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파만파 동양 사태 후폭풍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3.10.15 15: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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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터질락 말락 '부채 폭탄'

[일요시사=경제1팀] 웅진그룹, STX그룹에 이어 동양그룹마저 유동성 위기로 좌초했다. 불안한 투자자들은 동양증권을 중심으로 주식시장에서 돈을 빼내고 있고 기업자금 조달사정도 어려워지고 있다. 동양 사태 후폭풍이 한국경제를 강타한 가운데 이제 시선은 제2의 동양그룹이 누가 될 것인지에 쏠리고 있다.




동양 사태가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불안감에 떨고 있는 투자자들은 예탁금을 인출하기 위해 증권사 앞에 길게 늘어섰다. 지난 9월30일 기준으로 한국증권금융에 예치된 고객 예탁금은 16조2652억원으로 작년 7월30일 이후 14개월 만에 최저 수준으로 줄어들었다. '제2의 동양그룹'에 대한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동양 사태 파장

기업분석 사이트 재벌닷컴의 분석 결과 자산 순위 30대 재벌그룹의 지난해 말 부채 총액은 574조9000억원 규모로 지난 2007년 말 313조8000억보다 83.2%(261조1000억원)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재계 1, 2위인 삼성그룹과 현대차그룹을 제외한 28개 그룹만 따지면 부채비율은 상승했으며 재무안정성이 악화된 그룹은 14곳에 이른다.

이 가운데 부채가 자기자본의 1.5배가 넘는 부채비율 150% 이상 그룹은 동양(1231.7%), 한진(437.3%), 현대(404.1%), 금호아시아나(265.0%), 동부(259.4%), STX(256.9%), 효성(188.5%), 두산(189.7%), 동국제강(171.3%), 코오롱(160.4%) 등 10곳에 달한다.


이중 동부와 두산, 한진, 현대, 코오롱그룹의 재무부담 가중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가장 크다. 한국기업평가에 따르면 동부는 비금융주력 계열사의 실적 부진으로 재무 부담이 커지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주력 6개사(동부제철, 동부건설, 동부팜한농, 동부메탈, 동부하이텍, 동부씨엔아이)의 올해 6월 말 기준 합산 차입금은 5조5000억원에 이른다. 이중 1년 이내 만기가 도래하는 차입금의 비중은 56.1%. 동부건설만 해도 부채비율이 500%에 달한다. 내년 상반기까지 만기가 돌아오는 차입금은 5198억원이다.

한기평은 "동부그룹의 비금융부문 주요 계열사들은 실적 저하와 저조한 수익성, 과도한 금융비용 부담, 영업현금창출 규모를 웃도는 투자에 따른 차입규모 증가 등의 요인이 악순환하면서 과중한 재무 부담을 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룹 전반에 걸쳐 신용도가 내려가는 가운데 장기 차입금의 원천인 회사채가 대부분 1~2년물에 집중돼 계열전반의 차입구조 개선에 별로 도움이 안 되는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두산그룹의 경우에는 최근 10여년간 12건에 이르는 인수·합병(M&A)을 통해 외형적인 성장은 이뤘지만 M&A에 들어간 차입금, 이자 등의 재무 부담이 커졌다. 주력 계열사인 두산중공업의 부채비율이 지난해 말 366%에서 6월 말 371%로 상승했다. 회사별로 보면 두산엔진이 최악의 실적을 기록했으며 두산인프라코어, 두산중공업, 두산건설 모두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한기평은 두산그룹에 대해 "그룹의 사업 포트폴리오가 경기민감도가 높은 중공업에 집중된 구조임을 고려할 때 차입금 감축을 통한 그룹 차원의 재무구조 개선에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이라는 평가를 내놨다.

주채권은행과 재무구조 개선 약정을 맺고 있는 한진그룹 또한 주요 계열사의 실적 부진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주력 계열사인 대한항공과 한진해운은 영업실적이 크게 감소해 재무건전성이 재무구조개선 약정을 체결했던 당시보다 더 악화됐다.

동부·두산·한진·현대·코오롱 '빨간불'
주요 계열사들 실적 부진…시장 불안 가중


CEO스코어에 따르면 한진그룹 3개 계열사(한진해운, 한진, 대한항공)의 사채를 포함한 차입금은 18조8375억원으로 총자산 36조7914억원의 51.2%에 달한다. 한진해운이 차입금의존도 77.5%로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고 한진(41.4%), 대한항공(39.4%)이 뒤를 이었다.

한기평은 "(한진그룹은) 주력인 항공·해운의 업황 침체로 영업실적이 떨어지는 가운데 항공기, 선박 투자 규모가 늘어나면서 그룹 전반의 재무 부담이 크게 가중된 상태"라고 말했다.

해운업 불황은 현대그룹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현대그룹은 주력 계열사인 현대상선의 부채비율이 895%에 달한다. 10월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 상환을 위해 금융당국의 회사채 차환발행 지원까지 신청했다. 올해 안에 갚아야 할 차입금과 사채는 2조4215억원을 웃돈다.

수익도 참담하다. 현대상선은 지난해 7조7138억원이라는 매출액을 기록했지만 영업손실은 5197억원에 달했다. 당기순손실도 2011년 5343억원에서 지난해 9886억원으로 손실폭이 크게 증가했다. 또 다른 주력 계열사 현대증권은 지난해 회계년도(2012년 4월∼2013년 3월)에 순손실만 681억원을 기록했다.

현대그룹 대북 사업을 전담하는 현대아산의 악재는 끝날 줄을 모른다. 그룹 핵심 사업이었던 금강산 관광에 이어 개성공단 개발 사업까지 멈췄기 때문이다. 2008년 금강산 관광 중단 이후 지금까지 본 피해금액은 1조4000억원 가량이다.

코오롱그룹도 그룹 양대 축인 코오롱인더스트리와 코오롱글로벌 때문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현재 진행 중인 듀폰과의 소송에서 질 경우 2분기 매출액(1조3279억원)에 육박하는 1조원을 물어줘야 한다. 최근 미국 법원은 1심에서 듀폰 손을 들어줬다.

코오롱글로벌은 올해 만기가 도래한 회사채를 상환하기 위해 하나캐피탈 지분 매각(300억원), IT사업부 양도(677억원), 자사주 매각(169억원), 회사채 발행(600억원), 김천에너지 주식 매각 등을 진행해 왔다. 내년 만기인 회사채도 1350억원에 달한다.

각각의 기업들은 "우리는 동양과는 다르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문제가 없다는 것. 동부그룹은 "연말 내로 4500억원 정도가 들어온다"며 유동성 위기 우려를 일축했고 한진그룹은 항공기·선박 등 대형 매물을 사와 영업을 하다 보니 부채가 많아 보일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코오롱그룹도 부담은 없다는 입장이며 현대그룹은 가용한 현금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해운·항공·건설 등 일부 부문의 업황 부진으로 경영환경이 좋지 않은 것은 사실이지만 동양그룹처럼 마땅한 주력 사업이 없는 회사를 중심으로 출자전환 구조가 짜여 있거나 금융권 차입 대신 CP나 회사채를 과도하게 발행한 것도 아니라는 얘기다.

위험군 기업들

금융당국 또한 '제2의 동양'을 걱정할 단계는 아니라는 입장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최근 시장에서 여러 우려가 나오고 있지만 이름이 거론되는 기업 가운데도 사정이 그렇게까지 어렵지 않은 기업이 많다"며 "크게 우려할 단계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들 기업의 상황이 낙관적이지만은 않다고 지적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재무안정성 악화로 인해 제2의 동양이 될 수 있다고 거론되는 몇몇 그룹들은 저마다 취약점을 갖고 있다"며 "언제든 상황이 심각해질 수 있는 위험군으로 분류돼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이들 기업은 동양그룹 보다 규모가 큰 기업이기에 자체적인 재무구조 개선 노력과 금융당국의 사전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종해 기자<han10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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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