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위특집> ⑦귀향·귀성길 필수코스 '전국 이색휴게소' 열전

  • 이광호 khlee@ilyosisa.co.kr
  • 등록 2013.09.17 07:3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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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친 운전대 놓고 잠시 즐기다 가세요∼

[일요시사=특별기획팀] 가을을 알리는 상쾌한 바람과 함께 한가위가 성큼 다가왔다. 명절을 떠올리면 행복해지지만 달팽이 같은 귀향길을 생각하면 가슴이 답답해진다. 하지만 고속도로에서 만난 특별한 휴게소는 운전자들의 피곤을 풀어주는 본래의 기능에 맛과 멋을 더한다.




고속도로 휴게소는 다 똑같아 보이지만, 각 휴게소마다 시설과 서비스는 천차만별이다. 모르면 화장실만, 알면 여러 가지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필요한 정보를 미리 챙겨두면 막히는 귀성·귀경길에서 한결 피곤을 덜고 즐거움까지 더할 수 있다. 한국도로공사는 귀성·귀경길에 들러볼 만한 고속도로 휴게소들을 소개했다. 지친 운전대를 놓고 오아시스 같은 휴게소를 즐겨보자.

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하는 휴가객은 여주휴게소(강릉방향)의 도자기문화전시관을 둘러볼만하다. 횡성휴게소는 메타세쿼이아를 비롯한 9000여 그루의 나무가 조성돼 있어 삼림욕을 즐길 수 있다. 평창휴게소(강릉방향)는 친환경 자작나무 테마공원이 볼거리를 제공한다.

지나치기 아쉬운
고속도로 쉼터들

경부고속도로 이용객은 삼성현(원효, 설총, 일연)을 주제로 테마공원을 운영 중인 평사휴게소(부산방향)에 가볼만하다. 칠곡휴게소(부산방향)에서는 지역예술가를 초빙해 문화이벤트가 열린다. 경산휴게소(서울방향)의 신상리 고분군 공원은 역사문화탐방과 함께 해질 무렵 출사지로 유명하다.

중부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여행객은 이천휴게소(하남방향) 솔보슬길에서 휴식을 취해보는 것도 좋다. 음성휴게소(양방향)의 꽃동산 공원은 장미넝쿨과 야생화 산책로, 운동기구 등을 갖추고 있다.


중앙고속도로의 춘천휴게소(부산방향)는 전망 좋은 하늘공원이 있어 여행객들과 인근 주민들에게 인기가 높다. 단양휴게소(춘천방향) 뒤편의 적성산성·적성비도 빼놓을 수 없다. 안동휴게소(부산방향)의 안동문화체험관은 훌륭한 문화콘텐츠 덕분에 여행객들이 많이 찾는다.

대전-통영 고속도로 인삼랜드휴게소(통영방향)의 생태수변공원은 족욕시설, 인삼재배관찰장, 동물학습장 등을 갖추고 있다.

중부내륙고속도로 영산휴게소(창원방향)는 웰빙두부체험장을 운영한다. 중부내륙지선 현풍휴게소(현풍방향)는 마을 당산나무인 500년 된 느티나무를 주제로 한 스토리텔링 테마공원을 조성해 놓았다.

알아두면 좋은
팔도 명소들

익산장수고속도로 진안휴게소(양방향) 마이산 전망대와 전주광양고속도로 황전휴게소(완주방향) 지리산 전망대, 경부고속도로 금강휴게소(양방향), 남해고속도로 섬진강휴게소(부산방향) 전망대 등은 빼어난 자연경관을 자랑한다. 동해고속도로 동해휴게소(동해방향)는 동해안 절경이 펼치진 해맞이 휴게소로 유명하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특색 있는 휴게소가 늘어나면서 고객들의 반응도 좋다”며 “고속도로 이용객들에게 휴가길에 새로운 여행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자연을 담은 ]
[덕평자연휴게소]


요즘 강원도 지역으로 캠핑을 다니는 캠핑족들이 영동고속도로를 지날 때마다 꼭 들르는 필수코스가 있다. 바로 자연을 담은 덕평자연휴게소다. 방문객들 사이에서는 한번 이 곳에 들르면 세 시간은 기본으로 훌쩍 지나가 버린다는 이야기가 전해질 정도다. 이러한 소문이 자자하니 휴게소의 명소로 손색이 없을 듯하다. 덕평휴게소는 2007년 한국건축문화대상을 받은 곳으로, 나무와 유리가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운 건축물을 자랑한다.

휴게소의 필수코스는 무엇보다도 바로 화장실이다. 아마 휴게소의 화장실이 너무 오래되었거나 위생상태가 엉망이라 들어가기 꺼려진 경험이 있을 거다. 하지만 덕평휴게소는 이런 걱정과 어울리지 않는다. 덕평휴게소는 제9회 아름다운화장실 대상을 수상할 정도로 화장실을 아름답게 만들었고, 그만큼 위생상태도 A급으로 매우 깔끔하다.



덕평휴게소의 자랑거리 중 하나는 바로 휴게소 뒤로 펼쳐진 자연휴게공간이다. 사랑하는 사람들과 아름다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조성한 ‘러브가든’과 ‘허브매장’을 중심으로 향기의 향연이 펼쳐지는 보태닉 힐즈, 소나무와 전나무에서 나오는 피톤치드를 맞으며 산책할 수 있는 덕평숲길까지, 장거리 이동으로 지친 모든 이들의 피로를 말끔히 잊게 해준다. 공원이라는 착각이 들 정도다.

또한, 휴게소 내에는 간이서점은 물론 약국, 등산복, 화장품 가게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들어서 있어 복합쇼핑몰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혹시 빠트린 물건이나 필요한 물품이 있을 때 이용하기에 편리하다.

<덕평자연휴게소: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각평리 319 (영동고속도로 상, 하행선>

단순한 휴식공간 넘어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다양한 체험과 즐길거리로 색다른 여행공간 

[  떠오르는 명소 ]
[동해·옥계휴게소]

해돋이 명소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 동해안에는 바다와 함께 멋진 일출을 볼 수 있는 휴게소가 있다.

동해휴게소는 높은 언덕 위에 위치해 있고, 넓은 전망대가 있어 망상해수욕장 등 동해바다를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전통적인 해맞이 명소로 잘 알려진 정동진이 바로 옆에 있지만, 전국에서 일출을 보겠다고 몰려오기 때문에 어쩌면 한적하고 조용하게 일출을 감상하기 위해서는 동해휴게소를 찾는 것이 훨씬 현명한 선택일 수도 있다.

또한 동해고속도로를 따라 속초 방향으로 가다 보면 ‘바다가 보이는 휴게소’라는 간판이 걸려 있는 ‘옥계휴게소’를 만날 수 있다. 2005년 ‘한국건축문화대상’ 우수상, 2006년 ‘아름다운화장실 대상’ 등을 수상한 옥계휴게소는 건물 자체로도 참 멋스럽다.


또한 동해휴게소보다 바다에 붙어 있어 뒤쪽 전망대를 통해 떠오르는 일출을 볼 수 있고, 휴게소 건물 뒷면의 전면이 통유리로 되어 있어 휴게소 안에서도 멋진 경치를 마음껏 즐길 수 있다. 해안선을 따라 길게 뻗은 동해안고속도로와 7번국도, 동해남부선철도 등 빼어난 절경도 한 눈에 담을 수 있어 어떤 유명 여행지보다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할 수 있다.


<동해휴게소:강원도 동해시 망상동 5-1 (동해고속도로 하행선)>
<옥계휴게소:강원도 강릉시 옥계면 도직리 126-8 (동해고속도로 상행선)> 

[멋과 맛 어우러진]
[   금강휴게소   ]

금강의 자태가 한 눈에 들어오는 금강휴게소는 전국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다. 또한 상·하행 휴게소가 한곳에 위치한 곳으로 어느 곳에서든 진입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금강휴게소의 자랑거리는 바로 건물 뒤편에 유유히 흐르는 금강을 감상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산책로는 나무로 된 마루를 깔아놓아 마치 자연 속에 있는 듯한 운치를 느낄 수 있다. 천혜의 자연 환경에 더해 휴게소 건물이 친환경 건축물로 지어져 자연 친화적인 휴식공간과 놀이 공간을 겸비하고 있다. 휴게소 안에는 사랑을 테마로 한 그네, 오작교, 자물쇠 등이 있어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도 안성맞춤이다.

또한 금강휴게소 근처에는 바로 금강유원지가 자리잡고 있어 수상스키, 오리배, 바나나보트와 같은 수상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 특히, 이 곳은 낚시 마니아들이 많이 찾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금강휴게소에서의 먹을거리도 빼놓을 수 없다. 그 중에 빙어를 튀겨서 양념을 바른 도리뱅뱅은 금강휴게소에 들르면 꼭 한번 먹어봐야 하는 음식이다.

<금강휴게소:충북 옥천군 동이면 금강로 596번지 (경부고속도로 상·하행선)> 


삼림욕에 테마공원
전망 일품 절경까지
 

[바다에 떠있는]
[ 행담도휴게소]

서해안고속도로를 따라 가다보면 서해대교 중간에 위치한 휴게소를 볼 수 있다. 이 휴게소가 바로 국내에 단 하나뿐인 섬 휴게소, 행담도 휴게소다.

고대신전 건축양식을 본떠 2층 건물로 지어진 행담도휴게소는 서해대교 너머 펼쳐진 바다가 한눈에 들어와 저녁 무렵엔 눈부신 주황빛 석양을 감상할 수 있다. 또 휴게소 뒤편에는 서해대교를 짓기까지의 과정을 각종 영상과 사진으로 설명해 놓은 ‘서해대교 홍보관’이 위치하고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둘러보기 좋다.

전망대에 올라가면 서해대교 아래 드넓게 펼쳐진 바다를 볼 수 있다. 넓은 바다를 보면서 답답했던 가슴을 뻥 뚫을 수 있다. 서해안 고속도로를 이용한다면 행담도휴게소에 꼭 한번 들러보길 추천한다.

<행담도휴게소:충청남도 당진시 신평면 매산리 513(서해안고속도로 상·하행선)>


이광호 기자 <khlee@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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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