄인은 아니지만 평생을 편견이 만든 감옥에 갇혀 지냈다.
지난 12일 숨을 거둔 고 김갑순은 그의 가수 인생 20여년을 김갑순이 아닌 너훈아로 살았다. 자신의 이름을 숨기고 '잡초'처럼 살았던 김갑순은 끝내 죽어서야 자신의 이름을 세상에 알릴 수 있었다.
생전 비루한 현실에도 '가수'란 직업을 천직으로 여겼던 김갑순, 짝퉁이란 손가락질에도 '노래'만은 포기하지 않았던 그의 삶은 모창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바꾸는 씨앗이 되고 있다.
너훈아와 더불어 1세대 모창가수의 대표주자로 불리는 주용필(조용필)은 얼마 전 타계한 '형님'에 대한 애틋함을 드러냈다. 지난 1992년 결성한 '이미테이션가수협회' 회장을 역임한 그는 "이제야 사람들이 형님(너훈아)을 알아보는데…"라며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모창가수는 크게 두 부류가 있어요. 자신의 앨범을 갖기 위해 이름을 알리는 과정에서 모방을 선택하는 가수가 있다면, 타고난 생김새나 목소리가 비슷해 이미테이션 업계에서 최고를 꿈꾸는 가수가 있습니다. 형님은 우선 업계에서 최고가 돼야 한다고 말했고, 언젠가 자신의 앨범을 갖겠다는 꿈이 있었어요. 언론에 이름 한 줄 나간 것만으로 아이처럼 기뻐했던 형님인데 요즘과 같은 관심을 생전에 받았다면 얼마나 좋았겠어요."
창립 당시 50∼60명에 달했던 이미테이션가수협회 회원 수는 2000년대 중반을 기점으로 반 토막이 났다. 현숙이(현숙), 방쉬리(방실이), 주연미(주현미) 등 업계에서 나름 인지도가 높았던 가수들도 과거에 비하면 행사 섭외가 현저히 줄었다고 한다.
'너훈아' 사망 후 이미테이션 빛과 그림자 관심
사회적 편견 속 2000년 들어 섭외 현격히 줄어
너훈아도 일거리가 없기는 마찬가지였다. '모창가수의 인생은 원조가수의 인생을 닮아간다'는 말처럼 원조가수인 나훈아가 부침을 겪으면서 모창가수 너훈아를 찾는 사람도 급격히 줄었다.
"한창 때는 하룻밤에 서너 개의 스케줄을 소화해야 할 정도로 일이 많았어요. 당시에는 박남정, 심신, 김완선 등을 모방한 연예인이 함께 활동했죠. 또 형님과 저는 지방에서 수요가 많았는데요. 진짜 가수들이 갈 수 없거나 가지 않는 곳은 우리가 다 갔습니다. 그런데 저나 형님이나 진짜 가수들의 공백기가 길어지면서 한동안 일이 없다시피 했어요. 그래도 전 조용필 형님의 새 앨범이 나오면서 숨통이 좀 트였는데요. 그때 형님(너훈아)이 전화를 주셔서 잘하라고 한 건 잊을 수가 없어요."
예나 지금이나 모창가수에게는 매우 낮은 개런티가 지불되고 있다. 대개의 경우 원조가수의 10분의 1 가격이 그들의 보수다. 하지만 그나마도 행사를 주최한 측에서 돈을 떼먹는 경우가 꽤 많았다고 한다.
"요즘은 스타급 가수도 힘들다고 난리지만 나이트클럽이 호황일 때도 우리가 돈을 많이 번 건 아니었어요. 주면 주는 대로 받는 식이었고, 심지어는 '너 같은 짝퉁이 무슨 가수냐'면서 약속을 뒤집기도 했어요. 하지만 우리는 무대가 소중했으니까 참았고, 그렇게 무대에 오르면 이번엔 관객들이 '어디서 가짜를 데려왔느냐'고 시비를 걸었죠. 정말 외로웠습니다."
간혹 닮은꼴 스타로 TV에 나가도 주변의 반응은 냉랭했다. 그의 가족들마저 "제발 방송에 나가지 마라"고 만류했다. 부끄럽고 창피했던 것이다.
"방송을 마치고 나오면 사람들이 제 얼굴을 봐요. 그리고 비웃어요. 정말 불쾌했죠. 노래를 들을 때도 '얼마나 똑같이 하나 보자' 이렇게 팔짱을 끼고, 무시하기 일쑤고요. 이러다보니까 한 번은 형님이 '우리가 사는 동안 아무도 우리의 삶에는 관심을 갖지 않겠지'라고 한 적이 있어요. 마음이 아팠죠. 형님이나 저나 우리 모창가수들은 정말 최고가 되기 위해 스타를 연구하고, 분석하고, 연습 또 연습해서 노래하는 거거든요. 박수 받고 싶고, 인정받고 싶었는데 그때는 참 대중의 마음을 열기 힘들었어요."
모창가수들은 자신이 스타를 대신해 소외된 이들에게 기쁨을 주는 보람 있는 일을 한다는 자부심이 있다. 그래서 이들의 무대에는 한계가 없다. 교포단체가 나훈아를 찾으면 외국으로 가고, 산골에 사는 할매들이 조용필을 찾으면 그리로 간다. 주용필은 "자꾸 대중과 담을 치려는 연예인들의 권위의식을 어떻게 봐야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가까운 일본만 봐도 원조가수와 모창가수가 함께 무대에 서는 일이 많아요. 그런데 우리는 정말 최근에야 '히든싱어'와 같은 프로그램이 생긴 거고요. 제가 강원도에서 3년 동안 노래교실을 연 적이 있었는데요. 주민들이 정말 좋아하는 거예요. '우리가 언제 가수를 만나겠냐'면서 제 손도 잡고, 같이 웃고. 또 마을회관이고 논밭이고 가릴 것 없이 사람들이 모이면 그곳이 곧 무대가 됐죠. 톱스타가 거대한 무대에서 화려한 조명을 한 몸에 받았다면 우리는 똑같은 소재로 우리를 필요로 하는 무대를 가리지 않은 겁니다."
주용필은 "조용필을 닮기 위해 그 누구보다 노력했고, 피나는 연습 속에 비로소 음악을 알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제는 모창가수가 아닌 자신의 목소리를 가진 '성노'로 활동 중인 그는 최근 발표한 신곡 '오직 나만'을 소개하며 수줍은 미소를 지었다.
멸시, 무시, 편견…
"주용필이란 과거가 있었기 때문에 지금의 성노도 있는 겁니다. 모창은 결국 자신의 장점을 찾기 위한 과정이거든요. 개그맨 박명수나 방송인 조영구도 시작은 모창이었잖아요. 우리도 어엿한 가수로서 노력하고 있으니까 넓은 마음으로 지켜봐 주셨으면 해요."
지난해 12월24일 너훈아는 암 투병으로 숨조차 쉴 수 없는 상황에서 무대에 올랐다고 한다. 모두가 말렸지만 그는 이렇게 말했다.
"진짜 나훈아는 이런 데를 못 오니 나를 보며 대리만족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걸로 된 거다."
이미 와 버린 그와의 이별이지만 '진짜'를 몰라봤던 사람들은 무시로 너훈아가 그리울 것이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