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위험한 차문' 논란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3.10.01 11:3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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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리던 차서 사람이 '데굴데굴'

[일요시사=경제1팀] 고속으로 주행 중인 차량의 문짝이 갑자기 열린다면? 상상만 해도 아찔하고 끔찍하다. 그런데 이런 일이 실제로 발생했다. 지난 7월 남해고속도로에서다. 달리던 차에서 여학생이 도로 위로 떨어졌다. 매우 드문 일이지만 BMW 소유주들에게는 남의 일만이 아니다. 올들어 BMW 문짝 결함 관련 신고가 급증하고 있다. 비슷한 경험담이 잇따르고 있지만 사측은 정확한 원인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 7월21일 자동차 전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 '남해고속도로 한중간 여학생 사고 영상'이라는 제목의 블랙박스 영상이 올라왔다. 공개된 영상을 보면 대형버스를 비롯해 여러 대의 차량이 시속 100km 정도로 달리는 가운데 블랙박스 영상을 찍은 차량 앞을 달리던 붉은색 마티즈가 갑자기 핸들을 오른쪽으로 꺾는다. 앞서 달리던 흰색 모닝에서 떨어진 한 여학생을 피하기 위해서였다.

갑자기 문이 덜컥

뒷좌석에 앉아있다가 갑자기 차문이 열리면서 고속도로에 떨어진 여학생은 5회 이상 구른 뒤 자리에서 일어서 비틀대다가 왼쪽 차선을 달리던 스타렉스 차량과 충돌할 뻔 했지만 운전자가 상황을 인식하고 미리 속도를 줄여 위기를 모면할 수 있었다.

여학생은 크게 다치지 않았고 후속 차량들의 발 빠른 대처로 대형사고를 피했지만 동영상 게재 직후 BMW 5시리즈와 그란투리스모(GT)3.0xDrive 소유주들 사이에서 문짝 결함과 관련한 아찔한 경험담이 잇따르기 시작했다.

지난 7월 중순 BMW 5시리즈 소유주인 최모씨는 서울 방배경찰서 앞 복개도로를 지나다가 가슴을 쓸어내리는 경험을 했다. 최씨의 차량은 2008년식 bmw 528i. 시속 20km 정도로 저속주행을 하며 과속방지턱을 넘는 순간 경고음이 울리며 운전석 LCD 패널에 문짝이 열렸다는 표시등이 들어왔다. 

최씨는 "5만km 정도를 주행하면서 사고 한번 없었던 차량이다"며 "만약 뒷좌석에 동승자가 타고 있었거나 고속주행 상태였다면 어떤 사고로 이어질지 생각만 해도 아찔하다"고 말했다.


BMW 520d 소유주 이모씨는 "급커브구간을 통과하면서 뒷좌석 오른쪽 문짝이 열려 함께 타고 있던 아이들이 안전밸트를 하지 않았더라면 떨어질 뻔 했다"며 "제작사에 문의를 했지만 원인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GT 소유주 한모씨는 고속 주행 중 조수석 문짝이 하루 사이에 3차례나 열렸다고 알려왔다. 한씨는 지난 구정 고향을 내려가려고 서해안고속도로를 고속으로 주행하던 중 문짝이 자동으로 열렸고 갓길에 정차 후 문짝을 제대로 닫고 다시 출발했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같은 문이 다시 열렸다. 이런 증상이 총 3차례 반복됐다는 게 한씨의 주장이다.

문짝 결함 신고 급증…경험담도 잇달아
"수리 받아도 소용없어" 원인도 못 찾아

한씨는 BMW 공식 서비스센터에 차량을 입고시킨 후 도어 잠금장치 부품교체와 함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진행했다. 하지만 이후 문짝 자동 개폐 현상은 지속적으로 발생했다.

한씨는 "부품도 교환하고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까지 했지만 이런 현상이 잡아지지 않는 것을 보면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는 것이 먼저"라며 "확실한 해결을 위해서는 리콜을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BMW 문짝 자동 개폐 현상을 경험한 소유주들의 의견을 종합하면 문짝이 스스로 열리는 경우는 외부 충격이나 고속 주행으로 정리할 수 있다. 과속방지턱을 넘거나 도로 이음새 등 도로사정이 좋지 않은 곳을 지날 때, 차량이 커브를 돌거나 경사로를 지나면서 차체가 어느 안쪽으로 쏠릴 때, 시속 100km 이상 주행할 때 등이다.

BMW 차량은 일반적인 차량 문짝과는 달리 이중 로크 장치가 적용되어 있다. 차량의 문짝은 래치와 그에 맞는 스트라이커로 잠기게 되는데 BMW 차량은 잠금 장치가 2개 있다고 보면 된다. 운전 중 운전자의 잘못으로 잠금장치를 풀지 않는 이상 문이 자동으로 열리기는 매우 어렵다는 얘기다.


한국자동차품질연합 관계자는 "자동차 결함에 대해 수십 년간 연구했지만 주행 중 차문이 열리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며 "특히 이러한 현상은 운전자 뿐 아니라, 동승자, 주변 차량 운전자들에게도 심각한 피해를 야기할 수 있는 중대한 결함"이라고 말했다.

더 큰 문제는 수리를 받고 관련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실시해도 결함이 해결되지 않고 있으며 제조사 측이 정확한 원인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 BMW 서비스센터에서는 관련 결함이 있는 차량에 대해 진단기를 차량에 연결해 차량 도어 체결 여부를 나타내는 경고등 오작동 점검과 도어 로크 정상 작동 유무를 확인해주고 있는 게 전부다.

중대 결함 가능성

이와 관련 BMW코리아 관계자는 "관련된 결함으로 서비스센터에서 원인 규명을 하려 했으나 서비스센터에서는 도어 자동 개폐 등의 문제점이 나타나지 않았다"며 "2차잠금이 잘 되지 않아 개폐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해 미국에서도 BMW 차량의 문짝 개폐 문제로 대량 리콜 사태가 발생한 바 있다.

지난해 10월26일 NHTSA(미국고속도로교통안전국)은 2005∼2007년형 BMW 7시리즈 일부 차종에 대해 도어 결함으로 리콜을 진행했다. 해당 차량은 컴포트 엑세스, 소프트 클로스 오토매틱이 옵션으로 장착된 차량으로 도어 매칭 메커니즘이 잘못돼 주행 중 도어가 의도하지 않게 열려 탑승자가 차량에서 떨어질 우려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BMW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무상으로 실시했다.


한종해 기자<han10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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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대문’ VS ‘어대명’ 차이 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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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한민국의 흑역사’가 10년도 안 돼 반복되고 있다. ‘평행이론’이라는 말이 나올 만큼 비슷한 양상으로 흐르는 모양새다. 하지만 하나씩 뜯어보면 전혀 다른 그림이 보인다는 의견도 만만찮다. 그때와 지금, 무엇이 같고 다를까? 2024년 12월은 국민에게 충격과 공포의 시간이었다. 45년 만에 비상계엄이 선포됐고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국회서 가결됐다. 현직 대통령은 법정형이 사형과 무기징역, 무기금고뿐인 내란 우두머리 혐의를 받고 있으며 사상 초유의 체포 작전도 진행 중이다. 여기에 여객기 사고로 179명의 아까운 목숨도 잃었다. 8년 만에 재연됐다 순서의 차이만 있을 뿐 10여년 전 우리나라는 이미 비슷한 상황을 겪었다. 2014년 세월호 참사로 295명이 사망했고 9명이 실종됐다. 그로부터 2년 뒤인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국회서 가결됐다. 2017년 3월 헌법재판소(이하 헌재)가 박 전 대통령의 탄핵안을 인용하면서 파면됐다. 2000년대 들어 대통령 탄핵안이 국회서 가결된 사례는 세 번이다.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2016년 박 전 대통령, 지난해 윤석열 대통령이다. 노 전 대통령은 헌재서 탄핵안이 기각되면서 직무에 복귀했다. 직무가 정지된 윤 대통령은 헌재의 탄핵 심판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불과 8년 새 두 명의 보수 진영 대통령이 헌재 심판대 위에 섰다. 사건의 발단부터 전개, 절정, 결말에 이르기까지 멀리서 보면 비슷하게 흘러가는 듯하지만 가까이에서 볼수록 다른 양상을 띠고 있다. 단적인 예로 박 전 대통령은 ‘태블릿PC’ 보도가 불씨를 댕겼다면 윤 대통령은 12·3 비상계엄 사태가 시발점이 됐다. 박 전 대통령은 국회의 탄핵안 가결-헌재의 탄핵안 인용-특검 수사-사법 처분 등의 과정을 거쳐 단죄됐다. 특검 수사가 진행되는 사이 조기 대선이 치러졌다. 헌법에 따르면 ‘대통령이 궐위된 때는 60일 이내에 후임자를 선거한다’고 돼있다. 2017년 5월9일 헌정사상 처음으로 대통령 보궐선거가 열렸고 문재인 전 대통령이 당선됐다. 윤 대통령의 상황은 박 전 대통령보다 복잡하다. 헌재의 탄핵 심판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등의 내란죄 수사가 동시에 이뤄지면서 양쪽에서 압박하는 형국이다. 윤 대통령의 내란 혐의는 대통령의 불소추특권도 소용없는 중범죄라서 수사 속도가 박 전 대통령보다 훨씬 빠른 상태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1위 호감도 만큼 비호감도↑ 정치권의 눈은 조기 대선에 쏠려 있다. 헌재는 윤 대통령 탄핵 심판 사건을 최우선에 놓고 심리 중이다. 문형배·이미선 재판관이 퇴임하는 4월18일 이전에 윤 대통령의 파면 여부가 결정될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탄핵안이 인용되면 6월경에는 헌정사상 두 번째 대통령 보궐선거가 치러진다. 여야 잠룡들은 헌재의 탄핵안 인용 가능성을 저울질하고 있다. 파면이 결정된 날부터 두 달 사이에 대선을 치러야 하기에 기존에 인지도와 지지율을 어느 정도 확보한 인물이 절대적으로 유리한 상황이다. 정치권은 물론 국민의 눈이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대표에게 쏠리는 이유다. 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이 대표는 압도적인 차기 대권주자로 인식되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2위 그룹과 큰 격차를 보이면서 1위위로 질주하는 중이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통령 적합도를 조사한 결과 이 대표가 3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오세훈 서울시장(7%), 홍준표 대구시장(7%),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5%),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4%) 등이 뒤를 이었다. ‘없다 또는 모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32%였다. 이번 조사는 국내 통신 3사가 제공하는 휴대전화 가상번호(100%)를 이용한 전화 면접으로 이뤄졌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서 ±3.1%포인트, 응답률은 22.8%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스트레이트뉴스>가 조원씨앤아이에 의뢰해 지난 4~6일 만 18세 이상 200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차기 대권주자 적합도 조사에서도 이 대표는 45.1%를 얻었다. 홍준표 대구시장(9.7%),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7.8%),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7.2%), 오세훈 서울시장(6.1%) 등이 뒤를 이었다. 빠르면 6월 보궐선거로 이 대표의 지지율은 여당 후보 5인(홍준표·한동훈·원희룡·오세훈·안철수)의 지지율을 모두 합한 수치(33%)보다 오차범위 밖에서 높았다. 이번 조사는 휴대전화 100% RDD 방식으로 실시했고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2.2%포인트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와 조원씨앤아이 홈페이지 참조). 최근 정치권에서 조기 대선 가능성과 함께 ‘어대명(어차피 대통령은 이재명)’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8년 전 박 전 대통령 탄핵 당시 나돌았던 ‘어대문(어차피 대통령은 문재인)’과 일맥상통하는 표현이다. 그럼에도 한편에서는 당시 문 전 대통령의 상황과 현재 이 대표의 상황은 천차만별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문 전 대통령은 2012년 대선서 박 전 대통령에게 밀려 낙선했다. 당시 대선은 제3당 후보 없이 보수 후보와 진보 후보의 맞대결로 치러졌다. 양측 모두 짜낼 수 있을 만큼 모조리 다 짜낸 선거서 패하자 문 전 대통령은 정치적으로 큰 상처를 입었다. 이후 지지세를 회복하기까지 꽤 긴 시간을 암흑기로 보냈다. 문 전 대통령을 야권의 압도적인 대선주자로 만든 결정적 한 방은 국정 농단 사태였다. ‘비선 실세’ 최순실씨의 존재가 드러났고 파생 의혹이 쏟아졌다. 1300만명(누적)의 국민이 거리로 나왔다. 국민적 인기를 등에 업은 문 전 대통령은 박 전 대통령의 탄핵안이 헌재서 인용될 무렵 ‘차기 대통령’으로 완벽하게 눈도장을 찍은 상태였다. 하지만 현재 이 대표의 상황이 당시 문 전 대통령과 비슷한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린다. 여론조사 수치상으로는 압도적 1위를 달리고 있지만 ‘살얼음판’을 걷는 듯하다는 말이 들린다. 이 대표가 가진 사법 리스크에 더해 ‘비토층’이 상당하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윤 대통령도 싫지만, 이 대표도 싫다’는 목소리가 작지 않다는 분석이다. 전면 나오면 공격거리 많아 실제 최근 나온 여론조사에서 이 대표는 호감도, 비호감도 모두 1위를 기록했다. <뉴스핌>의 의뢰로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6~7일 이틀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서 ‘차기 대통령 후보 중 가장 호감이 가는 인물은 누구입니까’라는 질문에 39.1%가 이 대표를 꼽았다. 오세훈 서울시장 9.5%, 홍준표 대구시장 9.3% 등이 뒤를 이었다. ‘차기 대통령 후보로 가장 호감이 가지 않는 인물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에도 이 대표는 40.8%로 단연 1위였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3.5%, 홍준표 대구시장이 12.2% 등이었다. 흥미로운 대목은 호감도 1~4위(이재명·오세훈·홍준표·원희룡)와 비호감도 1~4위가 같다는 점이다. 일각에서는 여야의 대선후보군이 어느 정도 추려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대선후보군은 ‘이재명 1강’ 독주 속에 범여권의 춘추전국시대가 펼쳐지는 양상”이라며 “범여권 유력 후보의 지지율을 모두 합쳐도 이 대표 한 명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또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마저 탄핵 정국을 거치며 한 달 만에 지지율이 한 자릿수로 떨어지면서 ‘이재명 대항마’는 사실상 실종 상태”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의 비호감도 1위 원인으로는 사법 리스크를 지목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때 불거진 대장동 개발비리 특혜 의혹서 시작된 사법 리스크를 여전히 벗지 못하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재판만 5개고 검찰서 추가로 수사 중인 사건도 2개다.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과 위증교사 의혹은 1심 판결이 나왔다. 특히 공직선거법 위반 재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이라는 당선무효형이 나오면서 대선행에 빨간불이 켜졌다. 대법원서 형이 확정되면 이 대표는 10년간 피선거권이 제한된다. 사실상 정치생명이 끝날 수 있는 수준이다. 발목 잡는 사법 리스크 박 때와 다른 보수 결집 위증교사 1심 재판에서는 무죄를 받았지만 항소심서 뒤집힐 가능성이 있다. 실제 법조계에서는 선고 전 공직선거법 위반보다 위증교사 혐의의 유죄 가능성을 더 크게 봤다. 위증교사 혐의는 양형 기준에 따라 무죄 아니면 징역형이 선고될 수 있어 항소심서 판결이 바뀌면 이 대표는 벼랑 끝에 몰리게 된다.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는 윤석열정부가 출범하기 전부터 꼬리표처럼 따라붙었다. 조기 대선이 치러지면 상대 후보의 공격 포인트 역시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에 집중될 가능성이 크다. 국민은 12‧3 비상계엄 사태를 겪으면서 대통령과 그 배우자가 연루된 의혹과 논란에 크게 실망했다. 윤 대통령이 퇴장하고 이 대표가 대선후보로 검증을 받기 시작하면 타격이 상당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보수층의 결집이 심상찮은 점도 눈여겨볼 지점이다. 박 전 대통령 탄핵 당시 보수 진영은 친박(친 박근혜)과 비박(비 박근혜) 등으로 사분오열했다. 탄핵안 표결 당시 찬반이 갈리면서 물리적으로 분당 사태까지 벌어졌다. 실제 박 전 대통령의 탄핵안은 재적의원 299명 가운데 찬성 234표로 가결됐다. 당시 야당과 야당 성향 무소속 의원 표는 171표였다. 탄핵안 가결에 필요한 표수(200표)는 29표였지만 그보다 많은 63표가 새누리당(현 국민의힘)서 나왔다. 당이 쪼개질 수밖에 없는 이탈표였다. 반면 윤 대통령 탄핵안 가결 때는 2번의 표결 끝에 간신히 정족수를 넘겼다. 찬성은 204표로 국민의힘서 12표가량의 이탈표가 나왔다. 탄핵안이 가결된 뒤에도 국민의힘은 강경 지지층을 등에 업고 결집 중이다. 민주당은 ‘윤석열 지키기’에 나선 보수층과 국민의힘의 힘을 빼기 위해 ‘머릿수’로 밀어붙이고 있지만 이 과정서 중도층의 이탈이 표면화되는 모양새다. 애매한 표수 걸림돌 될까 박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궤멸 직전까지 몰렸던 보수층이 ‘같은 실수를 반복할 수 없다’는 태도로 대응하는 점은 민주당은 물론 이 대표에게 부담스러운 대목이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명확하게 지지 후보를 밝히지 않은 유보층이 상당하다는 점을 봤을 때 중도층을 놓치면 대권서 멀어질 수 있다. 진보 진영의 지지만으로는 ‘어대명’은 완성될 수 없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