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입가경' 장윤정 수수께끼

  • 최현경 mw2871@ilyosisa.co.kr
  • 등록 2013.12.16 14:2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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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남친까지…진흙탕 폭로전

[일요시사=사회팀한때 '부모에게 가장 효도할 것 같은 여자 연예인' 1위였던 가수 장윤정이 천하의 ‘패륜녀’로 낙인찍혔다. 데뷔 이후 “온 가족이 다 함께 살 수 있는 집을 짓기 위해 돈을 모았다” “부모님의 한을 풀어드리는 날까지 악착같이 열심히 살자고 생각했다” 등의 발언과 예의바른 행동으로 최고의 효녀, 며느리감으로 손꼽히는 장윤정에게 가족들의 비난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7일 가수 장윤정의 임신 소식이 알려졌다. 많은 이들의 축하의 물결 속에서 장윤정을 “천하의 패륜녀, 나쁜 x”이라며 비난하는 사람이 있었다. 그의 어머니, 육씨였다. 지난 4월 불거지기 시작한 장윤정과 그의 어머니, 동생의 싸움은 결국 임신한 딸에게 욕설까지 하게 만들었다. 

욕하는 엄마

1999년 제20회 MBC <강변가요제>에서 ‘내 안의 넌’으로 대상을 수상한 장윤정은 2004년 타이틀 곡 ‘어머나’로 가요계에 데뷔했다. 장윤정의 등장은 그동안 기성세대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트로트를 젊은층도 공유할 수 있게 만들었다. 가요계에 젊은 트로트 바람을 일으킨 장윤정은 ‘짠짜라’ ‘꽃’ ‘첫사랑’ 등의 히트곡으로 각종 연말시상식에서 신인상, 본상 등을 수상하면서 트로트계의 공주로 등극했다. 2009년에는 SBS 예능 프로그램인 <골드미스>에 함께 출연한 개그맨 노홍철과의 교제로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기도 했다. 방송에서 애정을 과시하던 그들은 특정한 이유를 밝히지 않은 채 이듬해인 2010년 결별했다.

지난해 12월에는 도경완이 진행하는 KBS <아침마당>에 장윤정이 출연한 것을 계기로 연인으로 발전한 두 사람이 만난 지 5개월 만에 결혼발표를 해 화제가 됐다. 결혼 전부터 예비신랑과 알콩달콩한 사랑을 보여준 예비 신부 장윤정에게 큰 시련이 닥쳤다. SBS <힐링캠프>에서 제작진과의 사전 인터뷰가 도화선이 됐다.

지난 5월 <힐링캠프>에 출연한 장윤정이 제작진과의 사전 인터뷰에서 부모님의 이혼, 남동생의 사업으로 인한 재산 탕진 등에 대해 이야기한 것이 유출되면서 증권가 소식지를 통해 빠르게 확산했다. 해당 방송 제작진이 사과를 하면서 일단락됐지만, <힐링캠프>에 출연한 장윤정이 “번 돈을 모두 잃고 현재 억대 빚이 있는 것이 맞다. 데뷔 후에 가족에게 잘하고 싶어 버는 돈을 모두 부모님에게 드렸다. 하지만 나에게 억대 빚이 있다는 사실을 부모님의 이혼 소송 중에야 알았다. 아마도 집을 담보로 대출을 받으셨던 것 같다”며 항간에 떠도는 가족사를 인정하면서 사건이 일파만파 커지기 시작했다. 방송 이후, 그의 어머니 육흥복씨와 남동생 장경영씨는 종편 채널A <박종진의 쾌도난마>에 출연해 장윤정의 주장을 반박했다.


지난 5월 <힐링캠프> 발단…가족없는 결혼
욕설·비방 난무…과거 연애사까지 들먹여

장윤정은 가족들과의 불화 속에서 모친과 남동생 없이 결혼식을 올렸고, 결혼 후에도 싸움으로 힘든 나날을 보냈다. 지난 10월 장윤정 전 팬클럽 회장인 송 모씨가 육씨 감금시도 및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장윤정을 고소한데 이어 지난달 26일에는 참고인 조사를 받던 육씨가 “장윤정이 중국인을 시켜 자신을 죽이려고 했다”고 주장해 파문이 일었다. 장윤정과 가족 간의 싸움이 대중의 관심에서 서서히 멀어질 때쯤 육씨가 작성한 욕설 편지가 공개되면서 장윤정의 가족사를 둘러싼 논란의 불씨가 재점화됐다.

지난 7일 경기도 부천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남진-장윤정 콘서트’에서 가수 남진이 임신 축하 메시지를 전하면서 장윤정의 임신사실이 알려졌다. 이에 장윤정의 소속사 인우프로덕션의 한 관계자가 지난 10월 병원을 찾아 임신사실을 확인했고, 내년 6월에 출산할 예정이라고 밝히자 장윤정의 임신을 축하하는 누리꾼들의 축하 메시지가 잇따랐다.

같은 날 장윤정의 안티 블로그인 ‘콩 한 자루’에는 어머니 육씨의 편지가 게재됐다. “천하의 패륜녀 장윤정 보거라”라고 시작한 글에는 “이젠 나도 널 안 봐. 허니 끝까지 가보려면 가보자. 이 나쁜 X아. 세상을 그리 살지 마. 나도 이제 안 참는다… 효녀 이미지로 몰고 가려고? 너도 꼭… 너랑 똑같은 딸 낳아 널 정신병원과 중국사람 시켜 죽이란 말을 꼭 듣길 바란다” 등 수위 높은 욕설과 비난이 난무했다. 자신의 욕설 편지에 ‘임신한 딸을 향한 어머니의 행동으로 옳지 못하다’는 누리꾼들의 비난에 육씨는 “장윤정이 임신 사실을 밝히기 전에 쓴 편지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임신 사실을 인지한 이후인 지난 8일에는 ‘패륜녀 남편 도경완께’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기도 했다. 장문의 글에는 “도경완 씨 말을 들은 것이 정확하게 2012년 11월 25일. 도경완 씨가 진행하고 있는 KBS <아침마당> ‘가족이 부른다’라는 (코너에 장윤정이) 초대가수로 다녀와서 하는 말이 ‘엄마 쟤가(도경완 씨) 날 좋아한대’라는 말을 전하면서 도경완이란 이름을 알게 됐네”라며 “장윤정은 그때 당시 결혼을 약속한 사람과 부모님과 동기간까지도 보고 그럴 때였기에 도경완 씨를 눈여겨 볼 수가 없는 상황이었지요”라고 적혀있었다. 뿐만 아니라 도경완을 만나기 전 결혼을 약속한 사람이 있었다며 과거 연애사를 폭로하기도 했다.

말없는 딸

그동안 무대응으로 일관하던 장윤정 측은 소속사를 통해 “욕설 편지글이 게재된 블로그 운영자에 대해 우선 법적 대응을 할 것”이라며 “편지글은 어머니 육 씨가 쓴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번 주 중으로 편지글을 게재한 블로그 운영자를 먼저 고소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장윤정 역시 어머니 육씨의 편지글을 읽고 당황스러운 상태다. 현재 임신한 장윤정이 최대한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미디어와의 접촉을 피하게 하는 등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가족 간의 윤리가 무너진 세태를 반영하는 듯한 장윤정의 가족싸움에 대중들은 씁쓸함을 감추질 못했다. 이번 사태가 장윤정과 가족 간의 더 큰 문제로 비화되지 않고 원만히 해결되길 모두가 바라고 있다.



최현경 기자 <mw2871@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장윤정과 가족들 과거엔…

“동생 건들지 마” “누나는 영웅”

비난과 의심으로 얼룩진 장윤정과 가족 간의 싸움에 과거 행복했던 모습들이 주목을 받아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장윤정의 동생 장경영은 인천 유나이티드 선수출신 축구선수였다. 연습생이던 장경영은 2006년 K리그 신인 드래프트 7순위로 인천 유나이티드에 정식 입단했다. 

당시 ‘K-리그 대상 시상식’에 초대가수로 참석한 장윤정은 “축구 선수는 부상을 안 당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들었어요. K리그 선수 여러분! 제 동생 뛸 때 다리 걸지 말아 주세요”라고 말해 동생에 대한 애정을 과시했다. 

장윤정 소속사의 한 관계자는 “윤정씨는 가수가 되기 전 동생의 경기를 보기 위해 축구장을 매일 따라 다녀 전문 용어까지 확실히 알고 있다. 지금도 축구 경기를 함께 보다보면 해설을 해줄 정도의 전문가다”고 밝히기도 했다.

동생 장경영 또한 과거 자신의 미니홈피에 ‘누나란 사람’이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해 누나에 대한 애틋한 마음을 표현도 했다. 글에는 “‘스타 장윤정’이기 전에 나에게 누나란 일단 영웅이다. 뭐든 맘만 먹으면 일등을 했다. 남자로 태어났으면 말 그대로 장군감이었을 것이다”라고 적혀 있다. 

이어 “실패란 걸 몰랐던 누나가 사회에 첫 걸음을 잘못 디뎌 20살 이후 5년간을 떨어질 곳이 없는 곳까지 떨어지고 말았다, 이렇게 성공만 알았던 누나가 실패란 걸 맛보고 다시 세상과 조심스레 부딪히고 있다”며 누나를 격려했다.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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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