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위험한 차문' 논란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3.10.01 11:3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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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리던 차서 사람이 '데굴데굴'

[일요시사=경제1팀] 고속으로 주행 중인 차량의 문짝이 갑자기 열린다면? 상상만 해도 아찔하고 끔찍하다. 그런데 이런 일이 실제로 발생했다. 지난 7월 남해고속도로에서다. 달리던 차에서 여학생이 도로 위로 떨어졌다. 매우 드문 일이지만 BMW 소유주들에게는 남의 일만이 아니다. 올들어 BMW 문짝 결함 관련 신고가 급증하고 있다. 비슷한 경험담이 잇따르고 있지만 사측은 정확한 원인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 7월21일 자동차 전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 '남해고속도로 한중간 여학생 사고 영상'이라는 제목의 블랙박스 영상이 올라왔다. 공개된 영상을 보면 대형버스를 비롯해 여러 대의 차량이 시속 100km 정도로 달리는 가운데 블랙박스 영상을 찍은 차량 앞을 달리던 붉은색 마티즈가 갑자기 핸들을 오른쪽으로 꺾는다. 앞서 달리던 흰색 모닝에서 떨어진 한 여학생을 피하기 위해서였다.

갑자기 문이 덜컥

뒷좌석에 앉아있다가 갑자기 차문이 열리면서 고속도로에 떨어진 여학생은 5회 이상 구른 뒤 자리에서 일어서 비틀대다가 왼쪽 차선을 달리던 스타렉스 차량과 충돌할 뻔 했지만 운전자가 상황을 인식하고 미리 속도를 줄여 위기를 모면할 수 있었다.

여학생은 크게 다치지 않았고 후속 차량들의 발 빠른 대처로 대형사고를 피했지만 동영상 게재 직후 BMW 5시리즈와 그란투리스모(GT)3.0xDrive 소유주들 사이에서 문짝 결함과 관련한 아찔한 경험담이 잇따르기 시작했다.

지난 7월 중순 BMW 5시리즈 소유주인 최모씨는 서울 방배경찰서 앞 복개도로를 지나다가 가슴을 쓸어내리는 경험을 했다. 최씨의 차량은 2008년식 bmw 528i. 시속 20km 정도로 저속주행을 하며 과속방지턱을 넘는 순간 경고음이 울리며 운전석 LCD 패널에 문짝이 열렸다는 표시등이 들어왔다. 

최씨는 "5만km 정도를 주행하면서 사고 한번 없었던 차량이다"며 "만약 뒷좌석에 동승자가 타고 있었거나 고속주행 상태였다면 어떤 사고로 이어질지 생각만 해도 아찔하다"고 말했다.


BMW 520d 소유주 이모씨는 "급커브구간을 통과하면서 뒷좌석 오른쪽 문짝이 열려 함께 타고 있던 아이들이 안전밸트를 하지 않았더라면 떨어질 뻔 했다"며 "제작사에 문의를 했지만 원인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GT 소유주 한모씨는 고속 주행 중 조수석 문짝이 하루 사이에 3차례나 열렸다고 알려왔다. 한씨는 지난 구정 고향을 내려가려고 서해안고속도로를 고속으로 주행하던 중 문짝이 자동으로 열렸고 갓길에 정차 후 문짝을 제대로 닫고 다시 출발했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같은 문이 다시 열렸다. 이런 증상이 총 3차례 반복됐다는 게 한씨의 주장이다.

문짝 결함 신고 급증…경험담도 잇달아
"수리 받아도 소용없어" 원인도 못 찾아

한씨는 BMW 공식 서비스센터에 차량을 입고시킨 후 도어 잠금장치 부품교체와 함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진행했다. 하지만 이후 문짝 자동 개폐 현상은 지속적으로 발생했다.

한씨는 "부품도 교환하고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까지 했지만 이런 현상이 잡아지지 않는 것을 보면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는 것이 먼저"라며 "확실한 해결을 위해서는 리콜을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BMW 문짝 자동 개폐 현상을 경험한 소유주들의 의견을 종합하면 문짝이 스스로 열리는 경우는 외부 충격이나 고속 주행으로 정리할 수 있다. 과속방지턱을 넘거나 도로 이음새 등 도로사정이 좋지 않은 곳을 지날 때, 차량이 커브를 돌거나 경사로를 지나면서 차체가 어느 안쪽으로 쏠릴 때, 시속 100km 이상 주행할 때 등이다.

BMW 차량은 일반적인 차량 문짝과는 달리 이중 로크 장치가 적용되어 있다. 차량의 문짝은 래치와 그에 맞는 스트라이커로 잠기게 되는데 BMW 차량은 잠금 장치가 2개 있다고 보면 된다. 운전 중 운전자의 잘못으로 잠금장치를 풀지 않는 이상 문이 자동으로 열리기는 매우 어렵다는 얘기다.


한국자동차품질연합 관계자는 "자동차 결함에 대해 수십 년간 연구했지만 주행 중 차문이 열리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며 "특히 이러한 현상은 운전자 뿐 아니라, 동승자, 주변 차량 운전자들에게도 심각한 피해를 야기할 수 있는 중대한 결함"이라고 말했다.

더 큰 문제는 수리를 받고 관련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실시해도 결함이 해결되지 않고 있으며 제조사 측이 정확한 원인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 BMW 서비스센터에서는 관련 결함이 있는 차량에 대해 진단기를 차량에 연결해 차량 도어 체결 여부를 나타내는 경고등 오작동 점검과 도어 로크 정상 작동 유무를 확인해주고 있는 게 전부다.

중대 결함 가능성

이와 관련 BMW코리아 관계자는 "관련된 결함으로 서비스센터에서 원인 규명을 하려 했으나 서비스센터에서는 도어 자동 개폐 등의 문제점이 나타나지 않았다"며 "2차잠금이 잘 되지 않아 개폐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해 미국에서도 BMW 차량의 문짝 개폐 문제로 대량 리콜 사태가 발생한 바 있다.

지난해 10월26일 NHTSA(미국고속도로교통안전국)은 2005∼2007년형 BMW 7시리즈 일부 차종에 대해 도어 결함으로 리콜을 진행했다. 해당 차량은 컴포트 엑세스, 소프트 클로스 오토매틱이 옵션으로 장착된 차량으로 도어 매칭 메커니즘이 잘못돼 주행 중 도어가 의도하지 않게 열려 탑승자가 차량에서 떨어질 우려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BMW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무상으로 실시했다.


한종해 기자<han10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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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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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