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 기원’ 수능선물 변천사

  • 최현경 mw2871@naver.com
  • 등록 2013.11.05 09: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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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엿 먹어라? 주고도 욕 먹어요

[일요시사=사회팀]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어느덧 코앞으로 다가왔다. 수험생들을 응원하고 싶은 주변 이들은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는 말보다는 선물로 그 마음을 대신 한다. 80년대 학력고사 시절부터 2014년 대학수학능력시험까지 대입시험과 함께한 수능선물은 시대에 따라 변하고 있다.




2014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11월7일 시행된다. 매해 이맘때면 수험생의 합격을 기원하는 다양한 선물들이 어김없이 쏟아진다. 찹쌀떡부터 스마트 시계, 수능대박 기원 콩 등의 이색선물까지 수험생에게 ‘힘을 주는 선물’들에는 무엇이 있을까.

시대를 타고∼

대학수학능력시험은 ‘대학입학 학력고사’로부터 비롯됐다. 1984년부터 시작된 학력고사는 가고 싶은 대학에 먼저 지원한 후 시험을 보는 방식이었다. 학력고사 시절에는 대학입학 지원자들에게 ‘원하는 대학에 붙어라’는 의미에서 엿과 찹쌀떡이 유행했다. 실제로 엿은 다른 음식들에 비해 쉽게 소화돼 수험생의 뇌에 충분한 에너지를 공급하기 좋다는 장점과 가격이 저렴해 더욱 인기를 끌었다. 때문에 시험 당일 학부모들이 수험장 교문에 엿을 녹여 붙이거나 엿통을 멘 선배들이 수험장에 들어가는 후배들에게 엿가락을 물려주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었다.

1994년 학력고사가 폐지되며 ‘수능시험’이 도입됐다. 선지원 방식의 학력고사와 달리 시험을 본 후 대학을 지원하는 방식의 수능은 고득점을 맞는 것이 중요했다.

따라서 찹쌀떡과 엿보다는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 시험을 잘 보라’는 마음을 재미있게 표현한 상품들이 쏟아졌다. 수험생에게 포크, 성냥, 휴지, 거울, 껌 등에 의미를 부여해 선물하는 것이 유행했다. 휴지, 테이프는 ‘잘 풀어라’, 성냥은 ‘시험에 확 붙어라’, 포크나 모형도끼 ‘답을 잘 찍어라’ 등을 의미했다.


80년대 “붙어라”무조건 엿·찹쌀떡
90년대 “잘 찍어라”포크·도끼 유행
2000년대 웰빙열풍 아로마·베개 등장
최근엔 스마트 시계·3D 방석 인기몰이

이후 매년 ‘수능 한파’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수능을 앞두고 급격히 추워지는 날씨와, 긴장감 때문에 더욱 추위를 느끼는 수험생들을 위한 손난로, 무릎담요 등 보온 선물들이 좋은 반응을 얻기 시작했다.

2000년대 초반부터는 웰빙열풍이 불며 수능 고득점과 수험생의 심리적 안정을 동시에 생각하는 선물들이 인기를 끌었다. 다크 초콜릿의 인기로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기분 전환도 되는 초콜릿 선물과 수험생의 건강을 생각한 비타민 등의 건강식품이 대표적이었다. 또 수능 전날 숙면을 위한 아로마, 숙면베개, 수면양말 등도 인기를 얻었다.




경기 불황으로 힘들었던 2008년에는 수능선물에도 ‘저렴’과 '복고’바람이 불었다. 고가품보다는 80년대 유행했던 낱개 엿과 찹쌀떡 등이 다시 인기를 찹쌀떡이 초콜릿을 제치고 수능선물 1위를 재탈환하기도 했다.

매년 시끌벅적했던 수험장이 신종플루의 공포로 써늘했던 2009년에는 수험생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홍삼 제품, 손세정제, 마스크 등이 각광받았다. 이외에도 숙면유도 음악과 학습 파일을 편안하게 청취할 수 있는 ‘골전도 베개’ ‘이어캔들’ 등 수험생들의 숙면, 체력, 집중력을 보강하는 선물들이 좋은 반응을 보였다.

실용성 위주로

2010년대에는 ‘실용적’이면서도 ‘스마트’한 수능선물이 눈길을 끌었다. 그 중 가장 핫했던 제품은 스톱워치, 알람, 계산기능이 내재된 ‘수능 시계’였다. 과목별 남은 시간을 표시해주는 기능이 착안된 수능 시계는 효율적인 시간분배가 중요한 수험생에게 인기를 끌었다. 한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판매를 시작한 지 한 달 반 만에 7000여 개가 판매되며 지금까지도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최근에는 과거의 선물들과 더불어 실용적이거나 응원 메시지를 담을 수 있는 정성어린 이색선물들이 등장하고 있다. 장시간 앉아서 공부하는 수험생들을 위한 3차원 입체구조 원단의 ‘3D 공부방석’나 콩 위에 원하는 메시지를 새긴 뒤 콩을 자라게 하는 수능대박 기원 메시지콩, 식용 네잎클로버 등이 새로운 수능선물 문화를 만들고 있다.


최현경 기자 <mw2871@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수험생 받고 싶은 선물은?
“엿·떡 지겹다”

수능 이후 해방감을 맛보고 싶어하는 수험생들과 자녀가 대학생활을 통해 성숙해지기를 바라는 부모님의 심리가 반영된 설문조사 결과가 눈길을 끌었다. 지난해 한 백화점에서 고3 수험생 550명과 수험생을 둔 학부모 320명을 대상으로 “가장 받고 싶은 선물과 가장 주고 싶은 선물”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응답자 중 남자 수험생들의 31%는 노트북과 태블릿PC를 가장 받고 싶은 선물로 꼽았다. 현금(25%), 캐주얼 의류, 신발(19%), 최신 스마트폰(13%)과 배낭여행(7%)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외모를 가꾸는 데 관심이 많은 여학생들은 명품지갑이나 가방(29%)을 꼽았고, 이어 피부관리·화장품(25%), 캐주얼 의류·구두(19%), 다이어트식품(15%), 공연티켓(7%) 순으로 답했다.

미용과 스마트기기에 관심이 많은 수험생 자녀들의 마음과는 달리 많은 부모들은 수험생에게 정장과 구두(34%)를 사주고 싶다고 응답했다. 이어 도서(27%), 가방(14%), 노트북(12%), 스마트폰(10%)을 꼽았다.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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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